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富(부).성공/▷증권

손가락길이와 주식 성공률 관계

jean pierre 2009. 1. 13. 11:25
반응형

◆내손바닥..가능성있군.ㅋ

약지(네번째 손가락)의 길이가 검지(두번째 손가락)보다 긴 투자자들이 주식시장에서 평균 10배나 더 높은 수익을 거뒀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캠브리지대학의 존 코츠 교수의 연구팀이 런던 주식거래소의 트레이더 44명의 오른손 사진을 촬영해 손가락 길이와 투자수익률의 상관관계를 조사한 뒤 이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12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이 보도했다.

선행 연구에서는 태아가 산모의 자궁에서 테스토스테론에 얼마나 노출됐는지에 따라 손가락 길이에 차이가 생겼다. 남성 호르몬의 일종인 테스토스테론은 자신감과 용기, 리스크 감수성향을 나타내게 만든다.

이번 연구에서는 약지의 길이가 더 긴(검지/약지 비율 0.93) 남성 트레이더들이 약지가 짧은(0.98) 남성들에 비해 평균 10배 이상 더 높은 수익을 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약지가 긴 트레이더는 더 오래 직업을 유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투자할 때 리스크를 감수하고 빠른 대응이 가능하기 때문이라는 것이 코츠 박사의 주장이다. 그러나 자산배분과 안전성이 중요시되는 자산운용, 연기금운용 분야에서는 약지가 짧은 트레이더들이 성공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코츠 박사는 밝혔다.

'약지가 짧은 트레이더'가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는 이론은 주로 단기간 자주 거래하는 '단타매매'에 해당되며 자본과 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동등하고 허용되는 리스크의 한도가 같다는 것을 전제한다고 코츠 박사는 설명했다.

한편 코츠 박사는 '닷컴 버블'이 한창이던 1996년부터 2001년까지 도이치뱅크 뉴욕 지사에서 파생상품 트레이더로 재직했으며, 당시 자료를 토대로 이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