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2/03/23 18

20~30대 젊은 여성 결핵관리 경고등

20~30대 젊은 여성 결핵관리 경고등 2020년(3차) 결핵 적정성 평가 결과 분석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선민, 이하 ‘심사평가원’)은 ‘세계 결핵의 날*‘을 맞아, 2020년(3차) 결핵 적정성 평가 결과를 분석해 발표했다. 분석 결과, 20~30대 여성의 초기 검사 실시율 및 초기 치료 표준처방 준수율이 같은 연령대 남성에 비해 낮아,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3차) 결핵 적정성평가 결과를 성·연령별로 분석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결핵균 확인검사 실시율은 결핵을 진단하기 위한 초기 검사인 ‘항산균 도말검사’, ‘항산균 배양검사’, ‘핵산증폭검사’를 모두 실시한 환자비율로, 세 가지 모두 시행해야 진단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20대는 여성 89.5%, 남성 93.9%로 여성이..

◆의약정책 2022.03.23

동국제약, 전립선비대증 복합제 개발 추진

동국제약, 전립선비대증 복합제 개발 추진 국내 3개 참여 제약사와 공동 동국제약(대표이사 오흥주)이 3상 임상시험을 진행 중인 전립선비대증 복합제 ‘DKF-313’(코드명)의 개발에 지난해 동아에스티, 신풍제약이 참여한데 이어 최근 동구바이오제약이 합류하게 되었다. 이로써, 주관사인 동국제약과, 3개의 국내 참여사가 개발비용을 분담하여 개발을 진행하며, 향후 제품화에 성공하게 되면 각 사가 품목허가를 취득한 후 동시 발매할 예정이다. 다만 주관사가 전용시설에서 수탁 제조한 후 참여사에 공급하게 된다. 동국제약은 2020년 7월, 식약처로부터 ‘DKF-313’의 3상 임상시험의 IND 승인을 받아 공동개발사 모집과 함께 임상시험을 준비하였고, 2021년 본격적으로 임상시험을 개시하여 현재 환자 등록 및 투..

결핵협회-비아트리스, 'STOP-TB' 파트너십 체결

결핵협회-비아트리스, 'STOP-TB' 파트너십 체결 결핵 질환 인식 제고 및 치료환경 지원 대한결핵협회(회장: 신민석)와 비아트리스 코리아(대표: 이혜영)는 지난 22일 국내 결핵 퇴치를 위해 STOP-TB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 체결은 오는 3월 24일 세계보건기구(WHO)가 지정한 ‘세계 결핵의 날(World TB Day)’을 기념하여 광범위 약제내성 결핵 등 결핵에 대한 질환 인식을 제고하고, 결핵치료를 위한 환경 조성 지원을 위한 협력 차원에서 마련되었다. 파트너사로 위촉된 비아트리스 코리아는 대한결핵협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국내외 결핵퇴치를 위한 협력 네트워크인 STOP-TB 파트너십 코리아(STOP-TB Partnership Korea)의 일원으로 참여할 계획이다. 200..

◆의약정책 2022.03.23

신신제약, 교통안전공단과 협약 체결

신신제약, 교통안전공단과 협약 체결 교통사고 피해 가족 헬스케어 지원 신신제약 이병기 대표(사진 왼쪽)는 지난 22일 신신제약 마곡연구개발센터에서 한국교통안전공단 권용복 이사장과 함께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신신제약은 지난 22일 신신제약 마곡연구개발센터에서 한국교통안전공단과 교통사고 중증후유 장애인 가족을 위한 헬스케어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한국교통안전공단이 2010년부터 진행해 온 교통사고 피해 가족 방문 케어 서비스에서 대상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의약품을 후원해달라는 요청으로 이루어졌다. 신신제약은 의약품 구입에 부담을 느끼는 교통사고 피해 가족분들을 위해 실질적인 재활 치료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헬스케어 키트를 구성해 전달하기로 했다. 신신제약은 약 8천만 원 상당의 제..

‘브레스윗 알러지블로커’, 국내 첫 TVC 광고

메나리니‘브레스윗 알러지블로커’, 국내 첫 TVC 광고 알러지 유발물질 선제적 차단 및 사용 편의성 강조 한국메나리니(대표이사 박혜영)는 23일 알러지 비염의 원인물질에 대한 오염 방지 및 보호를 목적으로 하는 ‘브레스윗 알러지블로커(이하 브레스윗®)’의 첫 TVC 광고 영상을 전격 선보였다고 밝혔다. 알러지 비염의 치료에 있어서 원인 알레르겐 회피와 환경관리는 근본적으로 필요하다. 세계보건기구(WHO)가 발표한 국제 알러지 비염과 천식에 대한 국제 가이드라인(ARIA, Allergic Rhinitis and Its Impact on Asthma)에 따르면 알러지 비염 관리의 첫 단계는 유발물질을 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프레이 형태의 의료기기로 허가 받은 브레스윗은 코 안쪽(비강(鼻腔))에 방어막형성..

