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반응형
▶ :: 2021/08/03 글 목록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의약계(헬스케어)전문기자 ▶헬스케어 전반(제약,약사, 의약품유통(물류위수탁),의료,병원, 바이오, 건기식,(기능성)화장품.위생용품)등 ☞제보 및 보도 자료, 제품 홍보.마케팅 문의 이메일: jp11222@naver.com 열씨미
tistory 로고 이미지 =====================

===========================ú

============================
« 2021/8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반응형

샐바시온 코로나 바이러스 예방제 출시 임박

 

세계최초 비강분사 ..바이오로그디바이스 계열사

코스닥 상장사 바이오로그디바이스(208710, 대표이사 황훈)는 관계사 샐바시온이 델타변이를 포함 코로나바이러스(COVID-19)를 99.99% 사멸 예방하는 제품인 코빅실V(Covixyl-V)의 시제품을 출시하고 판매승인을 기다리고 있다고 3일 밝혔다.

 

해당 스프레이는 12세이상 누구나 사용가능하고 매 6시간마다 비강내 분무 시 비인두내 코로나 바이러스의 전염을 막아 코로나 바이러스의 전염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기전을 지니고 있는 제품이다.

 

샐바시온은 미국 아이다호에 GMP 및 ISO13485 생산거점을 뒀다.

 

 

미국에서 개발되어 유럽을 포함한 주요국에서 판매승인 및 출시를 앞두고 있는 바이러스 예방제 ‘코빅실V’는 코로나바이러스를 99.99% 줄일 수 있음을 이미 다수의 연구기관을 통해 입증하였다.

 

코빅실V의 개발사인 샐바시온 관계자는 "우리가 개발한 바이러스 예방제는 혁신적 게임체인저로서 마스크, 백신과 함께 코로나바이러스의 종식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대부분의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은 비강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개발사인 샐바시온은 이것이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과 감염을 줄이는 가장 강력하고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믿고 있다.

 

코빅실V는 비인두의 바이러스 감염에 대비한 물리적 장벽으로 LAE(Lauroyl arginine ethyl esters)와 구리염(Copper Salts)의 합성물로 최적의 조성비와 유효성분의 첨가물을 사용하고 있는데, 비인두는 코의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코로나바이러스와 같은 호흡기 질환이 인체에 침투하는 곳이다.

 

코빅실V는 코로나바이러스뿐만이 아닌 호흡기를 통해 전염되는 모든 세균성 질환에도 99.99% 효능을 입증한 바 있다.

 

한편, 코스닥의 바이오로그디바이스는 자회사를 통해 Covixyl제품을 생산하는 샐바시온에 투자했다.

 

반응형

사노피, 2021 ‘FAST’ 온라인 심포지엄 성료

◆제약/▷외자계제약 | 2021. 8. 3. 09:49 | Posted by 김종필 기자 열씨미
반응형

사노피, 2021 ‘FAST’ 온라인 심포지엄 성료

 

순환기내과·신경과·신장내과  3개 세션 진행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대표 배경은) 7  달간 진행한 ‘FAST(Fabry Accelerate Screening Test)’ 심포지엄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사노피는 의료진들을 대상으로 희귀유전질환 ‘파브리병 질환 인지도를 제고하고조기 진단  스크리닝 검사를 활성화하기 위해 ‘FAST’ 심포지엄을 기획했다.

 

3개의 세션으로 구성된 이번 심포지엄에는 순환기내과신경과신장내과 전문의 3인이 연자로 참여해다양한 분과에서 진단할  있는 파브리병의 징후에 대해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번째 연자로 나선 중앙대학교병원 순환기내과 김혜미 교수는 심장내과에서 의심 가능한 파브리병 소견에 대한 강연을 진행했다

 

 교수는 심전도 검사(EKG) 상에서 파형을 나타내는 PQ 간격이 짧거나 재분극 T 역위 등의 미묘한 변화가 좌심실비대(LVH) 선행하는 경우 파브리병 고위험군으로   있으며이러한 고위험군은 파브리병 스크리닝 검사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번째 연자로 나선 서울아산병원 신경과 권순억 교수는 젊은 소혈관 질환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파브리병 의심 징후에 대해 강연했다

 

 

 교수는 파브리병 환자는 혈관 내피세포에 GL-3 축적되어 뇌졸중 위험이 높아지며파브리병 환자의  번째 뇌졸중은 대부분 20-50 사이에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파브리병에서 효소대체요법(ERT, Enzyme Replacement Therapy) 치료는 뇌졸중 재발률을 낮췄으며 백질 병변 크기를 안정화했다고 전했다.

 

마지막 강연은 해운대백병원 신장내과 박봉수 교수가 맡았다

 

 

 교수는 파브리병이 유발하는 신장 이상 소견으로는 병리학적 알부민뇨단백뇨사구체 여과율의 감소신부전 등이 있으며, 2013 ERA-EDTA(European Renal Association – European Dialysis and Transplant Association) 가이드라인에 따라 50 미만의 남성과 모든 연령의 여성에게 원인 불명의 만성 신질환이 있는 경우 파브리병 스크리닝 검사를 실시할 것을 권고했다.

