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8/07 348

당뇨소모성재료 지원품목 확대 및 기준금액 인상

당뇨소모성재료 지원품목 확대 및 기준금액 인상 건보공단 8월부터..만 19세 이상 인슐린투여자 대상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당뇨환자의 치료비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2018. 8. 1.부터 당뇨소모성재료 지원품목을 확대하고 만 19세 이상 인슐린 투여자의 기준금액을 인상한다고 밝혔다. 당뇨소모성재료 지원품목은 현행 4종(혈당측정검사지, 채혈침, 인슐린주사기, 인슐린주사바늘)에서 6종(인슐린펌프용 주사기, 인슐린펌프용 주사바늘 추가)으로 확대되며, 제2형 당뇨병환자의 기준금액(만19세 이상 인슐린투여자)은 현행 일당 900원에서 인슐린 투여횟수에 따라 900원~2,500원(1회 900원/2회 1,800원/3회 이상 2,500원) 으로 인상되며, 담당 전문의가 ‘당뇨병환자 소모성재료 처방전’을 발행..

릴리 중증 건선 치료제 ‘탈츠’, 8월 1일부터 보험 급여

릴리 중증 건선 치료제 ‘탈츠’, 8월 1일부터 보험 급여 한국릴리(대표: 폴 헨리 휴버스)의 중증 건선 치료제 ‘탈츠(Taltz, 성분명: 익세키주맙)’가 보건복지부 ‘요양급여의 적용기준 및 방법에 관한 세부사항(약제)’에 따라 8월 1일부로 건강보험 급여가 적용된다. 탈츠가 올해 6월 비급여 출시 이후 2개월만에 급여권에 진입함에 따라, 새로운 중증 건선 치료 옵션에 대한 접근성이 신속히 확대되었다. 급여 적용 대상은 6개월 이상 지속되는 만성 중증 성인 판상건선 환자 중 ▲판상건선이 전체 피부면적(BSA)의 10% 이상이고 PASI(Psoriasis Area and Severity Index) 10 이상이면서 ▲MTX 또는 사이클로스포린을 3개월 이상 투여하였음에도 반응이 없거나 부작용 등으로 치료..

동아에스티,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 받아

동아에스티,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 받아 한국표준협회로 부터 'ISO 37001' 동아에스티(대표이사 회장 엄대식)는한국표준협회(KSA)로부터 부패방지경영시스템 ‘ISO 37001’ 인증을 받았다고 31일 밝혔다. ISO 37001은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국제표준화기구)에서 제시하는 표준에 따라 운영하는 리베이트·금품·뇌물 방지를 위한 부패방지경영시스템이다. 모든 임직원에게 부패방지, 윤리경영을 위한 역할과 의무가 부여된다. ISO 37001 인증을 위해 동아에스티는 지난해 11월 내부심사원 24명을 선정하고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운영과 구축을 위한 부패방지위원회를 구성했다. 각 부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뇌물 리스크 식별 및 평가, 부패..

대구첨복재단-365mc-메디칸, MOU 체결

대구첨복재단-365mc-메디칸, MOU 체결 지방 빼서 의학 기술 발전에 기여 27일,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대구첨복재단)과 지방흡입·비만치료 특화 의료기관 365mc, 그리고 바이오기업 메디칸이 지방조직을 활용한 재생의학 치료법 연구 및 개발을 목적으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우리 몸에서 빼낸 지방으로 의학 기술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게 된다.지방흡입술로 발생한 폐인체지방에서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찾게 되었기 때문이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1975년 이래 세계 비만인구는 3배 증가했다. 비만은 여러가지 합병증이 뒤따르는 개인 건강의 적신호인 동시에 사회경제적 비용이 막대하게 드는 질병이기도 하다. 이에 따라 전세계적으로 지방흡입 수술을 선택하는 비율도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미국과 유럽 등..

