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의약품유통/▷의약품유통

생물학적제제 배송기준 강화, 약국 공급 차질 불가피

jean pierre 2022. 7. 18. 11:23
반응형

생물학적제제 배송기준 강화, 약국 공급 차질 불가피

인슐린등 제품  현 상황서 주 1-2회. 반품 불가 적용

 

생물학적제제 배송 규정 강화가 17일 부터 적용됐다.

 

의약품유통업계는 관련 제도 시행에 대해 현실과 동떨어진 행정편의주의적 제도라며, 정부에 현실적으로 무리한 기준의 완화를 지속적으로 요청해 왔었고, 정부도 이를 고려해 일정 부분 유통업계의 요구를 수용, 기준이 다소 완화됐다.

 

또한 유통업계는 해당 제도의 시행에 따른 투자와 고정 비용의 증가로 인하여, 현재의 유통 비용으로는 사실상 손실을 볼 수 밖에 없는 구조라는 점을 어필해 왔으나, 제약업계는 이에 대해 수용을 거의 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유통업계는 대표적인 생물학적 제제 중 하나인 인슐린의 경우 많은 환자들이 자주 찾는 의약품이라는 점에서. 기존 소량 다배송의 주문 패턴을 고려하면 사실상 손실은 불가피하다고 판단, 배송 횟수를 주 1회로 줄이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 기준은 유통업계가 제약사로부터 제공되는 유통 비용에 기준을 두고 산출한 것으로, 최소한의 손익분기점을 기준으로 정한 것이다.  1회 안팎으로 배송을 줄이지 않으면 유통업계의 손실이 점차 가중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는 업체의 규모와 상관없이 모든 약국 거래업체들이 비슷한 상황이어서, 향후 약국 시장에서도 주문 배송 시스템의 변동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저온 냉장이 필요한 의약품에 대해서도 비슷한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유통업계는 이러한 부분을 제도 시행 이전에 정부와 제약업계에 꾸준히 문제 제기를 하였으나, 사실상 전혀 수용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유통업계 자구책으로 이를 실제로 적용할 수 밖에 없다는 목소리다.

 

, 그럴 수 밖에 없는 사유가 유통업계가 아님을 강조하고 있다.

 

■약국가 불만 목소리

 

이로 인해 약국과 환자들은 불편을 겪을 수밖에 없기에 실제 약국가에서도 시행 초기부터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인슐린 배송이 제한적일 수 밖에 없으면, 공급 불안은 물론 환자들과 언쟁을 벌여야 할 상황도 다수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약국가는 그동안 인슐린의 유통되는 과정에서 어떠한 문제도 발생하지 않았는데, 왜 이런 까다로운 규정을 단기간에 만들어서, 약국과 환자들을 더욱 불편하게 만드냐는 목소리다.

 

나아가 유통 업계는 재고 반품도 받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제도시행 이후 관련 규정에 의거해 유통업계가 보냉박스에 온도 기준을 맞춰서 공급했으나, 약국에서는 관련 규정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당연히 일정한 온도 관리가 되지 않았을 것이므로, 반품을 받을 수가 없다는 이유다. 이는 의료 기관도 마찬가지다.

 

약국에 냉장 시설이 있으나, 정부가 요구하는 생물학적제제 보관 기준을 맞춰 정온으로 보관했느냐가 관건이다.

 

유통업계는 제도 시행 이전에 이미 거래 약국들에게 이러한 부분들을 일제히 통보했다.

 

유통업계는 여전히 제약사나 정부에서 비용이나 약국 정온보관 문제에 대해 신경 쓰지 않으면, 자구책으로 이런 공급 시스템을 지속할 수 밖 에 없다는 입장이다.

 

특히 최근 들어 보냉(保冷)박스 관련 원자재 가격 급등 인건비 인상  52시간 근무 유류비 인상 등 실제 배송에 소요되는 비용이 급증한 상황이기 때문에, 제약사나 정부가 이런 부분을 고려해 비용 부분을 인상 해 주지 않는다면, 유통업계로서는 어떤 대안도 나올 수 없는 상황이다.

 

현재 인슐린 제품 생산업체들이 제공하는 유통 비용은 5% 수준이다. 이 유통 비용 수준으로는 약국 거래에 필수적인 고정비 4% 안팎을 지불하면, 사실상 1%수준으로 나머지 비용을 감당하며 공급한다는 것은 비상식적이다.

 

이에 일부 제약업체는 2%안팎의 유통 비용 인상을 고려하고 있으나, 이 또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니다.

 

따라서 전문의약품이 사실상 공공재이고, 정부가 가격 컨트롤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정부도 일정 부분 개입해서 대책을 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