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2/11/30 21

화이자제약, ‘뉴노멀(Pneu Normal) 심포지엄’ 성료

화이자제약, ‘뉴노멀(Pneu Normal) 심포지엄’ 성료 폐렴구균 예방접종 지속 중요성 강조 한국화이자제약(대표이사 사장 오동욱)은 지난 11월 26일부터 27일까지 양일간 소아청소년과 의료진 대상 ‘뉴노멀(Pneu Normal)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코로나 19 팬데믹 이후 침습성 폐렴구균 질환 (IPD)의 증가에 따른 폐렴구균 백신 접종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한국화이자제약에서 소아청소년과 의료진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심포지엄으로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호흡기 건강 보호를 위한 예방접종 관련 최신지견을 공유했다. 심포지엄 첫날에는 김동현 인하의대 소아청소년과 교수와 최수한 부산의대 소아청소년과 교수가 강연자로 나섰다. 김동현 교수는 최근 해외에서 COVID-19 방역 규제 해제 이후, ..

길리어드, C형간염 치료제 엡클루사·보세비 심포지엄

길리어드, C형간염 치료제 엡클루사·보세비 심포지엄 11월 부터 급여 출시따라...의료진 대상 길리어드 사이언스 코리아(대표이사 이승우)는 경구용 만성 C형간염 치료제 ‘엡클루사(성분명: 벨파타스비르/소포스부비르)’와 ‘보세비(성분명: 벨파타스비르/복실라프레비르/소포스부비르)의 국내 급여 출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30일 밝혔다. 엡클루사는 C형간염 환자의 유전자형 및 간 섬유화 정도에 관계없이 급여 처방이 가능한 국내 유일한 치료제이며, 보세비는 C형간염 직접 작용 항바이러스제(DAA) 치료에 실패한 환자를 위한 재치료 옵션이다. 엡클루사와 보세비 모두 지난 11월 1일부터 건강보험 급여 처방이 가능하다. 이번 심포지엄은 지난 10월 8일부터 11월 13일까지 서울, 인천, 부산 등 전국 주요 도시에서..

한국임상약학회 정기총회 및 학술대회 성료

한국임상약학회 정기총회 및 학술대회 성료 '스마트헬스케어. 임상약학의 나아갈 길' 주제로 제 26회 한국임상약학회(KCCP, 회장 곽혜선)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는 ‘스마트 헬스케어, 임상약학의 나아갈 길’을 주제로 2022년 11월 24일-25일 양일간 개최됐다. 학회 첫날 일정은 Young Clinical Pharmacy Scientist Session으로 시작되었다. 한나영 교수(제주대 약대)가 지식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 약물 알레르기 점검 성과평가를 소개했고 김재현 교수(전북대 약대)는 다학제 협력 기반 인간 장내 마이크로바이옴 연구에 대해 발표했다. 학술대회의 기조연설로 미국병원약사회(ASHP) Benjamin J. Anderson 박사의 ‘디지털 헬스시대에서 약사의 역할 탐색’이라는 주제발표..

심평원 공식 학술지 HIRA Research제2권 2호 발간

심평원 공식 학술지 HIRA Research제2권 2호 발간 의료계, 학계 등에서 투고한 논문 10편 수록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선민, 이하 ‘심사평가원’)은 30일 학술지 「HIRA Research」제2권 2호를 발간했다. 이번 HIRA Research는 네 번째 발간으로, 종설, 원저, 단신, 견해 형태의 논문 총 10편이 수록됐다. 학술지에는 ▲대한신장학회 인공신장실 인증평가 결과 ▲국가별 약가구조 검토 ▲코로나19 관련 의료자원 검토 및 의료이용 분석 ▲국내 입원전담전문의 제도 현황 분석 ▲환자경험평가 연구 ▲보건의료분야의 국제 협력 등 보건의료 정책에서 고려되어야 할 다양한 주제와 사업 소개 등의 내용이 실렸다. 논문은 학술지 홈페이지(www.hira-research.or.kr)에서 무료로 ..

