반응형

2017/08 218

의료기기산업협회,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업계 목소리 담아야

의료기기산업협회,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업계 목소리 담아야 업계와 소통 강화하고 의료기기산업 성장 방안 마련 필요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회장 황휘)는 지난 9일 정부가 발표한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은 국민의 의료비 부담을 줄이고, 의료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등 ‘병원비 걱정 없는 든든한 나라’ 조성에 기여하는 정책으로 그 목적과 취지에 공감하며, 보건의료 발전에 노력하는 의료기기산업계의 목소리를 반영한 세부 실행계획 및 제도적 뒷받침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정부가 발표한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은 의학적 비급여의 급여화 대상 약 3,800여개 중 치료재료가 약 3,000여 개를 차지하는 만큼 의료기기산업계의 향후 성장과 발전에 많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정부와 산업계의 적극적인..

심사평가원, ‘2017 4차 산업혁명 스마트 공공기관상’ 수상

심사평가원, ‘2017 4차 산업혁명 스마트 공공기관상’ 수상 보건의료빅데이터 개방‧활용 공로 인정받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승택, 이하 ‘심사평가원’)은 8월31일(목), (사)한국언론인협회와 국회융합혁신경제포럼이 공동 주최한 '2017 4차 산업혁명 POWER KOREA 대전'에서 보건의료빅데이터 개방‧활용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2017 4차 산업혁명 스마트 공공기관상’을 수상하였다. 심사평가원은 보건의료 원격데이터분석시스템(’14년 10월)과 빅데이터개방포털(’15년 6월)을 구축하여 보건의료정책, 학계, 의‧약‧산업계 등 다양한 분야에 보건의료빅데이터를 개방‧제공하고 있다. 데이터 프리존 개념의 가상화 원격데이터분석시스템을 통해 치료방법 개선 및 의료기술 발전 등 연구를 지원하고, 빅데이터..

◆의약정책 2017.08.31

2017 홍콩·대만·미얀마 등 아시아지역 독감 유행

2017 홍콩·대만·미얀마 등 아시아지역 독감 유행 국내서도 독감예방대책 만전 기할 시기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홍콩 독감으로 약 2개월간 발생된 중환자실 입원환자는 성인 270명으로 이중 183명이 사망했다. 대만도 지난 6월 초부터 38℃ 이상의 발열과 기침, 인후통 등의 증상을 보이는 독감 의사환자가 급격히 늘기 시작해 28주(7월 9일~7월 15일) 응급실환자 중 의사환자가 약 14%에 달했다.1미얀마에서도 최근 무더기 독감 환자가 발생해 사망사례가 보고됐다. 독감 고위험군으로 분류되는 영·유아와 65세 이상 노인층 및 당뇨병·폐질환·심장질환 등 만성질환 동반 환자는 건강한 성인에 비해 면역력이 취약해 쉽게 감염되고 기저질환이 악화돼 실제 사망위험도 높다. 홍콩에서 독감 감염으로 인한 공공병원 입..

한독, ‘인간문화재 지킴이’ 참여마당 개최

한독, ‘인간문화재 지킴이’ 참여마당 개최 정길자 선생과 함께하는 한독(회장 김영진)은 다가오는 추석을 맞아 인간문화재 ‘정길자’ 선생과 송편과 병과를 직접 만들어보는 ‘인간문화재 지킴이 참여마당’을 9월 16일에 개최,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인간문화재 지킴이 참여마당은 일반인들에게 우리 전통 문화의 가치와 소중함을 알리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한독이 2012년부터 꾸준히 진행하고 있는 사회공헌활동이다. 특히 올해 행사는 한독 임직원들의 자발적 봉사단체 ‘한독나눔봉사단’의 협력 기관인 리라아동복지관 아이들을 초청해 다가오는 추석을 맞이해 즐거운 전통문화 체험의 장을 마련할 예정이다. 인간문화재 정길자 선생은 전통 떡·과자 등 궁중병과를 계승하고 있는 제38호 조선왕조궁..

