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9/05 331

한독의약박물관, ‘닥터H의 비밀노트’ 사전 체험단 모집

한독의약박물관, ‘닥터H의 비밀노트’ 사전 체험단 모집 사전 체험단 120명에게 가장 먼저 체험기회 한독의약박물관이 ‘닥터H의 비밀노트’의 공식 오픈을 앞두고 사전 체험단을 모집한다. ‘닥터H의 비밀노트’는 국내 최초로 박물관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방탈출 컨셉의 추리게임이다. ‘닥터H의 비밀노트’는 한독의약박물관과 체험형 게임 플랫폼 리얼월드를 개발한 유니크굿컴퍼니가 함께 개발했다. 좁은 방이나 폐쇄된 공간에서 추리를 풀어나가는 기존의 방탈출과 달리 넓은 박물관을 무대로 게임이 펼쳐진다. 전세계 의약유물을 단서로 추리를 풀어가다 보면 재미는 물론 의약유물에 대한 지식을 자연스럽게 얻을 수 있다. ‘닥터H의 비밀노트’는 천재 과학자 닥터H의 노트 한 권으로부터 시작된다. 게임 참여자는 휴대폰 앱, 현장에 비..

애브비, ‘벤클렉스타정’의 국내 허가

애브비, ‘벤클렉스타정’의 국내 허가 만성 림프구성 백혈병 치료제 한국애브비(대표이사 강소영)는 국내 최초이자 유일한 경구용 B세포 림프종-2 (BCL-2, B-cell lymphoma-2) 억제제인 ‘벤클렉스타정(VENCLEXTA, 성분명: 베네토클락스(venetoclax))’이 만성 림프구성 백혈병(CLL, Chronic Lymphocytic Leukemia) 치료제로 지난 29일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벤클렉스타정은 화학면역요법 및 B 세포 수용체 경로 저해제에 재발 또는 불응인 만성 림프구성 백혈병 환자 치료에 단독 요법으로 승인됐다. 벤클렉스타정은 혈액 속 림프구가 현저하게 증가하는 만성 림프구성 백혈병에서 세포자멸사(Apoptosis)를 저해하는 BCL-2 단백질의 과도한 ..

통증관리슬기 집대성..만성통증 교과서 발간

통증관리슬기 집대성..만성통증 교과서 발간 길병원신경외과 유찬종 교수, 교과서 편찬위원장으로 집필 과거부터 최근까지 검증된 통증 관리의 술기가 집대성된 ‘만성통증 교과서’가 발간됐다. 가천대 길병원 신경외과 유찬종 교수가 대한신경통증학회에서 통증을 다루는 전문의나 수련 의사들에게 도움이 될 통증조절의 지침서 ‘만성통증 교과서’를 선보였다. 유 교수가 편찬위원장으로 참여한 이 교과서는 통증의 소개부터 투약치료, 기본 술기와 주사, 카데터를 이용한 비수술적 치료, 초음파를 이용한 치료 등 통증의 A부터 Z까지 일목요연하게 정리돼 있는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적용·금기증, 합병증, 보험진료지침 등 만성통증 진료의 표준 가이드라인이 제시돼 있다. 모든 구성들은 이론보다는 풍부한 삽화로 처리해 관련 전문의나 전공..

한미약품 협력사들, 상생협력 위해 한자리에 모였다

한미약품 협력사들, 상생협력 위해 한자리에 모였다 팔탄 스마트플랜트에서 ‘한미약품-협력사 상생협력 간담회’ 한미약품(대표이사 우종수·권세창)이 지난 10일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팔탄 스마트플랜트에서 ‘2019 한미약품-협력사 상생협력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에는 팔탄 스마트플랜트에서 의약품 생산에 사용되는 포장재 주요 협력사들인 삼화당피앤티, 우순켐, 오성프라스틱 등 11개 회사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해 상생협력 성과를 공유하고 협력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간담회는 스마트플랜트 박재현 전무의 감사 인사를 시작으로 ▲한미약품 제품 생산 및 포장재 사용 현황 ▲의약품 포장재 품질의 중요성 및 글로벌 트렌드 ▲공정거래자율준수 운영방안 ▲협력사 연구개발 성과 소개 및 제안 ▲팔탄 스마트..

