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8/10/04 23

건보공단, 건보의료이용 지도 구축 연구 심포지엄

건보공단, 건보의료이용 지도 구축 연구 심포지엄 10월 4일 오후 2시 프레스센터 19층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지난 10월 4일 오후 2시 한국프레스센터 19층 프레스룸에서 ‘건강보험 의료이용지도(KNHI-Atlas) 구축 연구(연구책임자 김윤 교수(서울대 의대), 이하 의료이용지도 연구)’를 주제로 국내외 전문가를 초청하여 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공단 빅데이터운영실은 의료취약지 해소와 지역별 의료격차 감소를 위해 환자의 의료이용행태, 의료자원의 지역적 분포 및 교통인프라 등을 고려한 의료이용지도를 구축 연구를 2015년부터 진행해왔다. 이번 세미나는 의료자원의 배분과 의료이용의 형평성 등 문제 해결에 근거자료가 될 의료이용지도의 구축과 활용방안에 대하여 국내외 전문가들의 시각에서 조..

◆의약정책 2018.10.04

최광훈 경기약사회장 도내 공공심야약국 격려 방문

최광훈 경기약사회장 도내 공공심야약국 격려 방문 경기도약사회 최광훈 회장이 지난 10월 2일 늦은 시간에 도내 공공심야약국을 전격 방문하여 운영현황을 확인하고 약사를 격려했다. 경기도 공공심야 약국은 2015년 하반기 경기도 의회 의결을 거쳐 당해연도 10월 10일부터 도내 6개 지역에서 지금에 이르기 까지 하루도 쉼 없이 매일 밤 10시부터 새벽 1시까지 3시간 동안 지역 주민의 의약품 구입불편을 해소하는데 크게 일조해 왔다. 현재 경기도 공공심야약국은 2016년과 17년 경기도내 6개소에서 2018년 들어 9개로 확대(고양 구리, 김포, 남양주, 부천, 성남, 안양, 평택, 화성)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재정은 경기도와 공공심야약국이 운영되고 있는 지역 지자체에서 공동으로 지원하고 있다. 최광..

60세 이상 여성 갱년기질환자 크게 늘었다

60세 이상 여성 갱년기질환자 크게 늘었다 골다공증 20.8% 빈혈 21.1% 변비 22.7%증가 인구고령화에 따른 노인 인구 증가로 60세이상 여성 갱년기질환자 수가 큰 폭으로 증가해 보건당국의 갱년기관리 방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국회에서 제기됐다. 4일, 보건복지위원회 바른미래당 최도자 의원이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갱년기여성 대표질환 현황에 따르면, 올해 8월까지 골다공증 진료인원은 728,344명, 빈혈 229,027명, 변비 390,525명, 폐경기전후장애 514,065명으로 나타났다. 갱년기 질환별로 보면, 골다공증과 변비는 70대 이상 여성에서 각각 341,579명(46.9%), 133,246명(28.1%)으로 가장 많았고, 빈혈은 40대 여성(64,411명, 28.1%), 폐경기전..

◆의약정책 2018.10.04

대웅제약, 나보타 중국 승인 자진회수 및 재제출

대웅제약, 나보타 중국 승인 자진회수 및 재제출 안정적 진출을 위해 2공장으로 허가 계획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은 중국 식약처(CFDA)로부터 올해 1월 승인 받은 보툴리눔 톡신 제제 ‘나보타’의 임상시험계획(이하 CTA : Clinical Trial Application)을 9월 24일 자진 회수하고, 올해 안에 CTA를 재제출 할 예정이라고 4일 밝혔다. 나보타가 CTA 재제출 후 승인을 취득하면 내년 중국에서 보툴리눔 톡신 제제의 대표 적응증인 ‘미간주름의 개선’ 적응증 확보를 위한 임상3상을 본격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대웅제약 관계자는 “나보타는 CFDA에 CTA 신청 당시, 기존 1공장 생산으로 신청하였었으나, 중국의 거대한 보툴리눔 톡신 시장에서 조기 시장 선점을 위한 대응 능력 강화를 목적..

