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8/10/11 9

췌장암, 당뇨병과 밀접한 관계있다

췌장암, 당뇨병과 밀접한 관계있다 당뇨, 새로 발병하거나 증상 악화되면 의심 1년 전부터 당뇨를 앓기 시작한 김준만(65, 가명)씨는 최근 췌장암 진단을 받았다. 건강검진에서 이상이 발견돼 내시경 초음파검사를 받은 결과이다. 김 씨는 당뇨와 함께 복통 등이 있었지만, 췌장암이 원인일 것이라고는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다. 주치의는 김 씨가 이상 소견과 함께 위를 보고 똑바로 누우면 복통이 생긴다는 이야기를 듣고 췌장암을 의심했었다. 내시경 초음파검사에서 조직 검사를 동시에 진행할 결과 췌장암이었다. 다행히 다른 곳으로 전이는 되지 않아 수술로 췌장을 제거할 수 있는 수준이었다. 보통 암이 많이 진행된 상태라면 수술로 제거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전체 췌장암 환자 중에서도 수술을 받을 수 있는 환자는 전체 2..

제약바이오협회, 15일 ‘AI 파마 코리아 컨퍼런스’ 개최

제약바이오협회, 15일 ‘AI 파마 코리아 컨퍼런스’ 개최 인공지능전문가․ 생물정보학자․ 의사 등 연자 면면 주목 국내외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신약개발을 위한 최적의 솔루션을 제시한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오는 15일 오전 9시 서울 코엑스 아셈볼룸에서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함께 'AI Pharma Korea Conference'를 개최한다. ‘인공지능을 통한 신약개발 성공의 열쇠–협업 및 혁신’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컨퍼런스는 9곳의 국내외 의약품분야 AI솔루션 개발사들이 자사의 보유기술을 소개하고, 신약개발 적용사례를 발표한다. 먼저 배영우 한국제약바이오협회 AI 전문위원이 좌장을 맡은 첫 번째 세션은 △인공지능이 약물 연구를 어떻게 변..

바이엘, ‘제 2회 G4A 코리아 데모데이’ 개최

바이엘, ‘제 2회 G4A 코리아 데모데이’ 개최 바이엘코리아(대표이사 잉그리드 드렉셀)와 KOTRA(사장 권평오)는 10일 AT센터(서울 서초구 소재)에서 2018년 ‘G4A 코리아(Grants4Apps Korea)’ 프로그램의 성료를 알리는 ‘제 2회 G4A 코리아 데모데이(G4A Korea Demo Day)’를 개최했다. G4A 코리아는 디지털 헬스케어 및 스마트팜 분야의 국내 스타트업을 발굴 및 육성하고자 2017년부터 시작된 프로그램으로, 지난 4월 역량있는 3개의 스타트업을 선정해 약 3개월 동안 바이엘코리아와 KOTRA가 공동으로 전문가들의 멘토링과 컨설팅을 지원해 왔다. ‘G4A 코리아 데모데이’는 ‘G4A 코리아’에 선발되어 참가한 스타트업들이 프로그램을 마친 후 투자자 및 스타트업 관계..

프로포폴 처방, 사라진 59만건은 어디로?

프로포폴 처방, 사라진 59만건은 어디로? 최도자 의원, 식약처는 166만건, 심평원은 107만건 지적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프로포폴 범죄에 대해, 식약처가 야심차게 준비한 마약류 통합관리시스템이 이를 제대로 적발하기 어려울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바른미래당 간사인 최도자 의원은 11일, 식품의약품안전처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처방기록을 분석해, 두 시스템 간 연동이 되지 않아 병․의원이 처방을 조작할 경우 사실상 이를 적발하기 힘들다고 지적하였다. 최도자 의원에 따르면, 식약처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시행 3개월간(5.18~8.18) 프로포폴 총 투여횟수(조제․투약보고 건수)는 총 1,663,252건으로 중복을 제거한 환자 수는 총 1,473,641명 이었다. 그 중 ..

◆의약정책 2018.10.11

머크, 인천 송도에 생명과학운영본부 기공식

머크, 인천 송도에 생명과학운영본부 기공식 첨단 세포배양배지 생산 및 제품 공급 시설 선도적인 과학 기술 기업 머크의 한국지사인 한국 머크(대표이사: 글렌 영)는 10월 11일 인천 송도에서 김진용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 및 귀빈들과 생명과학운영본부 기공식을 가진다. 머크는 선진화된 의약품과 솔루션에 대한 접근성을 강화하여 연구 및 혁신성을 발전시키기 위해, 바이오제약 산업의 급성장으로 생명과학 사업을 위한 아시아 허브 중 한 곳으로 부상하고 있는 한국에 연구 및 신속· 고객 맞춤형 제조 설비를 투자했다. 인천 송도에 신설되는 머크의 생명과학운영본부는 세포배양배지 제조시설을 포함한 머크의 생명과학 제품 전반에 걸친 공급망 관리 역량 강화를 통해 향후, 생명과학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연면..

