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1/07/02 14

씨젠, 델타 포함 주요 코로나 변이 찾아내는 진단시약 출시

씨젠, 델타 포함 주요 코로나 변이 찾아내는 진단시약 출시 6개 코로나19 변이 선별 가능 … 유럽 CE 인증 및 식약처 수출허가 강력한 전파력을 가진 ‘델타’ 및 ‘델타플러스’ 변이가 전 세계로 확산 중인 가운데, 분자진단 전문기업 씨젠이 델타, 델타플러스를 포함한 주요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를 선별할 수 있는 신제품을 선보였다. 씨젠은 지난 30일 델타, 델타플러스 등 6개 주요 변이 바이러스의 감염 여부를 찾아낼 수 있는 코로나19 진단시약 ‘Allplex™ SARS-CoV-2 Variants Ⅱ Assay’에 대해 유럽 체외진단시약 인증(CE-IVD)과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수출 허가를 함께 획득했다고 밝혔다. 해당 제품은 최근 전 세계 코로나19 재확산의 주종으로 꼽히는 인도발 변이(델타, ..

우진비앤지, 브라질 등록 완료 및 수출 수주 성공

우진비앤지, 브라질 등록 완료 및 수출 수주 성공 친환경 미생물 제제 에코존(ECO-ZONE) 우진비앤지㈜(대표이사 강석진, 018620)는 친환경 미생물 제제인 에코존(ECO-ZONE)의 브라질 등록을 완료했고, 초기 발주에 따른 생산에 돌입했다고 2일 밝혔다. 금번 주문은 사빅스(Savixx), 엔데버(Endeavour Ltda)와 체결한 MOU에 따른 것이다. 우진비앤지는 해당 업체와 2019년 한-중남미 비즈니스 써밋(Korea -LAC Business Summit)을 통해 유해해충 방제제 개발 기술지원 및 수출을 전제로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에코존 (ECO-ZONE)은 우진비앤지에서 보유한 기술로 생산된 친환경 미생물 제제이다. BTA(Bacillus Thuringiensis Aizawai)..

삼성서울병원, 글로벌 임상연구 플랫폼 구축

삼성서울병원, 글로벌 임상연구 플랫폼 구축 개인화된 환자 케어 위해 AWS 채택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는 삼성서울병원이 전세계 의료기관의 임상연구를 가속화하고, 의료기관들이 코로나19와 같은 신종 감염병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AWS상에 임상연구 플랫폼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삼성서울병원은 국내의 선도적인 의료기관 중 하나로, 강북삼성병원, 삼성창원병원, 삼성생명과학연구소를 포함한 삼성의료원 산하의 조직이다. 삼성서울병원은 머신러닝(ML), 컴퓨팅, 네트워킹, 콘텐츠 전송, 보안, 자격증명(Identity), 컴플라이언스 서비스 등을 포함한 AWS의 광범위하고 심층적인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해 제약회사 및 병원이 의료 데이터를 공동으로 공유·분석하고,..

SK케미칼, 스탠다임과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

SK케미칼이 인공지능(AI) 파트너사와 협력 관계 강화에 나섰다. SK케미칼(대표이사 전광현 사장)은 인공지능(AI) 신약개발사 스탠다임(대표이사 김진한)과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를 위한 협업 방안을 담은 합의서를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합의를 통해 양사는 스탠다임의 신약 재창출 플랫폼인 스탠다임 인사이트(Standigm Insight™)를 통해 발굴한 비알콜성지방간염(non-alcoholic steatohepatitis·NASH) 후보물질의 임상시험을 공동으로 진행하게 된다. 해당 후보물질은 내년 상반기 중 임상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2상 임상시험을 완료한 후 기술 이전을 검토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스탠다임은 SK케미칼 연구소 내에 다음달 개원을 목표로 합성연구소를 설립하기로 했다. ..

디어젠-이플라스크, AI 활용 신약개발 공동연구 협약

디어젠-이플라스크, AI 활용 신약개발 공동연구 협약 인공지능 활용 신약 후보 물질 발굴 및 개발 인공지능(AI) 신약 개발 전문기업 디어젠이 신약개발 바이오벤처 이플라스크와 인공지능을 활용한 신약 개발 공동연구 협약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디어젠과 이플라스크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후보물질(Hit Compound) 발굴 및 검증 ▲선도물질 (Lead Compound) 최적화 ▲이후 상업화 연구개발 등의 범위에서 공동연구를 진행하게 된다. ㈜이플라스크는 신풍제약의 지주회사인 송암사에서 2020년에 설립한 신약 연구개발 전문 회사로 퇴행성 질환 및 말초, 감각기관 관련 질환 등 삶의 질 개선과 관련된 파이프라인을 구축 중이다. 이플라스크의 강경구 대표는 동아에스티 출신의 신약 개발 전문..