GC녹십자, 만성 B형 간염 완치 앞장

GC녹십자, 만성 B형 간염 완치 앞장 세계 최초 면역글로블린임상 2상 돌입 GC녹십자(대표 허은철)는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유전자 재조합 B형 간염 면역글로불린 ‘GC1102(헤파빅-진)’의 만성 B형 간염 치료 임상 2a상 시험계획을 승인받았다고 4일 밝혔다. ‘헤파빅-진’은 B형 간염 면역글로불린(B형 간염 바이러스 항체 작용을 하는 단백질)을 혈액(혈장)에서 분리하는 기존 방식 대신 유전자 재조합 기술을 적용해 만든 의약품이다. 이와 같은 의약품은 개발된 적이 없어서 '헤파빅-진'이 상용화되면 세계 첫 제품이 된다. GC녹십자는 ‘헤파빅-진’을 기존 혈장 유래 제품처럼 간이식 환자의 B형 간염 재발을 예방하는 용도로 개발하면서 범위를 넓혀 만성 B형 간염 치료에 대한 임상을 병행하고 있다. ..

남성형 탈모, 꾸준한 치료가 답이다

남성형 탈모, 꾸준한 치료가 답이다 5개국 남성형탈모환자 117명 연구결과 발표 최근 탈모인들의 이러한 걱정을 덜어줄 수 있는 임상 연구 결과가 발표돼 주목 받고 있다. 올 4월 일본피부과학술지(The Journal Of Dermatology)에 게재된 논문에 따르면, 한국을 포함한 칠레, 홍콩, 싱가포르, 대만 등5개국의 18~50세 남성형 탈모 환자 117명을 48주간 관찰한 연구 결과, 탈모치료제 두타스테리드 복용 시 나타날 수 있는 성기능 이상 반응은 치료를 지속할 시 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복용 첫 주에서 24주차까지의 결과와 25주에서 48주차까지의 주요 이상반응 별 발현율을 보면, 발기부전의 경우 12%에서 2%로, 사정장애는 2%에서 0%로 감소하는 결과를 보였으며, 복용을 중단할 경우..

임상본부, ‘2018 KoNECT 국제 컨퍼런스 개최

임상본부, ‘2018 KoNECT 국제 컨퍼런스 개최 10월 31일~11월2일 여의도 콘래드호텔서 한국임상시험산업본부(이사장 지동현, 이하 KoNECT)는 오는 10월 31일(수)부터 11월 2일(금)까지 3일 간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아시아 최대 임상시험 행사인 ‘2018 KoNECT 국제 컨퍼런스(2018 KoNECT-MFDS International Conference, 이하 KIC)’를 개최한다. 올해로 4회째를 맞는 2018 KIC는 KoNECT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보건복지부가 후원하며, 식약처, 미국보건복지부(HHS), 독일식약청(BfArM) 등의 정부기관과 제약업계, 학계를 대표하는 해외연자 40여명이 포함된 신약개발 및 임상전문가 100여명이 연자와 좌장으로 참여한..

◆의약정책 2018.10.04

종근당, 폐암학회서 항암제 신약 ‘캄토벨’ 임상 발표

종근당, 폐암학회서 항암제 신약 ‘캄토벨’ 임상 발표 캄토벨과 토포테칸의 유효성•안전성 비교평가 종근당은 최근 캐나다 토론토에서 열린 세계폐암학회(WCLC 2018)에서 캄토테신계 항암제 신약 ‘캄토벨’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추가로 확인한 비교임상 결과를 발표했다고 4일 밝혔다. 캄토벨은 우리나라의 8번째 신약이자 항암제로서는 3번째 신약으로, 2003년 10월 난소암과 소세포폐암의 치료제로 허가를 받아 2004년 발매됐다. 우수한 항암 효과뿐만 아니라 부작용 발현 빈도가 기존 약물에 비해 현저히 낮은 우수한 약물이다. 종근당은 2010년 2월부터 2018년 3월까지 약 8년에 걸쳐 국립암센터를 비롯한 전국 13개 기관에서 소세포폐암 재발 환자 164명을 대상으로 캄토벨(성분명 벨로테칸)과 토포테칸의 유효..