 

사노피는 오는 9 1일까지 웹심포지엄 서비스 ‘e-Link(http://sanofielink.kr)’ 통해 FAST 온라인 심포지엄 다시보기 서비스를 제공한다. e-Link 사이트에 접속해 회원가입  로그인 심포지엄 일정이 기록된 캘린더에서 방송 일자를 선택해 시청할  있다.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의 스페셜티 케어 사업부인 사노피 젠자임을 총괄하는 박희경 사장은 “파브리병은 증상이 비특이적이고 질환 인지도가 낮아유전질환임에도 불구하고 진단이 지연돼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이번 심포지엄이 의료진을 대상으로 파브리병과 파브리병의 의심 징후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유익한 장이 되었기를 바라며궁극적으로 진료 현장에서의 파브리병 조기 진단과 치료로 이어지기를 바란다 밝혔다.

 

사노피는 올해로 글로벌 허가 20주년을 맞은 파브리병 치료제 파브라자임(성분명아갈시다제베타) 공급해오고 있으며파브리병을 비롯한 폼페병뮤코다당증고셔병  체내 효소 결핍으로 인해 발생하는 리소좀축적질환(LSD) 치료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반응형

반응형

화이자,  '로비큐아' 국내 허가

 

ALK 양성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한국화이자제약(대표이사 사장 오동욱) 자사의 역형성 림프종 인산화효소(ALK) 양성 비소세포폐암 치료제인 '로비큐아(성분명롤라티닙)' 지난 7 29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국내 허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로비큐아는 지난 2020 3 12 희귀의약품 지정받았으며,ALK 양성 진행성 비소세포폐암 성인 환자의 치료에 단독요법으로 이전에 알렉티닙 또는 세리티닙을 1 ALK 저해제로 치료받은 경우 또는 크리조티닙  적어도 다른 1개의 ALK 저해제로 치료받은 경우에 사용할  있도록 허가를 받았다.

 

로비큐아는 2세대 ALK 저해제 치료 이후 가장 많이 발생하는 ALK G1202R, I1171T 변이 광범위한 ALK 내성 변이를 억제하는 3세대 역형성 림프종 인산화효소(ALK) 티로신 키나제 억제제(TKI). 

 

내성 변이에 대한 효능을 유지하며 혈액뇌장벽(blood-brain barrier, BBB) 통과하도록 개발되어 이전 ALK 저해제에 대한 내성이 발생한 환자와 뇌전이 환자에게 효과를 보이며, 1 1 경구 투여로 복용편의성을 개선했다.

 

 

특히 이번 허가는 2세대 ALK 저해제 치료 이후에도 질병이 진행됐으나 치료 옵션이 부족했던 ALK 양성 진행성 비소세포폐암 환자에게 새로운 치료 옵션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를 더했다.

 

 

로비큐아 허가는 이전에 치료받은 경험이 없는 환자부터 과거에 최대 3개의 ALK 저해제 치료받은 환자까지 포함해 다양한 ALK 양성  ROS1 양성 진행성 비소세포폐암 환자 275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오픈라벨단일군다국가다기관 2 임상시험을 근거로 이루어졌다.

 

 

임상시험 결과에 따르면 2세대 ALK 저해제를 포함한 1 이상의 ALK 저해제 치료 경험이 있는 ALK 양성 진행성 비소세포폐암 환자에서 1 평가 변수인 객관적 반응률(objective response rate, ORR) 47%(198  93; 95% CI 39.9–54.2), 두개내 객관적 반응률(intracranial objective response rate, IC-ORR) 63%(81  51; 95% CI 51.5–73.4) 나타났다.

 

 

분석 시점에 반응이 확인된 환자 93  63(68%)에서 반응이 지속되어 객관적 반응 지속기간 중앙값은 도달하지 않았지만반응 기간 95% 신뢰구간의 하한선은 11.1개월로 나타났다(95% CI 11.1–NR). 

 

 

중추신경계 병변이 있는 환자에 대한 두개내 반응 기간 중앙값은 14.5개월(95% CI 8.4-14.5)분석 시점 51  37(73%)에서 반응이 지속되었다. 

 

 

특히 로비큐아에 대한 객관적 반응과 두개내 반응은 모두 빠르게 시작되었으며 번째 종양 반응까지의 시간 중앙값과  번째 두개내 반응까지의 시간 중앙값은 각각 1.4개월이었다(IQR 1.3-2.7).

 

 

또한로비큐아의 안전성 프로파일은 이전의 1 연구에서 보고된 데이터와 유사했으며, 일반적으로 관리 가능한 경증에서 중등도 수준의 이상반응이 보고됐다.고콜레스테롤혈증과 고중성지방혈증이 로비큐아와 관련된 가장 흔한 이상반응으로 나타났으나 용량 조절  지질저하요법을  관리 가능한 수준이었다.

 

한국화이자제약 항암제 사업부 대표 송찬우 부사장은 " 동안 ALK 양성 진행성 비소세포폐암에서 2세대 ALK 저해제 치료 이후 질병 진행  사용할  있는 치료 옵션이 부족했는데,이번 로비큐아 국내 허가를 통해 환자와 의료진에게 새롭고 효과적인 치료 옵션을 제공할  있어 매우 뜻깊다", "올해 허가 10주년을 맞은 1세대 ALK 저해제 잴코리,viii) EGFR 억제제 비짐프로, 3세대 ALK 저해제 로비큐아  앞으로도 한국화이자제약은 혁신적인 폐암 치료제 포트폴리오를 통해 국내 폐암 환자 치료에 기여할  있도록 노력하겠다" 전했다.

 

한편로비큐아는 지난 2017 4 FDA로부터 획기적 치료제(Breakthrough Therapy) 지정받아 2018 11 우선 심사(Priority Review)  신속 승인(Accelerated Approval) 통해 허가를 받았다. 