◆의약정책 2018.07.31

일양약품슈펙트, 중국 3상 임상시험 연구자 미팅 개최

일양약품슈펙트, 중국 3상 임상시험 연구자 미팅 개최 일양약품(사장 김동연)이 7월 27~28일 양 일간, 중국 난징에서 “만성 골수성백혈병 치료제 국산신약 ‘슈펙트’ - 중국 3상 임상시험 연구자 미팅”을 개최 하였다. 금번 미팅은 곧 개시될 “슈펙트(성분명:라도티닙)”의 중국 3상 임상시험의 진행사항 및 향후 계획” 등을 논의하는 자리로서, 성공적인 임상시험을 위해 中 시험 참여기관 및 연구자를 상대로 심도 깊은 교육과 함께 한국 연구자들과 격의 없는 토론으로 진행되었다. 연구자 미팅을 통해 일양약품은 ‘한국 CML치료제 현황 및 슈펙트의 2상, 3상 결과발표와 중국 3상 임상시험에 있어 데이터 모니터링에 주의할 점들을 교육’하였으며, 특히 미팅이 진행 될 수록 국내연구진과 일양약품 관계자에게 “슈펙..

DUR 점검기준 개선 안전한 의약품 사용환경 강화

DUR 점검기준 개선 안전한 의약품 사용환경 강화 8월 1일부터 임부금기 예외사유 신설 등 개정 적용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승택, 이하 ‘심사평가원’)은 안전한 의약품사용 환경 조성을 위해 ‘의약품정보의 확인 및 정보시스템 운영 등에 관한 지침’을 개정하여 8월 1일(수)부터 DUR 시스템에 적용한다. 주요 개정내용은 임부금기 예외사유 코드 신설, 허가사항 관련 주의 의약품 점검기준 신설, 동일성분 중복의약품에 대한 점검기준 개선이다. (임부금기 예외사유 코드 신설) 임부금기 의약품을 부득이하게 처방․조제할 경우 DUR 시스템에 ‘예외사유’를 텍스트 형식으로 기재하도록 되어있어, 부적절한 내용이나 형식적인 예외사유를 기재하는 경우가 다수 있어 국회에서도 이에 대한 지적과 대책 마련을 요구한 바 있다...

◆의약정책 2018.07.31

보건산업진흥원, 해외제약전문가 신규 초빙

보건산업진흥원, 해외제약전문가 신규 초빙 글로벌 기술거래 임상시험 전문가 이민영 박사 영입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이영찬)은 기술거래 및 임상시험 분야의 전문가인 이민영 박사를 진흥원 해외제약전문가로 초빙한다고 밝혔다. 이민영 박사는 지난 2011년 국내 제약사의 바이오시밀러 기술을 글로벌제약사에 수억 달러 규모로 기술 이전하는 계약을 이끌어낸 주역이다. 이후 이 박사는 싱가폴에 위치한 미국 제약기업 SFJ Pharmaceutical Group의 아시아·태평양 지부에서 7년간 대표로 역임한바 있다. SFJ Pharmaceutical Group은 다국적 기업으로부터 기술도입해온 신약 파이프라인을 임상개발하여 미국, 유럽 등에서 NDA 승인받은 후, 다시 다국적 기업들에게 재판매하..

◆의약정책 2018.07.31

서울시약, 이주민 순회진료 합류 복약상담

서울시약, 이주민 순회진료 합류 복약상담 이주민협회·내시경학회 의료봉사에 참여 서울시약사회(회장 김종환) 여약사위원회(부회장 김정란·위원장 조은아)는 지난 29일 안양엠마우스에서 열린‘위(胃)투게더 찾아가는 이주민진료’에 합류해 이주민들의 의약품 조제와 복약상담 등을 담당했다. 이번 진료는 한국이주민건강협회와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등이 합심해 소화기질환에 대한 전문 진료와 위내시경 검사 등을 실시해 이주민들의 건강증진에 기여하고자 마련됐다. 서울시약사회에서는 김정란 부회장과 조은아 여약사이사가 참여해 기초 검진 및 진료 후 처방약을 조제하는 동시에 약물 순응도를 높이고 오용률은 감소시켜 치료효과를 제고할 수 있는 복약상담 등의 약료서비스를 제공했다. 한국이주민건강협회는 이번 진료에 약사들이 함께해줘 감사하..

