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1/10/19 18

오가논,‘멘즈 헬스 위크’ 온라인 심포지엄 개최

오가논,‘멘즈 헬스 위크’ 온라인 심포지엄 개최 피부과 및 비뇨의학과 전문의·개원의 대상 한국오가논(대표 김소은)은 국내 피부과 및 비뇨의학과 의료진을 대상으로 남성형 탈모 및 양성전립샘비대증 등 남성 질환 치료에 대한 최신 지견을 공유하는 ‘멘즈 헬스 위크(Men’s Health Week)’ 심포지엄을 오는 10월 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진행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날이 갈수록 다양해지는 탈모 치료 및 고령화로 인한 양성전립샘비대증 환자 증가 등 시장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남성형 탈모와 양성전립샘비대증 치료에 대한 최신 지견을 공유하고, 진료 시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강의는 3일간 총 3개 세션으로 구성되며,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전면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남성형 탈모..

JW중외제약, 통풍치료제 한국·싱가포르 특허 등록

JW중외제약, 통풍치료제 한국·싱가포르 특허 등록 'URC102 ' 제조방법 원천기술 공인 JW중외제약은 통풍치료제 신약후보물질 URC102의 제조기술에 대해 한국과 싱가포르 특허청으로부터 특허를 취득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특허는 URC102의 주성분이 되는 화합물 제조방법과 이에 사용되는 중간체(intermediate)에 관한 것으로, 지난 9월 유럽에서도 원천기술로 공인받은 바 있다. 경구제로 개발하고 있는 URC102는 URAT1(uric acid transporter-1)을 억제하는 기전의 요산 배설 촉진제로, 혈액 내에 요산 농도가 비정상적으로 높은 고요산혈증으로 인한 통풍질환에 유효한 신약후보물질이다. JW중외제약은 2019년 중국 심시어제약에 중국(홍콩, 마카오 포함) 시장에 한해 UR..

메드팩토-루닛, 바이오마커 개발 MOU

메드팩토-루닛, 바이오마커 개발 MOU 바이오마커(생체표지자) 기반 혁신신약 개발 기업 메드팩토(대표 김성진)와 의료 인공지능 기업인 루닛(대표 서범석)이 바이오마커 연구개발 강화를 위한 업무제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으로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암 조직 형질적 분석 등을 통한 상호 협력 프로젝트 발굴 ▲연구 개발 강화를 위한 기술 및 인적 자원 교류 ▲ 임상 유효반응률 분석 등 통합적 바이오마커 발굴을 위한 전략적 제휴 등이 이뤄질 계획이다. 메드팩토는 자체 개발중인 혁신 신약 ‘백토서팁’의 형질적 바이오마커 발굴에 ‘루닛 스코프(Lunit SCOPE)’ 플랫폼을 활용할 예정이다. 루닛 스코프는 루닛이 자체 개발한 AI 기반 조직 분석 시스템으로 환자의 치..

HK inno.N, 당뇨병 어린이 후원

HK inno.N, 당뇨병 어린이 후원 2개월간 임직원및 일반인 걸음 기부진행 대한민국 30호 신약 케이캡을 보유한 HK inno.N이 당뇨병 어린이를 위해 총 5억 걸음 걷기 캠페인에 나선다. HK inno.N은 임직원과 일반인이 일상에서 쉽게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기획해 지역사회를 돕고 있다. HK inno.N은 한국소아당뇨인협회와 임직원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12월 14일까지 약 두 달간 ‘순애보 걷기 캠페인’을 진행한다. 총 5억 걸음을 걷는 것이 목표로, 목표 걸음 수를 달성하면 HK inno.N이 치료 및 학업에 어려움을 겪는 당뇨병 어린이들에게 5천 만원 상당의 장학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걸음과 함께하는 순수한 사랑이라는 의미의 ‘순애보 걷기 캠페인’은 걸음 기부 전용 어플리케..

경기도특사경, 동물용의약품 집중 단속

경기도특사경, 동물용의약품 집중 단속 27일부터 11월 2일까지 취급업소 90여곳 대상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은 27일부터 11월 2일까지 동물용 의약품 유통·판매 불법행위를 집중 수사한다. 이번 수사에는 약사법에 따라 허가된 동물약국, 동물용 의약품 도매상과 수의사법에 따라 신고된 동물병원 등 도내 동물용 의약품 판매업체 90여 개소다. 주요 점검내용은 △수의사 등의 처방전 없이 동물용 의약품 판매행위 △사용기한이 지난 동물용 의약품 진열·판매행위 △무자격자의 동물용 의약품 판매행위 △의약품의 포장용기 개봉판매 등이다. 현행 약사법에는 수의사 등의 처방전 없이 처방 대상 동물의약품을 판매하는 경우 1년 이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 벌금, 유효기간이 지난 동물용 의약품을 판매하거나 판매 목적으로 저장..

