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1/12/14 21

원료의약품연구회 27차년도 제1회 세미나

원료의약품연구회 27차년도 제1회 세미나 제27차 정기총회와 온라인 비대면 개최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이사장 김동연) 산하 원료의약품연구회는 지난 2021년 12월 10일(금) 원료의약품 연구개발 관련 산·학·연 연구자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온라인 비대면으로 성황리 개최했다고 밝혔다. 구자혁 연구회장(㈜유한양행 이사)은 인사말을 통해서 “창립 27차년도를 맞이한 원료의약품연구회에서는 의약 원료합성기술이 탁월한 국내 원료의약품 산업의 글로벌화를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라며 “코로나-19로 인하여 부득이하게 온라인으로 개최한 부분이 아쉽지만 최신 이슈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한만큼 이번 세미나 프로그램이 참석자 여러분들의 현업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번 27차년도 제1..

노보 노디스크 ‘삭센다’, 소아청소년 비만 적응증 승인

노보 노디스크 ‘삭센다’, 소아청소년 비만 적응증 승인 삭센다펜주, 만12세 이상 만18세 미만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사장: 라나 아즈파 자파)은 세계 최초 GLP-1(Glucagon-Like Peptide 1) 유사체 비만 치료제 삭센다펜주6mg/mL(성분명: 리라글루티드)(이하 삭센다®)가 14일 식약처로부터 소아청소년 투여 적응증에 대한 허가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삭센다는 GLP-1(Glucagon-Like Peptide 1) 유사체로 승인받은 전 세계 최초의 비만 치료제다. 체중조절을 위한 저칼로리 식이 요법 및 운동의 보조요법으로 허가받은 삭센다는 1일 1회 주사 투여한다. 음식물 섭취에 따라 분비되는 인체 호르몬인 GLP-1은 뇌의 시상하부에 전달되어 배고픔을 줄이고, 포만감을 증가시켜 ..

아스트라제네카-일동제약, 넥시움·큐턴 파트너십 협약

아스트라제네카-일동제약, 넥시움·큐턴 파트너십 협약 제2형 당뇨병 치료에 이어 위식도역류질환까지 한국아스트라제네카(대표이사 사장 김상표)와 일동제약(대표이사 부회장 윤웅섭)이 지난 13일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넥시움(에소메프라졸)’과 제2형 당뇨병 치료제 ‘큐턴(삭사글립틴/다파글리플로진)’의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하고, 이를 기념하는 협약식을 가졌다. 이를 통해, 양사는 지난 2014년부터 온글라이자(삭사글립틴) 및 콤비글라이즈XR(삭사글립틴/메트포르민)을 통해 굳건한 파트너십을 유지해 온 제2형 당뇨병 치료제 포트폴리오에 ‘큐턴’을 포함하고,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넥시움’을 새롭게 추가함으로써 양사의 파트너십을 소화기 분야로 확장, 보다 넓은 치료가치를 제안하며 전국 주요 병원과 개원가에 집중한다는 ..

전북대병원 이용철 교수 천식알레르기학회장 선출

전북대병원 이용철 교수 천식알레르기학회장 선출 제37대 회장으로 1년간 임기 수행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유희철)은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이용철 교수가 대한천식알레르기학회 신임 회장에 선출됐다고 14일 밝혔다. 지난 11월 27일 온라인으로 개최된 2021 대한천식알레르기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전북대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이용철 교수가 대한천식알레르기학회장에 선출됐다. 대한천식알레르기학회는 1972년에 창립된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진 학회로 차기 회장을 맡게 된 이용철 교수는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1년의 임기동안 회장직을 수행하게 됐다. 전북대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이용철 교수는 ‘노벨상을 꿈꾸는 임상의사 양성 프로그램’을 책임 운영 중이며 대한민국 의학 한림원 정회원이다. 화이..