안티에이징 기능성화장품 ‘당케피피크림’ 홈쇼핑 판매

안티에이징 기능성화장품 ‘당케피피크림’ 홈쇼핑 판매 동화약품, 국내 최초 폴루션 프로텍션 포함 17가지 인체시험 동화약품(대표이사 손지훈)은 안티에이징 전문 기능성 화장품 브랜드 ‘당케피피크림’을 홈쇼핑 채널을 통해 런칭한다고 밝혔다. ‘당케피피크림’은 피부주름 개선은 물론 피부 주름의 원인까지 관리해줄 수 있는 신개념 안티에이징 크림이다. 이 제품은 국내 최초의 폴루션 프로텍션(Pollution Protection: 외부 오염물질에 의한 피부의 지질산화 방지 기능)과 그 외 16가지의 주요 인체적용시험을 완료하여 안티에이징 전문 기능성 화장품으로 인정 받았다. 기존의 안티에이징 화장품이 이미 형성된 주름을 개선하는 것에 중심을 두었던 것에 반해 ‘당케피피크림’의 폴루션 프로텍션 기능은 피부 노화의 주요..

노바티스 ‘피타렉스', 국내 공급 개시

노바티스 ‘피타렉스', 국내 공급 개시 세계 최초로 개발된 경구용 다발성경화증 치료제 한국노바티스가 8월 8일부터 다발성경화증 치료제 피타렉스 (Fytarex®)의 국내 공급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피타렉스(성분명: 핀골리모드, Fingolimod)는 하루 1회 복용하는 세계 최초로 개발된 경구용 다발성경화증 치료제로, 2011년 6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재발 이장성 다발성경화증에 대한 적응증을 승인 받았으며, 2017년 6월 1일 보험급여에 등재되었다. 피타렉스는 재발률, 장애진행정도, MRI 활성 병변감소, 뇌 용적 손실 감소 등 다발성경화증의 핵심적인 네 가지 치료 목표(NEDA-4) 전반에서 효과가 입증된 유일한 치료제다. 피타렉스의 효과는 3,647명의 재발 이장성 다발성 경화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미약품, 다문화가정 모국 방문 프로그램 등 후원

한미약품, 다문화가정 모국 방문 프로그램 등 후원 한미약품이 다문화가정 등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지닌 한국 내 거주민을 실질적으로 돕기 위한 사회공헌 활동에 나선다. 한미약품은 건강한 다문화 사회를 조성하자는 취지로 설립된 ‘세계시민포럼’이 주최하는 ‘제1회 세계시민포럼 연차대회’를 후원하고, 다양한 사연을 지닌 다문화가정에 모국을 방문할 수 있도록 여행경비를 지원한다고 28일 밝혔다. 28일 국립중앙박물관 교육관 소강당에서 열리는 제1회 세계시민포럼 연차대회는 세계시민포럼과 한국박물관협회가 주최하며, 한미약품을 비롯한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이 후원한다. 한미약품측은 단순한 일회성 후원 형식이 아니라, 정책적 지원, 사회적 공감대를 후원과동시에 형성함..

엘러간, ‘내트렐510’ 론칭 심포지엄 성료

엘러간, ‘내트렐510’ 론칭 심포지엄 성료 6세대 인공유방 보형물 한국엘러간(대표이사/사장 김은영)은 지난 26일 JW 메리어트 호텔 서울에서 자사의 인공유방 보형물 신제품 ‘내트렐510(Natrelle®510)’의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심포지엄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국내 유수 유방성형술 전문의 60여 명이 참석한 이번 심포지엄은 ‘내트렐®510’의 성공적인 임상시험 데이터를 발표하고, 국내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사례 연구 결과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내트렐510’은 1960대부터 발전되어 온 인공유방 보형물의 지속적인 발전 과정 끝에 엘러간이 ‘듀얼 겔(Dual gel)’이라는 새로운 컨셉을 접목시켜 만든 6세대 인공유방 보형물이다. 한국엘러간은 내트렐510의 국내 여성에 맞는 안전..

