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1/10/18 12

심평원, 강원도 내 의료 취약계층에 식품세트 전달

심평원, 강원도 내 의료 취약계층에 식품세트 전달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지역사회 물품 후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선민, 이하 ‘심사평가원’)은 코로나19로 인해 결식 우려가 있는 강원도 내 의료 취약계층에게 컵밥, 김, 김치 캔으로 구성된 즉석식품 세트 400개를 전달했다. 이번 기부는 심사평가원이 지난 8~9월 시행한 코로나19 극복 이벤트*의 일환으로 원주의료원, 강릉의료원, 삼척의료원, 영월의료원의 협조로 대상자 선정 및 배송 지원을 받아 진행했다. ‘내가 먹는 약! 한눈에’ 서비스는 국민이 직접 최근 1년간의 개인투약이력을 조회하고 알러지·부작용 정보를 등록·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로 의약품 부작용 예방을 통한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김철수 DUR관리실장은 “이웃을 생각하는 국민들의 ..

◆의약정책 2021.10.18

파스퇴르연구소-제이엘케이바이오, 연구협력

파스퇴르연구소-제이엘케이바이오, 연구협력 인공지능 기반 신약개발 협약 체결 한국파스퇴르연구소(소장 지영미)와 제이엘케이바이오(대표이사 황현준)는 15일 경기도 성남시 한국파스퇴르연구소에서 인공지능 기반 신약개발을 위한 연구협력 협약을 체결하였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제이엘케이바이오가 보유한 인공지능 신약개발 플랫폼인 “DeepHitsTM”와 한국파스퇴르연구소의 의약화학 및 스크리닝 전문성을 접목, 혁신적인 신약 후보물질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수행, 학술정보 교류 등 다각적인 협력이 진행된다. 양 기관은 특히 항암제 개발 연구를 중점 추진할 예정이다. 제이엘케이바이오가 인공지능 플랫폼을 통해 유망 항암 타겟에 대한 최적의 신약후보물질을 빠르게 설계 및 도출하고, 한국파스퇴르연구소가 가상의 후보물질들을 실제..

GSK 도바토, 3년 장기 효과 및 안전성 확인

GSK 도바토, 3년 장기 효과 및 안전성 확인 3제 이상 요법에서 전환 치료 시 GSK의 HIV 전문기업 비브 헬스케어는 9월 29일부터 10월 3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된 ID Week 2021에서 HIV 2제요법 단일정 도바토의 TANGO 3상 임상의 3년차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해당 연구 결과 도바토는 테노포비르알라페나미드푸마르산염(TAF)을 기반으로 한 3제 이상의 HIV 감염 치료에서 도바토로 치료제 전환 시 장기적으로 비열등한 효과와 높은 내성장벽을 보였다. TANGO 임상연구는 무작위, 오픈라벨, 활성대조, 평행그룹 3상 임상연구다. 기존에 TAF를 포함한 최소 3제 이상의 요법으로 바이러스학적 실패 경험이 없는 성인 HIV-1 감염인 743명을 대상으로 2제요법인 도바토로 치료 전..

듀피젠트, 최대 172주 장기 효과 및 안전성 데이터 발표

듀피젠트, 최대 172주 장기 효과 및 안전성 데이터 발표 2021 EADV에서 2건의 공개연장연구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 사노피의 국내 제약사업부문인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대표 배경은, 이하 사노피)는 지난 29일부터 2일까지 개최된 2021 제30회 유럽피부과학회(EADV, European Academy of Dermatology and Venereology)에서 듀피젠트 프리필드주(Dupixent®, 성분명: 두필루맙, 유전자재조합)의 성인 중등도-중증 아토피피부염 환자 대상 공개연장연구 데이터(Open-label extension) 2건이 최초로 발표됐다고 밝혔다. 해당 임상은 이전에 SOLO-CONTINUE 연구에 참여했던 성인 중등도-중증 아토피피부염 환자들에 대한 128주 데이터와 기존의 여..