다케다 , ‘서스옥토코그알파’ 식약처 희귀의약품 지정

다케다 , ‘서스옥토코그알파’ 식약처 희귀의약품 지정 후천성 혈우병 A 환자 치료제 한국다케다제약(대표 문희석)의 성인 후천성 혈우병 A 환자의 출혈 치료제 ‘서스옥토코그알파’가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로부터 희귀의약품으로 지정, 7월 1일자로 고시됐다. 혈우병은 X 염색체에 위치한 유전자의 돌연변이로 인해 혈액 내 응고인자가 부족하게 되어 발생하는 대표적인 중증 출혈성 질환이다. VIII(8번) 응고인자가 없거나 부족해서 생기는 혈우병 A는 전체 혈우병 환자의 약 70%를 차지한다(2019년 12월 31일 국내 기준), 이 중에 후천성 혈우병 A는 8번 응고인자에 대한 자가면역항체로 인해 혈중 8번 응고인자가 억제되고 고갈되어 출혈과 관련된 합병증이 발생하는 매우 드문 질환이다. 100만 명 중 ..

유나이티드제약, 흡입 치료제 공장, KGMP 인증

유나이티드제약, 흡입 치료제 공장, KGMP 인증 대전식약청장 방문, 개발 지원 위한 논의 한국유나이티드제약(대표 강덕영)의 코로나19 흡입형 치료제 생산 공장이 최근 대전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이하 대전식약청)으로부터 GMP 승인을 받았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은 흡입제 제조시설 및 품질시설에 대한 적합 승인을 득함으로써 현재 임상 시험 중인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마치는 대로 생산이 가능하게 됐다. 대전식약청 김현중 청장과 고용석 의료제품실사과장, 박종필 의료제품안전과장은 29일 흡입 치료제 생산 시설이 있는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세종2공장을 방문했다.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위한 회사의 의견을 수렴하고 흡입제 및 신규 항암제 생산 시설을 견학하며 지원에 필요한 사항을 점검했다. 관계자들은 신속한 공정과 높..

국립보건연구원, mRNA 기술 보유 기업 현장 검증

국립보건연구원, mRNA 기술 보유 기업 현장 검증 연구원장 등 한미정밀화학 방문...mRNA 핵심원료 등 보건의료 분야 국가 최고 연구기관인 국립보건연구원(원장 권준욱)이 mRNA 기술 역량을 보유한주요 기업들에 대한 현장 검증을 진행했다. 국립보건연구원은 이번 현장 검증의 첫번째 기업으로 한미약품그룹 계열사인 원료의약품 전문기업 한미정밀화학을 방문하고, 최근 mRNA 핵심 원료 6종의 합성에 성공한 한미의 기술 역량을 확인하는 일정을 진행했다고 1일 밝혔다. 이날 현장 검증에는 국립보건연구원 권준욱 원장과 김도근 감염병백신연구과장이 참여했으며, 한미약품그룹측에서는 임종윤 바이오협회 이사장(한미사이언스 대표), 한미 평택 바이오플랜트 김수진 전무, 한미정밀화학 장영길 대표, 한미정밀화학 연구소 이재헌 ..

백신 부작용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 국민 안전망 확보

백신 부작용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 국민 안전망 확보 심평원, 국내 백신접종 증가 추세 신속 급여기준 설정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선민, 이하 ‘심사평가원’)은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나타나는 혈소판감소성 혈전증 치료제의 건강보험 급여 기준을 최단기간에 검토해 백신 부작용에 대한 국민 안전망을 확보했다. 혈소판감소성 혈전증은 우리나라에서 현재까지 2건이 확인된 희소한 질환으로 의사의 진료를 통해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히 치료하면 회복 가능한 질환이다. 해당 질환의 치료에 필요한 면역글로불린주사제는 이미 일부 질환에 대해 건강보험 적용을 받고 있지만, 아직 혈소판감소성 혈전증에는 적용 받지 못했던 약제다. 환자에게 적절한 치료시점을 놓치지 않도록 심사평가원은 최신 의학적 경험사례 및 질병관리청 권고안을 ..

