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의약품유통/▷의약품유통

동진팜, 2천평규모 물류센터 완공..위탁업체 추가 모집

jean pierre 2021. 10. 1. 07:30
반응형

동진팜, 2천평규모 물류센터 완공..위탁업체 추가 모집

 

단순 위수탁넘어  상생 성장 경영시스템 구축

 

◆동진팜 물류센터 전경. 사무동(A동 좌측)과 물류동 B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1860평 규모

인천 동진팜(대표이사 김상필)이 기존 사옥 인근에 2천 여 평 규모의 대형 물류센터를 추가로 확보하고, 의약품 물류위수탁 및 3자 물류사업 확대에 적극 나서고있다.

 

동진팜은 의약품물류 위수탁이 법적으로 허용되면서 곧바로 대대적인 위탁업체 모집에 나섰던 위수탁 대표업체 중 한 곳으로, 지속적으로 위탁업체가 증가함은 물론, 향후 미래 성장동력의 확보를 위해 3자 물류로까지 영역을 확대하기 위해 물류센터를 건립했다.

 

새로 마련한 물류센터는 기존 사옥에서 50여 미터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의료용품 제조업체 공장을 매입하여 지하 1층 지상 2층 연건평 1860평 규모의 2개 동으로 리모델링을 거쳐 건립됐다. 동진팜은 이 물류센터를 의약품 물류위탁 및 3자 물류 전용 물류시설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미 계약을 맺은 위탁업체 및 3자 물류 업체들은 이전을 마친 상태이다.

 

새 물류센터는 위탁업체 규모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평균 기준으로 약 1백여 곳의 위탁업체를 수용할 수 있는 규모이며, 현재 입점한 위탁업체들을 제외하고 30~40% 정도의 여유 공간이 확보되어 있다.

 

동진팜은 이 물류센터를 통해 위탁업체와 수탁업체 간 상생의 모범 사례를 만들겠다는 각오다.

김상필 대표이사 부회장(사진)은 “단순히 물류 위수탁만으로는 위탁업체나 수탁업체 모두 그다지 만족할 만한 성과를 내기 어려운 게 사실입니다. 기존 위수탁업체들 간의 경쟁도 치열한 상황에서 기존에 없던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확보해야만 차별화된 성장이 가능할 것이라는 판단에, 물류위수탁은 기본 인프라로 확보하고, 동반성장을 위한 경영전략을 확보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는 판단입니다”라고 밝혔다.

 

그는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은 상류 기능을 활성화하는 것입니다. 그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저희는 위탁업체들이 만족할 만한 수익 확대 방안을 제시해 상생발전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확보해 나가는 것 입니다” 라고 덧붙였다.

 

병원으로 치면 메디칼빌딩과 같은 형태의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겠다는 판단이다.

 

메디칼 빌딩이 여러 진료과의 클리닉이 한 곳에 모여 종합병원과 유사한 의료시스템을 확보해 시너지 효과를 보이듯이, 동진팜은 다양한 분야의 위탁업체들과 협업을 통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기 위해, 공동구매. 공동판매 등은 물론, 여러 가지 수익의 확대를 위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동진팜은 이런 노력들이 위탁업체에게 담보문제. 가격문제. 영업확대의 문제 등을 동시에 해결해 줄 수 있으며, 수탁업체에게는 규모의 경제를 통한 경영실적 증가를 가져올 수 있다고 보고있다.

 

동진팜은 이를 위해 위탁업체들의 부담도 최소화하고 있다.

 

현재 위탁업체에게 사무실 및 창고임대료 등 위탁비용을 최소화하고 있다. 동진팜의 위수탁을 통한 비즈니스모델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위탁업체들이 경제적 부담을 가져서는 여러 가지 변수들이 많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업체 홍기진 대표이사 사장은 “저희는 물류 위수탁으로 이익을 낼 생각은 없습니다. 물류위수탁이 허용된 이후 위탁업체들의 숫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들과 기존 수탁업체들과의 협업을 통한 공동성장의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다양한 이익확대를 위한 시스템을 다양하게 연구하고 있습니다”라고 강조했다.

