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1/10/07 17

김성주 의원, “국립대병원 소관 복지부 이관 본격화해야”

김성주 의원, “국립대병원 소관 복지부 이관 본격화해야” 작년 국정감사에 이어, 지역거점 공공의료기관으로서 국립대학병원의 역할과 기능을 정립하기 위해서는 소관 부처를 보건복지부로 이관해야 한다는 주장이 국정감사를 통해 제기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성주 의원(전북 전주시병)은 7일 열린 보건복지부 국정감사에서 “코로나19를 겪으면서 그 어느 때보다 공공의료의 역할이 중요해진 시기에 공공의료체계 안에서 국립대병원의 역할과 기능을 정립하는 일은 보건복지부가 중심이 되어 강한 의지로 추진해야 한다. 이제 관련 논의를 본격화해야 할 때가 왔다”고 강조했다. 덧붙여, 김성주 의원은, “지난 6월 제2차 공공보건의료 기본계획을 통해 국립대학병원의 공공성 및 지역의료 지원 역할 강화 차원에서, 교육부-복지부 공동 ..

◆의약정책 2021.10.07

동아제약, 6년 7개월만에 박카스D 가격 인상

동아제약, 6년 7개월만에 박카스D 가격 인상 공급가격 기준 12.2% 인상 동아제약(대표이사 사장 최호진)은 오는 11월 1일부터 약국에서 판매되는 박카스 D의 공급가격을 인상한다고 7일 밝혔다. 박카스D의 가격 인상은 지난 2015년 4월 1일 이후 6년 7개월 만으로, 인상 폭은 공급가격을 기준으로 12.2%다. 이번 가격인상은 그동안 약국과 고객의 부담을 감안하여 공급가격 인상을 최대한 억제해 왔지만, 인건비와 물류비 등 제반경비의 지속된 상승으로 인해 부득이 하게 결정됐다. 동아제약 관계자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제품의 품질개선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씨젠, 분자진단 플랫폼 시대 개막

씨젠, 분자진단 플랫폼 시대 개막 천종윤 대표 ‘애틀랜타 선언’ 씨젠이 ‘분자진단 플랫폼 시대’의 개막을 선언했다. 씨젠 천종윤 대표는 지난달 말 미국 애틀랜타에서 열린 ‘국제임상화학회(AACC)’에 참석해 경영진과 함께 한 자리에서, 씨젠은 그동안 준비해온 여러 기술을 바탕으로 분자진단 기업을 넘어 ‘글로벌 분자진단 플랫폼 기업’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천 대표가 직접 씨젠의 혁신 의지를 천명한 ‘애틀랜타 선언’이다. 지금까지 분자진단 업체들의 시약 개발은 ‘아날로그’ 방식으로 이뤄졌다. 이러한 방식으로는 여러 질병의 원인을 찾아내는 다양한 진단시약을 개발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분자진단의 생활화를 불가능하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전문가들은 분자진단이 뛰어난 정확도와 효율성을 갖추..

한독, 갈라폴드 보험급여 처방기간 확대 새 급여기준 고시

한독, 갈라폴드 보험급여 처방기간 확대 새 급여기준 고시 한독(대표이사 김영진, 백진기) 경구용 파브리병 치료제 갈라폴드(성분명: 미갈라스타트)의 보험급여 처방기간이 확대됐다. 보건복지부는 갈라폴드의 급여처방기간을 기존 최대 30일에서 최대 60일로 확대하는 새로운 고시를 10월 1일 발표했다. 이번 처방기간 확대는 환자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갈라폴드를 투약하고 있는 환자는 최초 투약일로부터 6개월 이후 질병상태가 안정적이고 부작용이 없는 경우 갈라폴드를 최대 60일까지 처방 받을 수 있다. 처방기간이 확대됨에 따라 갈라폴드 복용 환자는 병원 방문 횟수를 절반으로 줄일 수 있게 됐다. 또, 주사요법으로 치료를 받는 환자는 2주에 1번 치료로 연 24회 병원을 방문해야하는 데 반해 갈라폴드를 ..