◆의약정책 2021.07.02

7월1일부터 약사면허 신고 시작

7월1일부터 약사면허 신고 시작 약사회, 안내 1시간만에 6천명이상 신고 7월 1일부터 약사면허 신고가 시작됐다. 대한약사회는 이날 문자메시지를 통해 회원들에게 면허신고 시작을 알렸으며, 1시간도 채 되기전에 6천명이상의 면허신고를 마쳤다고 밝혔다. 대한약사회 약사면허관리원(원장 김준수, 이하 관리원)은 이와관련 브리핑을 통해 “7월 1일부터 면허 신고 접수가 시작됐으며, 이는 지난 4월 7일 개정된 면허신고관련 약사법 개정이후 처음 실시하는 역사적인 날로서, 모범적으로 김대업 약사회장을 비롯해 전국 16개 시도지부장이 일제히 면허신고를 마쳤다”고 밝혔다. 면허 신고는 이미 홍보한 전용 앱. 웹으로 가능하며, 회원신고를 한 약사에 한해 모바일은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KPA-PASS를 다운받아 ..

유한양행,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렉라자 급여 적용

유한양행,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렉라자 급여 적용 유한양행(대표이사: 조욱제)은 상피세포 성장인자 수용체(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이하 EGFR) T790M 돌연변이 양성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렉라자®(영문제품명: LECLAZA®, 성분명: Lazertinib mesylate monohydrate)가 2021년 7월 1일부터 이전에 EGFR TKI로 치료받은 적이 있는 EGFR T790M 돌연변이 양성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환자 대상으로 보험 급여가 적용된다고 밝혔다. 렉라자는 EGFR T790M 저항성 변이에 높은 선택성을 갖는 경구형 3세대 티로신 인산화효소 억제제(Tyrosine kinase inhibitor, 이하 TKI)이다. 특히, 뇌혈관장벽(B..

휴젤, 캐나다, 호주 ‘레티보’ 품목허가 신청서 제출

휴젤, 캐나다, 호주 ‘레티보’ 품목허가 신청서 제출 ‘미간주름’ 적응증 ‘레티보’ 50U, 100U 품목 글로벌 토탈 메디컬 에스테틱 전문 기업 휴젤㈜(대표집행임원 손지훈)이 현지시간으로 지난 30일(현지시각) 캐나다 연방보건부(Health Canada)와 호주 식품의약품청(TGA, Therapeutic Goods Administration)에 ‘미간주름’을 적응증으로 하는 자사 보툴리눔 톡신 제제 ‘레티보(Letybo)’ 50유닛(Unit)과 100유닛(Unit)’에 대한 품목허가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휴젤의 캐나다와 호주 시장 진출을 위한 임상 시험은 미국 임상시험으로 갈음한다. 휴젤은 미국 시장 진출을 목표로 지난 2015년 임상 3상(BLESS 1,2,)에 착수, 2019년 해당 임상을 ..

약사회, 7월 1일부터 약사 면허신고 ‘개시’

약사회, 7월 1일부터 약사 면허신고 ‘개시’ 3차 약사면허관리원 회의, 준비점검과 회원 독려 대한약사회 약사면허관리원(원장 김준수, 이하 관리원)는 7월 1일 약사면허 개시를 알리고 회원의 면허신고 독려에 나섰다. 김대업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다른 보건의료 직종에 비해 면허신고가 늦게 시작하지만, 약사 면허 신고제의 가장 큰 의미는 전문성 강화라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관리원에서는 면허관리에 대해 책임감을 갖고 회원을 위해 정밀하고 효과있게 관련 업무를 추진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날 관리원은 제3차 회의를 갖고 면허신고에 따른 준비상황을 점검했다. 특히, 면허신고를 위해 구축한 웹 및 모바일 시스템을 점검하고, 위원들은 모바일을 활용한 면허신고도 함께 진행했다. 이와 함께, 보건복지부에서 마련한 약사..

이뮨온시아, 신임 대표이사 김흥태 교수 영입

이뮨온시아, 신임 대표이사 김흥태 교수 영입 면역항암제 전문기업 이뮨온시아는 김흥태 전 국립암센터 교수를 신임 대표이사로 영입했다고 1일 밝혔다. 김흥태 신임 대표이사는 폐암과 식도암 분야의 전문가로, 국내 암 진료 및 연구 수준을 크게 향상시킨 공로를 인정받아 국민포장 및 보건복지부장관을 받는 등 종양학 분야에서 세계적 권위자로 인정받고 있다. 김 신임대표는 서울대 의대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의학박사를 취득했으며, 단국대 의대 교수를 거쳐 미국 국립암연구소(NCI)에서 연수했다. 국립암센터에서 임상시험센터장, 폐암센터장, 기획조정실장, 부원장 등의 주요 보직을 맡으며 암전문 의료기관의 경영 전반에 걸쳐 핵심적인 업무를 두루 수행했다. 또한 우리나라 유일의 암전문 국가연구개발사업인 암정복추진연구개발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