한독테바, 편두통 예방 신약 ‘아조비’ 출시

한독테바, 편두통 예방 신약 ‘아조비’ 출시 분기별 및 월별 투여 가능 한독테바(사장 박선동)는 편두통 예방 치료제 아조비프리필드시린지주와 아조비오토인젝터주(이후 아조비, 성분명: 프레마네주맙)를 18일 국내 전격 출시한다고 밝혔다. 아조비는 칼시토닌 유전자 관련 펩타이드(calcitonin gene-related peptide, CGRP) 리간드를 표적으로 하는 단일클론 항체 약물로, 항-CGRP 편두통 예방 치료제로서는 최초이자 유일하게 분기별 및 월별 간격으로 투여할 수 있게 승인된 제제이다. 테바의 편두통 예방 신약 아조비의 식약처 품목허가 승인은 2천명 이상의 삽화성 편두통(Episodic Migraine, EM) 및 만성 편두통(Chronic Migraine, CM) 환자를 대상으로 12주간 ..

심평원 대전지원, 지역 창업 적극 지원

심평원 대전지원, 지역 창업 적극 지원 ‘2021 사이언스 스타트업 쇼’에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대전지원(지원장 공진선, 이하 ‘대전지원’)은 13일부터 14일까지 양일간 대전컨벤션센터(DCC)에서 진행하는 ‘2021 사이언스 스타트업 쇼’에 참여해 지역 창업지원 활동을 펼쳤다. 이번 행사는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주관으로 과학도시 대전이 제시하는 과학창업 비전을 주제로 62개 과학 스타트업과 30여개 출연연, 지원기관들이 참여했다. 코로나19 확산세로 대면 참관객 없이 부스전시를 배경으로 온라인 기반 비대면 행사로 추진됐다. 대전지원은 본원 빅데이터실과 함께 「보건의료빅데이터개방시스템」을 통한 공공데이터 소개와 활용방법 등을 설명하고, 임상연구 등에 활용된 우수사례도 소개했다. 백미숙 빅데이터운영부 팀장의 ..

◆의약정책 2021.12.14

“한미 HM43239, 기존 약제 불응성 환자 완전관해 확인”

“한미 HM43239, 기존 약제 불응성 환자 완전관해 확인” 파트너사 앱토즈, 미국혈액학회에서 임상 결과 발표 기존 약제에 반응이 없거나 내성이 생긴 급성골수성백혈병 환자에게 투여해 우수한 효과를 보인 한미약품의 항암 혁신신약 HM43239의 임상 데이터가 공개됐다. HM43239는 한미약품이 최근 미국 나스닥(Nasdaq)에 상장된 바이오기업 앱토즈에 라이선스 아웃한 신약이다. 한미약품(대표이사 권세창·우종수) 파트너사 앱토즈는 11일부터 14일(현지시각)까지 온·오프라인으로 열린 제63회 미국혈액학회(ASH, American Society of Hematology) 연례 회의에서 HM43239 임상 결과를 구연 발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발표는 본 임상시험 대표연구자(Coordinating I..

부광약품, '오자넥스 크림' 허가

부광약품, '오자넥스 크림' 허가 항생 국소용 치료제 신약 부광약품은 스페인 Ferrer (페레)사로 부터 도입한 오제녹사신 성분의 농가진 치료제인 오자넥스 크림을 식품의약품안전처 로부터 허가 받았다고 밝혔다. 오자넥스 크림은 최초의 국소용 비플루오로퀴놀론계 치료제 신약으로 소아 및 성인의 피부감염과 관련 있는 황색포도상구균(S. aureus) 및 화농성연쇄상구균(S. pyogenes)에 유효성을 가지고 있으며 농가진의 단기치료에 효과적이다. 오자넥스 크림은 우수한 항균 치료효과로 기존의 다른 항균 국소용 치료제 보다 짧은 5일 투여로 농가진 치료가 가능하고 안전성 또한 우수하여 생후 2개월 이상 소아부터 사용이 가능하다. 미국, 유럽연합, 캐나다 등에서는 허가 승인을 취득하여 사용되어 왔으며 국내는 2..