◆의약정책 2022.11.30

로슈 폴라이비, 병용요법 적응증 확대

로슈 폴라이비, 병용요법 적응증 확대 미만성 거대 B세포 림프종 1차 치료로 ㈜한국로슈(대표이사 닉 호리지)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지난 28일 폴라이비(성분명: 폴라투주맙 베도틴)와 리툭시맙+시클로포스파미드, 독소루비신, 프레드니손(R-CHP) 병용요법이 이전에 치료 경험이 없는 미만성 거대 B세포 림프종(Diffuse Large B-Cell Lymphoma, DLBCL) 성인 환자의 1차 치료제로 적응증 확대 허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미만성 거대 B세포 림프종은 공격적인 성향을 지닌 혈액암으로 비호지킨 림프종 중에서 가장 흔한 형태이다. 국내에서는 미만성 거대 B세포 림프종을 진단받은 신규 환자 수는 매년 5천 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대다수의 환자들이 초기 진료에 반응을 보이지만, 10명 중 ..

헬릭스미스, 인체세포 등 관리업 허가 취득

헬릭스미스, 인체세포 등 관리업 허가 취득 세포유전자치료제 CDMO 사업 박차 ㈜헬릭스미스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인체세포 등 관리업 허갗를 취득했다고 밝혔다. 인체세포 등 관리업 허가는 첨단재생의료 및 첨단바이오의약품 안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첨단재생바이오법) 시행과 함께 신설된 것으로, 첨단바이오의약품의 원료가 되는 인체세포 등을 채취 및 처리, 공급하는 데 필요하다. 본 허가를 위해 헬릭스미스의 ‘CGT 센터’(Cell&Gene Therapy Center)는 △인체세포를 제조, 분석 및 보관할 수 있는 독립된 구역, 제조장비, 분석기기 및 보관장비 등과, △우수의약품 제조기준 (GMP)에 부합한 인적 조직체계 및 품질관리체계 등 제반 시스템을 확립했다. 첨단 바이오의약품 제조업 허가에 이은 이번..

GC녹십자, ‘노즈그린연질캡슐’ 출시

GC녹십자, ‘노즈그린연질캡슐’ 출시 코감기 증상 완화에 효과 GC녹십자가 코감기 증상 완화에 효과적인 신제품 ‘노즈그린연질캡슐’을 출시했다. 기존 ‘그린노즈에스캡슐’ 제품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노즈그린연질캡슐’은 코막힘, 콧물, 재채기, 눈물, 인후통, 머리 무거움 등의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일반의약품이다. 이 제품은 항콜린 작용으로 콧물과 기관지 분비물을 감소시키는 ‘벨라돈나총알칼로이드’와 함께 콧물, 코막힘 증상을 빠르게 완화해주는 ‘페닐에프린’, ‘클로르페니라민’을 함유해 코감기의 증상 개선에 효과적이다. 특히 ‘노즈그린연질캡슐’은 난용성 약물을 최적의 크기로 제조한 액상 연질캡슐로, 정제 대비 체내 흡수가 빠르고 체내 잔여물이 남지 않아 위장 관련 부작용이 적다는 것이 장점이다. 유민정 ..

SK바이오사이언스 故박만훈 부회장, 국민훈장 목련장

SK바이오사이언스 故박만훈 부회장, 국민훈장 목련장 글로벌 백신 기업으로 성장 중인 SK바이오사이언스의 초석을 마련한 故박만훈 SK바이오사이언스 부회장이 국민훈장 수훈의 영예를 안았다. SK바이오사이언스(사장 안재용)는 올 한 해 국내 보건산업분야 성과를 결산하는 ‘2022년 보건산업 성과교류회’에서 故박만훈 부회장이 대한민국 보건의료기술∙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적을 인정받아 ‘국민훈장(목련장)’을 수훈했다고 30일 밝혔다. 훈장은 故박만훈 부회장의 부인인 이미혜 여사가 대리 수훈했다. 故박만훈 부회장이 수훈한 국민훈장은 보건복지부가 우리나라 보건의료기술 발전에 탁월한 성과가 있는 연구자 및 보건산업 육성∙진흥에 뛰어난 성과가 있는 자에게 수여하는 ‘보건의료기술진흥 유공자 정부 포상’ 중 최고 훈격이다. ..