건보공단, 문재인케어 1주년 기념 체험수기 공모

건보공단, 문재인케어 1주년 기념 체험수기 공모 11월 30일까지,,,이메일. 우편으로 접수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국민 의료비 부담 경감을 위한 보장성 강화 정책 1주년을 기념하여, 오는 10월 8일부터 11월 30일까지 ‘문재인 케어 1주년 기념 체험수기’를 공모한다고 밝혔다. 본 공모전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최근 1년간 의료비 경감정책으로 가계에 도움이 된 사연이나 긍정적 체험 등 다양한 이야기를 주제로 실시되며, 직접 혜택을 본 환자나 가족 등 누구나 응모할 수 있다. 공모 주제는 ‘병원비 걱정 없는 든든한 나라’를 만들기 위해 지난해 8월 9일 정부가 발표한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에 대한 내용으로, 선택진료비 폐지․상급종합병원 및 종합병원의 2․3인실 건강보험 적용․아동의 입원 ..

◆의약정책 2018.10.04

바이엘, CT 조영제 '울트라비스트 프리필드 카트리지' 출시

바이엘, CT 조영제 '울트라비스트 프리필드 카트리지' 출시 바이엘코리아(대표이사 잉그리드 드렉셀)는 사전 충전 카트리지 형태의 CT 조영제 ‘울트라비스트 프리필드 카트리지(Prefilled Cartridge; 이하 PFC)’를 출시했다. 울트라비스트PFC는 기존 바이알(vial) 제형의 울트라비스트에서 사전 충전 형태의 프리필드 카트리지(prefilled cartridge)로 업그레이드해, 각 환자당 1개 제품을 일회적으로만 사용하도록 고안된 제품이다. 시린지가 필요한 기존 바이알 제품에 비해 카트리지를 인젝터(injector)에 바로 연결해 사용할 수 있어 세균 감염으로부터 안전하고 위생적인 검사를 지원하며, 조영제를 시린지에 옮기는 과정이 생략돼 더욱 신속하고 간편한 검사 준비 환경을 제공한다. 실..

현대약품, '복합마이녹실액 5%' 출시

현대약품, '복합마이녹실액 5%' 출시 미녹시딜 성분 남성형 탈모치료제 현대약품(대표 이상준, 김영학)이 비타민 성분이 함유된 국내 최초 미녹시딜 복합제 ‘복합마이녹실액 5%’를 출시했다. ‘복합마이녹실액 5%’는 미녹시딜 성분으로 구성된 남성형 탈모치료제 ‘마이녹실액5%’에 두피 트러블을 완화시킬 수 있는 비타민B6 ‘피리독신염산염’과 비타민E ‘토코페롤아세테이트’ 등 비타민 성분 2종이 함유된 제품이다. ‘피리독신염산염’은 과도한 피지 분비를 억제해 지루성 피부염을 완화시키는 기능이 있으며, ‘토코페롤아세테이트’는 항산화 효과가 있어 두피를 유해 산소로부터 보호해준다. 따라서 지루성 피부염 환자라면 피부염 치료 후 제품을 사용해야 했던 기존의 미녹시딜 제품과 달리, ‘복합마이녹실액 5%’는 지루성 피..

충남약사회-충남교육청, 간담회

충남약사회-충남교육청, 간담회 상호 유기적 업무 협력 방안등 논의 충남약사회(회장 박정래)는 2018년 10월 2일(화) 오전10시, 충청남도교육청 김지철 교육감을 방문하고, 약물오남용예방 교육 등에 관하여 논의하고, 향후에도 충남약사회-충남마약퇴치운동본부와의 유기적인 상호협조지원과 기타 약사회 현안 등에 관하여 토의를 하였다. 이날 간담회에는 본회 박정래 회장과 지은실 총무재무이사, 조한욱 사무국장, 충청남도교육청 김지철 교육감, 최정욱 장학사 등이 참석하였다.

