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1/10/21 25

김종환 약사, 권덕철 장관 공수처 고발

김종환 약사, 권덕철 장관 공수처 고발 의약품 택배 약사법단속 직무유기 혐의 김종환 약사는 권덕철 보건복지부장관을 의약품 배송행위와 관련한 약사법 위반행위 단속의 직무유기 혐의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김종환 약사는 복지부장관으로서 약사법 제51조를 위반하여 약국 이외의 장소에서 의약품 배송서비스를 하고 있는 닥터나우에 대한 단속을 고의로 하지 않는 직무유기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 7일 보건복지부 국정감사에서 권 장관은 배달약국을 정식 승인한 적이 있느냐는 국회의원의 지적에 대해 환자와 약사가 합의한 경우에는 의약품 택배배송이 허용되기 때문에 배달약국을 특별히 승인할 필요가 없다고 답변한 바 있다. 김 약사는 “의약품 비대면 조제 허용 및 의약품 수령방식을 환자와 약사가..

[제약바이오협회논평] 제약바이오강국 도약 위한 10조 메가펀드 조성 절실하다

[제약바이오협회논평] 제약바이오강국 도약 위한 10조 메가펀드 조성 절실하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강병원 의원이 20일 국정감사에서 ‘우리나라가 제약바이오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10조원 규모 메가펀드 조성과 적극적인 후기단계 임상지원 체계 마련이 필요하다’고 진단한 것에 전폭적으로 공감하며, 환영한다. 무엇보다 이 같은 강병원 의원의 제언이 단발성에 그치지 않고, 국회와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과 실효성있는 정책 수립으로 이어지기를 고대한다. 강병원 의원은 국감에서 “10조 메가펀드 조성을 통해 임상 3상도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리나라 제약바이오산업의 기술수출 규모가 지난해 11조 6000억원 수준으로 적지않은 성과를 거뒀으나, 기술수출을 넘어 완제품 개발, 생산, 수출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대림성모병원, 모녀 함께 유전성 유방암 클래스 진행

대림성모병원, 모녀 함께 유전성 유방암 클래스 진행 대림성모병원은 10월 유방암 예방의 달을 맞아 ‘모녀가 함께 듣는 유전성 유방암 오프라인 클래스’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 강의는 유방암 환우와 자녀가 함께 참여, 특정 유전자가 원인이 돼 발생하는 ‘유전적 유방암’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자녀의 건강한 삶을 설계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기획되었다. 유전성 유방암은 부모에게서 물려받은 특정 유전자 돌연변이가 세대를 거듭하면서 생기는 것으로 전체 유방암의 5~7%를 차지한다. 이 유전자가 있으면 유방암 위험은 65~70%, 난소암 위험은 10~25% 늘어난다. 유전성 유방암 가족의 남성은 전립선암 위험이 커지기도 한다. 유전성 유방암의 원인 유전자로 알려진 BRCA1/2 유전자의 변이는 성별과 무관하게 유전되..

엔케이맥스, 불응성 암에 대한 임상결과 발표 예정

엔케이맥스, 불응성 암에 대한 임상결과 발표 예정 미국 자회사 NKGen Biotech, 美 CTOS에서 엔케이맥스(코스닥 182400)는 미국 소재 자회사 '엔케이젠 바이오텍(NKGen Biotech, Inc.)’이 20일(현지시각) '2021 결합조직암학회(Connective Tissue Oncology Society, CTOS)'에서 ’SNK01‘의 불응성 암에 대한 임상결과 초록이 채택돼 11월 공개 예정이라고 21일 밝혔다. CTOS는 결합조직 종양 관련 전문의, 임상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암 학회로 1997년 설립 이후 매년 개최되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11월 10일부터 13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연구 제목은 ‘기존 요법에 반응하지 않는 병리학적으로 확인된 암 환자에서 생체 외..