약사비전 4.0연구소, 약사 현안 좌담회 개최

약사비전 4.0연구소, 약사 현안 좌담회 개최 약의 주도권 가져야 보건의료체계 안정 약사비전 4.0 연구소(소장 김종환)는 17일(일) 연구소에서 '약사의 현안과 미래를 말하다'라는 주제로 좌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좌담회는 한약사 문제, 성분명 조제, 의약품 배달을 내용으로 김종환 연구소장, 이상우 약국신문 대표, 임현정 메디버디 부대표, 실천하는약사회 2명의 약사가 패널로 참석했다. 최근 대구 반월당 한약사 약국 앞에서 "한약사는 약사가 아니다"라고 1인 시위로 주목받고 있는 김종환 연구소장은 "한약사 문제, 성분명조제 법제화, 의약품 배달앱과 관련해 약사회가 주도해서 해결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종환소장은 “국회에서 침묵하는 직능의 법안은 통과시켜주지 않는다. 침묵하는 者 살 방도가 있겠는가”..

외상술기교육연구학회 이사장에 길병원 전양빈 교수

외상술기교육연구학회 이사장에 길병원 전양빈 교수 2022년 임기 시작...학술과 임상 발전 도모할 것 가천대 길병원 외상외과 전양빈 교수가 외상술기교육연구학회 제4대 이사장에 최근 선출됐다. 외상술기교육연구학회는 외상환자의 치료에 반드시 필요한 외상학의 발전을 위해 다양한 외상술기를 개발하고 교육하는 등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에 이사장으로 선출된 전양빈 교수는 2022년 1월부터 향후 2년간 학회를 이끌게 됐다. 전양빈 교수는 “외상 환자에 대한 적극적인 치료는 환자의 생존율 향상과 장애율 감소로 직결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분야”라며 “앞으로 외상술기를 연구, 개발하고 이를 교육에 활용해 임상뿐만 안리ㅏ 학술분야에서도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의약품 설계기반 품질고도화 워크숍

의약품 설계기반 품질고도화 워크숍 대구경북첨단의료재단-식약처 공동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이사장 양진영, 이하 재단)은 오는 21일(목)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공동으로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GMP) 정책설명회 및 의약품 설계기반 품질고도화시스템(QbD) 워크숍’을 개최한다. 의약품 설계기반 품질고도화시스템(QbD)은 의약품 개발 전주기에 걸친 사전 위험평가를 통해 실시간으로 제품 특성에 맞는 최적의 품질관리를 구현하는 시스템이다. 품질고도화시스템은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각광 받고 있다. 미국·유럽 등 제약 선진국들은 이미 이 시스템을 도입·운영하고 있어 해외 진출을 위해서는 이러한 선진 제도 적용이 유리하다.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의약품 제..

◆의약정책 2021.10.19

대한신경외과학회 제61회 추계학술대회 개최

대한신경외과학회 제61회 추계학술대회 개최 신경외과 분야 인공지능 연구 등 최신지견 발표 대한신경외과학회(이사장 김우경·가천대 길병원 진료대외부원장)는 14일부터 16일까지 송도컨벤시아에서 제61회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Spirit Lives Here’를 주제로, 세계적인 코로나19 팬데믹 속에서도 신경외과 분야에서 다양한 발전을 일궈내고 있는 의료진들의 연구 성과와 최신지견을 공유하는 시간이었다. 온·오프라인이 동시에 진행된 행사에는, 현장 참석 인원 100여 명을 비롯해 900여 명이 화상회의 시스템으로 접속해 성황을 이뤘다. 올해 대회에는 미국, 프랑스, 중국, 일본에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6명의 의료진이 참석해 세계적인 연구 동향을 공유했다. 또 각 세션에서는 인공지능 및 빅데..

