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병원/바이오벤처/▷의료(의원,학회,논문. 신의술, 신간등)

신장학회, 인공신장실 화재 대응 매뉴얼 개발

jean pierre 2022. 8. 18. 11:53
반응형

신장학회, 인공신장실 화재 대응 매뉴얼 개발

의료 전문가의 신속한 대응 전략 필요

chVBS84JATbm1q0xZ6UaPXfreCvItip9.pdf
1.81MB

지난 8월 5일(금) 발생한 이천 인공신장실 화재와 관련하여 국민들의 관심과 애도가 이 어지는 가운데 대한신장학회 (이사장 임춘수)에서 대한투석협회와 병원투석간호사회와 공동으로 개발한 “인공신장실용 화재 대응 매뉴얼”을 배포하였다.

 

화재는 의료기관에서 가장 자주 발생하는 재난으로 대부분의 의료기관에서 이에 대한 매뉴얼을 가지고 있으며 주기적인 훈련을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인공신장실과 같은 특 수한 의료시설에 대한 화재 대응 요령은 좀 더 구체적이고 실질적일 필요가 있다. 이에 우리 현실에 맞는 화재 대응 매뉴얼을 정리하여 대한신장학회 회원 병원에 배포하였고, 학회 홈페이지에 게시하였다.

 

이번에 개발된 매뉴얼에는 평소에 시행해야 하는 화재 예방 에 대한 체크 리스트를 마련하였으며, 화재 발생 시 혈액투석기에 연결된 환자들의 빠른 대피를 위한 조치를 사진으로 정리하여 실질적인 대처가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재난대응위원회 이영기 이사(한림의대)는 “이번 화재사고에서 보셨듯이 짧은 시간에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도 있는 재난에 누구도 예외일 수는 없을 것”이라고 재난 대응에 대한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하였다.

 

대한신장학회 임춘수 이사장(서울의대)은 “신장학회는 올해 6월부터 재난대응위원회를 발족시켜 재난 상황에 의료 전문가들의 신속한 대응과 예방 대책 등을 강구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COVID-19에 대한 대처와 화재, 지진, 대규모 정전 등의 국가적 재난에 미리미리 대비해야 한다.” 고 재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신장학회의 의지를 밝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