카테고리 없음 2018.10.04

김대업 전대약부회장, 북콘서트 11월3일로 연기

김대업 전대약부회장, 북콘서트 11월3일로 연기 선관위 권고 수용...혼탁선거 방지 위해 요구 수용 김대업 전 대약 부회장은 10.6 대한약사회관에서 개최 예정이었던 ‘약사! 희망을 이야기하다’북콘서트를 11월 3일로 연기한다고 밝혔다, 김대업 전 대약부회장은 이미 한달 전인 9월 초에 원고 작업을 완료하여 북콘서트 계획을 기자간담회 형식으로 발표하고 초청장을 다수 발송한 바 있고, 만약 선관위가 이런 북콘서트가 선거규정을 위배하는 것이거나 그럴 소지가 있다고 판단하였다면 사전에 이를 고지하여 여러 혼란을 미연에 예방할 수 있었다는 점을 지적하며 안타까움을 표하였다. 또한 출판기념회 연기를 권고한 해당 규정은 공식적으로 출마선언을 한 후보, 또는 선거 공고 이후에 하는 출판기념회에 해당하는 것으로 해석하..

3회 유아흡연위해예방교육 우수사례 공모전

3회 유아흡연위해예방교육 우수사례 공모전 건강증진개발원, 11월 2일까지..20작품 선정 한국건강증진개발원(원장 조인성) 국가금연지원센터는 우수한 유아 흡연위해예방교육을 적극 발굴·확산하기 위해 ‘2018년 제3회 유아 흡연위해예방교육 우수사례 공모전’을 개최한다. 보건복지부 주최로 2016년부터 시작된 유아 흡연위해예방교육 우수사례 공모전은 우수한 유아교육기관의 교육 활동과 부모 체험수기를 선정하여, 전국 교육청 및 유관기관에 배포함으로써 흡연으로부터 유아를 보호하는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올해 제3회를 맞이하는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의 우수사례 공모전은 특히 유아의 그림을 공모함으로써 더 많은 국민의 관심을 제고하고, 공모전의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공모전 부문은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효과적인 흡연위해예방..

◆의약정책 2018.10.04

약사회 선거관련 행사, 공고일 이후 가능

약사회 선거관련 행사, 공고일 이후 가능 제1차 중앙및 지부선관위 연석회의 대한약사회 중앙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문재빈 총회의장)는 10월 2일 제1차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및 지부선거관리위원장 연석회의와 제3차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제1차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및 지부선거관리위원장 연석회의(이하 연석회의)에서는 이번 선거에서 처음 시행하는 모바일투표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모의투표와 함께 개정된 ‘대한약사회장 및 지부장 선거관리규정’(이하 ‘선거규정’)을 포함한 선거규정 전반에 대한 설명과 지부선거관리와 관련한 선거운영 전반에 대한 질의응답이 있었다. 이어 각 지부선거관리위원장들은 선거운영시 발생할 수 있는 구체적인 사안에 대한 지침마련을 건의했다. 제3차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앞서 진행된 ..

아큐브, 안무가 이유정과 함께 신규 글로벌 캠페인 전개

아큐브, 안무가 이유정과 함께 신규 글로벌 캠페인 전개 전세계 7개국 15명의 인플루언서들과 함께 안무가 이유정 한국 대표로 아큐브 글로벌 캠페인 참여, 새로운 나를 찾는 여정을 공유하고 목표를 향해 정진할 수 있도록 격려 존슨앤드존슨 비전이 원밀리언 댄스 스튜디오를 이끄는 안무가 이유정과 파트너십을 맺고, 콘택트렌즈 브랜드 아큐브 최초로 글로벌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전세계의 젊은이들이 야심 찬 목표를 세우고 이를 끝까지 성취해낼 수 있도록 격려하고자 기획되었다. 아큐브는 한국,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영국, 브라질 등 7개국에서 댄스, 뮤직, 스포츠, 사진, 패션 분야의 영향력 있는 전문가 15명을 캠페인 홍보대사로 선정했으며, 이들은 올 한해 개인 소셜 ..