원 로슈, 경북-강원 산불 피해 공동 기금 마련

원 로슈, 경북-강원 산불 피해 공동 기금 마련 로슈진단·한국로슈, 희망브리지에 기탁 한국로슈진단㈜(대표이사 킷 탕)과 ㈜한국로슈(대표이사 닉 호리지)는 경북-강원 지역 산불 피해 복구 지원을 위한 공동 성금 2천만원을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에 전달했다고 23일 밝혔다. 로슈그룹의 국내 진단사업 부문인 한국로슈진단과 제약사업 부문인 한국로슈는 '원 로슈(One Roche)'의 이름으로, 최근 경북 울진, 강원 삼척 등 대형 산불 피해지역의 신속한 복구와 이재민들의 건강한 일상 복귀를 위한 기부금을 공동으로 마련했다. 양사가 모은 성금은 희망브리지를 통해 산불 피해 지역 긴급 구호 및 이재민 생계 지원, 지역 회복 사업 등에 사용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양사는 국내외 복지 사각지대와..

글래스루이스, 헬릭스미스 박영주 이사 선임 찬성

글래스루이스, 헬릭스미스 박영주 이사 선임 찬성 현 사외이사 해임에는 반대 권고 세계 양대 의결권 자문기관 ‘글래스루이스(Glass Lewis)’가 헬릭스미스가 추천한 사내이사 후보인 박영주 박사 선임에는 찬성, 소수주주연합이 제안한 사외이사 해임에는 반대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글래스루이스는 오는 31일 예정되어 있는 헬릭스미스 제26기 정기주주총회 의안에 대해 의결권 자문 보고서(Glass Lewis Proxy Paper Research Report)를 발표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회사가 추천한 사내이사 후보인 박영주 박사의 선임에는 찬성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반면, 소수주주연합이 제안한 현 사외이사 2명의 해임에 대해서는 반대하며, 해임 근거가 충분하지 않고 그들이 제시한 2명의 사외이사 후보가 더..

3세대 항히스타민제 ‘알레그라‘ 약국 출시

3세대 항히스타민제 ‘알레그라‘ 약국 출시 사노피, 일반의약품으로 출시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 사노피의 한국법인(이하 사노피)은 3세대 항히스타민제 성분의 알레르기 비염 치료제인 신제품 ‘알레그라 정 120mg(이하 알레그라)’을 올해 2월 출시했다. 대부분의 3세대 항히스타민제는 전문의약품으로, 병원에서 처방을 받아야만 복용이 가능했지만, 알레그라는 120mg 용량에 한하여 일반의약품으로도 허가를 받아 약국에서도 처방 없이 구매할 수 있게 됐다. 알레그라의 주성분인 ‘펙소페나딘(Fexofenadine)’은 가장 최근 세대인 3세대 항히스타민제 성분이다. 항히스타민제는 개발 순서에 따라 1세대에서 3세대까지 구분되며, 세대가 진화함에 따라 효과와 부작용 측면에서 점차 개선되어왔다. 사노피에서 이번에 새롭게..

딥바이오, 병리학 국제 학술대회서 5년 연속 연구 성과

딥바이오, 병리학 국제 학술대회서 5년 연속 연구 성과 딥러닝 활용 암 진단 및 생존 분석 연구 결과 발표 인공지능 기반 디지털 병리 이미지 분석 및 암 진단 전문 의료 선두기업 ㈜딥바이오(대표 김선우, 이하 딥바이오)가 이달 19일부터 24일(현지시간)까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진행되는 제 111회 미국캐나다병리학회(USCAP) 학술대회에서 자사의 딥러닝 기술을 활용한 암 진단 및 예후예측 연구 5건을 발표했다. 딥바이오는 21일, 22일 양일에 걸쳐 현장 포스터 발표 세션에서 전립선암 유방암, 폐암 등 다양한 암 영역과 관련된 연구 성과를 공유했다. 특히 ▲헤마톡실린(hematoxylin) 염색 이미지만으로 학습시킨 딥러닝을 활용한 암의 조직학적 특징 분석, ▲전립선암 진단 모델이 추출한 특징 기반 ..