 

의약품영업에 관련된 구매에서부터 물류, 보관, 공급까지 지원하는 토탈지원시스템을 구축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동진팜은 건강관련 헬스케어 시장이 치료 중심에서 예방 중심으로 빠르게 전환하고 있음에 따라, 현재 의약품 중심에서 향후 의료용품, 진단시약. 건기식을 비롯해 건강과 관련한 토탈헬스케어으로 영역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이를 위해 의약품사업부 외에 헬스케어사업본부를 설치해두고 있으며, 새로시작한 진단 시약 사업도 안정권에 접어들었다.

 

동진팜 신축 물류센터는?

 

동진팜의 새 물류센터는 기존 의료용품 생산 업체를 인수해 리모델링 한 것이라, 내부 구조는 상대적으로 신축물류센터 못지 않게 공간 활용을 충분히 할 수 있는 구조다. 현재 1층은 동진팜 사옥 3층 창고에 있던 위탁업체 및 3자 물류 업체들이 모두 이전해 영업을 이어가고 있다.

 

동진팜은 새 물류센터 건립을 위해 작년 말 대상 부지매입을 거쳐 올 상반기 리모델링에 착수, 최근 완공을 끝냈다.

◆1층 위탁업체 입출고센터. 현재 약 60여개 업체 위탁을 하고 있으며, 30-40여개 업체가 추가로 입점가능하다.
◆물류센터 입구의 입고와 출고 창구

1층에 입출고 센터를 갖추고 있으며, 위탁업체 60여 곳 안팎이 자사 의약품을 보관하고 있다. 동진팜은 여유 공간이 충분히 있어, 40여 곳의 위탁업체가 추가로 들어올 수 있다며 위탁업체 모집에 적극 나서고 있다. 3자 물류도 마찬가지다.

 

이를 위한 KGSP 기준도 최신 시설을 통해 완벽하게 갖춘 상태다.

 

총 110억원이 투입된 물류센터는 기본적인 냉장시설은 물론 ▲초저온이 필요한 특수의약품 보관시설, ▲향정류 및 마약류 보관시설 및 이중 시건장치, ▲생물학적 제제 보관시설 등을 완벽하게 갖췄다.

 

특히 냉장시설만 150평 규모로 최근 논란이 된 생물학적제제 운송과 관련 내년 초부터 적용되는 기준도 충족하고 있어 의약품 변질 우려에 아무 문제가 없다.

◆마약류 보관시설. 2중 시건장치및 지문인식 개폐시스템으로 안전하게 보관하고 있다.
◆생물학적제제 보관시설. 내년부터 적용되는 시설기준에 맞춰 바닥에 팔레트를 깔았으며, 환풍및 온도시설을 갖추고 있다.,

지하층과 2층은 벌크 형태로 의약품을 보관해 두는 창고로 활용되고 있다.

 

지하층에는 특히 지하주차장을 통한 1톤 차량의 진입이 가능해 창고로 직접 입고가 가능한 상황이다. 내외부 온도 차를 방지하기 위해 2 중 통과시설로 되어 있다.

 

또 2층 보관창고에는 위탁업체들이 대상으로 주기적으로 관련 교육을 진행 할 수 있도록, 세미나실도 따로 갖췄다.

 

◆지하 1층과 지상 2층에는 벌크형태의 의약품을 보관하는 장소로 활용하고 있다., 
◆지상 2층 창고에는 벌크형태 보관창고와 위탁업체 세미나및 회의실이 마련되어 있다.
◆1톤 차량이 지하창고로 직접 진입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한편 동진팜은 위탁업체들을 위해 별관 동에 위탁업체 사무실을 확보해 두고 있다. 동일 면적으로 위탁업체별 냉난방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향후 위탁업체가 입주하면 즉시 사무실도 입주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설을 확보해 둔 상태이다.

 

물류센터 뒤편에 주차공간도 확보해 두고 있다.

 

동진팜은 이번 물류센터 건립으로 인천 및 서울과 경기서부권. 충청권 영역에서 영업을 하는 위탁업체 모집에 적극 나서고 있다. 위수탁 관련 문의는 동진팜 032-330-9611, 홍기진 사장을 찾으면 된다.

◆2층에 마련된 위탁업체 세미나실. 향후 책걸상 시설을 배치할 계획이다.
◆위탁업체들의 사무실. 동일 면적으로 냉난방시설을 갖추고 있다.실비로 제공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