 

반응형

반응형

한독의약박물관, '타임캡슐 2021 - Draw Your Future!' 展 



 4개 테마의 총 105개 작품을 만날 수 있어



국내 최초의 전문박물관이자 기업박물관인 한독의약박물관이 7월 29일부터 9월 30일까지 박물관내 생명갤러리에서 ‘타임캡슐 2021- Draw Your Future!’ 기획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일반인들 참여로 마련됐다. 

 

한독의약박물관은 5월 한달 간 코로나가 끝나고 평범한 일상이 돌아오면 하고 싶은 것들을 주제로 그림 공모전을 개최했다. 공모전에는 남녀노소 많은 참가자들이 본인의 바람을 표현한 작품을 보내왔으며 이번 기획전에서는 이 중 총 105점의 작품을 만날 수 있다.

 

‘타임캡슐 2021- Draw Your Future!’ 기획전은 만남, 여행, 일상, 회복 4개 테마로 나눠 작품을 전시한다. 

 

대표 작품인 박시은 학생의 ‘다 같이 달리기 하자’는 코로나19가 끝나고 가족들과 마스크 없이 자유롭게 달리고 싶은 마음을 아이의 순수한 마음으로 표현한 작품이다. 

 

홍무견씨의 ‘다시 만난 오늘’ 작품은 반려견과 마스크 없이 산책하는 평범한 일상을 담고 있다. 참여자 중 가장 연장자인 배주인씨의 작품은 손주들이 좋아하는 가수의 공연을 함께 관람을 하고 싶은 마음을 표현하고 있다.


이번 기획전에는 포토존이 마련되어 있어 밝은 미래를 상상하는 오늘을 사진으로 남겨볼 수 있다.  또, ‘아티스트 토크’ 영상을 통해 참여자의 작품 의도를 들을 수 있으며 이 영상은 한독의약박물관 유튜브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한독재석재단 이사장을 맡고 있는 한독 김영진 대표이사는 “장기화된 코로나19로 마스크 없이 모여 얘기하던 일상의 소중함이 더욱 커지고 있다”며 “희망찬 내일을 담은 그림들을 감상하며 조금이나마 위안을 얻고 어려운 시기를 함께 잘 극복해낼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독의약박물관은 ‘생활 속 거리 두기 실천’을 위해 사전 예약제로 운영된다. 관람 예약은 ‘한독의약박물관’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으며 관람료는 무료이다.

반응형

반응형

카나브, 뇌졸중 환자 혈압 조절에도 ‘뛰어난 효과’

 

보령제약, 총 1,035명 대상 대규모 연구결과 발표

보령제약(대표 안재현·이삼수)의 고혈압 치료제 ‘카나브(성분명 피마사르탄)‘가 뇌졸중 환자의 혈압 조절에도 뛰어난 효과를 발휘해 뇌졸중 재발 및 심혈관 질환 위험을 감소시킨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뇌졸중은 세계 사망원인 2위이자, 국내 단일질환으로는 사망률 1위를 차지할 정도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이다.

 

이러한 뇌졸중의 가장 큰 원인이 바로 ‘고혈압’이다. 실제 2002년부터 2010년까지 실시한 국내 레지스트리 연구에서 뇌졸중의 가장 흔한 위험 인자가 고혈압(64%)인 것으로 조사됐다.

 

따라서 고혈압 치료는 뇌졸중 일차 예방뿐만 아니라 급성기 이후 뇌졸중 및 주요 혈관 질환의 재발 감소를 위해서도 중요하다.

 

보령제약은 최근 대한신경과학회 주관 국제학술지인 ‘저널 오브 클리니컬 뉴롤로지(JOURNAL OF CLINICAL NEUROLOGY)’에 카나브를 통한 뇌졸중 환자의 혈압 조절율을 알아본 ‘패뷸러스(FABULOUS)’ 연구결과를 공개했다.

 

 

‘패뷸러스(FABULOUS)’ 연구는 2016년부터 2019년까지 3년 동안 급성기 이후 허혈성 뇌졸중(Ischemic Stroke) 또는 일과성 허혈 발작(Transient Ischemic Attack) 환자 총 1,035명을 대상으로 피마사르탄의 유효성, 안전성, 예후를 평가한 임상연구로, 27개 의료기관에서 대상자를 등록하여 24주간 추적관찰을 하는 전향적 연구로 진행됐다.

 

그동안 전무했던 국내 뇌허혈 환자의 혈압 조절율에 대한 대규모 수준의 체계적 연구가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

 

‘패뷸러스(FABULOUS)’ 연구 결과, 카나브 투약 24주 차에 피험자들의 약70%가 목표 혈압(140/90mmHg 미만)에 도달했다. 

 

대한고혈압학회에서는 140/90mmHg을 고혈압 진단기준으로 삼고 있으며, 연구 시작 당시 피험자들의 평균 혈압은 162.3±16.0/92.2±12.4mmHg이었다.

 

해당 연구에 따르면, 피험자들의 혈압이 낮아짐에 따라 뇌졸중 재발률 2.73%, 기타 심혈관 사고 발생률 0.88%, 심혈관 질환 사망률 0.29%, 전체 사망률 0.58%에 그치며, 조절된 혈압이 기타 심혈관 사고 발생을 줄이는데 상당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사례 역시 극히 드문 것으로 나타나, 이번 연구를 통해 피마사르탄의 안전성도 재확인됐다. 