부광약품 첨단의료기술개발 신약개발지원 과제 선정

부광약품 첨단의료기술개발 신약개발지원 과제 선정 당뇨병신약 MLR-1023.. 한국보건산업진흥원서 부광약품이 개발 중인 제2형 당뇨병 신약 MLR-1023 이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첨단의료기술개발 신약개발지원 과제로 선정됐다고 30일 밝혔다. 미국의 멜리어사와 부광약품이 신약재창출을 통해 제2형 당뇨병 치료제로 개발하고 있는 MLR-1023은 인슐린 세포신호전달에 관여하는 린 카이네이즈(Lyn kinase) 를 선택적이고 직접적으로 활성화시키며, 이를 통해 인슐린의 혈당강하 효과를 향상시키는 새로운 작용기전을 가진 신약 후보 물질이다. 제2형 당뇨병은 최근 여러 연구들에 의해 다양한 병인들이 새롭게 제시되고 있는 질병이다. 이에 따라 당뇨병 환자의 치료를 위해 기존의 치료제와 다른 기전의 당뇨병..

성남시약사회TF팀 14명약사, ‘방문약사 사업 박차’

성남시약사회TF팀 14명약사, ‘방문약사 사업 박차’ 대상자 78명 1차 가정방문 완료, 전화상담 돌입 성남시약사회(회장 한동원)가 방문약사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성남시약사회(회장 한동원) 방문약사 TF팀(팀장 김미경, 부팀장 김광석, 문현미)은 경기도약사회와 경기도청 시범사업으로 진행중인 경기도방문약료서비스 사업과 관련 대상자 78명에 대해 1차 가정방문을 완료하고, 이후 진행절차인 전화상담에 들어갔다고 30일 밝혔다. 성남시약사회 방문약사 TF팀에 따르면 시범사업 대상자 78명은 성남시방문보건센터와 성남시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분당노인종합복지관을 통해 독거노인 및 약물다제복용자 등을 중심으로 추천받았다. 이와함께 추천기관의 적극적인 협조를 이끌어내 대상자를 지속관리해오던 생활관리사와 간호사 등 ..

대웅바이오 “글리아타민 상표” 즉시 상고

대웅바이오 “글리아타민 상표 소송 패소” 즉시 상고 “글리아타민, 글리아티린 상표와 유사성 없다" 주장 대웅바이오가 “자사의 인지개선치료제 ‘글리아타민’과 이탈파마코의 ‘글리아티린’ 상품은 외관, 호칭, 관념상 유사성이 없다”며 “즉시 상고하겠다”고 30일 밝혔다. 최근 특허법원이 판결한 글리아타민 상표 무효 소송 패소에 대한 공식 입장으로, 상고 의사를 밝힌 것이다. 글리아타민 상표 무효 소송에서 쟁점은 ‘글리아타민’과 ‘글리아티린’이 동일 유사 상표인지 여부이며 상표 유사 여부는 외관과 호칭 관념을 모두 포함하여 판단하여야 한다는게 대웅바이오 측 입장이다. 대웅바이오 측은 “‘글리아타민’과 ‘글리아티린’의 ‘글리아(GLIA)’ 는 신경세포를 칭하는 의학용어로 식별력 판단 대상이 아니다”며 “결국 이번..

전국 약학대학 동문회장 간담회 개최

전국 약학대학 동문회장 간담회 개최 2017년도 FIP 서울총회 및 본회 현안 설명 대한약사회(회장 조찬휘)는 8월 30일 전국 약학대학 동문회장 초청 간담회를 갖고 FIP 서울총회 준비 상황 및 주요 정책 현안에 대해 설명했다 조찬휘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2017년도 FIP 서울총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약학대학 동문회장들의 성원이 필요하다는 점을 설명하고, 몇일 남지 않은 국제행사에 대한 많은 관심을 요청했다. 아울러 백경신 FIP 서울총회 조직위원장은 FIP 서울총회의 개최 경과, 주요 일정 및 각 분과별 회의 등 전반적인 사항을 PPT로 보고하고, 특히 9월 11일(월) ‘세계 각국의 동일 성분조제 및 성분명 처방 실태’를 주제로 진행되는 한국섹션에 대한 안내와 회원 참여를 요청했다. 최두주 정책..

