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외자계제약

노바티스 엔트레스토, 급성 심부전 1차 치료제 급여 확대

jean pierre 2022. 3. 2. 10:22
반응형

노바티스 엔트레스토, 급성 심부전 1 치료제 급여 확대

 

한국노바티스(대표 유병재) 자사 만성 심부전 치료제 엔트레스토(성분명 사쿠비트릴/발사르탄) 지난 1일부터 급성 비보상성 심부전으로 입원  혈역학적으로 안정화  환자의 경우 ACE 억제제 또는 Angiotensin II 수용체 차단 미투여자에서도 건강 보험 급여가 확대 적용된다고 밝혔다. 

 

더불어 엔트레스토는 지난 2 14, 좌심실 수축 기능이 정상보다 낮은 만성 심부전 환자에 대해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  심부전으로 인한 입원 위험 감소로는 최초로 적응증이 확대됐다.

 

이번 급여 확대와 적응증 추가로 엔트레스토는 국내에서 가장 넓은 범위의 만성 심부전 적응증을 보유한 치료제이자 동시에 급성 비보상성 심부전 입원 환자 대상 ‘초기 치료제로 거듭났다.

 

이번 엔트레스토 입원 환자 대상 급여 범위 확대는 교과서  심부전 국내외 가이드라인, 학회 의견 등과 해당 환자군을 대상으로 진행된 PIONEER-HF 연구를 근거로 이뤄졌다.1 

 

PIONEER-HF 연구 결과에서 NT-proBNP 유의한 감소는 치료 시작 1 후부터 확인됐으며 엔트레스토의 임상적 유용성은 심부전을 새로 진단 받은 환자, RASi 복용력이 없는 환자  다양한 환자군에서 일관되게 나타났다. 

 

또한 2019 JAMA Cardiology 발표된 PIONEER-HF 12 open-label extension 결과, 12 시점에서도 엔트레스토의 일관된 치료 효과와 안전성을 확인했다.  치료군에서 8 사이에 발생한 재입원  차이가 4주간 좁혀지지 않았으며 이를 통해 엔트레스토의 초기 사용의 임상적 필요성을 확인했다.

 

엔트레스토는  같은 우수한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국내외 심부전 치료 가이드라인에서 표준 치료로 권고되고 있다.

 

유럽심장학회와 미국심장학회는 엔트레스토를 1 치료 옵션으로 권고하고6,7 2021 1, 미국심장학회(American College of Cardiology, ACC) 전문가 합의 의사 결정 지침은 기존에 심부전 기본 치료제로 사용되던 ARB 혹은 ACE 억제제보다도 우선 고려할  있도록 개정됐다. 

 

2021 8 개정된 유럽심장학회(European Society of Cardiology, ESC) 심부전 가이드라인에서도 ARNI 계열(엔트레스토)  심부전 사망률을 낮추는 4가지 필수 약제를 동시에 시작하는 복합적 치료 전략을 강조했다. 

 

 동안 심박출률 40% 초과한 만성 심부전 환자들은 심장질환  심부전 입원으로 인한 5 생존율이 모두 낮음에도 불구하고 가이드라인에서 권고하는 적절한 치료 옵션이 없어 미충족 수요가 높고, 위급한 상황이었다.

 

이번 적응증 확대로 심박출률 40% 초과한 환자부터 정상 심박출률 미만 환자들에게 추가로 엔트레스토를 처방할  있게 됐다.

 

 

적응증 확대는 심박출률 보존(좌심실 심박출률 ≥ 45%) 증상성 심부전  구조적 심장질환(좌심방 확장 또는 좌심실 비대) 환자 4,796명을 대상으로 발사르탄과 비교 평가한 PARAGON-HF 연구와 PARADIGM-HF  PARAGON-HF 통합 분석을 근거로 이뤄졌다. 

 

좌심실 심박출률에 따른 PARADIGM-HF  PARAGON-HF 통합 분석 결과에서 엔트레스토는 좌심실 심박출률이 정상보다 낮은 환자( 60%까지)에서   위험 감소를 보였다.

 

PARAGON-HF 결과에서 엔트레스토는 (최초  반복되는) 심부전 입원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의 복합 평가 변수 비율을 발사르탄 대비 13% 감소시켰다. 치료 효과는 엔트레스토에 무작위 배정된 환자들에서  심부전 입원 감소가 15% 감소한  주로 기인한다.

 

특히 좌심실 심박출률이 정상보다 낮은( 60%까지) 하위 집단 환자에서 (최초  반복되는) 심부전 입원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의 복합 평가 변수 비율을 발사르탄 대비 21% 감소시켰다. 

 

 

치료 효과는 엔트레스토에 무작위 배정된 환자들에서  심부전 입원 감소가 24% 감소한  주로 기인한다. 

 

한국노바티스 심혈관대사사업부 총괄 홍인자 전무는 “이번 적응증 추가  급여 확대로 엔트레스토는 국내에서 가장 넓은 만성 심부전 적응증을 보유한 치료제이자 입원 초기부터 효과적인 치료를 제공   있는 치료 옵션이 되었다.  동안 치료 옵션이 없어 고통 받던 심박출률 40% 초과부터 정상 미만까지의 환자들에게 새로운 희망이 됨과 동시에 반복되는 입원과 높은 사망 위험으로 질병 부담이 높은 국내 심부전 입원 환자들에게 보다  치료 혜택이  것으로 기대되어 매우 의미가 크다 “엔트레스토의 차별화된 이중 작용 기전, 넓은 사용 범위, 치료 효과와 안전성  우수한 혜택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국내 심부전 환자들의 치료 환경과 삶의  개선에 최선을 다할 이라고 말했다.

 

한편 엔트레스토는 국내 ‘최초의 안지오텐신 수용체-네프릴리신 억제제(ARNI) 계열 치료제이자 심장에 직접 작용하는 ‘유일한 기전의 혁신 신약이다. 

 

두가지 경로로 심장 신경 호르몬에 작용하며, 이는 심혈관계에 이로운 NP 신경 호르몬은 활성화하는 동시에 심혈관계에 해로운 RAAS 억제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