경기도약, 교육 동영상 8편 홈페이지 추가 업로드

경기도약, 교육 동영상 8편 홈페이지 추가 업로드 동물용 의약품 교육강좌 무료 수강기회 제공 구분 강좌제목 동물용의약품 (14편) 동물약국 마케팅 심장사상충약 및 내/외부 기생충약 개, 고양이 백신 및 항생제와 항진균제 귀 및 피부, 눈 질환 동물약품 기타동물용의약품 및 진단기기와 의약외품 동물약국 개설 및 관련법령 심장사상충 개요 개 심장사상충 예방약 고양이 심장사상충 예방약 외부 기생충약 장내 기생충약 귀, 눈, 피부약 항생제, 백신 기타 치료제 경기도약사회(회장 박영달) 동물약품위원회(부회장 서영준, 위원장 박지영)가 18일 동물용 의약품을 주제로 한 교육 영상 8편을 추가 제작하여 회원들이 자유롭게 시청할 수 있도록 지부 홈페이지에 추가 업로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추가된 교육 강좌 동영상은▲ 심..

딥바이오 전립선암 진단 보조 소프트웨어, 전문가 수준 성능

딥바이오 전립선암 진단 보조 소프트웨어, 전문가 수준 성능 스탠퍼드 의대 연구진, AUA 2021에서 연구 결과 발표 암 진단 전문 AI 기반 의료 선두기업 ㈜딥바이오(대표 김선우, 이하 딥바이오)는 2021년 미국 비뇨기과 학회(American Urological Association, AUA) 정기학술대회에서 스탠포드 의과대학 연구팀이 자사의 딥러닝 기반 전립선암 진단 보조 소프트웨어 DeepDx® Prostate에 대한 새로운 연구 결과를 공개했다고 밝혔다. 먼저 전립선암 유무 및 글리슨 등급 분류에 있어 DeepDx Prostate의 성능을 확인하는 외부 검증 연구가 진행됐다. 연구팀은 150개의 전립선 절제술 검체를 500개의 타일로 나누고, 각 타일 내 종양 비율, 종양의 글리슨 등급 및 글리..

한독테바, ‘아조비’ 국내 전격 출시

한독테바, ‘아조비’ 국내 전격 출시 분기 및 월별 투여 가능 편두통 예방 신약 한독테바(사장 박선동)는 편두통 예방 치료제 아조비프리필드시린지주와 아조비오토인젝터주(이후 아조비®, 성분명: 프레마네주맙)를 18일 국내 전격 출시한다고 밝혔다. 아조비는 칼시토닌 유전자 관련 펩타이드(calcitonin gene-related peptide, CGRP) 리간드를 표적으로 하는 단일클론 항체 약물로, 항-CGRP 편두통 예방 치료제로서는 최초이자 유일하게 분기별 및 월별 간격으로 투여할 수 있게 승인된 제제이다. 테바의 편두통 예방 신약 아조비의 식약처 품목허가 승인은 2천명 이상의 삽화성 편두통(Episodic Migraine, EM) 및 만성 편두통(Chronic Migraine, CM) 환자를 대상으로..

‘AI 파마 코리아 컨퍼런스 2021’ 11월 2일 온라인 개최

‘AI 파마 코리아 컨퍼런스 2021’ 11월 2일 온라인 개최 인공지능 활용 신약개발 국내외 사례 등 발표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원희목)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권순만)의 지원으로 인공지능신약개발지원센터(센터장 김화종)는 11월 2일 오전 10시 ‘AI 파마 코리아 컨퍼런스 2021’을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데이터 기반의 협력과 경쟁산업체계’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컨퍼런스는 인공지능 활용 신약개발과 관련한 국내외 사례와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해 최신 정보를 얻는 한편, 사업기회를 확대한다는 취지를 담고 있다. 오전 세션은 ‘보건의료데이터 활용의 주요 이슈 및 해결과제’, 오후 세션은 ‘프라이버시 보호와 데이터 활용의 양립가능(연합학습에 대하여)’에 대해 집중 진단한다. 오전에는 ▲..

란셋, ‘에페글레나타이드’ 심혈관계 안전성 주목

란셋, ‘에페글레나타이드’ 심혈관계 안전성 주목 한미약품 개발 주1회 투여 GLP-1 유사체 세계적인 의학저널 란셋(The Lancet Diabetes & Endocrinology, IF 32.069)이 한미약품 개발 바이오신약 ‘에페글레나타이드’의 심혈관계 안전성 등 글로벌 임상 결과가 포함된 메타 분석 연구를 10월호에 등재해 출간했다. 에페글레나타이드는 한미약품이 개발한 주 1회 투여 제형의 GLP-1 당뇨 치료 바이오신약으로, 란셋에 등재된 논문은 2020년까지 에페글레나타이드 개발 권리를 보유했던 사노피가 진행한 대규모 글로벌 3상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등재된 논문에 따르면, 영국 글래스고대학교 나비드 사타(Naveed Sattar) 교수와 연구진은 제2형 당뇨병에서 GLP-1 수용..