명문제약, ‘오코라졸정 10mg 및 20mg’ 발매

명문제약, ‘오코라졸정 10mg 및 20mg’ 발매 위․십이지장궤양 치료제 명문제약주식회사(대표이사 우석민, 박춘식)는 2017년 8월 29일자로 위․십이지장궤양 치료제인 ‘오코라졸정 10mg 및 20mg’ 을 발매했다. 오코라졸정 10mg 및 20mg은 라베프라졸을 주성분으로 하는 위산분비억제제로 위․십이지장궤양의 치료에 우수한 효과 및 지속성을 나타내고 낮은 부작용 발현율을 보인다. 본 제품은 위․십이지장궤양 치료 외에도 미란성 또는 궤양성 위식도 역류질환의 치료, 헬리코박터필로리 제균 등의 효능을 가지며 증상에 따라 4 ~ 8주간 1일 1회 10mg ~ 20mg을 경구투여 한다. 라베프라졸은 benzimidazole 유도체로 위산분비를 억제하고, 위의 parietal cell의 산 분비표면에서 H+..

CJ헬스케어, 자가면역 염증질환 신약개발 가속화

CJ헬스케어, 자가면역 염증질환 신약개발 가속화 류머티스 관절염 신약 55조 규모 글로벌 시장 도전 CJ헬스케어(대표 강석희)는 연구 중인 자가면역 염증질환 치료 신약 과제 ‘CJ-15314’가 보건복지부 주관 ‘2017년 제4차 보건의료기술연구개발사업’의 신약개발 비임상·임상시험 지원과제로 선정됐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과제 선정에 따라 CJ헬스케어는 Kinase(인산화효소)를 선택적으로 저해하고 안전성과 유효성을 높인 JAK 억제 기전의 경구용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 신약 후보물질의 비임상 연구를 완료하고 임상 진입을 가속화 할 계획이다.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보건의료기술연구개발사업’은 혁신적 신약의 개발 과정 중 비임상·임상시험 단계별 집중지원을 통해 국내 제약사의 연구개발역량을 강화하고, 국산 ..

브릴린타 60mg 장기요법, 사망 위험 29% 감소 확인

브릴린타 60mg 장기요법, 사망 위험 29% 감소 확인 아스트라제네카,심근경색 병력이 있는 환자에서 아스트라제네카는 지난 28일, 2017 유럽심장학회(ESC) 연례회의에서 발표된 브릴린타(성분명: 티카그렐러, ticagrelor)의 3상 임상시험 PEGASUS-TIMI 54 연구의 새로운 하위분석 결과, 브릴린타 60mg은 심근경색 병력이 있는 환자의 심혈관 이상으로 인한 사망 위험을 위약군 대비 29%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p=0.0041). 심근경색 발병 후 저용량 아스피린을 복용했지만 여전히 혈전성 심혈관 사건의 위험이 높은 환자군을 대상으로, 브릴린타 장기 치료에 따른 심혈관계 질환 예방 효과를 다시 한 번 확인한 것이다. PEGASUS-TIMI 54 하위 분석 연구에 참여한 환..

박스터, ‘HDx 테라노바 출시 기념 심포지엄’ 개최

박스터, ‘HDx 테라노바 출시 기념 심포지엄’ 개최 고효율 혈액투석치료 HDx 치료법 소개 및 임상 경험 공유 박스터(대표 최용범, www.baxter.co.kr)가 혈액투석 치료를 위한 인공신장기용 혈액여과기 ‘테라노바(THERANOVA, http://www.hdxtheranova.com/kr)’ 출시를 기념하여, ‘테라노바를 이용한 HDx(Expanded Hemodialysis) 치료의 도래’라는 주제로 지난 28일과 29일 서울과 부산에서 국내 신장내과 의료진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지난 7월 국내 출시된 테라노바 투석기를 이용한 HDx 치료법은 새로운 혈액투석 방식으로, 투석 시 여과되는 요독물질의 범위가 중분자 이상으로 확대되어 치료 시 인체의 신장과 가장 유사한 여과 ..