비아트리스, 다제내성결핵 치료제 ‘프레토마니드’ 허가

비아트리스, 다제내성결핵 치료제 ‘프레토마니드’ 허가 비아트리스 코리아(대표 이혜영)는 다제내성결핵 치료제 ‘프레토마니드(Pretomanid)’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허가를 받았다고 18일 밝혔다. 프레토마니드는 광범위 약제내성 폐결핵, 치료제 불내성 또는 비반응성 다제내성 폐결핵 성인 환자에 대한 베다퀼린과 리네졸리드와의 3종 병용요법을 적응증으로 승인을 받았다.2 결핵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에 이어 전염병으로 인한 사망 원인 중 세계 2위를 차지하며, 연간 140만 명이 결핵으로 사망하고 있다. 한국의 경우, 연간 3만명의 신규 환자가 발생하고 결핵으로 인한 사망이 인구 10만 명당 약 5명 수준으로 발생하며, OECD 회원국 중 결핵 발병률 1위, 사망률 2위를 기록할 만큼 결핵 부담이 가장 ..

휴젤, 유럽 시장 진출 ‘청신호’

휴젤, 유럽 시장 진출 ‘청신호’ 유럽의약품청 현장 실사 진행 완료 글로벌 토탈 메디컬 에스테틱 전문 기업 휴젤㈜(대표집행임원 손지훈)은 보툴리눔 톡신 제제 ‘레티보(수출명)’의 생산을 담당하는 ‘거두공장’에 대한 유럽의약품청(EMA)의 현장실사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18일 밝혔다. 실사가 이뤄진 춘천 거두공장은 ‘최첨단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 연간 500만 바이알 이상의 보툴리눔 톡신 생산이 가능한 휴젤의 생산기지로, 현재 해외시장에 수출되는 보툴리눔 톡신의 생산을 담당하고 있다. 유럽의약품청은 거두공장에 대한 EU GMP 인증 적합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지난 12일부터 14일까지 3일간 공장 내 제조시설 및 품질관리시스템 등에 대한 실사를 진행했다. 휴젤은 이번 현장 실사가 원활하게 진행 및 성공..

대원제약, 아동복지시설에 일반의약품 나눔

대원제약, 아동복지시설에 일반의약품 나눔 서울시아동복지협회에 인후염 치료제등 4000개 기부 짜 먹는 감기약 콜대원으로 잘 알려진 대원제약(대표 백승열)은 18일, 서울특별시아동복지협회(협회장 이소영)에 인후염 치료제 ‘요모겐트로키’와 ‘요를레이트로키’를 각각 2천 개씩, 총 4천 개 기부했다고 밝혔다. 아동복지시설은 특성 상 많은 사람이 함께 살고 있기 때문에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감기를 비롯한 호흡기 질병에 걸리기 쉽다. 이번 기부로 서울시 내 40개 아동복지시설의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이 환절기 걱정을 덜게 됐다. 대원제약이 기부한 ‘요모겐트로키’와 ‘요를레이트로키’는 사탕처럼 입 안에서 녹여 먹는 인후염 치료제다. ‘요모겐트로키’는 소염진통제인 플루르비프로펜 성분으로 인후염으로 인한 목의 통증을 빠르게..

셀레믹스, 단국대-단국대병원과 MOU

셀레믹스, 단국대-단국대병원과 MOU 신규 서비스 개발 및 전문인력 양성 [사진설명: 첫번째 줄 왼쪽부터 반시계방향으로 장승준 I-다산LINC+사업단장, 김효기 셀레믹스 대표이사, 김재일 단국대학교병원장, 신원석 단국대학교병원 임상조교수, 한규동 단국대학교 미래융합연구원장, 박승환 단국대학교 천안부총장, 윤상오 I-다산LINC+사업부단장, 육종성 셀레믹스 이사, 최미옥 셀레믹스 과장] 셀레믹스(대표이사 이용훈, 김효기)가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NGS, Next Generation Sequencing)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개발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지난 13일 단국대학교 및 단국대학교병원과 3자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단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회의실에서 열린 이날 협약식에는 김효기 셀레믹..