아모레퍼시픽, ‘아토베리어 잇칭크림 MD’ 출시

아모레퍼시픽, ‘아토베리어 잇칭크림 MD’ 출시 ‘아시바트렙’ 안전성 및 가려움증 개선 효과 아모레퍼시픽의 메디뷰티 브랜드 ‘에스트라(AESTURA)’가 지난 29일 JW 메리어트호텔반포에서 ‘가려운 피부 보호제 아토베리어 잇칭크림 MD 출시기념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가려움을 동반하는 피부질환의 최신 지견과 ‘아토베리어 잇칭크림 MD’에 최초 적용된 아모레퍼시픽의 독자개발 특허성분인 ‘TRPV1(Transient receptor potential vanilloid subfamily, member 1) 길항제 아시바트렙(Asivatrep)’의 임상적 효능을 공유하고 가려움 매커니즘과 임상 사용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의 지견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심포지엄에서 좌장은 한림대 강남성심..

동아제약 박카스, 광고대상 TV영상 부문 ‘은상’ 수상

동아제약 박카스, 광고대상 TV영상 부문 ‘은상’ 수상 동아제약(대표이사 사장 백상환)은 박카스 TV광고 ‘선생님편’ 이 2022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 TV영상 부문 은상을 수상했다고 30일 밝혔다. 대한민국광고대상은 한국광고총연합회에서 주최하는 한국 광고계 최고 권위의 광고상이다. 올해는 TV, 디지털, 인쇄, 옥외 등 역대 최다 수준인 2,800여 편에 달하는 작품들이 출품됐다. TV영상 부문 은상을 수상한 박카스 TV광고 ‘선생님편’은 오랜만의 출근 준비에 힘겨운 선생님의 모습으로 시작한다. 이어 “반가운 만큼 힘도 들지만 이 순간을 기다려 왔잖아요?”라는 내레이션과 함께 오랜만의 등교에 신이 난 아이들을 챙기느라 치열한 하루를 보내는 선생님의 장면이 연출된다. 이후 수업이 종료된 교실에서 선생님은 ..

메디쎄이-레보메드 MOU 체결

메디쎄이-레보메드 MOU 체결 바이오/의료기기 공동마케팅 메디쎄이(대표이사 한종현)는 29일, 레보메드(대표이사 신봉근)와 바이오/의료기기 공동마케팅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MOU를 통해 메디쎄이는 레보메드와 다양한 의료기기를 공동개발, 마케팅 함으로써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할 기회를 갖게 되었고, 레보메드는 메디쎄이의 글로벌 영업력을 활용해 매출 확대와 R&D 역량 강화를 기대하고 있다. 메디쎄이는 척추 임플란트 부문 국내 1위 기업으로 국내 정형외과/신경외과뿐만 아니라 미국, 칠레 등 해외법인을 통해 글로벌 사업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동화약품은 지난 2020년 메디쎄이를 인수한 바 있다. 한편, 레보메드는 자가줄기세포를 추출하는 바이오 키트 및 의료용 레이저기기를 개발하는 회사이다.

병원약사회, 희귀필수의약품센터서 감사패

병원약사회, 희귀필수의약품센터서 감사패 현장의약품 수급모니터링 네트워크 활성화 공로 한국병원약사회(회장 이영희, 이하 병원약사회)는 지난 11월 29(화)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22년 현장의약품 수급모니터링 네트워크 운영지원 사업 최종 간담회에서 한국희귀필수의약품센터로부터 감사패를 받았다. 병원약사회는 지난 2017년 ‘현장 의약품 수급모니터링센터’로 지정된 이후 2018년부터 현재까지 한국희귀필수의약품센터와 매년 1년 단위로 협약을 체결하고 공급부족(불안정) 의약품 관련 자문 활동을 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원료수급이나 공급망에 문제가 생기면서 의약품의 잦은 품절이나 수급불안정이 증가하고 있어, 이와 관련된 모니터링 및 전문가 자문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병원약사회에서는 약무정보위원회(..