머크 라이프사이언스, 가상 오픈하우스 진행

머크 라이프사이언스, 가상 오픈하우스 진행 한국M Lab 콜라보레이션 센터 5주년 기념 머크(Merck) 라이프사이언스의 한국 M Lab™ 콜라보레이션 센터가 10월 21일 개소 5주년을 맞았다. 송도에 위치한 한국 M Lab™ 콜라보레이션 센터는 국내외 제약∙바이오 산업 전문가의 요구사항을 지원하기 위한 실습 및 가상 교육을 통해 제조환경을 재현하고 프로세스를 평가 및 해결할 수 있도록 설계된 non-GMP 시설이다. 머크 라이프사이언스는 한국 M Lab™ 콜라보레이션 센터 개소 5주년을 기념해 11월 4일, 제약∙바이오 산업에 관심있는 이공계 대학생들을 위한 가상 오픈하우스를 진행한다. 한국 M Lab™ 콜라보레이션 센터 가상 오픈하우스는 참여자가 가상의 실험실과 쇼케이스에 입장해 업스트림부터 다운스..

동국제약 센텔메가, ‘식물성 알티지 오메가3 700’ 출시

동국제약 센텔메가, ‘식물성 알티지 오메가3 700’ 출시 동국제약(대표이사 오흥주)의 프리미엄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센텔메가(Centelmega)’에서 출시한 신제품 ‘식물성 알티지 오메가3 700’이, 첫 홈쇼핑 방송에서 매진을 기록하는 등 인기를 얻고 있다. 이 제품은 혈행 개선ㆍ혈중 중성지질 개선ㆍ건조한 눈을 개선하여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의 기능성을 식약처로부터 인정 받은 알티지(rTG) 오메가3 제품이다. 알티지(rTG) 타입의 오메가3는, 순도가 높고 체내 흡수가 용이하도록 자연 형태와 유사한 지방 분자 구조로 전환시킨 것을 의미한다. 특히, 미세조류에서 오직 물로만 저온압착 추출해 중금속이나 잔류용매 걱정이 없을 뿐만 아니라, 프랑스의 천연물 소재 전문기업 나투렉스(NATUREX)와..

SK플라즈마, 싱가포르 혈액제제 국가 입찰 따내

SK플라즈마, 싱가포르 혈액제제 국가 입찰 따내 국내최초 6년 간 전량 독점 공급 국내 업체가 국내 최초로 까다로운 싱가포르 혈액제제 국가 입찰에 성공, 국가 사업 전량을 6년간 독점 공급하게 됐다. SK디스커버리의 자회사 SK플라즈마 (대표 김윤호)는 싱가포르 보건당국(Health Sciences Authority)의 혈액제제 국가 입찰에서 싱가포르 당국이 공급하는 물량 전량을 위탁 생산하는 사업자로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국내 제약·바이오 업체가 싱가포르 국가 혈액제제 사업에서 낙찰을 거둔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따라 SK플라즈마는 싱가포르 정부와 본 계약을 연내 체결하고 2023년부터 6년 간 혈액제제(알부민 및 사람면역글로불린) 전량을 위탁 생산하게 된다. 싱가포르 보건당국이 자국의 혈..

유비케어, ‘가을맞이 프로모션’ 2종 진행

유비케어, ‘가을맞이 프로모션’ 2종 진행 ‘의사랑’ 병·의원 추천 프로모션 ECG 장비 가격 혜택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 대표기업 유비케어(대표 이상경)가 ‘가을맞이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에 진행하는 프로모션은 2가지다. 첫번째는 ‘좋은 건 함께 나누세요’ 프로모션이다. 기존 ‘의사랑’ EMR(전자의무기록)을 사용하고 있는 병·의원 고객이 지인에게 제품을 추천해 신규 가입하면 추천인과 신규 가입 고객 모두에게 최대 100만원 상당의 감사 선물을 증정한다. 또한, ‘의사랑 X ECG 결합 할인’ 프로모션을 통해 ‘의사랑’ 신규 고객을 대상으로 ECG(Electrocardiogram, 심전도측정) 장비를 최대 50% 할인해 제공한다. 이번 프로모션에 포함된 ECG 제품은 니혼코덴코리아..

