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1/09/09 19

식약처, 사르탄류 일부의약품 섭취 허용량 초과

식약처, 사르탄류 의약품 불순물 안전성 조사 발표 일부 AZBT 1일 섭취 허용량 초과, 자발적 회수중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고혈압치료제인 사르탄류 성분 함유 의약품 중 아지도 불순물(AZBT)에 대한 안전성 조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일부가 AZBT 1일 섭취 허용량(1.5㎍/일)을 초과(1.51~7.67㎍/일)했으나 인체 위해 우려는 매우 낮은 수준이라고 밝혔다. 안전성 조사 대상 중 시험검사가 완료된 품목 가운데 1일 섭취 허용량을 초과한 36개사 73품목의 183개 제조번호 사르탄류 의약품을 해당 제약사에서 자발적으로 회수 중이며, 9월부터는 AZBT가 1일 섭취 허용량 이하인 사르탄류 의약품만 출하되고 있다. 현재 생산‧수입실적 있는 125개사 819 품목에 대한 AZBT 시험검사 결..

◆의약정책 2021.09.09

동국제약, 전립선비대증 복합제 3상 임상시험 투약 개시

동국제약, 전립선비대증 복합제 3상 임상시험 투약 개시 9월초, 서울아산병원에서 첫 대상자 등록 및 투약 시작 동국제약(대표이사 오흥주)이 세계 최초로 개발중인 ‘두타스테리드’와 ‘타다라필’을 복합화한 전립선비대증 개량신약(DKF-313) 3상 임상시험이, 9월초 서울아산병원에서 첫 대상자에 대한 투약이 이뤄지며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전립선비대증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전립선 크기가 커져 각종 배뇨 기능에 이상을 주는 매우 흔한 질환으로, 전립선 크기를 줄여주는 약제인 ‘5α-reductase inhibitor(피나스테리드, 두타스테리드)’로 치료하는 것이 효과적이지만, 개선 효과가 즉시 나타나지 않아서 증상 개선을 위한 여러 약제들을 병용하게 된다. 지난해 7월, 3상 임상시험 계획을 승인 받은 ..

멀츠 에스테틱스와 닥터스피부과, 세미나 개최

멀츠 에스테틱스와 닥터스피부과, 세미나 개최 리프팅, 필러, 보툴리눔 톡신 최신 시술 전략 공유 멀츠 에스테틱스(대표 유수연, 이하 멀츠)가 지난 4일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호텔에서 국내 최대 피부과 네트워크인 닥터스피부과와 함께 정기 학술 교육 프로그램 'MEX(Merz Experts) Seminar(이하 멕스 세미나)'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멕스 세미나는 멀츠의 리프팅 기기인 울쎄라, 히알루론산 필러 벨로테로, 복합단백질을 제거한 순수 보툴리눔 톡신인 제오민 등을 활용한 최신 시술 트렌드와 효과를 향상시키는 시술 노하우를 공유하기 위한 장으로 마련됐으며, 총 25명의 닥터스피부과 네트워크의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닥터스피부과 네트워크는 신사와 마포공덕 등의 전국 주요 지역에서 방대한 미..

휴젤 웰라쥬, 일본 팝업스토어 오픈

휴젤 웰라쥬, 일본 팝업스토어 오픈 8일 일본 앳코스메 도쿄, 9일 시부야 스크램블스퀘어 글로벌 토탈 메디컬 에스테틱 전문 기업 휴젤㈜(대표집행임원 손지훈)의 클리니컬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 웰라쥬가 지난 8일 일본 도쿄에 있는 앳코스메 도쿄, 9일 시부야 스크램블스퀘어에 잇따라 팝업스토어를 오픈했다고 9일 밝혔다. 앞서 웰라쥬는 지난 6월 일본 3대 버라이어티 스토어 ‘플라자(PLAZA)’ 주요 매장 약 60여 곳에 입점을 완료하며 일본 온,오프라인 진출을 본격화한 바 있다. 특히, 이번 팝업스토어가 열린 앳코스메 도쿄는 일본의 뷰티 전문 H&B스토어로 뷰티에 관심이 높은 일본 여성층을 집중 공략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웰라쥬는 이번 팝업스토어를 기점으로 한 다양한 온,오프라인 행사를 통해..