동아ST, 골다공증치료제 ‘악토넬 정’ 국내 독점 판매

동아ST, 골다공증치료제 ‘악토넬 정’ 국내 독점 판매 동아에스티(대표이사 회장 엄대식)는 사노피의 골다공증치료제 ‘악토넬 정(성분명: 리세드로네이트, risedronate) 35mg, EC 35mg, 150mg’을 병·의원 대상으로 국내 독점 판매 및 유통한다고 7일 밝혔다. 악토넬 정은 비스포스포네이트(Bisphosphonate) 계열의 골 흡수 억제제다. 체내에 흡수된 후 뼈의 하이드록시아파타이트(hydroxyapatite)에 결합하여 파골세포에 의한 골 흡수를 억제함으로써 골밀도를 개선시키고, 동시에 뼈의 질을 튼튼하게 해 골절의 위험성을 낮춘다. 특히, 경쟁제품에 비해 복용 후 6개월 시점부터 골다공증성 골절의 상대위험감소율(Relative Risk Reduction, RRR)을 감소시키고, 척..

애브비, 스카이리치 건선성 관절염 최신 데이터 발표

애브비, 스카이리치 건선성 관절염 최신 데이터 발표 제30회 EADV 학술대회에서 애브비는 활동성 건선성 관절염 성인 환자 대상으로 리산키주맙을 1년(52주)간 평가한 KEEPsAKE-1 및 KEEPsAKE-2연구의 새로운 3상 분석 데이터 결과를 9월 30일 발표했다. 이 결과는 제30회 유럽 피부과학 및 성병학회(EADV: European Academy of Dermatology and Venereology) 온라인 학술대회의 "최신 소식, 리뷰 및 업데이트" 세션에서 소개되었다. KEEPsAKE-1에는 비생물학적 항류마티스제제(DMARDs)에 부적절하게 반응하는 활동성 건선성 관절염 성인 환자가 참여했다. KEEPsAKE-2는 생물학적 요법 및/또는 DMARDs에 부적절하게 반응했거나 내약성이 없는..

천호엔케어, 소외계층에 건강식품 후원

천호엔케어, 소외계층에 건강식품 후원 건강식품 기업 천호엔케어(대표 손동일)가 부산시 부산광역푸드뱅크를 통해 소외계층에 건강식품을 기부했다. 천호엔케어는 건강 관리에 소홀하기 쉬운 소외계층을 위해 약 4천만 원 상당의 건강즙을 전달하기로 결정했다. 기부 전달식은 지난달 말일 양산 공장에서 진행됐으며, 후원 제품은 부산푸드뱅크를 통해 소외계층에게 전해질 예정이다. 천호엔케어는 37년 건강식품 제조 노하우를 바탕으로 품질 좋은 원료만을 엄선해 건강즙을 만들고 있다.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으로부터 식품안전관리인증 기준인 HACCP 인증을 받은 제조원에서 생산하며, ‘이력공개시스템(CRTS)’을 도입해 소비자들은 원료 원산지 정보, 안전성 검사와 관련된 각종 자료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손동일 천호엔케어 대..

현대약품, ‘뮤직카우’ 와 콜라보

현대약품, ‘뮤직카우’ 와 콜라보 간편대용식 ‘365MEAL’ x 음악 저작권 거래 플랫폼 현대약품(대표이사 이상준)이 음악 저작권 거래 플랫폼 ‘뮤직카우’와 함께 간편대용식 ‘365MEAL’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번 프로모션을 함께 진행하는 뮤직카우는 누구나 음악 저작권(저작권료 참여 청구권)을 구매해매월 저작권료를 받거나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최근 신규 회원과 거래액이 대폭 증가하며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현재 약 72만명의 이용자와 이단옆차기와 신사동호랭이, 윤상, 쿠시, 하광훈 등 160여 명의 아티스트가 함께 참여하고 있다. 현대약품은 인기 플랫폼과의 협업을 통해 편의성과 영양은 물론 맛으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신제품 ‘365MEAL’의 소비자 접점을 확대하기 위해 뮤..