보령제약 항암신약 ‘BR101801’, ‘T세포 림프종 완전관해’

보령제약 항암신약 ‘BR101801’, ‘T세포 림프종 완전관해’ 미국 현지 13일, 미국혈액학회에서 1a상 결과 발표 보령제약(대표 장두현)이 자체 항암신약인 비호지킨성 림프종 치료제 ‘BR101801(프로젝트명 BR2002)’을 투여한 말초 T세포 림프종(Peripheral T-Cell Lymphoma, PTCL) 환자에게서 암세포가 모두 사라진 상태인 ‘완전관해’를 확인했다고 14일 밝혔다. 미국 현지시간 13일(한국 시간 14일), 보령제약은 미국혈액학회(American Society of Hematology, ASH)에서 ‘BR101801’ 임상 1a 결과를 공개하며, 총 9명의 PTCL 환자 중 1명에게서 ‘완전관해’, 2명에게서 ‘부분관해’를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특히, 이번 임상 1a 결과..

리텐버그 美컬럼비아대 교수, 제20회 EAER 최우수논문상

리텐버그 美컬럼비아대 교수, 제20회 EAER 최우수논문상 신약에 대한 환자 접근성 더 개선될 필요 있다 의견 한국글로벌의약산업협회(이하 KRPIA, 회장 오동욱)는 보건경제학 분야의 세계적 거장인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프랭크 리텐버그(Frank R. Lichtenberg) 교수의 ‘The Health Impact of, and Access to, New Drugs in Korea’ 연구보고서가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원장 김흥종) 제20회 East Asian Economic Review (EAER)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EAER 우수논문 심사위원들은 리텐버그 교수의 이번 연구가 혁신 신약의 도입이 우리나라 환자의 수명 연장과 입원일수 감소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학술적 ..

솔브케어, 메타버스 닥터 얼라이언스 출범식 참여

솔브케어, 메타버스 닥터 얼라이언스 출범식 참여 2021 아. 태 의료데이터 컨퍼런스&박람회 행사 글로벌 헬스케어 플랫폼 회사인 솔브케어(프라딥 고엘 대표)는 오는 12월 16일 (목) 의료데이터 산업체계 구축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열리는 2021 아시아태평양의료데이터 컨퍼런스 및 전시회(APMDEX)에서 본격 출범하는 메타버스닥터얼라이언스(이언 MDA의장)에 국내외에서는 유일한 블록체인 헬스케어 솔루션 회사로 참여하게 된다. 뉴 노멀 시대를 맞이하면서 게다타운 메타버스 안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에는 전세계에서 활동하는 다양한 부문의 의사들과 솔브케어를 포함하여 델토이드, 블루비커, 하바타, CH&미디어 그룹 등 메타버스 기반의 의료서비스 기업들은 물론 마이크로소프트와 엔비디아 등의..

JW그룹, 장애 예술인 창작공간 ‘유니버설 디자인 적용’

JW그룹, 장애 예술인 창작공간 ‘유니버설 디자인 적용’ 지난 8월 공모 시작 장애인 예술 활동 공간 4곳 JW그룹의 공익재단인 중외학술복지재단(이사장 이종호 JW그룹 명예회장)은 장애 예술인들을 위한 ‘JW 유니버설 디자인 창작 공간 프로젝트’의 대상지 4곳을 선정했다고 14일 밝혔다. ‘유니버설 디자인’이 적용될 창작 공간은 대구장애인미술협회 건물, 발달장애 창작스튜디오 로아트, 서초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 서초구립 한우리정보문화센터 등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중외학술복지재단이 하트-하트재단(회장 오지철)과 함께 장애인 예술가들의 창작 활동에 걸림돌이 되는 환경을 개선해 주는 사업이다. 중외학술복지재단의 기부금을 통해 하트-하트재단이 장애 예술인 창작 공간을 발굴하고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한다. 하트..