JW그룹, 제9회 성천상 시상식 개최

JW그룹, 제9회 성천상 시상식 개최 이미경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재활의학과 전문의 JW그룹의 공익재단인 중외학술복지재단(이사장 이종호 JW그룹 명예회장)은 8일 서울 서초동 본사에서 제9회 성천상 시상식을 열고, 이미경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전문의에게 상금 1억 원과 상패를 수여했다고 9일 밝혔다. 성천상은 JW중외제약의 창업자인 고(故) 성천 이기석 선생의 ‘생명존중’ 정신을 기려, 보이지 않는 곳에서 헌신적인 의료봉사활동을 통해 의료복지 증진에 기여하면서 사회의 귀감이 되는 참 의료인을 발굴하기 위해 제정된 상이다. 1984년 가톨릭의과대학을 졸업한 이미경 씨는 ‘조건 때문에 필요한 의사를 구하지 못하는 곳에서 의술을 펼치고 싶다’라는 신념 아래 재활의학과로 진로를 결정하고 4년의 수련과정을 마친 뒤 ..

노바티스, 유전성 망막 질환 유전자 치료제 럭스터나’ 국내 허가

노바티스, 유전성 망막 질환 유전자 치료제 럭스터나’ 국내 허가 한국노바티스㈜의 유전성 망막 질환 치료제 ‘럭스터나(Luxturna, 성분명: 보레티진 네파보벡)’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RPE65 유전자의 이중대립형질 돌연변이로 인한 유전성 망막 질환(이하 IRD, Inherited Retinal Dystrophy) 치료제로 9일 허가 받았다. 럭스터나는 RPE65 유전자 돌연변이가 확인된 IRD 환자 중 망막세포가 충분히 살아 있는 환자에게 사용할 수 있는 유전자 치료제로 국내에서 처음으로 허가 받았다. 럭스터나는 IRD 발생 원인 중 하나인 결핍되거나 결함이 있는 RPE65 유전자를 단 1회 투여만으로 정상적인 유전자로 대체해 기능을 회복시킴으로써 질병의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하다. 이와 같은 혁신성..

비아트리스, 통증 환자위한 ‘Listen to Your Pain’ 발표

비아트리스, 통증 환자위한 ‘Listen to Your Pain’ 발표 싱어송라이터 루시드폴과 함께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 비아트리스 코리아(주)(대표이사 이혜영)가 싱어송라이터이자 소리연구가인 루시드폴과 함께 신경병증성 통증 인식 개선을 위한 ‘R.E.D 캠페인’의 일환으로 앰비언트 뮤직(Ambient Music) ‘리슨 투 유어 페인(Listen to your pain)’ 음원과 영상을 8일 공개했다. 앰비언트 뮤직은 멜로디, 리듬, 화성과 같은 전통적인 요소를 최소화한 음악으로, ‘리슨 투 유어 페인’ 음원에는 바람에 일렁이는 나무의 소리, 눈이 내리는 소리, 바닷물 속 소리, 백사장 속 수많은 생물과 물줄기의 소리 등 우리 주변에 가까이 있지만 쉽게 들을 수 없는 다양한 소리가 담겼다. 신비로운 소..