고혈압학회, 가정혈압 측정 인식조사 발표

고혈압학회, 가정혈압 측정 인식조사 발표 환자 10명 중 6.5명, 집에서 혈압 안 잰다 대한고혈압학회(회장 박창규, 이사장 임상현) 소속 가정혈압포럼(회장 김철호)은 30일 전국의 30대 이상 고혈압환자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가정혈압 측정 인식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2017년 이후 5년만에 시행되어 그 동안 가정혈압 관리에 대한 국내 고혈압환자의 바뀐 인식을 확인해볼 수 있었다. 지난 2016년 약 1,100만명이던 고혈압 환자 수는 2021년 약 1,260만명까지 증가했다. 고혈압은 초기에 증상이 없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양한 장기에 합병증을 유발한다. 집에서 관리지침에 맞춰 혈압을 직접 측정하는 ‘가정혈압’ 관리가 강조되는 이유다. 대한고혈압학회 가정혈압포럼은 201..

생물학적제제 콜드체인 규정 현실에 맞게 완화

생물학적제제 콜드체인 규정 현실에 맞게 완화 식약처, 보관온도 기준 따라 3개 군으로 분류 생물학적 제제및 냉동냉장 제품 중 인슐린의 배송 기준이 다소 완화된다. 이는 현재의 생물학적제제및 냉동 냉장 제품의 배송 기준이 너무 현실과 괴리감이 있다는 지적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는데 따라, 정부가 이를 법 규정에 반영하면서 재개정 된 때문이다. 이와관련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생물학적 제제 등의 보관온도(허가사항) 등에 따라 위험도를 나누고 수송 시 온도관리 의무사항을 구분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관련 법령 개정안을 11월 29일 입법예고했다. 생물학적 제제 등 수송관리 제도 개선의 주요 내용은 ▲생물학적 제제 등을 보관온도 등에 따라 3개의 제품군으로 구분 ▲제품군별 수송 시 온도관리 의무..

11월 4주차 의약품 허가와 식별 등록 현황

11월 4주차 의약품 허가와 식별 등록 현황 (재)약학정보원(원장 김현태)은 신속하게 신규 허가된 의약품 및 식별 등록 현황, 안전성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주별로 이슈 사항을 정리하여 ‘주간 허가 리뷰’ 및 ‘주간 식별 등록 현황’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이번에 서비스된 22년 11월 21일~11월 27일자 ‘주간 허가 리뷰’의 허가 트렌드를 살펴보면, 해당 기간에는 총 21품목이 신규 허가되었다. 효능군별로는 해열·진통·소염제가 4품목, 항악성종양제가 3품목, 비타민 C 및 P제, 기타의 비타민제, 무기질제제, 당뇨병용제가 각각 2품목씩 허가되었다. 허가 상위성분으로는 얼다피티닙 성분이 3품목에 해당하였으며, 클로닉신리시네이트 등 18개 성분이 각 1품목씩 허가되었다. 11월 24일에는 얼다피티닙(..

약사회 감사단 및 시도지부 감사단 연석회의 개최

약사회 감사단 및 시도지부 감사단 연석회의 개최 대한약사회(최광훈 회장)는 29일 대한약사회 감사단과 시도지부 감사단 연석회의를 갖고 지부 지도감사에 따른 방향성과 의견을 공유했다. 오는 12월 15일부터 시작하는 시도지부 지도감사를 실시하기에 앞서 마련된 이번 연석회의에서는 대한약사회의 시도지부 지도감사와 시도지부의 분회 지도감사를 시행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감사의 일반원칙, 절차, 감사 시 주요 착안사항 및 관련 규정에 대해 점검하는 시간을 가졌다. 최광훈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대한약사회의 정책과 방침이 일선 회원들에게 정확히 전달되어 효율적으로 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지도감사 시 점검을 당부했다. 대한약사회 및 시도지부 감사단은 지도감사 시 애로사항에 대해 의견을 공유하고 해결방안 마련을 위해 SN..