 

보령제약은 이번 연구 결과를 토대로, 허혈성 뇌졸중 및 일과성 허혈 발작 환자에 대한 혈압 조절 효과에 대한 특허 출원을 완료했다.

 

보령제약에서 개발한 카나브는 ARB(Angiotensin II Receptor Blocker, 앤지오텐신II수용체차단제) 계열 고혈압 치료제로 국내 제15호 신약이다.

 

2011년 발매 이후 10개월 만에 국내 신약 최초이자 최단기간으로 매출 100억을 돌파한데 이어, 피마사르탄과 다양한 성분을 결합한 복합제로 제품군을 확대하며 작년에는 처방액 1,000억을 돌파했다.

 

보령제약 김봉석 R&D센터장은 “이번 임상연구를 통해 뇌허혈 환자에 대한 카나브의 유효성, 안전성 뿐 아니라, 뇌졸중 재발 및 심혈관 질환 위험 감소 효과도 함께 입증할 수 있었다”고 말하며 “피마사르탄은 우리나라 신약 중에서 가장 많은 임상 데이터를 보유한 약물로, 앞으로도 임상적 우수성을 증명할 수 있는 후속연구를 통해 의사와 환자에게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 옵션을 제공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반응형

반응형

GC녹십자랩셀 자회사 그린벳, 마미닥터와 업무협약

 

펫푸드 사업 교두보 마련

반려동물 토탈 헬스케어 기업 그린벳(대표 박대우)은 지난 2일 마미닥터(대표 박상오)와 반려동물용 펫푸드 사업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진행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사는 반려동물용 식품 연구개발, 제조 및 유통을 협력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그린벳은 GC녹십자랩셀의 자회사로 반려동물 분야의 토탈 헬스케어 실현을 목표로 지난 3월 설립됐다. ㈜마미닥터는 국내 시장 점유율 1위의 유기농 펫푸드 생산전문업체로 주요 납품처는 내츄럴 코어, 풀무원 아미오, 인삼공사 등이 있다.

 

반려동물을 가족 구성원으로 여기는 펫팸(Pet+Family)족의 소비가 늘면서 반려동물용 프리미엄 건기식 수요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그린벳은 당뇨, 알러지, 비만 등의 처방식 및 기능성 사료와 같은 특수 사료 분야에서 마미닥터와 공동 개발은 물론 전문 유통까지 사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박상오 마미닥터 대표이사는 “검진 사업을 필두로 동물 병원용 기능식 및 처방식 사업을 진출하고자 하는 그린벳과 협력을 통해 프리미엄 펫푸드 시장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이끌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대우 그린벳 대표이사는 “국내 1위 펫푸드 생산업체인 마미닥터와 협력을 통해 반려동물 펫푸드 사업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했다”며, “반려동물의 건강한 삶을 통해 우리의 삶 또한 건강하고 행복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2017년 약 2조원 규모였던 국내 반려동물산업 시장은 2020년 3조원 규모로 성장했고, 2027년까지 6원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중 약 45%가 펫푸드 시장으로 2020년 기준 국내 펫푸드 시장은 약 1조3천억원 정도로 추산된다.

반응형

헥톤프로젝트, '닥터스QPS' 출시

◆의료/병원/바이오벤처 | 2021. 8. 3. 09:29 | Posted by 김종필 기자 열씨미
반응형

헥톤프로젝트,  '닥터스QPS' 출시

 

EMR 업계 최초...의료기관 인증 평가 지원 솔루션

헥톤프로젝트가 EMR 업계 최초로 QPS 솔루션을 선보인다.

 

병원급 EMR(전자의무기록) 솔루션 시장 1위 기업 헥톤프로젝트(대표 이상경)는 의료기관 인증 평가 지원 솔루션 ‘닥터스QPS(Quality Improvement & Patient Safety System)’를 출시했다고 3일 밝혔다.

 

의료기관인증제는 의료의 질과 환자 안전 수준을 높이기 위해 보건복지부 산하 의료기관 평가인증원에서 시행하는 제도다. 병원급 이상의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자율 신청에 따라 진행되고 있으며, 요양병원 및 정신병원은 진료 특수성으로 인해 2013년부터 의무화됐다.

 

‘닥터스QPS’는 의료기관의 인증 평가 관련 업무 편의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솔루션이다. 산재돼 있는 다양한 문서를 통합 관리할 수 있고, EMR 제품인 ‘닥터스’ 와 실시간으로 연동돼 평가에 필요한 요소들이 자동으로 입력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외에도 저장된 데이터 기반의 각종 통계 및 보고서 자동 생성이 가능하며, 인증 기준 표준 서식 제공, 법령 및 블로그 등 정보 제공, 전자 결재를 통한 자동 문서 관리, 연간 계획 및 누락 업무 확인을 위한 대시보드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이상경 헥톤프로젝트 대표이사는 “4년 주기로 반복되는 인증 평가 준비에 병원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자 해당 솔루션을 개발하게 됐다”며 “리소스 절감과 업무 누락· 오류, 자료 손실 방지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헥톤프로젝트는 ‘닥터스QPS’ 출시를 기념해 신규가입 고객 대상의 가입비 및 월 사용료 3개월 무상 제공 이벤트를 진행한다. 자세한 내용은 ‘닥터스’의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반응형

온라인마켓 의약품 중고거래 성행, 정부 단속

◆의약정책 | 2021. 8. 3. 08:18 | Posted by 김종필 기자 열씨미
반응형

온라인마켓 의약품 중고거래 성행, 정부 단속 

 

당근마켓. 중고나라등 최근 인기있는 마켓 다수

 

다이어트약 적발 사례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 국내 온라인 비대면 중고 거래 플랫폼에서 의약품 판매한다고 광고 「약사법」 위반한 누리집 394 적발 접속차단 조치했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2021 상반기 국내 중고 거래 플랫폼 4개소의 의약품 광고·판매 게시글 집중 점검했으며 결과 ▲당근마켓 204 ▲중고나라 88 ▲번개장터 76 ▲헬로마켓 26 위반 누리집이 확인됐다.