씨제이헬스케어, 국제표준 부패방지 내부 심사원 양성

씨제이헬스케어, 국제표준 부패방지 내부 심사원 양성 한국콜마·씨제이헬스케어 직원 29, 30일 양일간 진행 한국콜마 계열사인 씨제이헬스케어가 국제표준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에 속도를 올리고 있다. 씨제이헬스케어(대표 강석희)는 지난 29일과 30일 양일간 씨제이헬스케어 본사(서울 중구 을지로 소재)에서 ISO 37001 인증 과정의 일환으로 내부 심사원 양성 교육을 진행했다고 30일 밝혔다. 씨제이헬스케어가 주관한 이번 내부 심사원 양성 과정에는 씨제이헬스케어 뿐만 아니라 한국콜마 직원들이 함께 참석했다. 양일간 진행된 이번 교육에는 한국컴플라이언스인증원 이원기 원장과 용석광 팀장이 강사로 나섰다. 양사 임직원들은 부패방지 관련 국내외 제도 및 동향을 파악하고 ISO 37001 인증과 관련한 준비사항과 ..

현대약품, 부패방지경영시스템 내부심사원 발대식

현대약품, 부패방지경영시스템 내부심사원 발대식 현대약품이 지난 28일, 서울 강서 사옥에서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37001) 인증을 위한 내부심사원 발대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발대식에는 김영학 현대약품 대표를 비롯해 이번에 선발한 내부심사원들이 참석해 국제표준 기준인 ISO37001 인증을 위한 활동을 공식화했다. 내부심사원으로 선발된 인원은 총 21명으로, 준법경영팀, 재경팀, 인사팀, 혁신팀, 구매팀, 마케팅팀, 영업팀, IP팀, 임상기획팀, 연구기획팀, 생산관리팀 등 회사의 모든 조직부분에서 선발됐다. 이들은 부패방지방침을 기반으로 전문성 강화에 힘쓰는 한편, 향후 조직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 부문의 리스크를 사전에 파악해 나가는 활동을 하게 된다. 또한 임직원 대상 교육 및 ISO3700..

유나이티드문화재단, ‘제17회 행복 나눔 음악회’ 개최

유나이티드문화재단, ‘제17회 행복 나눔 음악회’ 개최 강남구 노년층 장애인 120여 명 초청..클래식 음악의 대중화 재단법인 유나이티드문화재단(이사장 강덕영 한국유나이티드제약 대표)이 28일 서울시 강남구 유나이티드문화재단 아트홀에서 ‘제17회 유나이티드 행복 나눔 음악회’를 개최했다. ‘행복 나눔 음악회’는 음악회를 접할 기회가 적은 주민들을 대상으로 클래식 문화를 전파하고, 지역 사회에 나눔을 실천하기 위해 시작됐다. 2010년부터 서울시 강남구청과 협력해 매년 개최되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강남구의 10개 복지관에서 120여 명의 관객이 참석했다. 1부 공연과 2부 오찬 순으로 진행됐으며, 공연은 바이올리니스트 김현지, 소프라노 강수정, 테너 최용호, 피아니스트 김범준이 꾸몄다. 강덕영 이사장은 ..

심평원, 원주 시립중앙도서관과 업무협약

심평원, 원주 시립중앙도서관과 업무협약 독서문화 네트워크 조성 및 사회적 가치 구현 기반 마련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승택, 이하 ‘심사평가원’)은 5.29.(수) 원주 본원에서 원주 시립중앙도서관(원주시 단구동 소재)과 상호 교류를 통한 도서사업 업무협력 및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주요 협약 내용은 ▲ 지역사회 독서문화 조성과 도서 나눔·기증 행사 등 상생협력 실현, ▲ 독서관련 사업 및 도서서비스 제공 관련 상호협력, ▲ 지역사회 독서관련 봉사활동 상호 연계 ▲ 기타 양 기관 업무의 상호협조 등이다. 협약식에 참석한 이정호 평생교육원장은, “심사평가원은 원주 혁신도시로 이전한 공공기관 중 최초로 원주시립중앙도서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그 의미가 크다”며, “심사평가원과의 업무협약..