현대약품, 관절염 근육통 파스 ‘플루펜카타플라스마’ 출시

현대약품, 관절염 근육통 파스 ‘플루펜카타플라스마’ 출시 현대약품(대표 이상준)이 소염진통작용과 항염증작용에 효과적인 파스 제품 ‘플루펜카타플라스마’를 출시했다. 지난해 출시한 ‘케프로텍카타플라스마’에 이어 두 번째로 선보이는 카타플라스마 제품으로,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플루르비프로펜’을 주성분으로 함유했다. 퇴행성관절염과 어깨관절주위염, 건초염, 근육통, 외상 후 통증 등 발생 시 빠르게 증상을 완화시켜준다. 또 기존 제품들과는 달리 일체형으로 소비자 사용 편리성을 높였으며, 냉찜질 효과를 볼 수 있다. 환부에 1일 2회 부착하면 되며, 용량은 총 5매로 구성됐다. 현대약품 관계자는 “이번에 선보인 ‘플루펜카타플라스마’는 약물이 환부에 빠르고 강하게 전달돼 빠른 통증 완화에 효과적인 제품”이라며 ..

쓰리빅스, 연구논문 국제 SCI급 학술지 발표

쓰리빅스, 연구논문 국제 SCI급 학술지 발표 심혈관질환 치료 후보물질 발굴 관련 바이오 빅데이터 플랫폼 기반의 신약개발 전문기업 쓰리빅스(대표 박준형)가 ‘AI를 이용한 심혈관질환 치료 후보물질 발굴’에 대한 논문을 국제 학술지 ‘IJMS(International Journal of Molecular Sciences, IF:5.923)’에 게재했다고 18일 밝혔다. 논문은 쓰리빅스가 자체적으로 구축한 바이오 빅데이터 플랫폼과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서 심혈관질환 치료 후보물질을 발굴하고자 기획하였다. 또한 SCI(SCIE)급으로 분류되었으며, SCI의 등록 여부는 세계적으로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학술지 평가 기준이 된다. 심혈관 질환 치료제는 세계적인 고령화와 생활습관 서구화로 인해 꾸준히 수요가 증가할 ..

동화약품 후시딘, 교보문고와 ‘문장약방’ 문장수집전

동화약품 후시딘, 교보문고와 ‘문장약방’ 문장수집전 동화약품(대표이사 유준하)은 자사의 상처 치료제 후시딘이 을 컨셉으로 교보문고의 문장 아카이빙 프로젝트 전시에 참여한다고 18일 밝혔다. 은 마음의 상처를 치료해주는 책 속 문장 20개를 선정, 문장 카드로 제작하고 이를 전시한 행사다. 선정된 20개의 문장은 현대인들의 지친 마음에 위안을 주는 메시지로 구성되었으며, 위로와 응원이 필요한 20가지 상황에 맞는 문장 키트 처방이 이루어진다. 20개의 문장 카드는 후시딘 모양의 패키지에 담겨 선착순으로 배포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후시딘의 ‘상처, 지지 않아’라는 캠페인 메시지를 담아, 뜻 깊은 책 속의 문장을 통해 상처 받은 마음을 치료하고자 기획되었다. 후시딘은 올해 5월, 같은 주제의 TV-CF를 ..

서울시약, 매월 2·4주 쌍방향 실시간 강의 ..토크콘서트

서울시약, 매월 2·4주 쌍방향 실시간 강의 토크콘서트 시즌2 개강 서울특별시약사회(회장 한동주) 교육위원회(부회장 이명자·본부장 신수영·위원장 김은준·진노을)는 지난 15일 오후 8시 온라인 임상약학 토크콘서트 시즌2를 개강했다. 이번 토크콘서트 시즌2는 매주 목요일 서울팜아카데미 목요강좌로 활약 중인 정병욱 약학박사가 진행하며, 매월 둘째주, 넷째주 금요일 오후 8시부터 9시30분까지 약 90분간 진행된다. 첫날 1회차 콘서트는 ‘약물범죄 및 약화사고와 관련한 수사와 소송 이야기’를 주제로 학술적인 약학강의에서 탈피해 실제 현장의 약물 관련 사건에 대한 약사 자문을 다루면서 재미를 더했다. 또한 약국에서 종종 발생할 수 있는 조제 실수와 환자 민원 등에 대한 대처법이나 예방법을 경험 사례를 토대로 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