‘K-mRNA 컨소시엄’ 지원군 합류, 백신 개발 탄력

‘K-mRNA 컨소시엄’ 지원군 합류, 백신 개발 탄력 동아ST·이셀 참여, 컨소시엄의 전주기 역할 분담 차세대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위해 결성된 ‘K-mRNA 컨소시엄(이하 컨소시엄)’의 연구개발 행보가 지원군의 가세에 힘입어 한층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한미약품, 에스티팜, GC녹십자와 한국혁신의약품컨소시엄(KIMCo)으로 구성된 컨소시엄은 국내 전문의약품 개발·생산 주요 제약사인 동아ST와 바이오 원부자재 전문기업 이셀이 컨소시엄에 추가 참여했다고 9일 밝혔다. 지난 6월 컨소시엄 출범이후 사업 진행이 가속도를 내면서 원부자재 기업 등이 협력기관으로 합류하는 모양새다. 동아ST는 국내 제약바이오산업계의 대표적 의약품 R&D기업 중 하나로, 풍부한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컨소시엄의 향후 mRNA 백..

김성진 메드팩토 대표, 새로운 암 치료법 '학술지 ACS Nano게재’

김성진 메드팩토 대표, 새로운 암 치료법 '학술지 ACS Nano게재’ 췌장암 치료용 약물을 나노입자 형태의 극소 미량으로 축소한 뒤 캡슐에 넣어 암 조직에 쉽게 침투시키는 방법이 메드팩토 김성진 대표 연구팀에 의해 세계 최초로 개발됐다. 특히, 이 방법은 하나의 캡슐에 들어간 두가지 약물이 치료에 필요한 순서대로 반응할수 있도록 설계돼 치료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메드팩토는 김성진 대표와 중국 나노 연구소 니에(Nie) 교수 등이 공동 연구를 통해 작성한 ‘췌장암 치료방법 개선을 위한 나노시스템’ 논문이 나노 분야에서 세계 최고 권위를 지닌 과학학술지 'ACS 나노' 9월호에 게재됐다고 0일 밝혔다. 이 논문에서는 메드팩토가 개발중인 TGF-β1 신호전달 억제제인 '백토..

대웅제약, 섬유증 치료제 ‘DWN12088’ 적응증 확대

대웅제약, 섬유증 치료제 ‘DWN12088’ 적응증 확대 피부경화 감소 및 폐 기능 개선 확인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은 5일부터 8일까지(현지 시간) 온라인으로 진행된 유럽호흡기학회(ERS, European Respiratory Society) 연례학술대회에서 섬유증 치료 후보 물질 ‘DWN12088’의 전신경화증 연관 간질성폐질환에 대한 비임상시험 결과를 발표했다고 9일 밝혔다. 전신경화증(Systemic Sclerosis)은 자가면역질환 중 하나로, 피부는 물론 폐, 신장, 심장 등 여러 장기에 섬유화가 유발돼 딱딱해지는 증상이 나타난다. 가장 대표적인 합병증은 폐가 딱딱해지면서 폐 기능이 약해지는 간질성폐질환(ILD, Interstitial Lung Disease)이며, 전신경화증 환자의 치사율에 ..

LSK Global PS, 신임 전략컨설팅 부서장에 이재형 상무영입

LSK Global PS, 신임 전략컨설팅 부서장에 이재형 상무영입 국내 선도 임상시험수탁기관(Contract Research Organization, 이하 CRO)인 ㈜엘에스케이글로벌파마서비스(LSK Global Pharma Services Co., Ltd.; 이하 LSK Global PS)는 지난 1일 전략 컨설팅(Strategic Consulting, SC)부서의 부서장으로 이재형 상무이사를 영입했다고 밝혔다. 이재형 신임 상무이사는 제약 업계에서 20년간 신약개발과 허가 및 임상시험 전반의 업무 경험을 보유한 전문가이다. 이 상무이사는 성균관대학교 약학대학 졸업 후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석사(MBA)를 취득하고, 신일제약과 종근당, 한올바이오파마를 거쳐 영진약품 개발실장을 지내며 국내 유수 ..