 

적발된 주요 의약품은 기타·피부질환 관련 257성기능 관련 56탈모치료 관련 35구충제·말라리아 관련 20스테로이드·태반주사 등이 17다이어트 관련 7낙태유도제 2 등이었다.

 

중고거래 플랫폼 통해 광고·판매되고 있는 의약품 의약품 여부 물론 안전성 효과성 확인할  없고보관  변질·오염 등의 문제 발생할  있어 온라인에서 구매하면 안된.

 

적발된 의약품 대다수는 해외직구 구매대행 등으로 유통되는 무허가 의약품이었고, 「약사법」에 따른 성분·주의사항  안전 사용 위한 최소한의 표시사항 기재되어 있지 않았다.

 

식약처는 허가된 의약품만 사용 것을 당부드리며허가 의약품 정보 식약처 의약품안전나라 누리집(nedrug.mfds.go.kr)에서 제품성분명 등을 검색하면 효능·효과용법·용량사용상의 주의사항  허가사항을 확인  있다.

 

사이버조사단 채규한 단장은 “앞으로도 식약처는 「약사법」 위반 의약품 온라인 불법판매 행위를 지속적으로 점검하겠다”며중고거래 플랫폼 운영자·이용자들에게도 온라인 불법유통 의약품  대해 경고하는  의약품 불법유통 사전 차단 국민 피해 최소화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반응형

반응형

김종환 전 서울시약회장 홈피오픈 선거 출마 시사

 

슬로건  [약사비전 4.0] 회원이 주인입니다!

김종환 서울시약사회 총회의장이 홈페이지를 오픈하면서,  본격적인 회원 소통에 들어갔다. 김 의장은 실질적으로 이런 절차를 통해 대한약사회장 선거에 출사표를 낸 것이다. 그는 지난 선거에 출마한 이후 중도사퇴한 바 있다.

 

김 의장은 이와관련, 회원들과의 커뮤니케이션과 현안에 대한 해결책 및 약사사회의 미래발전 전략을 널리 알리기 위해 공식 홈페이지(www.김종환.kr)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홈페이지에는 ‘[약사비전 4.0] 회원이 주인입니다!’이라는 슬로건과 김종환의 소명이 눈에 띈다.

 

김종환 의장은 “지금 약사사회는 여러가지 문제에 직면해 있다”며 “4대 과제로 한약사 약국개설 일반의약품 판매 근절성분명처방 조제신상대가치 창출건기식 소분 판매가 있으며 물리쳐야 할 4대 악으로 편의점 약 약 배달 병의원 지원금등 의사갑질 약대증원 등이 있다그러나 더 큰 문제는 포스트 코로나 비대면 시대와 4차산업혁명으로 위협받는  약사직능”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나 “이런 변화 속에서 우리는 문제의 본질을 꿰뚫어 보는 혜안으로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며 “국민과 소통하며 국민의 건강권을 수행하며 보험재정을 절감하는 약사의 역할과 위상을 확고하게 다져가야 하며 약사의 미래, [약사 비전 4.0]으로 대안을 제시하고 변화에 대처하고자 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김 의장은 일선 약사들을 만나 그들의 소리를 듣고 알리고 답을 찾기 위해 ‘현장 약사 1천명 만나기 챌린지’에 도전한다고 선언했다.

반응형

심평원 인천지원,방역 마스크 2,000매 기부

◆의약정책 | 2021. 8. 3. 08:08 | Posted by 김종필 기자 열씨미
반응형

심평원 인천지원,방역 마스크 2,000 기부

 

선별진료소  대청도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인천지원(지원장 김옥봉이하 ‘인천지원’) 지난  29 관내 선별진료소와 11 교류지역 옹진군 대청도에 KF94 마스크 2,000매와 손소독티슈 200매를 기부했다.

 

인천지원은 지난 2월에도 대청도에 마스크 1,000매를 전달하는  지역사회 감염병 예방  의료복지 증진을 위한 다양한 활동으로 ESG 경영을 실천하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활동을 적극 펼치고 있다.

 

김옥봉 인천지원장은 “코로나19 장기화되는 상황에서 선별진료소  의료현장에서 최선을 다해 고군분투하는 의료진들의 노고에 감사와 응원의 마음을 전한다”라며 “보건의료공공기관으로서 코로나19 종식될 때까지 감염병 예방을 위한 활동에 적극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반응형

식약처, 금년 독감백신 87만8천명분 출하승인

◆의약정책 | 2021. 8. 3. 08:04 | Posted by 김종필 기자 열씨미
반응형

식약처, 금년 독감백신 87만8천명분 출하승인

 

10월 말까지 완료 계획....2800만명분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 올해 처음으로 계절 독감(인플루엔자백신 87 8,000명분을 국가출하승인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백신과 독감백신이 유사한 시기에 종되는 점을 고려해 독감백신이 집중 접종기간(1011) 원활하게 공급될  있도록 10 말까지 모든 독감백신의 출하승인을 완료할 계획이다.