경기도약, 학술대회 평가 간담회 개최

경기도약, 학술대회 평가 간담회 개최 경기도약사회(회장 박영달) 학술대회준비위원회(준비위원장 연제덕)는 지난 2일 경기약사학술대회 평가간담회를 개최했다. 약사회 사업 중 다양한 행사가 많겠지만 그 중에서도 사전 기획 단계에서부터 많은 노력과 고민을 하고 행사 후에도 긴장의 끈을 놓치 못하는 행사는 역시 학술대회라 하겠다. 특별히 매년 오프라인 대회를 하다가 작년부터 코로나라는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복병을 만난 제32대 집행부의 고민은 어느때보다 더욱 많은 고민과 사전 준비가 필요했다. 코로나로 인해 학술대회 개최 여부가 불투명한 상황에서 집행부는 심사숙고 끝에 아무도 진행해보지 못한 온라인 학술대회로 전환하여 진행을 결정하였다. 임기를 시작한 첫해에는 기존의 하던 방식을 준용하였지만 코로나 펜데믹으로 인..

바이오젠, SMA 환자 대상 뉴시너센 임상

바이오젠, SMA 환자 대상 뉴시너센 임상 기존 리스디플람으로 치료 받은 환자 바이오젠 코리아(대표 황세은)는 기존에 리스디플람 치료를 받은 소아, 청소년 및 성인 후기 발현형 척수성 근위축증(SMA, Spinal Muscular Atrophy) 환자를 대상으로 고용량 뉴시너센(Nusinersen)을 투여하는 ASCEND 글로벌 임상 연구가 시작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ASCEND 3b상 연구는 만5-39세 최대 135명의 후기 발현형 SMA 환자를 대상으로 약 2.5년 동안 진행될 예정이다. 모든 연구 참가자는 이전에 최대 권장 용량 5mg 리스디플람 치료를 받았으며 고용량 뉴시너센 치료법으로 전환할 의향이 있고 전환이 가능해야 한다. 바이오젠은 ASCEND 임상시험 계획서를 미국 식품의약국(FDA, F..

JW신약, 가격 부담 줄인 탈모치료제 ‘두타모아 정’ 출시

JW신약, 가격 부담 줄인 탈모치료제 ‘두타모아 정’ 출시 JW신약은 가격 부담을 낮춘 탈모치료제 ‘두타모아 정’을 출시하고 본격적인 마케팅 활동에 돌입한다고 7일 밝혔다. ‘두타모아 정’은 전문의약품으로 탈모치료에만 처방이 가능한 두타스테리드 성분의 건강보험 비급여 제품이다. 탈모·전립선비대증에 모두 처방이 가능한 두타스테리드 치료제보다 저렴하게 가격을 책정해 환자의 경제적 부담을 줄인 것이 특징이다. 두타모아 정은 정제 제형으로 JW중외제약 제제연구센터의 난용성 약물전달시스템 SMEDDS(Self micro emulsifying drug delivery system)이 적용됐다. 기존 연질캡슐 제품과 약물 체내 흡수율이 동일하면서, 입안에 달라붙는 불편함을 줄였다. 1일 1회 1정을 식사와 관계없이 ..

한국룬드벡, 정신건강의 날 사내행사

한국룬드벡, 정신건강의 날 사내행사 (좌) 아로마 향수 만들기 사내행사 진행, (우) 송파아이존에 후원금 전달] 한국룬드벡(대표 오필수)은 다가오는 10일 세계 정신건강의 날(World Mental Health Day)을 맞아 지난 9월 30일 아로마 향수 만들기 사내행사를 진행했으며, 송파아이존 측에 1,000만 원의 후원금을 전달했다고 7일 밝혔다. 아로마 향수 만들기 사내행사는 정신건강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아로마 테라피 활동을 통해 임직원들의 마음 건강을 돌아보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진행됐다. 일상 속에서 간단한 활동을 수행하는 것만으로도 정신건강 관리를 시작할 수 있다는 사실을 통해 정신질환 관리의 중요성을 전달하고 정신질환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자 기획된 행사다. 한국룬드벡은 코로나19 팬..

