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의약품유통/▷약사, 약사회,약대,약국,학회

서울시약, 코로나 재택환자 약 처방 행태 비난

jean pierre 2022. 3. 2. 07:59
반응형

서울시약, 코로나 재택환자 약 처방 행태 비난

 

상품명 처방은 시급 상황 간과한 이기적 행태

 

코로나 재택환자 처방약 상품명 처방과 관련, 서울시약사회가 이는 코로나라는 시급한 상황에서 제 잇속 차리는 의사협회의 행태라고 지적했다.

 

서울시약사회는 이와 관련 "지금 약국과 재택치료환자는 병의원의 특정 제약사 상품 처방으로 인해 약을 구하고 전화하느라 조제와 복용이 지연되고 있으며, 처방 병의원과 전화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동일성분조제마저 불가능해 환자들이 약을 찾아 헤매는 불편을 겪고 있다."고 강조하고 "재택치료환자가 급증하면서 신속한 처방·조제가 필요한 환자들이 늘고 있음에도 상품명 처방으로 인해 시급한 재택치료환자의 치료시기를 놓치는 불상사를 초래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분명처방과 약사직능을 악의적으로 왜곡하고 폄하하는 것도 모자라 전 세계의 모범인 국내 보건의료시스템을 부정하는 선택분업을 외치는 파렴치함에 분노를 참을 수 없다. 의사협회는 오리지널약과 제네릭약의 약효동등성을 담보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이는 국가기관이 오랜 기간 검증을 거쳐 허가한 생물학적 동등성을 통과한 동일성분에 대해 조제가 허용되는 법을 무시하는 궤변이다."고 지적했다.

 

서울시약은 특히 "많은 나라에서는 실험실에서 입증하는 비교용출시험으로 동일성분을 인정한다. 의약분업 당시 이 제도를 트집 잡기 위해 의사협회는 인체에 실험하는 생물학적 동등성시험을 주장했다, 그것을 수용한 후 대다수 의약품들의 생물학적 동등성이 입증되었다. 그런데 이제 와서 그것조차 믿을 수 없다고 떼를 쓴다면 그것은 억지에 불과하다"고 일침을 가했다.

 

이어 "의사협회가 주장하는 성분명처방에 대한 극렬한 반대의 속내는 그동안 뒷주머니로 챙겨왔던 리베이트에 대한 탐욕일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실제로 의사들은 왜 오리지널보다 제네릭약 처방을 더 많이 내는지? 제약사의 영업에 따라 처방의약품이 왜 자주 변경하는지? 그 이유를 먼저 설명해야 할 것이다."고 주장했다.

 

나아가 "이러한 의약품 리베이트에 대한 탐욕도 모자라 처방전을 미끼로 약국에 권리금 요구와 온갖 갑질을 서슴지 않는 자신들의 민낯부터 되돌아봐야 할 것이다. 원내조제 주장 또한 넘치는 탐욕을 더 채우기 위한 처방·조제의 독점을 은폐하려는 수단에 불과하다."고 덧 붙였다.

 

끝으로 서울시약사회는 "의사단체는 자신들의 멈출지 모르는 탐욕이 국민 의료비 부담을 가중시키고, 건강보험의 재정을 갉아먹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할 것이다. 성분명처방은 불필요한 처방약 수를 감소시켜 건강보험 재정을 절감하고 전 세계의 모범인 국민건강보험의 지속 가능성을 유지할 수 있는 우수한 대안이라는 점을 상기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의사협회가 보건의료분야의 주축으로서 국민 건강권 확보와 건강보험 안정화를 위해 의약분업의 완성을 의미하는 성분명처방에 적극 협력해줄 것을 촉구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