김대업 회장, 국감서 약배달 부당. 심야약국 필요성 어필

김대업 회장, 국감서 약배달 부당. 심야약국 필요성 어필 약사회이사회...산업분야 약사 전문약사 정착 연구비 지원 김대업 대한약사회장은 지난 7일 국정감사에서 코로나19 심각 단계에서 한시적으로 허용되고 있는 비대면 진료가 어렵게 막고 있던 약물오남용을 극대화하고 마약류 의약품 등을 미끼 상품으로하여 환자를 유인하는 등 많은 문제점이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코로나 19 심각 단계가 해제되면 이를 중단하겠다는 보건복지부장관의 답변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지난 14일 개최된 제10차 상임이사회 인사말을 통해 김회장은 “약배달의 부당성과 공공심야약국의 필요성을 적극 알리는 기회가 되었다”고 평가했다. 이어진 인사말에서 김 회장은 “어떤 일도 한번에 턱하고 되는 일은 없다. 우리 집행부는 자가투여주사제 조제료 정..

‘제39회 마로니에 여성 백일장’ 개최

‘제39회 마로니에 여성 백일장’ 개최 1983년부터 39년간 지속 동아쏘시오그룹은 15일 오전 10시 ‘제39회 마로니에 여성 백일장’이 개최됐다고 밝혔다. 마로니에 여성 백일장은 1983년 시작돼 39년간 이어온 가장 오래된 국내 여성 백일장 대회로, 미등단 여성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와 수석문화재단, 동아제약, 동아에스티가 후원한다. 이번 마로니에 여성 백일장은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됐다. 개최식과 글제 발표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학광장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됐다. 참가자들은 시, 산문, 아동문학(동시·동화) 3개 부문 중 한 부문을 선택해 발표된 글제 4개 중 1개를 선택해 원고를 작성한다. 참가자들은 작성한 원고를 15일..

충남약사회 2021년도 제2차 이사회

충남약사회 2021년도 제2차 이사회 주요 회무 일정 보고및 추후 일정 논의 충남약사회(박정래 회장)는 2021년 10월 16일(토) 오후6시,충남약사회관(3층) 회의실에서 '2021년도 제2차 이사회'를 개최하고, 2021년도 연수교육 결과 보고 등 사업 및 회무 전반에 관한 안건 등을 논의했다. 특히, 이날 ‘성분명처방.한약사.전자처방전.약배달앱 등’ 현안 관련 토론회를 통해 심도깊게 토의하면서, 다양한 의견을 개진하고 수렴하는 자리를 가졌다. 한편, 제2차 이사회에서는 ‘연수교육의 2021년도 결과보고 등과 약사 면허신고제가 2021년 4월 8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모든 약사는 최초 면허 발급 후 매 3년마다 면허를 신고하여야 하며, 약사법 제7조제2항에 의거하여 연수교육 미 이수 시에는 신고를 반..

유통협회, 회수의약품 회수 기준조건 적용

유통협회, 회수의약품 회수 기준조건 적용 합의하는 제약사 제품만 회수대행 해 주기로 불순물이 함유된 회수의약품의 회수비용 갈등과 관련, 이를 담당하는 의약품유통협회가 회수 기준을 마련해 이를 적용키로 했다. 최근 잦아진 발사르탄을 비롯한 불순물 함유 의약품 회수와 관련, 유통업계는 비용부담을 들어 무상 회수업무를 보류하는 등제약사와 갈등을 빚어 왔었다. 이에 유통협회는 택배 착불비용과 회수확인서 작성및 처리비용을 포함한 회수 비용을 제시하고 이를 수용하는 제약사에 대해서만 회수업무를 대행해 주기로 결정했다. 유통업계는 매년 의약품유통업계의 경영난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더 이상 비용을 감수하면서 대행해 줄 수 없다는 목소리가 강하게 일었다. 이에따라 발사르탄 관련 회수의약품을 보유한 제약사들에게 해당..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