◆의약정책 2019.05.30

6월 7일부터 하보니 보험급여 확대 적용

6월 7일부터 하보니 보험급여 확대 적용 길리어드, C형간염 치료제 접근성 추가 개선 길리어드 사이언스 코리아(대표이사 이승우)는 6월 1일부터 만성 C형간염 치료제 하보니(성분명 레디파스비르/소포스부비르)가 성인의 2,4,5,6형 및 만 12세 이상 청소년의 유전자형 1,2,4,5,6형 만성 C형간염 치료제로 급여가 확대 적용된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 국민건강보험 요양급여의 적용 기준 및 방법에 관한 세부사항 고시에 따라, 하보니는 국내 C형간염 환자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1형과 2형은 물론, 그 동안 치료 옵션이 없었던 청소년 환자에도 치료혜택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하보니는 지난 2018년 6월 1일부터 ‘성인 만성 C형간염 중 모든 유전자형 1형 환자’로 건강보험 급여기준을 확대했고, 동시에 환..

의수협, 경북 봉화지역 생약자원. 한약재재배연구 현황 조사

의수협, 경북 봉화지역 생약자원. 한약재재배연구 현황 조사 한국의약품수출입협회(회장 오장석)는 5월 22일 경상북도 봉화군의 생약 자원 및 한약재 재배 연구 현황을 조사를 진행했다. 서울·부산지역의 한약재 관능검사위원은 생약, 한의학 및 한약업계의 전문가로서 중국, 충북 음성의 자원 조사에 이어 봉화군을 방문했다. 안덕균 위원장은 “봉화에는 백두대간의 산림 생물자원을 수집·보존하고 있는 국립백두대간식물원과 고산식물을 연구하고 200여종의 초본, 목본약용식물이 있는 봉화약용작물연구소가 있어 약용 자원 연구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의수협은 지속적으로 국내·외 한약재 시장의 현황을 파악하고 재배단지 현지답사를 진행하여 한약재의 품질향상을 유도하고 업계발전에 기여할 방침이다.

4차 산업 속 제약산업 미래 제시..6월4일 정책토론회

4차 산업 속 제약산업 미래 제시..6월4일 정책토론회 제약바이오협회, 오제세·김세연 의원 공동 주최 정부가 바이오헬스 산업을 차세대 주력산업으로 선정하고 육성 의지를 밝힌 가운데, 여·야 국회와 제약업계 및 첨단 산업 분야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4차 산업혁명 속 제약산업의 미래를 제시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원희목)는 오는 6월 4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국회 제2소회의실에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인 오제세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세연 자유한국당 의원과 공동으로 국회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 ‘4차 산업혁명과 제약산업의 미래’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보건복지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가 공동 후원한다. 협회와 국회가 개최하는 행사에 제약산업을 ..

세계 최초 ‘위 절제 후 담석예방’ 적응증

세계 최초 ‘위 절제 후 담석예방’ 적응증 대웅제약 ‘우루사 300mg’, 처방 영역 확대 입지 강화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은 지난 24일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로부터 우루사정 300mg의 ‘위 절제술을 시행한 위암 환자에서의 담석 예방’에 대한 적응증을 추가로 획득했다고 29일 밝혔다. 전세계에서 해당 적응증으로 승인을 받은 의약품은 우루사 300mg이 처음으로 그 의미가 더욱 남다르다. 이번 식약처 승인을 통해 우루사 300mg은 ‘원발 쓸개관 간경화증의 간기능 개선’, ‘급격한 체중 감소를 겪은 비만 환자에서의 담석 예방’ 및 ‘위 절제술을 시행한 위암 환자에서의 담석 예방’ 등 총 3개의 적응증을 확보하게 됐다. 이번 승인은 위 절제술을 시행한지 2주 이내의 위암환자 521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