심평원, DUR 10년의 역사와 성과 조명

심평원, DUR 10년의 역사와 성과 조명 의약품안전관리 환경 미래 발전방향 모색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선민, 이하 ‘심사평가원’)은 10월 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HIRA, 의약품안전관리 환경조성 10년 성과와 국제 동향’을 주제로 한 2021년도 「국제심포지엄」과, 심사평가원의 기능과 역할을 국제사회와 공유하기 위한「국제연수과정」을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심사평가원이 주최하는 국제심포지엄은 보건의료 분야 정책현안에 대한 국내·외 전문가들의 의견 교환을 위한 토론의 장으로, 2005년부터 개최하고 있다. 올해는 DUR시스템 운영 10주년을 맞이해 그간의 DUR 시스템의 역할과 운영 성과를 국제 사회에 알리고, 의약품안전관리 환경조성에 관심 있는 국가들과 미래 발전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의약정책 2021.10.21

현대약품, 간편 대용식 ‘365MEAL’ 블랙프라이데이

현대약품, 간편 대용식 ‘365MEAL’ 블랙프라이데이 단 3일간 20개, 30개 패키지 20% 할인 현대약품(대표이사 이상준)이 22일부터 24일까지 3일 동안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365MEAL’ 블랙프라이데이 행사를 진행한다. 현대약품은 365MEAL 다가오는 블랙프라이데이 시즌을 맞아 고객 성원에 보답하고, 보다 합리적인 가격대로 간편 대용식을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현대약품은 이번 블랙프라이데이 행사를 통해 365MEAL 20개와 30개 패키지에 한해 20% 할인 판매한다. 이번 행사 제품인 365MEAL은 간편하고도 든든하게 영양분을 섭취하고 포만감도 느낄 수 있는 간편대용식이다. 식이섬유와 단백질, 이천쌀 등 3가지 타입으로 구성됐으며, 곡물 특..

다나허- 서울대,첨단 바이오 연구실 디스커버리 센터 개관

다나허- 서울대,첨단 바이오 연구실 디스커버리 센터 개관 K-바이오 인재 양성을 위한 연구실로 활용 글로벌 생명과학과 헬스케어를 선도하는 다나허와 서울대 자연과학대 기초과학연구원은 바이오 기초과학 연구실인 다나허-서울대 디스커버리 센터(Danaher-SNU Discovery Center; 기초과학연구원 공동기기실) 개관에 맞춰 20일 개관식을 진행했다고 발표했다. 생물학 연구 및 백신, 바이오 의약품 개발을 위한 첨단 장비가 설치된 디스커버리 센터는 서울대학 내 교육과 연구뿐만 아니라 제약•바이오 분야 스타트업 및 기업체를 대상으로 하는 실무 교육 등에도 활용될 예정이다. 디스커버리 센터 개관식 현장에서 서울대 자연과학대학 이준호 학장은 "급변하는 바이오산업에서 트렌드를 선도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은 연..

암젠, 뉴모라 테라퓨틱스와 전략적 R&D 협약

암젠, 뉴모라 테라퓨틱스와 전략적 R&D 협약 뇌질환 정밀의학 신약 개발위해 바이오테크놀로지 리딩 기업인 암젠(AMGEN)은 신경과학 분야의 신약 개발 및 출시를 위해 뇌질환 정밀의학 전문 제약기업인 뉴모라 테라퓨틱스(Neumora Therapeutics, 이하 뉴모라)와 전략적 연구개발(R&D) 협약을 체결했다고 지난 7일 발표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암젠은 뉴모라에 1억 달러 규모의 투자를 진행했으며, 뉴모라는 신경퇴행성 질환에서 카세인 인산화효소 1 델타(Casein kinase 1 delta)와 글루코세레브로시다아제(Glucocerebrosidase)를 표적하는 암젠의 프로그램을 개발, 출시할 수 있는 글로벌 독점권을 확보했다. 연구개발 측면에서는 암젠의 자회사인 디코드 제네틱스(deCODE Ge..