약학정보원, '간편약가' 앱 출시

약학정보원, '간편약가' 앱 출시 처방전 입력하면 약제비 자동 계산출력 약학정보원(원장 양덕숙)이 7월 30일 ‘간편약가’ 애플리케이션을 새롭게 개발했다. 간편약가 기능은 환자로부터 접수한 처방전을 컴퓨터에 입력하면 약제비를 자동으로 계산해 출력하는 기능이다. 약정원의 ‘의약품 검색’ 애플리케이션에 해당 기능이 추가 되면서 스마트폰으로도 누구나 손쉽게 약제비 계산을 할 수 있게 됐다. 인터넷 연결이 고르지 않거나 컴퓨터를 사용할 수 없어 약가 계산이 어려울 때 사용할 수 있어 약국에 특히 유용하다. 의약품 검색 앱은 IOS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에서 모두 설치할 수 있다. 이 때문에 간편약가 기능 역시 시중에 유통되는 모든 스마트폰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기존 간편약가 계산 앱들은 ..

한화제약, 창립 42주년 기념 ‘가족사랑 나눔’ 실천

한화제약, 창립 42주년 기념 ‘가족사랑 나눔’ 실천 이웃 어르신 150여 분 초청해 삼계탕과 소정의 선물 한화제약㈜(사장 김경락)이 지난 27일 창립42주년(7월 4일)을 맞아 ‘한화제약과 함께하는 복(福)닭복(福)닭’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 행사는 2009년부터 시작된 한화제약의 사회공헌 활동으로 지역 어르신들을 초청해 여름 보양식인 삼계탕을 대접하는 행사이다. 매년 생명의전화종합사회복지관과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한화제약의 봉사활동 모임인 한나눔회 회원들이 참여해 진행되고 있다. 올해는 무더위로 고생하고 계신 지역 어르신 150여 분을 모시고 삼계탕을 대접했으며, 몸이 불편하거나 이동이 어려운 어르신들께는 삼계탕 도시락을 직접 전달했다. 또한 행사가 끝난 후 어르신들을 배웅하며 떡과 마스..

경기도약사회, 제2차 의약품안전사용교육위원회의 개최

경기도약사회, 제2차 의약품안전사용교육위원회의 개최 강사 양성교육, 교구 배포 등 하반기 사업계획 논의 경기도약사회(회장 최광훈) 의약품안전사용교육위원회(위원장 김성남)는 지난 7월 27일(금) 수원 라벤치에서 2018년도 제2차 의약품안전사용교육위원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하반기 의약품 안전사용 교육지원사업 수행을 위한 세부계획을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됐으며, 분회 의약품 안전사용 교육 사업 지원, 하반기 강사 양성교육, 식약처 청소년 약 바르게 알기 사업 교구 배포 등 사업 추진을 위한 사항들이 안건으로 논의됐다. 또한 상반기 사업 진행에 대한 보고가 이뤄졌고, 2018년도 의약품 안전관리사업에 참가하는 분회를 대상으로 진행한 사업설명회와 상반기에 추진된 강사 양성교육 결과 등에 대해 보고하고 식..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 4년간 12.0% 감소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 4년간 12.0% 감소 건보공단, 27만2천여명(2013)->23만 9천여명(2017)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건강보험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류마티스 관절염' 질환으로 진료 받은 인원은 2013년 27만 2천 명에서 2017년 23만9천명으로 12.0%(약 3만 2천명) 감소하였다. 성별로 살펴보면 남성은 2013년 6만 4천 명에서 2017년 5만 7천 명으로 9.8%(6천명) 감소하였고, 여성은 2013년 20만 7천 명에서 2017년 18만 1천명으로 12.7%(2만 6천명) 감소하였다. 2017년 기준으로 연령대별 성별로 살펴보면, ‘류마티스 관절염’ 전체진료인원은 23만 9천명 중 18만 1천 명( 75.8%)이 여성 환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남성 환..