지엔티파마, 뇌졸중 신약 넬로넴다즈 국내 임상 3상

지엔티파마, 뇌졸중 신약 넬로넴다즈 국내 임상 3상 분당서울대병원 등 9개 병원서 21명 대상 ㈜지엔티파마(대표 곽병주)는 뇌졸중 치료제로 개발 중인 넬로넴다즈 임상 3상과 관련,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을 비롯한 9개 대학병원 뇌졸중센터에서 21명의 뇌졸중 환자가 등록됐다고 23일 밝혔다. 앞서 연구윤리심의위원회(IRB) 승인을 받은 20개 대학병원 가운데 19개 대학병원 임상연구진과 개시 미팅도 완료했다. 이번 임상시험은 뇌졸중 발병 후 12시간 이내에 혈전 제거 수술을 받는 환자에게서 넬로넴다즈의 안전성, 장애 개선 효과 및 뇌세포 보호 효과를 검증한다. 내원 초기 CT 혹은 MR 영상에서 중등도 및 중증 허혈성 뇌졸중으로 판정된 환자 총 496명을 대상으로 하며, 환자는 위약(플라세보) 또는 넬로넴다즈를..

이화의료원, 국내 병원 순위 13위

이화의료원, 국내 병원 순위 13위 미 뉴스위크지 선정... ‘22위에서 급상승 이화여자대학교의료원(의료원장 유경하)이 미국 시사주간지 뉴스위크가 발표한 2022년 세계 최고의 병원-대한민국(World’s Best Hospitals 2022-South Korea)에서 지난해보다 아홉 계단 상승한 13위에 올랐다. 이번 평가는 미국 뉴스위크와 독일 통계조사 기관 스타티스타가 함께 조사해 발표한 것으로 27개국 8만명 이상의 병원 근무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와 병원에 대한 환자들의 만족도 조사, 환자 안전 및 치료의 질적 수준 등 의료관련 지표를 종합했다. 이화여자대학교의료원은 2021년의 같은 조사에서 22위를 기록한 뒤 올해 아홉 계단 대폭 상승하며 국내 최고 수준의 의료원임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

케이메디허브·GBIA 손잡는다

케이메디허브·GBIA 손잡는다 동남권 의료기기 산업 발전 협력 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이사장 양진영)는 21일(월) 김해의생명산업진흥원(GBIA)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력을 통해 의료기기·의생명 산업 발전을 위한 R&BD 협력 체계를 약속했다. 대구에는 신약과 의료기기 산업 육성을 위해 국가에서 조성한 케이메디허브가 있고, 김해시는 의료·재활·덴탈 산업 강화를 위해 김해의생명산업진흥원을 활용하고 있다. 케이메디허브는 이번 협약을 통해 동남권 의료산업 성장과 기술 사업화 지원 강화를 기대하고 있다. 이번 협약은 상호 교류를 통해 의료기기·의생명 산업 활성화와 지역 의료산업 성과 창출을 강화하고자 마련되었다. 협약에 따라 △의료기기·의생명 산업 발전을 위한 R&BD 협력..

◆의약정책 2022.03.23

SK바이오, 코로나 백신 국내 임상3상 IND 신청

SK바이오, 코로나 백신 국내 임상3상 IND 신청 ‘GBP510(면역증강제 AS03)’ 부스터샷 SK바이오사이언스가 자체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의 적응증 확대에 나선다. 상반기 중 '국산 1호 코로나 백신'을 상용화하는 동시에 부스터샷 및 청소년으로도 활용 범위를 넓힌다는 계획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GBP510'의 부스터샷에 대한 임상 3상 시험계획(IND)을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제출했다고 22일 밝혔다. GBP510은 SK바이오사이언스가 전염병예방혁신연합(CEPI)로부터 지원받고 미국 워싱턴대학 약학대 항원디자인연구소(Institute for Protein Design, IPD)와 공동 개발한 합성항원 방식의 백신 후보물질로 GlaxoSmithKline(GSK)의..

서울시약, 4월 20일 5기 노인약료 전문가 과정 개강

서울시약, 4월 20일 5기 노인약료 전문가 과정 개강 서울시약사회(회장 권영희)는 5기 노인약료 전문가과정 기본1을 개강한다. 학술위원회(부회장 황미경, 위원장 최미경·구현지) 주관으로 열리는 이번 강의는 4월 20일부터 7월 13일까지 모두 13주간에 걸쳐 온라인강의로 진행하며 기본1,2과정과 심화1,2과정으로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권영희 회장은 “2023년부터 전문약사 국가자격시험 도입이 예정됨에 따라 이번 강의가 지역약국 차원에서 노인전문약사에 대한 참여의 폭을 넓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강의 프로그램은 ▶Beer's criteria와 노인주의 약물(이주연 교수) ▶당뇨(유기연 교수) ▶고혈압(송영천 교수) ▶이상지질혈증(정지은 교수) ▶노인을 돌보기위한 커뮤니케이션(김현아 ..