병원약사회, 제9회 전문약사 자격시험 실시

병원약사회, 제9회 전문약사 자격시험 실시 10개 전문분야 145명 응시, 올해 종양약료 분과 최다 한국병원약사회(회장 이은숙)는 제9회 전문약사 자격시험을 10/13(토) 오후 3시부터 2시간 반에 걸쳐 중앙대학교 310관에서 실시할 예정이다 한국병원약사회는 환자를 위한 안전하고 적정한 약물 사용 및 최적의 약물치료 효과를 위해서 해당 분야의 약물요법에 전문적인 지식과 역량을 갖춘 임상약사 양성 목적으로 2010년 제1회 전문약사 자격시험을 실시하였다. 당시 내분비질환약료, 심혈관계질환약료, 영양약료, 장기이식약료, 종양약료, 중환자약료 이상 6개 분과에 대하여 시험을 실시하였고, 2014년 소아약료분과 신설, 2016년 감염약료 및 의약정보 분과 신설, 2017년 노인약료분과 신설하여 2017년까지 ..

분회장 이상, 모든 임원은 약사회 선거운동 금지

분회장 이상, 모든 임원은 약사회 선거운동 금지 대약 선관위, 유권해석 요청건 집중 논의 결과 발표 대한약사회장 선거에서는 지부와 중앙회의 모든 직책을 가진 임원들은 특정후보의 선거운동이 원천 배제되며, 선거운동을 하기 위해서는 현직을 사퇴하여야 하고, 선거가 끝난 이후에서 복귀는 허용되지 않는다. 단, 단위약사회 중 분회 단위에서는 분회장 직책만 해당된다. 아울러 모든 SNS를 통한 선거운동도 원칙적으로 금지된다. 문재빈 선관위원장은 “시대 변화에 따른 SNS 허용논의에 대해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열띤 논쟁을 벌였으나, 결론적으로는 모두 금지하는 것으로 결정됐다”고 밝혔다. 대한약사회 중앙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문재빈 총회의장, 이하 선관위)는 제3차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회의를 갖고, 선관위에 접수된 유권해석..

김대업 "바로서는 약사회, 직능 발휘하는 약국환경 구축"

김대업 "바로서는 약사회, 직능 발휘하는 약국환경 구축" 대한약사회장 출마...."정책선거로 확실한 선택받겠다" 김대업 전 약정원장이 대한약사회장 선거 공식 출마를 선언했다. 김대업 전 약정원장은 “약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원칙들이 지금 거의 무너졌는데 이것을 제대로 지키면서, 약사 직능을 최대한 살릴수 있는 약업 환경을 구축해 약국 경영을 활성화하는데 총력을 쏟겠다”고 강조했다. 김대업 약사는 그의 선거 참모들인 김동근, 이진희, 하동문 약사등을 대동하고 10일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출마선언문을 발표하였다. 김대업 약사는 “약사회가 위기와 절망에 빠져있는 상황인데, 이런 약사회를 희망과 기회의 약사회로 바꾸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며, “20여년간의 지혜와 경험으로 회원들이 행복해지..

전혜숙 의원 "일련번호 제도 재검토 필요" 재주문

전혜숙 의원 "일련번호 제도 재검토 필요" 재주문 박능후 복지장관 "문제 최소화 위해 단계적 시행"검토 일련번호제도 시행 원점재검토 필요성이 다시 국감현장에서 강하게 제기됐다. 전혜숙 의원은 10일 일련번호 제도 시행과 관련, “제도의 시행이 다가왔지만, 박능후 장관이 취임이후 현장 방문을 통해 문제를 인식하고서도 전혀 달라진게 없다”며 원점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러나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영세 유통업체들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단계적으로 시행할 계획”임을 밝혔다. 그는 “일련번호제도 시행에 따른 현장의 부담을 파악 중에 있으며, 리베이트 근절을 위해서라도 일련번호제도는 시행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전혜숙 의원은 이날 국감에서 "미국에서도..

◆의약정책 2018.10.1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