AZ'린파자정', 췌장암과 전립선암 국내 허가

AZ '린파자정', 췌장암과 전립선암 국내 허가 난소암∙유방암 이어 4개 암종에서 효과∙안전성 확인 한국아스트라제네카(대표이사 사장 김상표)는 최초의 PARP 저해제(poly ADP-ribose polymerase Inhibitor)인 자사의 ‘린파자정 (성분명 올라파립)’ 이 10월 6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췌장암과 전립선암 적응증을 승인받았다고 밝혔다. 이로써 린파자정은 ▲1차 백금 기반 항암화학요법을 최소 16주간 받은 후 진행하지 않은 gBRCA 변이 전이성 췌장암 성인 환자의 유지 요법 ▲이전에 새로운 호르몬 치료제 치료 후 질병이 진행한 경험이 있는 BRCA 변이 전이성 거세저항성전립선암 성인 환자의 치료에 사용이 가능해졌다. 이번 췌장암, 전립선암 승인은 각각 POLO (Maintenanc..

심평원 대전지원, ‘헬스케어 플랫폼 비즈니스 포럼’

심평원 대전지원, ‘헬스케어 플랫폼 비즈니스 포럼’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과 공동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대전지원(지원장 공진선)은 6일,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사업단(대전대학교 총괄)과 함께 ‘헬스케어 플랫폼 비즈니스 포럼’을 공동 주최했다. 이번 포럼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미래 헬스케어 분야를 이끌 지역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민건강보험공단,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및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가 공동 참여했고, 대전광역시 등이 후원했다. 포럼에는 교육부 주관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으로 선정된 대전·충청, 부산권 5개 대학의 헬스케어 관련 학과 학생들이 참여했다. 포럼 세부내용은 「대전·충청권 헬스케어 분야 청년지원 프로그램」을 주제로 각 공공기관의 기관 소개와 취업 전략, 청년 창..

◆의약정책 2021.10.07

대한당뇨병학회, 인슐린 100주년 뮤지엄 개최

대한당뇨병학회, 인슐린 100주년 뮤지엄 개최 대한당뇨병학회(이사장 윤건호)는 인슐린 발견 100주년을 맞아 가상현실(VR)을 활용해 인슐린의 역사와 발전을 온라인으로 관람 가능한 ‘인슐린 100주년 뮤지엄(insulinmuseum.co.kr)’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는 캐나다 과학자 프레더릭 밴팅(Frederick Benting)이 처음으로 인슐린을 발견한지 100년이 되는 해로, 이후부터 오늘날까지 인슐린은 전 세계 수백만 명의 당뇨병 환자의 생명을 구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인슐린 주사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잘못된 인식으로 국내 인슐린 치료율은 낮은 편이다. 이에 대한당뇨병학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 시대에도 당뇨병 환자와 가족 및 일반인 등 누구나 비대면으로 안전하고..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백신 3상 임상 NEJM 게재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백신 3상 임상 NEJM 게재 한국아스트라제네카(대표이사 사장 김상표)가 자사 코로나19 백신(AZD1222)의 대규모 3상 임상연구 결과, 유증상 코로나19 예방에 효과적이며, 고령층을 포함한 다양한 연령층에서 양호한 내약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 같은 결과는 9월 29일 저명한 국제 학술지 뉴잉글랜드저널오브메디슨(NEJM,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 게재되었다. 이번 임상은 미국, 칠레, 페루에서 진행된 대규모 3상 임상연구로,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 후 15일 이상 경과한 후부터의 효과, 안전성, 면역원성 등을 평가했다. 총 32,451명의 임상 참여자가 2:1로 무작위 배정되었으며, 21,635명은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최광훈 "약사회 감사단 해명은 대회원 사기극"주장

최광훈 "약사회 감사단 해명은 대회원 사기극"주장 면죄부 주기위한 요식행위..."외부감사는 회계아닌 회무감사여야" 최광훈 약사미래정책연구소장은 대한약사회 감사단의 특별성금 의혹과 관련된 기자회견 내용을 토대로 "대한약사회 감사단의 면죄부를 주기 위한 요식행위와 대회원 사기극"이라고 주장하며 당장 해명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최소장은 이와관련 6일 "2011년 대한약사회의 매약노들에 의해서 저질러진 의약품슈퍼판매 허용은 회원들의 분노를 자아내게 했고 아직도 그 울분들이 가슴에 생생히 남아있다."고 밝히고 "국민건강수호특별회비 13여억원 중 잔액 3억여원에 대하여 불법활동비로 사용됐다는 회원들의 지적에 올바른 대답이 나올 줄 기대했으나 그것은 기우였다"고 주장했다. 최소장은 대한약사회 감사단이 선출직인 이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