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병원/바이오벤처/▷병원계(병원소식,병원협회)

대림성모병원, 모녀 함께 유전성 유방암 클래스 진행

jean pierre 2021. 10. 21. 10:59
반응형

대림성모병원, 모녀 함께 유전성 유방암 클래스 진행

 

 

 

대림성모병원은 10월 유방암 예방의 달을 맞아 ‘모녀가 함께 듣는 유전성 유방암 오프라인 클래스’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 강의는 유방암 환우와 자녀가 함께 참여, 특정 유전자가 원인이 돼 발생하는 ‘유전적 유방암’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자녀의 건강한 삶을 설계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기획되었다.

 

 

유전성 유방암은 부모에게서 물려받은 특정 유전자 돌연변이가 세대를 거듭하면서 생기는 것으로 전체 유방암의 5~7%를 차지한다.

 

이 유전자가 있으면 유방암 위험은 65~70%, 난소암 위험은 10~25% 늘어난다. 유전성 유방암 가족의 남성은 전립선암 위험이 커지기도 한다.

 

유전성 유방암의 원인 유전자로 알려진 BRCA1/2 유전자의 변이는 성별과 무관하게 유전되며, 자신이 유방암에 걸리지 않더라도 자녀에게 물려줄 수도 있기 때문에 변이 유전자 유무를 알고 있는 것이 유방암, 난소암 예방에 매우 중요하다.

 

19일 서촌 건강 카페 일일호일에서 열린 오프라인 클래스에 직접 참여한 유방암 환우 A씨는 “평소 유전성 유방암에 대한 관심이 높았는데 가족력 관리의 필요성을 상기시켜주는 유익한 기회였으며, 특히 딸과 함께 하는 자리라 뜻깊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행사를 마련한 유전성 유방암 최고 권위자인 김성원 이사장은 “유전성 유방암에 대해 조금이라도 정확한 정보를 쉽게 전달하려 유전성 유방암 환자가 암을 극복하는 과정을 다룬 ‘시시포스의 후손들’ 소설을 발간한 바 있다” 며 “유전성 유방암에 대한 인식 확산 및 궁극적으로는 암을 예방하는 데 긍정적인 기여를 하기 위한 활동을 꾸준히 이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