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국내제약

삼양바이오팜USA, 신약 후보물질 기전 공동 연구

jean pierre 2021. 9. 1. 09:51
반응형

삼양바이오팜USA, 신약 후보물질 기전 연구

 

스페인국립연구위원회와 공동으로

삼양바이오팜USA가 면역항암 신약 개발을 위한 오픈 이노베이션을 이어간다.

 

삼양바이오팜USA(이현정 대표)는 연구 중인 면역항암 신약 후보 물질 ‘SYB-010’의 작용 기전 규명을 위해 스페인국립연구위원회(이하 CSIC)와 공동 연구 계약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CSIC는 스페인에서 가장 큰 공공 연구기관이다.

 

삼양바이오팜USA와 CSIC는 이번 공동 연구를 통해 SYB-010이 NK세포를 활성화시켜 암을 치료하는 기전을 확인할 예정이다.

 

 

연구진은 SYB-010이 암 세포 표면에서 분리된 MIC(MHC class I polypeptide-related sequence)-A 및 MIC-B와 결합해 NK세포를 활성화시킬 뿐만 아니라 암 세포가 방출하는 엑소좀(세포 간 신호 전달 역할을 하는 나노 단위의 작은 세포)에 포함된 MIC-A, B와도 결합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암 세포 표면의 MIC-A, B는 우리 몸의 면역 세포 중 하나인 NK세포가 암을 인식하는 지표 역할을 한다. NK 세포가 암 세포와 분리된 MIC-A, B, 엑소좀 등을 암으로 인식해 공격하면 암 세포에 대한 면역 작용이 약해진다.

 

 

SYB-010이 이와 같은 방해 물질을 차단하면 NK세포가 암을 보다 정확하게 인식해 암을 공격하게 된다. NK세포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나 암 세포 등 비정상 세포를 파괴하는 면역 세포다.

 

삼양바이오팜USA의 이현정 대표는 “SYB-010은 면역항암 신약으로 개발될 수 있는 잠재력이 크다”며 ”폭넓은 임상 시험 경험을 지니고 있는 CSIC와의 연구 협력은 SYB-010의 잠재력을 검증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CSIC의 면역 및 종양 연구 그룹 리더인 발레 고메즈(Valés-Gómez)와 레이번(Reyburn) 박사는 “세포 수용체 및 이와 결합하는 리간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중요한 연구”라며 “이번 공동 연구를 통해 SYB-010이 면역항암 신약으로 개발될 수 있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삼양바이오팜USA의 연구책임자 션 맥케나(Sean McKenna) 박사는 “CSIC는 전문 과학 기술을 바탕으로 항체의 면역 조절 효과를 분석한 다양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며 “이번 공동 연구를 통해 SYB-010의 항암 기전을 명확하게 규명해 효과적이고 안전한 면역항암 신약을 개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SYB-010은 특정 단백질과 결합하도록 인위적으로 만든 단일클론항체다.

 

 

동물 종양모델에서 SYB-010을 투여한 결과 SYB-010이 암 세포에서 떨어져 나온 MIC(sMIC)와 결합해 NK세포를 활성화시켜 종양 성장을 현저하게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암의 전이를 줄여주고 생존율을 증가시키는 등 뚜렷한 항암면역효과를 보였다.

 

 

삼양바이오팜USA는 2019년 미국의 캔큐어(CanCure)사로부터 SYB-010을 도입해 이 물질의 글로벌 개발, 제조, 상용화에 대한 독점적 권리를 확보하고 2022년 미국식품의약국(FDA) 임상시험계획승인(IND)을 목표로 연구 중이다.

 

한편, 삼양바이오팜USA는 베일러 의과대학의 이현성 박사와도 3년간의 연구 협력을 체결하고 면역관문억제제의 치료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환자들과 sMIC 발현 간의 연관성에 대해 연구 중이다.

 

 

삼양바이오팜USA는 이현성 박사와의 연구를 통해 기존 면역관문억제제의 치료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환자들을 식별하기 위해 sMIC를 활용하는 방법을 확인하고 SYB-010을 이용해 일부 환자들만 치료에 반응하는 면역관문억제제의 한계를 극복하는데 도전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