 

2021 독감백신은 지난 6월에 발표한 수치보다 300 명이 늘어  2,800 명분이 국가출하승인  것으로 전망된다.

 

  국가예방접종에 따른 무료접종 대상자(어린이임산부어르신)  1,460 이며목표접종률 고려할  대상자   1,192  정도가 접종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백신  국가출하승인 현황은 의약품통합정보시스템(nedrug. mfds.go.kr)’에서 제품명제조사제조번호 등을 검색하여 확인할  있다.

 

    검색방법:  고시/공고/알림 → 의약품허가·승인 → 국가출하승인

 

<붙임> 1. 2021 국가예방접종 대상  접종인구

붙임 1    2021 국가예방접종 대상  접종인구

 

2021 국가예방접종 대상 접종인구
(목표접종률 반영)
어린이
(6개월~ 13)
2 접종 대상 21. 09. 14.( 22. 04. 30.()  430 
1 접종 대상 21. 10. 12.( 22. 02. 28.()
임신부 21. 09. 14.( 22. 04. 30.()  13 
어르신 ⦁만 75 이상 21. 10. 12.( 22. 02. 28.()  749 
⦁만 7074 21. 10. 18.( 22. 02. 28.()
⦁만 6569 21. 10. 21.( 22. 02. 28.()

 

붙임 2    2021 독감백신 월별 국가출하승인 계획

 

      (단위 명분(10,000도즈))

출하 일정 출하 물량
 8 857
 9 1,301
10 698
2,856
반응형

국산 의약품 사상 첫 무역 수지 흑자 달성

◆제약 | 2021. 8. 3. 08:00 | Posted by 김종필 기자 열씨미
반응형

국산 의약품  사상 첫 무역 수지 흑자 달성

 

식약처 1998년 통계이후  1조 3,940억원 흑자

 

우리나라 의약품 수출입 실적이 통계를 내기 시작한 이후 최초로 무역수지 흑자를 달성했다.  이와관련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 2020 의약품·의약외품의 생산·수출·수입실적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의약품 식약처가 처음 통계를 작성한 해는 1998 이며 이후 최초로 무역수지 흑자(1 3,940억원)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체 수출액(99,648억원) 79.6% 차지한 완제의약품 수출이 2019 대비 92.3% 증가(7 9,308억원) 것이 주된 원인으로 분석됐다.

 

의약외품 코로나19 방역물품 생산 증가로 생산실적(3 7,149억원) 2019 대비  배가 넘는 124% 증가했다. 이는 마스크외용소독제 생산실적이 2019 대비 각각 818%, 926%  폭으로 증가하는  감염병 예방 물품 수요가 늘어난 영향  것으로 분석됐다.

 

2020 의약품 생산실적 24 5,655억원으로 전년 대비 10.1% 증가했고 수출실적 9 9,648억원(84 4,470 달러)으로 전년 대비 62.5%수입실적 8 5,708억원(72 6,331 달러)으로 전년 대비 5.2% 증가했다.

---------

의약품 생산실적 국내 총생산(GDP) 대비 1.2%, 국내 제조업 총생산 대비 5.1% 수준이었다.

 

다만 의약품 생산실적 최근 5년간 연평균 성장률 6.9% 국내 제조업 총생산(1.1%)보다 6 이상 높아 의약품 산업이 우리나라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서의 가능성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2020 의약품 생산실적 1  이상 업체는 2개소로, 1위는  대비 149.2% 증가한 1 4,769억원으로 ㈜셀트리온 차지했고 뒤를 이어 한미약품㈜이 2019(1 139억원) 유사한 1 143억원으로 2위를 차지했다.

 

2020 의약품 시장규모 23 1,715억원으로 전년 대비 4.7% 감소했으나지난 5년간 의약품 시장규모 1.6% 연평균 성장률을 보였다.이는 생산실적과 수입실적의 상승률(각각 10.1%, 5.2%)보다 수출실적이 62.5% 크게 상승했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2020 의약품 무역수지는  폭의 의약품 수출실적 상승 힘입어 1 3,940억원 기록해 식약처가 의약품 생산·수출·수입  실적 통계를 집계한 1998 이후 처음으로 흑자 전환됐다.

 

 

2020 국내 의약품 시장의 주요 특징은 무역수지 흑자 전환을 주도한 완제의약품의 수출실적 92.3% 증가 바이오의약품 생산·수출 실적 강세  바이오시밀러 수출 활발 전문의약품 생산 비중 유지국산 신약 생산 꾸준한 증가세 등이다.

 

 2020 전체 의약품 수출액(9 9,648억원)  79.6%(7 9,308억원) 차지한 완제의약품 경우 수출액 2019 대비 92.3% 증가했으의약품 전체 수출액의 증가폭인 62.5%보다 크게 웃돌아 무역수지 흑자 전환을 주도 것으로 나타났다.

 

 

완제의약품  수출액 규모 상위 3 제품 모두 바이오의약품으로 국내 의약품 전체 수출에서 바이오의약품 차지하는 비중이  것으로 나타났다.

 

 완제의약품  수출액 1위는 ‘램시마주100mg 5,435억원(4 6천만 달러)였고‘허쥬마주150mg 986억원(8천만 달러)‘트룩시마주’ 753억원(6천만 달러등이  뒤를 이었다.

