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병원/바이오벤처

다이어트 성공 비결은 ‘확고한 의지’와 ‘조력자’

jean pierre 2014. 10. 16. 07:46
반응형

다이어트 성공 비결은 확고한 의지조력자

 

80%는 실패..비만은 치료 필요한 질병이라는 인식 중요

 

낙타가 바늘 구멍에 들어가는 것이 이보다 어려울까? 우리나라 성인 10명 중 8명은 최소 한 번 이상의 다이어트를 시도하지만, 성공률은 17%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강의 기적을 일군 70년대 새마을운동이후 유일한 범국민적 운동이 바로 살빼기 운동이라는 우스갯소리가 있을 정도로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날씬한 몸매를 얻기 위한 다이어트 열풍은 여전히 뜨겁다.

 

특히, 노출의 계절인 여름에는 그 열기가 최고조에 이르기 마련이며, 올해 여름에도 각종 다이어트 물품은 불티나게 팔렸고, 헬스장의 런닝머신은 쉴 틈 없이 굴러갔다. 어느새 선선한 바람이 느껴지는 가을이 왔지만, 다이어트에 성공했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전국민의 건강한 다이어트를 응원하기 위해 대한비만체형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대한비만미용치료학회가 함께 진행하는 범국민 비만 탈출 캠페인인 다이어트 서포터즈 캠페인(www.dietsupporters.kr)’에서는 다이어트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식을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올바른 비만 치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일반인 208명이 참여한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중 83%다이어트에 관심이 있다고 대답했으며, 80%최소 한 번 이상은 다이어트를 시도해 본 적이 있다고 답했다. 그 중에서도 ‘7회 이상을 시도했다고 대답한 사람이 29%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다이어트에 성공했다고 대답한 사람은 17%에 불과했다. 19%는 실패했으며, 나머지 64%는 한시적인 효과만 있었다고 응답해 다이어트에 대한 높은 관심도와 노력에 비해 성공률은 매우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왜 다이어트는 항상 실패로 끝나는 것일까? 다이어트 실패의 원인을 묻는 질문에는 절반 이상(57%)본인의 의지부족을 가장 큰 이유로 꼽았다. 그리고 다음으로 방법을 몰라서’(17%)’, ‘과도한 감량식(15%)’이 그 뒤를 이었다.

 

대한비만체형학회 윤장봉 회장은 비만을 극복하고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우선 비만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비만은 신체구성에 필요한 지방보다 더 많은 지방이 있는 상태로, 방치할 경우 뇌졸중, 당뇨, 고지혈증, 심근경색과 같은 만성질환을 유발해 결국 우리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매우 심각한 질환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여전히 절반에 가까운 42%의 응답자가 다이어트를 시도한 이유로 예쁜 옷을 입고 싶어서라고 응답하는 등 많은 사람들은 단순히 날씬하고 예쁜 몸매를 가꾸기 위해 다이어트에 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내 건강을 생각해서라는 응답은 32%, 비만을 질환으로 바라보는 인식은 비교적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확고한 의지’(38%)와 더불어 꾸준히 체크해줄 관리자(23%)’주변의 동기부여(11%)’, ‘전문적인 처방 및 치료(11%)’ 등 주변 조력자의 도움을 다이어트 성공의 필수적인 조건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아무리 효과가 뛰어난 다이어트 방법이 있어도 결국 개인의 의지와 노력이 중요하고, 이에 더해 전문적인 조력자의 꾸준한 도움이 밑받침되면 성공 확률은 더욱 높아질 수 있다.

 

대한비만체형학회 윤장봉 회장은 노력 없이 쉽게 살을 빼기 위해 효과가 제대로 검증되지 않은 시중의 카더라식 다이어트에 의존하는 것은 실패 확률이 높기 때문에 가급적 지양하고, 만약 주변의 도움이 필요하면 비만 치료 전문의를 방문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전하며, “전문의와의 상담과 정밀 검사를 통해 본인에게 적합한 식이요법, 운동요법, 비만치료제 처방 등 맞춤형 비만 치료와 체계적인 체중 관리를 받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