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병원/바이오벤처/◁바이오벤처,의료기기

SML제니트리,세계적인 학술지에 게재

jean pierre 2022. 8. 16. 10:28
반응형

SML제니트리,세계적인 학술지에 게재

자체 연구논문 바이오소재 관련 
 


 분자진단플랫폼기업 (주)에스엠엘제니트리(SML제니트리, 대표 안지훈)의 나노 연구개발팀이 바이오소재 분야 권위지인 ‘Biomaterials Research’에 자체 연구 논문을 게재했다고 밝혔다.
 
‘Biomaterials Research’는 JCR(Journal Citation Reports) 저널 임팩트팩터(Journal Impact Factor) 15.863으로, 생의학(Biomedical) 분야 학술지 중 3위(상위 3%), 바이오소재(Biomaterials) 분야 학술지 중 2위(5%)에 해당하는 세계적인 학술지다.
 
이번에 게재된 논문의 제목은 'Biocompatible carbonized iodinedoped dots for contrastenhanced CT imaging (조영증강 CT 이미징을 위한 생체 적합성 요오드 탄소점)'이다. CT 촬영을 위해서는 조영제를 사용하는데, 조영제란 진단을 할 때 인위적으로 조영을 조절하여 조직이나 혈관의 상태를 명확하게 확인하는데 도움을 주는 약품을 말한다.

 

조영제는 인체 조직과의 X선 흡수 차를 이용하여 X선 상에 목적한 부위의 조영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된다.

 

이때 사용되는 조영제는 X선을 흡수할 수 있는 원소인 요오드나 바륨을 포함하며, 혈장보다 높은 삼투압을 지닌 물질이 혈관으로 주입될 시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어 비이온성, 저삼투압 및 수용성 조영제가 개발되고 있다.

 

그러나 수용성 조영제를 만들기 위하여 다양한 유기용매와 산, 염기, 촉매 등이 사용되고 있어 비용증가 등의 문제가 있었다.
 
SML제니트리 나노연구개발팀 정요한 박사(팀장)이 제1저자로 이름을 올린 이번 논문에서 연구팀은 분자 당 요오드의 함량을 높여 조영 효과가 우수하며, 촉매 및 유기용매 없이 간단한 수열반응을 통해 탄화된 ‘요오드가 도핑된 조영제용 신규 화합물’을 개시하였다.

 

이 신규 화학물은 조영 물질(Carbon)에서 상용 조영제보다 높은 조영 효과(28% 향상)를 가진다.
 
정요한 박사는 “분자진단에 첨단 나노기술을 융복합화 함으로써 차세대 현장진단기기(POCT, Point-Of-Care Testing) 및 동시 검출이 가능한 다중진단 키트 개발이 가능하다”며 “나노기술을 활용한 핵산추출 및 상온시약 안정화 방안에 대하여 후속연구를 수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