GSK, ‘올트라이얼스 투명성 지수’ 1위

GSK, ‘올트라이얼스 투명성 지수’ 1위 46개 제약사 중 최고점 기록 GSK(한국법인 대표 홍유석 사장)는 주요 글로벌 제약사들의 임상시험 투명성 정책을 평가한 ‘올트라이얼스 투명성 지수(AllTrials Transparency Index)’ 조사에서 업계 선도적인 정책 공약과 실천 노력을 바탕으로 46개 제약사 중 1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올트라이얼스 투명성 지수는 ▲임상시험 등록, ▲연구방법 및 요약결과, ▲임상연구보고서(clinical study reports: CSRs), ▲개별 환자 데이터를 포함한 4개 기준에 걸쳐 정보 투명성에 대해 제약사가 공언한 정책 및 이행 현황을 체계적으로 측정, 비교한 첫 감사(audit) 연구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제약업계의 투명성 기준을 높이기 위한 목표로 ..

한미,아모잘탄 패밀리 열풍 분다”…전국 심포지엄 시작

한미,아모잘탄 패밀리 열풍 분다”…전국 심포지엄 시작 서울, 광주, 부산 등 전국 14개 주요 도시 순회 한미약품의 대표 제품인 고혈압치료 복합제 ‘아모잘탄’의 패밀리 제품 출시를 기념하는 전국 런칭 심포지엄이 시작됐다. 아모잘탄은 혈압을 낮추는 대표적인 두 가지 성분인 암로디핀(Amlodipine camsylate)과 로살탄K(Losartan K)를 결합한 복합제로, 연평균 600억원대 매출을 올리는 한미약품의 대표 제품이다. 패밀리 제품은 아모잘탄에 성분을 하나씩 더한 3제 복합제로, 한미약품은 최근 아모잘탄에 이뇨제 성분인 ‘클로르탈리돈(Chlorthalidone)’을 더한 ‘아모잘탄플러스’와, 아모잘탄에 고지혈증치료 성분 로수바스타틴(Rosuvastatin)을 더한 ‘아모잘탄큐’의 시판 허가를 각..

제약바이오協, 제약마케팅 전문인력 양성교육 실시

제약바이오協, 제약마케팅 전문인력 양성교육 실시 9월 19일부터 ETC·OTC 부문 각 3회씩 하반기 교육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원희목)는 상반기에 이어 제약마케팅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2017 하반기 의약품 마케팅 전문인력 양성교육’을 개최한다. 하반기 제약마케팅교육은 ETC와 OTC 부문 각 3회씩 총 6회에 걸쳐 진행된다. 이번 교육은 ETC(전문의약품)와 OTC(일반의약품)의 부문별 교육협력 체계를 강화, 보다 심화된 내용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9월 19일 오전 10시, 서울시 방배동 소재 협회 2층 오픈이노베이션플라자 K룸에서 시작되는 ETC 제약마케팅 교육은 전문인력양성 과정(Pioneer program I. II. III 등 총 3회)으로 구성, 새로운 관점의 마케팅 전략을 체계적으로 학습..

대웅제약, 이지덤 서포터즈와 함께 청춘 응원

대웅제약, 이지덤 서포터즈와 함께 청춘 응원 ‘티 안나게 빨리 낫자’ 이벤트 개최 ㈜대웅제약(대표 이종욱)은 지난 27일 서울 잠실 주경기장에서 열린 이색 마라톤 축제 ‘컬러 미 라드 서울 2017(Color Me Rad SEOUL)’에서 티 안나게 빨리 낫는 ‘이지덤 뷰티’를 알리고 청춘을 응원하는 현장 이벤트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컬러 미 라드의 주 참여층인 2030세대를 대상으로 이지덤 뷰티의 특성을 알릴 수 있도록 ‘이지덤 뷰티 대학생 마케팅 서포터즈(이하 ‘이지덤 서포터즈’)가 직접 기획해 진행한 것이다. 대웅제약과 이지덤 서포터즈는 이벤트 참가자가 ‘티 안나게 빨리 낫자’는 메시지를 쉽고 재미있게 인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자연스럽게 이지덤 뷰티의 특성을 알렸다. 이날 이벤트는 약..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