◆의약정책 2018.07.30

신포괄수가제 시범사업 8월부터 확대 실시

신포괄수가제 시범사업 8월부터 확대 실시 민간병원 12개소, 공공병원 2개소 신규 참여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승택, 이하 ‘심사평가원’)은 신포괄수가제 시범사업에 14개 의료기관(민간병원 12개, 공공병원 2개)을 신규 참여 기관으로 선정하여 8월 1일(수)부터 총 56개 의료기관으로 확대 실시한다. ※ ‘신포괄수가제’란? - 입원 기간 동안 발생한 입원료, 처치 등 진료에 필요한 기본 서비스는 포괄수가로 묶고 의사의 수술, 시술 등은 행위별로 보상하는 제도로, 백내장 등 7개 질병군 단순 질환부터 복잡한 질환까지 포함하고 있음 - 입원환자의 경우 신포괄수가 적용 병원을 이용하면 치료에 필요하나 아직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비급여까지 보험적용이 되어 입원 진료비 부담이 줄어듦 - ‘09년 4월 국민..

라이프센터 차움 검진센터, 우수내시경실 인증 획득

라이프센터 차움 검진센터, 우수내시경실 인증 획득 라이프센터 차움(원장 김진용) 프리미엄건진센터는 이번 7월 대한소화기내시경연구재단과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가 평가하는 ‘우수내시경실 인증’을 획득했다. 우수내시경실 인증제는 내시경 전문위원이 해당 기관에 직접 방문하여 내시경실 인력의 자격, 시설 및 장비, 검사과정의 적합성, 결과보고 관리, 감염관리 5가지 분야에 해당하는 72개 세부항목을 철저하게 분석 및 평가한다. 평가항목 중 47개에 해당하는 필수항목은 100% 충족해야만 인증을 받을 수 있으며, 3년 유효기간이 지나면 재인증을 받아야 하기에 인증을 받고 난 뒤에도 지속적이고 전문적인 질관리가 요구된다. 이번 우수내시경실 인증을 주도한 프리미엄건진센터 차충근 센터장은 “내시경 검사를 할 때 위장 점막이..

경남제약, 프로야구장서 '레모나 데이' 진행

경남제약, 프로야구장서 '레모나 데이' 진행 27일 서울 고척돔 넥센-롯데 경기장서 비타민 명가(名家) 경남제약(대표 류충효)이 지난 27일 서울 고척 스카이돔에서 열린 넥센 히어로즈-롯데 경기에서 ‘레모나 데이’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넥센히어로즈와 함께한 ‘레모나 데이’는 작년에 이어 올해 2회째로, 올해는 한층 더 다채로운 행사로 관중들의 큰 호응을 얻어냈다. 이날 행사는 경남제약 류충효 대표이사의 시구를 시작으로 경남제약 임직원과 협력업체, 가족 등 300여명이 고척스카이돔을 방문해 함께 응원을 펼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으며, 작년에 이어 시타자로 레모나 인형탈이 등장해 어린이 관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함께 입장 관중들에게 ‘레모나’와 레모나 기념 부채를 선착순으로 증정하고, 경기 중..

