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외자계제약

22회 분쉬의학상 본상에 정명호 전남의대 교수

jean pierre 2012. 10. 10. 10:50
반응형

22회 분쉬의학상 본상에 정명호 전남의대 교수

젊은 의학자상에 지헌영(기초부분)연구원. 문형곤(임상부분) 조교수

 

2012년도 22회 분쉬의학상 수상자로 본상에 정명호 전남의대 내과학 교수가 젊은 의학자상 기초 부분에 지헌영 미국 미시간대 연구원이 임상 부분에서는 문형곤 서울의대 임상 조교수가 각각 선정됐다.

 

대한의학회(회장 김동익)와 베링거인겔하임(사장 더크 밴 니커크)이 공동제정 시상하는 이 상의 본상 수상자인 전남의대 정명호 교수(좌측사진)는 심근경색증 분야에서 세계적인 연구를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는 저명한 연구자로, 최근 10년간 국내외 학회지에 총 548(국제학회지 265) 의 논문을 게재한 바 있다.

 

정 교수는 급성 심근경색증환자의 진단 및 치료를 위한 획기적인 연구결과들을 국내외학회에 보고했다.

 

1996년 국내 최초로 동물 심도자실을 설립, 현재까지1,600여 마리의 돼지 심장실험을 통해 새로운 심장병 치료 방법을 연구 개발하고 있으며, 25건의 특허를 출원 하거나 등록했다.

 

특히, 세계 최초로 심근경색증 환자를 대상으로 혈소판 응집억제제 부착 스텐트를 개발하여 미국 심장학회지에 게재, 한국 심근경색증 연구의 수준을 세계에 선보이는 계기를 마련하기도 했다.

 

정 교수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심근경색증 환자의 중재술을 시술하고 있으며, 연간 3,000여 건 이상 관상동맥 중재술을 시술하여 98%의 성공률을 보이는 세계적인 진료업적을 남기고 있다.

 

정명호 교수는 대한민국 의학자에게 주어지는 가장 명예로운 상인 분쉬의학상을 받게 되어 대단히 기쁘게 생각한다, “이번 수상을 통하여 한국 실정에 알맞은 예방 및 치료법 연구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젊은의학자상 기초부문 수상자로 선정된 미시간대 지헌영 연구원(우측 사진)은 세포박단백 이상에 의해 발생하는 선천성질환의 치료 가능성을 제시한 연구결과를 생물학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지인 셀(Cell)지에 게재, 그 성과를 인정받았다.

 

젊은의학자상 임상부문 수상자로 선정된 서울대 문형곤 조교수(사진 좌측下)는 한국인 유방암 환자 45천명의 생존자료를 이용하여, 조기유방암 환자에서 겨드랑이 림프절 전이여부를 파악하는 새로운 수술법인 감시림프절 검사법이 기존의 겨드랑이 림프절 절제술과 비교하여 장기적 치료성적이 뒤지지 않는 우수한 수술법임을 입증했다.

 

이밖에도 감시림프절이 불가능한 환자에서 적절한 림프절 절제의 수를 통계적으로 규명한 결과를 세계적으로 저명한 암 학술지 Journal of Clinical Oncology에 게재하여 그 성과를 인정받았다.

 

본상 1명에게는 5천 만원의 상금이, 기초계와 임상계 총 2인의 젊은의학자상에는 각 2천 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