동아제약, ‘핸디가드 솔리아’ 론칭

동아제약, ‘핸디가드 솔리아’ 론칭 프리미엄 내추럴 핸드케어 브랜드 동아제약(대표이사 사장 최호진)은 프리미엄 내추럴 핸드케어 브랜드 ‘핸디가드 솔리아’를 론칭했다고 14일 밝혔다. 솔리아(SOLEA)는 말편자라는 뜻의 라틴어이다. 서양에서 말편자는 ‘액운을 막아주고 행운을 가져다준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외부 유해물질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고 사용하는 이에게 행운이 깃들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브랜드명을 지었다. 말편자를 모티브로 심볼을 만들었으며, 행운을 상징하는 네잎클로버를 제품 디자인에 적용했다. 핸디가드 솔리아는 손세정제 ‘솔리아 핸드워시’와 손소독제 ‘솔리아 핸드세니타이저겔’ 2가지 종류가 있다. 솔리아 핸드워시는 황색포도상구균, 대장균, 녹농균 등에 대해 99.9% 항균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

제약바이오협회, 제6회 바이오 오픈 플라자 개최

제약바이오협회, 제6회 바이오 오픈 플라자 개최 21일 제약바이오협회 공식 유튜브 통해 제약바이오산업의 지속 성장을 위해 제약기업과 바이오벤처 간 바이오신약 개발, 바이오벤처 투자 활성화 등 협력을 강화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원희목)는 오는 21일 오후 1시 30분부터 협회 공식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 중계하는 방식으로 ‘제6회 KPBMA 바이오 오픈 플라자’를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혁신적인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오가노이드(장기유사체)를 중심으로 재생의료 분야를 집중 조명한다. 정부의 재생의료 분야 전주기 연구개발 지원 정책을 확인할 수 있는 범부처재생의료기술개발사업단의 사업 추진 전략 발표를 시작으로, 최근 시리즈B 투자를 성공적으로 유치한 오가노이드사이언스와 셀..

메드팩토, MSD와 3상 공동임상 계약 체결

메드팩토, MSD와 3상 공동임상 계약 체결 백토서팁-키트루다 허가목적 ..내년 상반기 진입목표 바이오마커(생체표지자) 기반 혁신신약 개발 기업 메드팩토(대표 김성진)는 세계적인 바이오 헬스케어 기업인 MSD(tradename of Merck & Co., Inc., Kenilworth, N.J., USA (NYSE: MRK))로부터 키트루다(Keytruda)를 지원받아 글로벌 임상 3상에 나선다. 메드팩토는 MSD와 현미부수체안정형 전이성 또는 국소진행성 대장암(MSS-mCRC) 환자들의 대한 3차치료제로서 안전성과 유효성을 평가하기 위해, 메드팩토의 TGF-β 저해제인 ​백토서팁(TEW-7197)과 MSD의 항PD-1 요법인 키트루다(KEYTRUDA)의 병용 임상 계약을 체결했다고 0일 밝혔다. 이번 ..

비아트리스 코리아 ‘헬시 에이징’ 캠페인

비아트리스 코리아 ‘헬시 에이징’ 캠페인 저소득층 어르신의 사회 참여 지원 활동 진행 비아트리스 코리아(Viatris Korea, 대표: 이혜영)는 지난 10일 ‘헬시 에이징’ 캠페인의 일환으로 저소득층 어르신의 사회 참여를 지원하기 위해 비아트리스 코리아 임직원들과 저소득층 어르신들이 함께 겨울철 가로수의 병충해 예방을 돕기 위한 ‘양말목으로 나무옷 입히기(트리니팅)’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헬시 에이징 캠페인은 지난 2013년부터 전 세계적인 이슈로 대두되고 있는 고령화에 주목해 ‘건강하게 나이 들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에 대한 사회적 담론 활성화를 목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사회공헌 활동이다. 2016년부터는 한국헬프에이지와 협력해 저소득층 어르신들의 신체적, 정서적 건강을 증진하는 다양한 프로..