경북지역 5개 상급종합병원 총 진료비, 1년 만에 47.1% 증가

경북지역 5개 상급종합병원 총 진료비, 1년 만에 47.1% 증가 최도자 의원, 지방의 상급병원 쏠림현상이 더 빠르게 진행 지방 거점 상급종합병원의 총 진료비 증가율이 수도권의 증가율을 크게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도권보다 지방에서의 상급병원 쏠림현상이 더 빠르다는 것이어서 의료인프라가 약한 지방의료 시스템이 더 크게 영향을 받고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29일, 바른미래당 보건복지위원회 간사인 최도자 의원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문재인 케어 이후 의료인프라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고 여겨지는 경북, 전남권역의 상급병원의 쏠림현상이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경북 6개 상급종합병원 총 진료비는 ‘18년 1년 만에 47.1%급증하였고, 전남 3개 병원은 35% 증가하였다. 그 ..

◆의약정책 2019.05.30

한미중소병원상 봉사상에 뉴고려병원 백민우 명예원장

한미중소병원상 봉사상에 뉴고려병원 백민우 명예원장 13회 맞은 한미중소병원상…30일 소공동 롯데호텔 시상식 한미약품(대표이사 우종수·권세창)과 대한중소병원협회(회장 정영호)가 공동 제정한 제 13회 한미중소병원상 봉사상에 뉴고려병원 백민우 명예원장(사진∙72세)이 선정됐다. 뉴고려병원 백민우 원장은 사회 경제적으로 소외된 이웃들에게 무료 진료와 다양한 지원 활동을 전개하고, 지역사회와 연계해 심뇌혈관 건강강좌를 진행하는 등 공공 복리 증진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또 119 구급대원 교육을 통한 역량강화 및 국내 최초 REVIVE SE(뇌혈관 내 기계적 혈전제거술용 스텐트)를 통한 뇌혈관 내 혈전제거술 성공으로 환자의 생존율 향상에 기여했다. 백민우 원장은 가톨릭대 의과대학을 졸업, 영국 런던대 왕..

약정원, PIT3000이은 새 프로그램 연내 개발

약정원, PIT3000이은 새 프로그램 연내 개발 최종수 원장..약물정보 업그레이드. 사옥이전 계획등 밝혀 약학정보원이 PIT3000에 이은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약정원은 이 새로운 버전을 금년안에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 중에 있다. 최종수 약학정보원은 취임이후 공식적으로는 첫 기자간담회를 갖고, 약정원의 주요 사업 업무에 대한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먼저 PIT3000과 관련, 10여년 가량 현재 버전이 그대로 사용되고 있어, 다양한 문제점들이 발생하고 있고, 이와 연계하여 속도나 애프터 서비스가 잦아짐에 따라 새로운 버전의 요구가 절실 했었다고 밝히고, 보다 빠른 시간에 회원들이 현 상황에 맞는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이와 관련 최 원장은 “이제 약정원은 양적..

다약제사용 환자 약물사용 최적화위한 약사역할은?

다약제사용 환자 약물사용 최적화위한 약사역할은? 서울대병원약제부-공공의료사업단, 30일 심포지엄 서울대학교병원 약제부(부장 조윤숙)와 공공보건의료사업단(단장 권용진)은 공동으로 2019년 5월 30일(목) 오후 1시 서울대학교병원 삼성암연구동 2층 B강당에서 “다약제사용 환자의 약물사용최적화를 위한 약사의 역할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주로 5가지 이상 약제를 사용하는 경우에 해당하는 다약제(polypharmacy)사용 환자에서는 약물 부작용이나 상호작용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아 환자의 안전한 약물사용 및 삶의 질을 개선하고 불필요한 약제비를 절감하기 위해서도 꼭 필요한 약을 선별하여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게 주최측 설명이다. 그러나 노인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만성질환과 합병증으로 장기간 여러 종류..