 

우리나라가 완제의약품 가장 많이 수출하는 국가는 독일(18 5,596 달러)미국(7 8,061 달러)터키(5 8,955 달러) 순이었고, 가장 많이 수입하는 국가는 미국(9 7,761 달러)독일(8 9,665 달러), 중국(8 8,774 달러) 순으로 미국독일 최대 교역국으로 확인되었다.

 

이밖에 2019 대비 수출액 증가 폭이  나라는 인도(800.8%, 2 6,332 달러)이탈리아(411.2%, 6,527 달러)인도네시아(404.9%, 7,125 달러)벨기에(271.2%, 2 8,000 달러) 등이었다.

 

바이오시밀러 수출 활발

 

2020 바이오의약품 생산실적 3 9,300억원으로 전년 대비 54.9% 증가했고, 의약품 전체 생산실적 상승률(10.1%)보다 크게 늘어 의약품 분야  가장 활발하게 성장하고 있었다.

 

 

수출실적  2 3,825억원(20 1,907 달러)으로 2019 대비 57.3% 증가했고수입실적 14 8,766 달러( 1 7,555억원) 2019 대비 11.3% 증가했다.

 

 

2020 바이오의약품 시장규모는 3 3,029억원으로 전년 대비 27% 증가했고가장  비중을 차지하는 유전자재조합의약품 시장규모는 1 3,596억원으로 2019 대비 20.1% 증가했다.

 

2020 의약품 전체 수출실적 상위 20 품목  바이오의약품 12개였고, 12  8 품목이 바이오시밀러 제품으로 79.7%(16 965 달러) 차지하는  수출 증가세를 견인했다.

         

국산 신약 생산 꾸준한 증가세

 

전문의약품 생산실적(17 8,450억원) 완제의약품  84.9% 지해 최근 5년간 유지되어  83~84% 수준으로우리나라는 전문의약품 중심임을   있었다.

또한 국산 신약  100억원 규모 이상 생산 품목 6이고 국산 신약 19 품목 생산액이 3,221억원으로 2019 대비 38.2% 증가.

 

의약외품 분야

 

2020 의약외품 생산실적 코로나19 방역물품 생산 증가 따라 2019(1 6,574억원대비 124% 증가 3 7,149억원으로 최근 3 기간에 가장 높은 성장 보였고, 2020 의약외품 무역수지 2,140억원 흑자 기록했다.

 

생산업체  생산 품목   폭으로 증가 생산업체는 1,239개소(전년(382개소대비 224%)생산 품목 5,287(전년(2,881) 대비 83.5%) 집계됐다.

 

2020 우리나라 의약외품 시장 주요 특징 마스크와 외용독제 생산실적   증가 수출실적  마스크 비중 74.5% 차지 상위 5 품목군 순위 변화.

 

 

2020 마스크 생산실적은 2 483억원으로 전년(2,231억원대비 818%외용소독제 생산실적은 3,890억원으로 전년(379억원) 대비 926증가해 매우  으로 증가했다.이는 지난해 감염병 예방 물품 수요 급증함에 따라 생산  폭으로 증가했기 때문이다.

 

 

마스크 수출실적 3,399억원(2 8,803 달러)으로 2020 전체 의약외품 수출실적 4,561억원(3 8,650 달러 74.5% 차지했다.

 

 

이는 지난해 코로나19 유행에 따른 ‘마스크 긴급수급조정조치’로 마스크 수출 전면 또는 일부 제한됐다가 10 23 이후 수출제한이 모두 해제됐음에도 높은 수출실적을 기록한 것이어서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지난해 생산실적 상위 5 품목군 ▲마스크(2 483억원, 55.1%) ▲외용소독제(3,890억원, 10.5%) ▲치약제(3,676억원, 9.9%) ▲자양강장변질제(2,592억원, 7.0%) ▲생리용품(2,529억원, 6.8%) 순으로 2019 생산실적 1, 2였던 치약제 자양강장변질제 제치고 2020에는 마스크 외용소독제가 1, 2 차지했다.

 

업체별 생산실적 보면 동아제약(2,912억원) 2 연속 1위를 차지했고 엘지생활건강(1,635억원), 유한킴벌리(1,599억원)아모레퍼시픽’(1,040억원) 뒤를 이었으며, 마스크 업체로는 처음으로 ‘이앤더블유’(780억원) 상위 5위에 진입했다.

 

품목별 생산실적 보면 ‘박카스디액’(1,260억원) 2019년에 이어 1위를 차지했고 ‘박카스 에프액’(1,014억원)뉴네퓨어 황사방역용 마스크[KF94](406억원)’가 뒤를 이어처음으로 마스크 의약외품 품목별 생산실적 상위 3 안에 진입했다.

 

반응형

반응형

경기도약사회16회 온라인 경기약사학술대회 성료

 

누적 방문회원 2만 3천여명 접속 및 참관

 

경기도약사회(회장 박영달) 환자가 중심이 되는 약료를 주제로 한달여간 진행된 16 경기약사 학술대회가 지난 8 1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고 밝혔다.

 

‘함께하는 미래, 새로 만드는 가치 !’를 슬로건으로 ‘환자가 중심이 되는 약료(Patient-Centered Pharmaceutical Care)’를 주제로 온라인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된 16 경기약사 학술대회는 지난 7 5일부터 8 1일까지 성황리에 진행되어 왔으며 4주간 누적 방문회원이 2 3천여명에 달하는  회원들의 뜨거운 관심과 참여 속에 마무리 되었다.