약사회, 사랑나눔공동체에 코로나 방역용품 전달

약사회, 사랑나눔공동체에 코로나 방역용품 전달 대한약사회(회장 최광훈)와 한국사랑나눔공동체(이사장 이은덕)는 사회복지시설 등에 코로나 방역용품 등을 지원키로 합의하고 29일 대한약사회관에서 전달식을 가졌다. 최광훈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소외된 이웃에게 각종 생필품과 구호 물품을 전달해오고 계신 한국사랑나눔공동체의 여러 활동에 대해 경의를 표한다."며, “오늘 기증된 코로나 극복 방역 물품 또한 유용하게 활용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약사사회는 도움이 절실히 필요한 지역별 사회복지시설에 대해 각급 지역 약사회와 함께 이웃나눔 사회봉사 활동에 적극 협력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이은덕 이사장은 “한국사랑나눔공동체는 노인요양원, 장애·미혼모 시설 등의 사회복지시설에 의약품과 각종 지원 물품 등을 제..

심평원, ‘안심신고 변호사 제도’ 확대 운영

심평원, ‘안심신고 변호사 제도’ 확대 운영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선민, 이하 ‘심사평가원’)은 29일 ‘안심신고 변호사 제도’ 확대 운영을 위한 변호사 위촉식을 개최했다. ‘안심신고 변호사’ 제도는 2018년 8월부터 시행 중으로 부패·비위행위 신고자가 자신의 인적사항을 밝히지 않고 외부 변호사를 통해 심사평가원 감사실에 대리 신고하는 제도이다. 심사평가원은 기존에 ‘안심신고 변호사’로 활동하던 이현지 여성 변호사를 재위촉하고 제도 활성화를 위해 이선행 남성 변호사를 추가 위촉했다. 이에 따라 신고인은 신고 분야(인사·노무, 부패행위‧청탁금지법 위반) 및 성별에 따라 변호사 1명을 선택하여 신고할 수 있으며, 상담 비용은 심사평가원에서 부담한다. 박인기 감사실장은 “최근 성희롱 및 직장 내 괴롭힘 ..

◆의약정책 2022.11.30

신장 건강을 위해 잇몸병 꼭 관리하세요

신장 건강을 위해 잇몸병 꼭 관리하세요 동국제약 ‘잇몸건강24 캠페인 전개 잇몸약 인사돌로 잘 알려진 동국제약(대표이사 송준호)은 ‘잇몸건강24 캠페인’의 11월 주제로, 신장건강과 잇몸병(치주질환)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 논문을 소개했다. 잇몸건강24 캠페인은 잇몸 건강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는 활동으로, 동국제약은 이 캠페인을 통해 대국민 잇몸 건강 향상을 위한 잇몸 관리나 잇몸병과 전신질환의 관련성과 같은 다양한 정보와 함께, ‘잇몸이 건강해야 인생이 건강하다’는 메시지를 매달 전달하고 있다. 이번에 소개한 연구는 최근 네이처(Nature)의 학술 자매지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에 실린 연구 결과로, 국소 치주염과 만성콩팥병 사이의 관련성에 관한 것이다. 특히, 중년 및 ..

제약바이오기업, 12월 5일 오픈 이노베이션 플라자

제약바이오기업, 12월 5일 오픈 이노베이션 플라자 29개사 신약 후보물질·개발 플랫폼 등 선보여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원희목)는 오는 12월 5일 서울 중구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개최하는 ‘2022 KPBMA 오픈 이노베이션 플라자’ 행사와 제약바이오 기술 플랫폼 구축 선포에 제약바이오 산업계의 관심이 높다고 29일 밝혔다. 전통 제약사는 물론 바이오벤처 등 다양한 규모의 제약바이오기업들이 대거 참석할 것으로 알려진 이번 행사는 협회가 산업계의 국내외 오픈 이노베이션 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마련했다. 협회가 KPBMA 오픈 이노베이션 플라자 참가 신청을 받은 이날 현재 행사의 하이라이트격인 ‘비즈니스 파트너링’에는 29개사가 기술 공급사로 참여, 자신들의 핵심 신기술을 공개한다. 이와 함께 이들 기업들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