먼디파마 메디폼, ‘휴가철 습윤밴드’로 ‘메디폼 H밴드’ 추천

먼디파마 메디폼, ‘휴가철 습윤밴드’로 ‘메디폼 H밴드’ 추천 휴가철 여행, 캠핑, 물놀이 등 야외활동을 준비함과 동시에 건강하게 여름을 보내기 위한 준비로 바쁜 시기이다. 특히 옷차림이 얇아지면서 야외활동 중 팔이나 다리 등 눈에 띄기 쉬운 곳에 가벼운 상처를 입기 쉬우므로 상처 관리에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이런 휴가철 상처 관리를 대비하기 위해 한국먼디파마(유)(대표이사: 이명세)에서는 메디폼 제품군 중 ‘메디폼 H밴드’를 추천한다고 전했다. 메디폼이 추천하는 메디폼 H밴드는 움직임이 많은 가벼운 노출 부위 상처에 사용하는 하이드로콜로이드 타입 습윤밴드다. 노출된 상처 부위 보호 및 습윤 환경을 조성하여 빠른 상처 회복을 돕는,기존메디폼 H밴드의 주요 장점은 유지하되 울트라 씬 타입으로 얇은 두께의..

로슈진단, 디지털 병리 장비 ‘VENTANA DP 200’출시

로슈진단, 디지털 병리 장비 ‘VENTANA DP 200’출시 한국로슈진단(대표이사 리처드 유)은 병리과 검사 슬라이드 스캐너 장비인 VENTANA DP 200 slide scanner(이하 DP200)제품이 식약처 신고를 득하여 정식으로 국내에 발매했다고 발표했다. DP 200 은 로슈진단의 iScan Coreo와 VENTANA iScan HT를 잇는 차세대 디지털 병리 스캐너 장비다. 병리과에서 조직검사를 할 때, 환자 조직 슬라이드는 기존에는 염색 후 전문의가 육안으로 현미경을 판독해 진단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디지털 병리 스캐너 장비가 병리 진단에 도입되면서 현미경 판독이 아니라 조직 염색 슬라이드를 스캔한 디지털 이미지를 이용해 시간, 공간의 제약 없이 환자 진단에 큰 도움을 주게 되었..

심평원 서울지원, 서울역에서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홍보

심평원 서울지원, 서울역에서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홍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서울지원(지원장 김충의, 이하 ‘서울지원’)은 7월 27일(금)에 하계 휴가철을 맞이하여 서울역 광장에서 국민을 대상으로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현장 홍보 활동을 펼쳤다. 이번 현장홍보에서는 ▲비급여 진료비용 공개 제도 ▲진료비 확인 서비스 ▲병원평가정보 앱 ▲국민들이 꼭 알아야할 건강보험 서비스 내용을 안내했다. 이번 행사는 다양한 건강보험 서비스를 국민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정보습득의 기회를 제공하는데 큰 의의가 있으며, 안내받은 한 시민은 “병원비의 건강보험 적용 부분이나 병원 선택시 참고할만한 정보 등에 대해 궁금한 점이 많았는데, 이번 현장 상담으로 많은 부분이 해소되었다”며 만족해했다. 김충의 서울지원장은 “아직도 많은..

◆의약정책 2018.07.30

폭염에 가축 스트레스 완화제 수요 급증

폭염에 가축 스트레스 완화제 수요 급증 대한뉴팜, '파워가바- c' 공급부족 상황 대한뉴팜(054670)은 연일 기록적인 폭염으로 인해 가축 스트레스 완화제인 ‘파워가바-C’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폭염으로 인한 가축피해가 심각하다. 가축은 27도 이상이 되면 고온 스트레스를 받기 시작한다. 열스트레스 지수(THI)가 위기단계에 이르게 되면 심한 헐떡거림과 함께 탈수, 탈진, 호르몬 균형 이상 등의 증상이 발생한다. 벌써 120만 마리 이상이 폭염으로 폐사 조치에 들어갔다.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기초적인 방법은 가축의 체감온도를 낮추는 것이다. 현재 축산농가들은 지붕에 차가운 물을 뿌리는 등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고 있지만 효과는 미미하다. 그에 따라 고온스트레스 완화제를 사료 또는 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