퓨젠바이오, 혈당조절 ‘세포나’ 모델 배우 남경읍 발탁

퓨젠바이오, 혈당조절 ‘세포나’ 모델 배우 남경읍 발탁 퓨젠바이오(대표 김윤수)가 인슐린 저항성 개선을 핵심기전으로 하는 혈당조절 제품 ‘세포나’의 광고모델로 배우 ‘남경읍’을 선정했다고 21일 밝혔다. 남경읍은 연기 경력만 46년 차인 국내 뮤지컬계의 대부로 다양한 작품에서 폭넓고 진정성 있는 연기를 통해 대중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영화와 드라마까지 영역을 넘나드는 활발한 방송활동을 통해 건강한 중년 배우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퓨젠바이오 관계자는 “배우 남경읍의 탄탄한 연기력과 성실한 자기관리를 통해 쌓아온 신뢰도 높은 이미지가 세포나가 추구하는 건강하고 전문적인 브랜드 이미지와 잘 부합한다고 판단해 공식 모델로 선정했다”고 전했다. 퓨젠바이오의 ‘세포나’는 당뇨병의 근본 원인을 개선하는 신물..

필립스 메디사이즈, 전세계 제조시설 확대

필립스 메디사이즈, 전세계 제조시설 확대 약물전달, 진단 및 의료기술 혁신 도모 필립스 메디사이즈(Phillips-Medisize)는 획기적인 제품과 솔루션 출시를 위해 전세계 제조시설의 확장을 발표하고, 제품 설계, 개발 및 제조 역량 향상을 도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필립스 메디사이즈는 총 36개의 세계 최상급 시설을 갖추게 됐으며, 고객에게 어디에서나 획기적인 제품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출시하도록 지원하는 확장가능한 엔드-투-엔드 역량을 제공할 예정이다. 몰렉스 의료제약솔루션 부문 사장인 폴 챠핀(Paul Chaffin)은 “우리는 글로벌 고객이 선호하는 파트너로서, 가치사슬의 전역에서 능력과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새로운 인재와 기술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당사의 확장된 글로벌 권역..

마크로젠, 뱅크샐러드와 제휴

마크로젠, 뱅크샐러드와 제휴 유전자검사 서비스 베타 오픈 정밀의학 생명공학기업 마크로젠(대표이사 이수강)과 마이데이터 전문기업 뱅크샐러드가 앱을 통한 유전자검사 서비스 제공을 위해 협력한다. 이에 따라 10월 21일부터 뱅크샐러드 앱을 통해 마크로젠의 유전자검사 서비스 신청이 가능해졌다. 뱅크샐러드 이용자 누구나 뱅크샐러드 앱에서 손쉽게 마크로젠의 유전자검사 서비스를 무료로 신청하고 검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마크로젠은 뱅크샐러드 앱을 통해 유전자검사 서비스를 제공하며 개인 유전자검사의 문턱을 낮추고 업계 선도 입지를 굳힐 방침이다. 유전자검사의 유용성을 널리 알림은 물론, 개인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초개인화 맞춤 라이프스타일 케어 서비스’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최근 뱅크샐..

시지바이오, 인도네시아 구호물품 후원

시지바이오, 인도네시아 구호물품 후원 총 7개 병원, 의료진 13명에게 재생의료 전문기업 시지바이오(대표이사 유현승)는 대웅 인도네시아와 함께 인도네시아 화상 환자 치료를 위한 구호물품 후원에 동참했다고 밝혔다. 이번 후원은 한림대학교 한강성심병원과 한림화상재단이 진행하는 ‘한-아세안 화상의료진 역량강화사업’의 후속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의료진 지원을 통해 경제적·사회적 이유로 제대로 된 화상 치료를 받지 못하는 인도네시아 환자들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한림화상재단은 코로나로 인해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인도네시아 현지 병원 의료진들의 소식을 전해 듣고 해피빈을 통해 온라인 모금을 진행하여 총 1,200여만원 상당의 방호복과 화상환자를 위한 보습제를 인도네시아 현지협력 병원에 기부하였다. 시지바이오는..