건보공단,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바자회 개최

건보공단,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바자회 개최 판매 수익금 전액 원주시 관내 사회복지시설 기부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지난해에 이어 10월 2일(화) 공단 본부 열린광장에서 지역 주민들과 함께하는 ‘아름다운 하루’ 나눔 바자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바자회는 공단 임직원이 기증한 3,000여 점의 물품 판매와, 판매로 발생한 수익금 전액을 원주시 관내 사회복지시설에 기부하고, 일부 물품은 아름다운 가게에 전달하여 지역 나눔 사업에 사용할 예정이다. 공단은 특히 이번 바자회에서 사회적 경제 활성화와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하기 위하여 “상생ㆍ협력 마당”을 마련하였으며, 참여한 소상공인들의 사회적 기업 생산품과 공정무역 상품 판매 및 먹거리 장터가 성황리에 운영되었다. 건보공단 관계자는 “공단은 앞으로도 지..

◆의약정책 2018.10.04

유나이티드제약, 미국 항암제 시장 진출

유나이티드제약, 미국 항암제 시장 진출 미국 제약사 ‘아보메드’와 공급 계약 체결 한국유나이티드제약(대표 강덕영)이 선진 항암제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은 2일 항암제 2종(2품목 4용량)의 미국 허가 및 유통 판매를 위해 미국 제약사 ‘아보메드(ArborMed Pharmaceuticals)’와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기간은 2030년 10월까지다. 아보메드사는 외부 연구소나 기업으로부터 받은 신약 후보물질 및 품목을 임상시험, 기술이전, 상업화 등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개발중심업체(NRDO, No Research Development Only)다. 향후 한국유나이티드제약으로부터 공급 받은 항암제를 미국 FDA로부터 ‘제네릭 의약품목허가 신청(Abbreviated New Drug Appl..

대전성모병원, 수면다원 검사실 확장 오픈

대전성모병원, 수면다원 검사실 확장 오픈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병원장 김용남 신부)이 최신 검사장비를 갖춘 수면다원검사실을 확장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새롭게 단장한 수면다원검사실은 환자가 편안하게 수면을 취할 수 있는 독립된 공간(1인실)에 최신 수면다원 검사장비인 ‘Nox A1’을 비롯 적외선카메라, 수면기사와 의사소통을 위한 통신 장비, 혈중산소포화도 측정 장치, 심폐소생술 장비, 판독장치 등을 갖췄다. 수면다원검사는 수면 중 뇌파, 근긴장도, 심전도, 호흡 등 여러 가지 생체신호를 기록해 수면의 질을 평가하고 여러 수면장애를 진단하는 표준화된 검사로,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코골이), 주간 과다 졸림증, 수면 중 이상행동증, 하지불안증후군, 주기성 사지이상 운동장애, 만성 불면증 등 다양한 ..

일동제약, ‘그린메디 안전주사기’ 출시

일동제약, ‘그린메디 안전주사기’ 출시 찔림 예방, 재사용 차단으로 안전 및 편의성 제고 일동제약(대표 윤웅섭)은 첨단소재 및 부품전문기업 상아프론테크(대표 이상원)와 제휴를 맺고 ‘그린메디 안전주사기(Green Medi Super Safety Syringe)’ 독점 판매에 들어간다고 2일 밝혔다. ‘그린메디 안전주사기’는 취급 및 폐기시의 안전성을 높이고 재사용을 원천적으로 봉쇄하여 자상(刺傷)이나 감염 등의 문제를 개선한 일회용 멸균 안전주사기(의료기기)이다. ‘그린메디 안전주사기’는 사용 후 주사침(주삿바늘)이 실린더(주사기 몸통) 속으로 완전히 들어가 게 하고, 피스톤(주사기 밀대)를 꺾어서 폐기하도록 설계하여 찔림 등의 안전사고 예방 물론, 재사용의 여지를 없앴다. 또한, 사용이나 폐기를 위하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