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정책

식약처, 질병청, 건보공단 데이터 연계

jean pierre 2021. 10. 4. 11:30
반응형

식약처, 질병청, 건보공단 데이터 연계


안전하고 효과적인 의료제품 개발. 사용 지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이하 식약처), 질병관리청(청장 이하 질병청),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이하 건보공단) ‘실제 임상 근거(RWE) 기반 의료제품 안전 확보와 제품개발 지원을 위한 협력’ 주제로 10 1 건보공단 여의도 스마트워크센터에서 간담회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기관이 보유한 보건의료 빅데이터를 유기적으로 연계·활용 새로운 제품 혹은 사용  제품의 안전성·효과성을 검증하고허가나 사후 안전관리에 필요한 과학적 근거를 확보하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안건은 식약처·질병청·건보공단이 협력하여   기관 보유 데이터 공유·연계로 코로나19  백신의 안전성·유효성 입증  의료제품 빅데이터 구축으로 식의약 안전관리 방안 마련  국산 백신 개발자에게 분석데이터 지원이다.

 

식약처·질병청·건보공단은 허가정보(식약처)백신접종-이상반응 정보(질병청)급여 청구 정보(건보공단)   기관이 보유한 데이터를 공유·연계해 국내 실제 임상자료를 근거로 백신의 안전성과 효과성을 입증  있도록 긴밀히 협력하기로 .

 

 의료제품의 개발허가생산·유통급여이상 반응 정보를 의료제품 전주기 빅데이터 구축 실제 데이터에 기반한 식의약 안전관리 강화 방안 마련 계획이다.

 

 SK 바이오사이언스 등에서 비교임상으로 개발 중인 국내 백신의 효과와 임산부와 같은 특정 대상자에 대한 안전성 검토  참고할  있도록 분석 데이터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제품의 품질·안전성·효과 등을 종합 분석해 약가 산정에 반영하는 건강보험 재정 건전화에도 활용하기로 했다.

 

김강립 식약처장 “백신을 포함하여 의료제품을 실제 사용하면서 산된 자료는 안전성과 효과성을 철저히 검증하는  중요한  근거”라며오늘 간담회 환자의 치료 기회 확대 식의약 전을 위한 인식 전환의 시작점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

 

김헌주 질병청 차장 질병청은 식약처건보공단과 데이터 력으로 보다 안전한 백신이 개발될  있도록 백신 효과와 안전성에 대한 연구를 활성화하고 감염병 예방관리 정책을 발전시킬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김용익 건보공단 이사장 건보공단은 전국민 건강보험 빅데이터를 기반으 국내 제약사의 코로나19 백신혁신 의료기기  바이오헬스 품개발을 지원함으로써 범정부적 코로나19 대응뿐 아니라 털뉴딜을 선도하는  적극적으로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