HK inno.N, 공정위 CP 등급평가 “AA” 획득

HK inno.N, 공정위 CP 등급평가 “AA” 획득 공정거래위원회 주최 CP포럼서 블록버스터 신약 케이캡을 보유한 HK inno.N(HK이노엔)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우수 운영 기업으로 인정 받았다. HK inno.N(HK이노엔)은 지난 10일 공정거래위원회가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한 ‘CP포럼’에서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ompliance Program; ‘CP’) 우수기업에 선정돼 등급평가증을 받았다. HK inno.N은 전 임직원들이 ‘CP No.1’ 경영철학을 내재하며 윤리경영을 선도한 점을 인정 받아 이번 등급평가에서 AA 등급을 획득하며 CP 등급평가 우수 기업에 선정됐다. HK inno.N 윤리경영팀 관계자는 “당사는 컴플라이언스 모니터링 시스템..

아스트라제네카-삼성바이오로직스와 전략적 협력관계

아스트라제네카-삼성바이오로직스와 전략적 협력관계 국내에서 코로나19 항체복합제 및 면역항암제 생산 아스트라제네카는 삼성바이오로직스와 맺은 바이오의약품 위탁생산 계약을 확대해 코로나19 항체복합제와 면역항암제를 국내 생산함으로써 전략적 협력 관계를 강화한다. 이에 따라,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아스트라제네카의 장기지속형 코로나19 항체복합제 AZD7442(성분명 틱사게비맙, 실가비맙)을 생산하며, 2022년부터는 면역항암제 임핀지(성분명 더발루맙)의 생산도 시작한다. 이로써 기존 약 3억 3천 1백만 달러 규모의 계약이 약 3억 8천만 달러 규모로 확대됐다. (한화 약 580억 원 증액) 이번 협력은 양사가 지난 2020년 9월 체결한 중장기 전략적 생산협력 계약을 한 층 강화한 것으로, 이를 통해 아스트라제네..

제11회 희망의 소리 합창단 정기 연주회

제11회 희망의 소리 합창단 정기 연주회 17일 ...(사)한국희귀·난치성질환연합회 주최 사단법인 한국희귀·난치성질환연합회(이하 ‘연합회’)는 오는 12월 17일 ‘제11회 희망의 소리 합창단 정기 연주회’를 개최한다. 희귀·난치성질환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과 환아들의 질환 극복 의지 고취 및 자존감 향상을 위해 2007년 삼성물산의 후원으로 창단한 ‘희망의 소리 합창단’의 정기 연주회가 11회를 맞이했다. 이번 희망의 소리 합창단 정기 연주회는 COVID-19 확산으로 유튜브 채널 '엔젤스푼TV'를 통해 진행되며, 합창단원들이 준비한 음원 공개와 비대면 합창방식의 영상 상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상임지휘자 김철호 교수(삼육대학교 음악학과), 음악코치 최선주 예술감독(어울림 뮤지컬 극단), 반주 장미화..

한국바이오켐제약, ‘세종형 공정일터 우수기업’ 선정

한국바이오켐제약, ‘세종형 공정일터 우수기업’ 선정 한국바이오켐제약(대표 송원호)이 차별 없는 근무 환경과 정규직 채용 확립을 인정받아 ‘2021 세종형 공정일터 우수기업’에 선정됐다. 세종상공회의소는 최근 ‘제4회 세종시 기업인의 날 기념식’을 열고 우수기업과 유공자를 포상했다. 세종상공회의소와 세종시는 2018년부터 기업인 사기진작과 기업하기 좋은 도시 조성을 위해 매년 세종시 기업인의 날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공정일터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에는 공정일터 우수기업 인증서, 인증현판 교부와 기업별 노사상생지원금이 제공된다. 송원호 대표는 “회사의 모든 성과는 회사와 임직원들 간 믿음과 배려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면서, “계속해서 생산, 연구 인력 등 고용을 증대하고 해외 수출을 더욱 활성화해 글로벌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