입랜스, 기저질환 환자 효과 및 안전성 프로파일 확인

입랜스, 기저질환 환자 효과 및 안전성 프로파일 확인 한국화이자제약(대표이사 사장 오동욱)은 자사의 호르몬수용체 양성 및 사람상피세포성장인자수용체2 음성(HR+/HER2-) 진행성 또는 전이성 유방암 치료제 입랜스(성분명: 팔보시클립)가 PALOMA-2 임상연구의 사후분석을 통해 기저질환과 관계없이 ER+/HER2- 진행성 유방암 환자에서 입랜스-레트로졸 병용요법 치료 효과와 안전성 프로파일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번 PALOMA-2 임상연구의 사후분석(post-hoc) 연구는 2013년 2월부터 2014년 7월까지 임상에 참여한 이전에 치료 경험이 없는 폐경 후 ER+/HER2- 진행성 유방암 환자 666명을 대상으로 입랜스-레트로졸 병용군(444명), 위약-레트로졸 병용군(222명)을 ▲위장질환(41..

GC녹십자웰빙, 태반 유래 ‘엑소좀’ 간세포증식 및 항염증 효과

GC녹십자웰빙, 태반 유래 ‘엑소좀’ 간세포증식 및 항염증 효과 간세포 증식시키는 태반 유래 ‘엑소좀’ 농축 분리 기술 확보 GC녹십자웰빙이 ‘엑소좀’을 활용한 간질환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GC녹십자웰빙(대표 김상현)은 태반에서 유래된 ‘엑소좀(Exosome)’의 간세포증식 및 항염증 효능에 대한 국제 특허(PCT)를 출원했다고 9일 밝혔다. 특허명은 ‘태반 유래 엑소좀을 함유하는 간세포 증식 및 항염증 효능 조성물’이다. 엑소좀은 생체분자들을 주변 세포에 전달하는 나노입자 크기의 작은 세포 소포체로, 체내 다양한 체액에 존재하는 물질이다. 세포 내부의 단백질, 핵산, 지질, 펩타이드, miRNA등 여러가지 활성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특허는 태반에서 농축된 엑소좀의 특이적인 바이오마커(Bio-m..

대한신장학회, KSN2021 R&D 세션 관심 집중

대한신장학회, KSN2021 R&D 세션 관심 집중 다양한 연구결과물 산업화 시도에 관심 KSN2021 R&D연구의 결과물이 실제 사용되려면 산업화가 필요하다. 최근 많은 연구자들이 논문 성과에만 머물지 않고 산업화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어, KSN2021에서 처음 시도된 R&D 세션은 많은 주목을 받았다. 4 명의 연자는 신약 개발부터 의료기기 개발, 나아가 새로운 개념의 치료법을 개발하여 임상에 적용하려는 시도까지 다양한 R&D의 스펙트럼을 보여줘 많은 관심을 받았다. 첫 번째 연자인 하헌주(이화여자대학교 약학대학) 교수는 당뇨병성 신병증 치료제 'APX-115'의 개발과정부터 임상 시험 진행까지의 신약 개발의 경험에 대하여 강연을 했다. 현재 1상을 거쳐 2상 임상시험까지 마친 상황으로 그 결과를 기..

서울시마약퇴치본부, 지하철 스크린도어 광고

서울시마약퇴치본부, 지하철 스크린도어 광고 마약퇴치 홍보 캠페인 시작 서울시마약퇴치운동본부(본부장 한동주)는 지난 1일부터 서울시민의 마약퇴치·근절을 위해 지하철 스크린도어 광고를 통한 마약퇴치 홍보 캠페인을 시작했다. 이는 2021년 유해약물 안전관리 사업의 일환으로, 9월 한 달간 진행된다. 이번 캠페인은 유동인구가 많은 서울 중심지 주요 역의 지하철 스크린도어 광고를 통해 서울 시민에게 마약류의 폐해를 널리 알리고 마약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는데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최근 20대 마약사범의 증가가 계속되고 있는데, 이번 홍보 캠페인에는 20대의 이용률이 높은 홍대입구역, 강남역, 압구정역이 포함되어 그 효과는 더욱더 클 것으로 예상한다. 서울시마약퇴치운동본부는 홍보 캠페인 이외에도 ..