대구첨복의료재단-동국대, 업무협약

대구첨복의료재단-동국대, 업무협약 재생융합바이오연구및 헬스케어 디바이스 강화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이사장 양진영, 이하 재단)이 재생융합 바이오 연구 및 헬스케어 디바이스 분야를 강화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재단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는 동국대학교 의생명공학과(학과장 김진식)와 19일(수) 의생명공학 연구를 위한 협력네트워크를 구축했다. 바이오헬스 시장은 확대중이며, 여러 국가들이 바이오헬스 시장 선점에 뛰어들고 있다. 한국바이오협회에 따르면 24년이 되면 국내 바이오산업 매출규모가 20조에 달하고, 관련 종사자가 6만7천여명에 이를 것이라 전망했다. 바이오산업 세계시장 규모도 14년 210억달러 규모(약 25조)에서 20년 1,015억달러(약 120조)로 5배 가까이 성장했다. 미래는 생명..

◆의약정책 2021.10.21

최광훈, 한시적 비대면 진료허용공고 전면 폐지 촉구

최광훈, 한시적 비대면 진료허용공고 전면 폐지 촉구 약사회는 약배달 플랫폼도 전면 중단위해 나서야 최광훈 약사미래정책연구소장이 위드코로나에 맞춰 한시적 비대면 진료허용 공고도 전면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20일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위드 코로나 전환)은 감염병 위기단계 기준 재조정과 함께 재택치료확대, 조제약 배송체계 재정립 문제가 함께 다루어져야 하며, 일반환자에 대한 한시적 비대면 진료와 처방전 팩스 발행, 애매모호한 조제약 전달방법에 대한 한시적 비대면 관련 공고를 전면폐지하라."고 촉구했다, 최 소장은 "코로나 환자의 재택치료에 한해 비대면 진료가 유지된다 하여도 재택치료 환자의 처방 조제약물의 전달체계는 방역관리자에 의한 전달 방식으로 철저히 제한되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와관련 "..

약사학술경영연구소, 일반약 실전 노하우 강의

약사학술경영연구소, 일반약 실전 노하우 강의 11월4일(목)부터 5주간 온라인 강좌 개설 한국약사학술경영연구소(이하 KPAI)는 명강사 12명이 집필한 신간 'KPAI 톡톡 일반약 실전 노하우'를 교재로 11월 4일부터 5주간 온라인 강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온라인 강의는 11월 4일부터 12월 2일까지 매주 목요일 오후 8시 30분과 시간이 여의치 않은 회원들을 위해 일요일 오후 9시 2차례 강의를 제공한다. 이번 온라인 강의 교재인 ' KPAI 톡톡 일반약 실전 노하우' 도서는 고수 약사들의 일반약 상담의 노하우와‘환자 에피소드’, ‘원 포인트 복약지도’로 실전 활용도 높여 약국에서 가장 많이 찾는 22개 증상 일반약 핵심 정리 내용이 담겼다. 약사사회의 최대 커뮤니티 그룹인 KPAI(한국약사학술경..

서울시약, 내달 28일 전문약사 모의시험 시행

서울시약, 내달 28일 전문약사 모의시험 시행 2023년 제도 대비·노인약료 성취도 진작 서울특별시약사회(회장 한동주)는 지난 19일 제11차 상임이사회를 열고 주요 사업 내용을 심의·의결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2023년 전문약사제도 시행을 앞두고 노인약료 전문가과정을 수강한 회원들의 자체 실력점검과 학습 성취도를 진작시키기 위해 제1회 모의 전문약사시험을 오는 11월 28일 삼육대학교에서 시행하기로 결정했다. 모의시험 응시 대상은 약사회원이라면 누구나 가능하며 응시비는 5만원이다. 단, 노인약료 전문가과정 수강자는 2만원이다. 접수기간은 11월 17일까지 선착순 200명이며, 서울시약사회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2021년도 지역약국실무실습 프리셉터 기본교육은 11월 7일 오전 11시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