 

금번 학술대회는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19 사태로 지난해에 이어 비대면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하여 진행되었으며, 학술대회 준비위원회(준비위원장 연제덕) 지난해 회원들이 불편을 겪었던 접속지연, 페이지 접속오류 등과 같은 문제점들을 보완, 개선했으며, 철저한 사전 점검을 통해 문제없이 학술대회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아울러 경기도 소속회원은 물론 전국의 모든 약사 회원들과 약학대학생까지 범위를 대폭 확대하여 모든 약사들의 학술적 니즈를 충족할  있는 기회의 장을 마련했다는데 의미를   있다.

 

금번 경기약사 학술대회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4주간 진행되었던 만큼 더욱 풍성하고 수준 높은 커리큘럼을 마련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를 선보였다.

 

 약국임상약료  감염약료  약료공통  지역안전센타  약국커뮤니케이션  약국경영  일반의약품&건강기능식품  7 분야로 나누어 분야별 학술강좌를 진행하였으며 임상약학 교수, 해당 분야의 전문약사 강연   21개의 수준 높은 강좌를 진행, 회원들로 부터 호평을 받았다.

 

특히, 환자중심약료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확대를 주제로 진행된 일본 노로세 타카히코 교수의‘환자 중심의 치료를 위한 지역약사의 커뮤니케이션’과 강원국 교수의 ‘마음을 움직이는 말하기- 어떻게 해야 말을 잘할  있을까? 특강은 처방 조제에 집중되었던 약사 직능의 새로운 가치에 대한 화두를 던지는 강의로서 많은 이들의 이목을 끌었다.

 

또한 학술대회 홍보차원에서 참가회원을 대상으로 경품이벤트 , 축하메세지, 전시관 방문, 베스트 강의, 완강 이벤트 등을 통해 상품을 전달하였으며 특히 학술대회가 진행된 기간 동안 매주 추첨을 통해 무선청소기, 공기청정기, 갤럭시탭, 에어프라이어  푸짐한 경품을 당첨된 회원들에게 증정하였다.  

 

박영달 회장은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유난히 힘든 시기가 지속되는 상황에도 굴하지 않고 새로운 지식 습득에 대한 회원들의 뜨거운 열정을   있었으며,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조제 중심의 역할에서 환자 중심의 전문적인 약료 서비스 제공자로 변모하고 있는 약사직능의 패러다임 전환에 발맞추어 경기도 회원들이 선도할  있는 배움과 소통의 장을 성공적으로 마련한 것에 의미를 두고 싶고, 학술대회 준비를 위해 1 동안 수고를 아끼지 않은 연제덕 준비위원장과 준비위원 그리고 행사를 공동으로 진행한 약사공론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연제덕 부회장은 “회원들의 니즈에 맞는 다양한 학술컨텐츠의 마련, 강사 섭외, 학술대회 홈페이지 구성, 홍보  모든 분야에 있어 학술대회 준비위원들의 손길이 미치지 않은 곳이 없다. 대회준비 실무에서  맞는 톱니바퀴처럼 일사분란하게 움직여  최지선, 김혜진 학술위원장과 준비위원들에게 모든 공을 돌리고 싶으며, 학술대회에 회원참여를 독려해 주신 모든 경기지부 분회장님과 회원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고 싶다”고 전했다.

 

 

반응형

반응형

국동,  '란드바이오사이언스'에 30억  투자

 

글로벌 임상개발 역량 확장

 

국동(대표이사 오창규, 005320)은 전략적 투자자(SI)로서 란드바이오사이언스에 30억 원을 투자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투자를 통해 면역항암제 분야 글로벌 임상개발 역량을 끌어올릴 계획이다.

 

란드바이오는 2015년 설립되었으며, 글로벌 제약기업인 Merck에서 혁신신약 발굴 및 평가, 글로벌 라이센싱 전문가로 활약한 김규찬 박사가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현재 SCR430 등 2개의 면역항암제를 비롯해 총 5개의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SCR430은 EU에서 후기 고형암(Advanced Solid Cancer) 적응증으로 임상 1상을 진행 중에 있고, 저항성 폐암 및 담도암 환자를 대상으로 최근 미국 FDA로부터 임상 1/2상 승인을 받았다.

 

국동과 란드바이오는 이번 투자를 통하여 FDA 임상 1/2상을 신속하게 착수하며, 글로벌 임상개발을 위해 공동협력하기로 했다.

 

국동은 이번 투자를 통하여 면역항암제 분야로 임상개발 영역을 확장하고, 신규 파이프라인 확보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현재 STAT3 타겟으로 임상개발 중인 회사는 전세계적으로 3곳뿐이며, 글로벌 메이저 제약회사는 아스트라제네카가 유일하다.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에 따르면, 글로벌 면역항암제 시장은 오는 연평균 약 10%의 성장률을 기록하여 오는 2025년 2,730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국동의 오창규 대표는 “최근 새로운 타겟으로 주목받고 있는 STAT3 신호전달을 조절하는 first-in-class 면역항암제 파이프라인을 확보할 계기를 마련한 것과 글로벌 공동임상 참여에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혁신적인 신약 후보물질을 우선적으로 확보하고 공동 임상개발을 통하여 신약개발의 리스크를 줄이는 등 개방형혁신(오픈이노베이션)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