동국제약, 소아암 어린이 ‘코로나19’ 검사비 3년째 지원

동국제약, 소아암 어린이 ‘코로나19’ 검사비 3년째 지원 ‘마데카솔’ 브랜드 수익금, 다양한 사회공헌활동 동국제약(회장 권기범)은 한국백혈병어린이재단을 통해 3년째 소아암 어린이와 가족들의 ‘코로나19’ 검사비를 지원한다. 동국제약은 2011년부터 10년간 후원해 온 한국백혈병어린이재단의 ‘우리 가족 행복 나들이’ 행사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진행이 어려워져, 2020년부터 이를 대신해 입원 치료가 잦은 소아암 어린이와 가족들이 입원할 때 필요한 ‘코로나19’ 음성진단서에 대한 검사비를 지원해 주고 있다. 동국제약 담당자는 “그 동안 소아암 어린이들의 쾌유를 빌면서 ‘봄 나들이’를 후원했던 마음으로 코로나19 검사비를 지원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가족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어 조금이나마 도움이 ..

휴젤, 한국 최초 中 ‘전국 양회 건강한 중국인(健康中国人)’ 참가

휴젤, 한국 최초 中 ‘전국 양회 건강한 중국인(健康中国人)’ 참가 中 현지 건전한 의료미용 시장 형성에 앞장서 글로벌 토탈 메디컬 에스테틱 전문 기업 휴젤㈜(대표집행임원 손지훈)이 국내 메디컬 에스테틱 기업 최초로, 지난 16일 중국 국영언론매체 ‘중국인민망(中国人民网)’이 주최하는 ‘전국 양회 건강한 중국인(健康中国人) 원탁 회의’에서 발표자로 참가했다고 22일 밝혔다. 전국 양회 건강한 중국인(健康中国人) 원탁 회의는 매년 3월 개최되는 양회기간에 맞춰 중국 정부 및 국영언론매체가 진행하는 중국의 연례행사다. 헬스케어, 농촌진흥, 국민소비 등 각 분야별 중국 정부의 주요 정책과 관련된 다양한 발표와 토론이 이뤄지는 현지의 권위 있는 행사로, 특히 올해는 기존 헬스케어 분야 내 ‘의료미용’ 코너가 신..

엘러간,보톡스 FDA승인 33주년 맞아

엘러간,보톡스 FDA승인 33주년 맞아 정보 전달 및 축적된 임상데이터 공유 한국엘러간 에스테틱스(애브비 컴퍼니)는 포포인츠 바이 쉐라톤 서울 강남에서 엘러간 보톡스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기자간담회는 엘러간 보톡스가 출시된 이래, 33년 동안 축적된 임상 데이터를 공유하고 보툴리눔 톡신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마련됐다. 나아가 엘러간 보톡스는 이번 기자간담회를 통해 과학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안전성과 유효성이 확인된 보툴리눔 톡신 제품 사용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번 간담회는 김숙현 한국엘러간 에스테틱스 대표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유재필 한국엘러간 에스테틱스 의학부 이사와 이동진 BLS클리닉 본점 대표원장의 발표로 이뤄졌다. 이를 통해 과학적 근거와 객관적 데이터를 바탕으..

이종호 JW그룹 명예회장, 제3회 대한민국 약업대상 수상

이종호 JW그룹 명예회장, 제3회 대한민국 약업대상 수상 약업계 헌신하고 국민건강 증진 기여한 공로 인정 이종호 JW그룹 명예회장이 ‘제3회 대한민국 약업대상’ 제약바이오 부문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원희목)는 22일 서울 서초구 제약회관에서 ‘제3회 대한민국 약업대상’ 제약바이오 부문 시상식을 갖고 이종호 명예회장에게 상패와 부상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약업대상은 약업계의 노력과 봉사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그 공적을 대내외에 널리 알리고자 대한약사회,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한국의약품유통협회 등 약업계 3개 단체가 지난 2020년 공동 제정한 상이다. 제약바이오 부문에 선정된 이종호 JW그룹 명예회장은 1969년 국내 최초이자 세계에서 두 번째로 합성 항생제 ‘리지노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