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병원/바이오벤처/◁바이오벤처,의료기기

딥바이오,DeepDx Prostate 성능 전향적 임상연구

jean pierre 2021. 10. 25. 19:52
반응형

딥바이오,DeepDx Prostate  성능 전향적 임상연구

 

전립선암 진단 보조 솔루션 활용 전향적 연구 

 

딥바이오(대표 김선우, 이하 딥바이오)가 미국 유타대학교의 임상시험심사위원회(Institutional Review Board, IRB) 승인을 받고 실제 임상 환경에서 자사의 인공지능 전립선암 진단 보조 솔루션 DeepDx® Prostate의 성능을 평가하는 전향적 임상연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미국 10대 연구소 ARUP(ARUP Laboratories Inc.)와 함께 진행하는 연구에서 3명의 병리학자는 임상 현장에서 기존 병리 진단 방법인 현미경 관찰을 통해 진단을 내리고, 일정 기간 후 기존 진단 방법과 전립선암 진단 보조 AI 솔루션 DeepDx® Prostate를 함께 활용해 같은 사례에 대한 분석을 다시 한번 진행한다.

 

이후 두 결과를 참조표준과 비교해 암 유무 확인, 악성도 측정, 진단 소요 시간 등에 있어 솔루션의 성능과 유용성을 확인할 예정이다.

 

딥바이오 김선우 대표는 “AI 기반 의료 솔루션의 성능 평가는 기존 진단이 완료된 자료를 기반으로 후향적 연구를 통해 진행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이번 연구는 임상 현장의 실제 환자 케이스를 대상으로 DeepDx® Prostate의 전반적인 성능을 전향적으로 평가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자사의 솔루션이 병리 워크플로우에 적용됐을 때 효율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암 진단 보조로서 보다 신속하고 일관된 진단 결과를 제시할 수 있게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본 연구를 총괄하는 베아트리스 크누드센 박사(Beatrice Knudsen, M.D., Ph.D)는 “DeepDx® Prostate가 실제 임상 환경에서 활용될 때 어떤 효과를 보여줄지 기대가 크다”며 “동시에 해당 연구가 실제 임상 환경에서 병리학자가 AI 기반 의료 솔루션을 사용했을 때 병리 워크플로의 효율성 향상 및 진단의 정확성이 개선되는 결과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딥바이오는 지난 5월부터 ARUP와 공동 연구 개발 계약을 맺고 해당 연구를 비롯, 암 진단, 예후 및 예측과 관련해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스탠퍼드 대학 등 국내외 여러 유수 대학들과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국내외 여러 병리 의료영상 관리 플랫폼(pathology image management system) 업체들과 협력하며 더 많은 병리과 의료진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준비 중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