동덕약대총동문회 동문사랑 걷기대회 진행

동덕약대총동문회 동문사랑 걷기대회 열어 남산순환로 2.5km ...동문간 돈독한 시간 가져 동덕약대총동문회(회장 이순훈)는 지난 26일 동문사랑 남산둘레길 걷기대회를 개최했다. 대회에는 30여명의 동문이 참석했으며, 동대입구역을 출발해 남산북측순환로를 따라 걷는 코스로 마련했다. 삼사오오 나뉘어 출발한 동문들은 제갈량과 관우를 모시는 사당이라는 ‘와룡묘’, 단군왕검을 모시는 ‘단군성전’, 산신 ‧ 칠성 ‧ 독신을 모시는 ‘삼성각을 지나 조선 인조 때 만들어졌다는 국궁도장 ‘석호정’ 과 조지훈 시비, 그리고 75년 된 뽕나무로 조각된 ‘한국인의 미소(김종흥 작)’ 목조 조각상을 살펴가며 2.5km 남짓 산책로를 함께 걸었다. 이순훈 회장은 "연배 높으신 선배님부터 갓 졸업한 새내기 동문까지 함께 산책하기에..

고양시약사회, 사회공헌기금 마련 골프행사 가져

고양시약사회, 사회공헌기금 마련 골프행사 가져 회원및 약업계에서 36명 참석...400여만원 모금 경기 고양시약사회(회장 김은진)는 약사회 골프동호회인 예인회 ( 회장 최일혁 총무 김계성 )주관으로 금일 ( 5월 28일 (화) )한양CC에서 2019년 사회공헌 기금마련 골프대회를 마쳤다. 동대회는 지난해에 이어 사회공헌기금마련 골프대회로 명칭을 바꿔 시행했으며 참가인원 36여명이 동시 티오프를 하고 경기는 신페리오 방식으로 진행 되었다. 김은진 회장은 “이른 새벽 먼 길을 달려와 대회를 빛내주신 박영달 경기도약사회 회장님과 여러 내빈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 지난해 기탁해 주신 대회 기금 400여 만 원은 지난해 덕양구 보건소와 함께 “즐거운 건강증진 학교 만들기 ” 사업의 일환으로 학교 건강계단 꾸미기 ..

JW메디칼, 초음파 영상진단장치 ‘ARIETTA 65’ 출시

JW메디칼, 초음파 영상진단장치 ‘ARIETTA 65’ 출시 프리미엄 제품 라인 이미지 플랫폼 기반 JW메디칼이 진단 효율을 높인 영상진단장치 신제품을 선보인다. JW홀딩스의 자회사인 JW메디칼(대표 노용갑)은 히타치社의 초음파 영상진단장치 ‘아리에타 65(ARIETTA 65)’를 출시하고 본격적인 마케팅 활동에 돌입했다고 29일 밝혔다. ‘아리에타 65’는 지난해 출시한 프리미엄 제품 라인 ‘알로카 아리에타 850’의 이미지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사용 편의성과 효율성을 높인 영상진단장치다. 이 제품은 콘센트 전원을 사용하지 않고도 작동이 가능하도록 '배터리 모드'를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배터리 모드에서 연속 스캔 시간은 60분으로 시중에 출시된 초음파 영상진단장치 중 가장 길다. 또 이동이 편리해 환자..

대한뉴팜, 특이적 섬유아세포 분리 특허 출원

대한뉴팜, 특이적 섬유아세포 분리 특허 출원 대한뉴팜(054670)은 혼재성 섬유아세포(heterogenetic fibroblast)에서 피부 재생효과가 뛰어난 특이적 섬유아세포만을 분리하여 배양하는 방법을 특허로 등록했다고 29일 밝혔다. 기존 연구 및 제품의 경우, 귀 뒤 진피 조직에서 섬유아세포를 1차적으로 분리하여 배양하고 피부에 적용함으로써 피부 함몰, 주름, 난치성 피부염 등의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섬유아세포 치료제는 혼재성 섬유아세포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기존의 치료법 및 미용 필러 대비 그 효능이 떨어진다. 대한뉴팜 연구진은 “본 특허 방법을 통해 진피의 특정 위치에 존재하여 증식력이 뛰어나고, 피부노화에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유두진피섬유아세포를 분리하는데 성공하였다”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