서울시약, 약국종사자 급여 세전 근로계약 체결해야

서울시약, 약국종사자 급여 세전 근로계약 체결해야 급여명세서 교부의무 따라 11월 19일부터 시행 서울시약사회(회장 한동주)가 오는 11월 19일부터 급여명세서 교부의무 시행에 따라 약국 급여 계약을 세전으로 체결할 것을 회원약국에 안내했다. 서울시약은 지난 8.11~8.20까지 약국 대표약사를 대상으로 약국 근로계약 및 4대보험 지급 현황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현재까지 4대보험과 소득세 전액을 약국에서 부담하는 비율이 높게 나왔다고 밝혔다. 서울시약에 따르면 과거의 경우 채용시점에서 직원이 부담할 금액이 얼마인지 파악하기 힘든 부분이 있어 계약의 편의성 차원에서 진행하였다면, 이제는 인터넷, 세무대리인 등을 통해 편리하게 금액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오는 11월 19일부터 근로기준법 제48조 개정에..

대구첨복의료재단, 국내기업 유럽 임상3상 지원

대구첨복의료재단, 국내기업 유럽 임상3상 지원 제일약품 역류성식도염 치료제 임상용 확인서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이사장 양진영, 이하 재단) 지원을 통해 국내기업이 유럽에서 역류성식도염 치료제에 대한 임상 3상을 진행할 수 있게 되었다. 재단 의약생산센터(이하 생산센터)는 지난 8월 19일, 제일약품의 치료제(JP-1366 20mg 및 위약)에 대한 유럽 인증 확인서(QP Declaration*)를 발급받았다. 이로써 재단이 또다시 국내기업의 유럽 임상 시험을 성공적으로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 임상은 제일약품의 자회사인 온코닉테라퓨틱스를 통해 진행한다. 온코닉테라퓨틱스는 글로벌 항암신약 연구개발 전문회사다. 모기업인 제일약품에서 개발한 역류성식도염 치료제인 ‘JP-1366’을 가지고 하반기에 유럽 ..

쓰리빅스, 부산대병원과 ‘상호협력’ 업무협약 체결

쓰리빅스, 부산대병원과 ‘상호협력’ 업무협약 체결 미래 의료산업 활성화를 위한 공동연구 협력 쓰리빅스(대표 박준형)와 부산대병원(병원장 이정주)이 상호협동연구, 인재양성 및 정보 교류 등 상호 협력체제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쓰리빅스와 부산대학교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공동 연구 추진 ▲산업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훈련 실시 ▲연구 시설 및 장비 등의 공동 활용 ▲학술, 기술 및 각종 정보 교류 ▲기타 양 기관의 발전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업 등을 목표로 한다. 협약식은 부산대병원에서 진행됐으며, 이정주 부산대병원장과 박준형 쓰리빅스 대표, 정호용 연구소장이 참석했다. 주식회사 쓰리빅스(3BIGS)는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국립암센터, 질병관리..

서울시약, 송천한마음의집에 성금

서울시약, 송천한마음의집에 성금 장애인 건강한 생활 지속 지원 약속 서울특별시약사회(회장 한동주) 여약사위원회(부회장 장현진·위원장 한신지)는 지난 7일 중증장애인요양시설 송천한마음의집에 성금 200만원을 지원했다. 올해도 코로나19 방역상황을 고려해 송천한마음의집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 송천한마음부모회 김우태 이사장, 유병욱 부장 등을 초청해 본회 대회의실에서 성금을 전달했다. 한동주 회장은 “코로나 위기에도 중증장애인의 자립을 가족처럼 돕고 있는 송천한마음의집 이사장님과 직원 분들의 노고에 감사하다”며 “장애인들이 꿈과 희망을 잃지 않고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계속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장현진 부회장은 “우리 사회가 코로나 장기화로 소외이웃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소홀해지지 않을까 걱정스럽..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