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병원/바이오벤처/◁바이오벤처,의료기기

애니메디솔루션, 신장암 가이드 식약처 의료기기 공식 인증

jean pierre 2021. 9. 11. 20:12
반응형

애니메디솔루션, 신장암 가이드 식약처 의료기기 공식 인증 

 

신장암 부분절제술 가이드 개발

 

 

 

환자 맞춤형 수술 솔루션 전문기업 애니메디솔루션(대표 김국배)은 신장암 가이드(침습형 일회용 의료용 가이드)가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의료기기안전정보원으로부터 의료기기 제조 인증(2등급)을 획득했다고 10일 밝혔다.

 

애니메디솔루션의 신장암 가이드는 부분 신장 절제술을 시행할 때, 종양 절개 범위를 안내하기 위한 일회용 수술 가이드다. 지금까지 신장암이 발생하면 보통 신장 한쪽을 전(全)절제 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해당 수술 가이드를 활용하면 종양 절개 범위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정밀한 신장 부분 절제술이 가능하다.

 

가이드는 환자의 영상 정보(조영 CT)를 이용하여 3D 프린팅을 통해 환자 맞춤형으로 제조되며, 해당 환자에게만 1회 적용된다. 가이드는 신장에서 소변을 만드는 세포들이 모여 있는 부분을 뜻하는 신장 실질을 감싸는 형태로 고정되며, 의사가 사전에 계획된 범위대로 수술 부위를 절개할 수 있도록 모델링하여 제작된다.

 

애니메디솔루션은 신장암 가이드를 개발하기 전 신장 실질, 종양 부위, 동맥, 정맥, 요관 등을 3D 프린팅 한 환자 맞춤형 시뮬레이터를 제작하여 수술 전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도록 의료 현장에 적용해 왔다.

 

시뮬레이터는 실제 환자 CT 데이터를 기반으로 실제 환자의 장기 사이즈로 제작이 가능하고, 신장 내 종양의 위치·크기 및 복잡한 혈관 관계를 파악하기에 용이한 점이 있었다.

 

한편 신장 수술은 시간이 오래 지체될수록 환자가 위험해질 수 있는 수술로, 애니메디솔루션은 시뮬레이터에서 나아가 실제 수술 시 사용할 수 있는 가이드에 대한 필요성을 인지했다.

 

특히, 완전히 접히면서도 인체에 안전한 3D 프린팅 재료로 본 신장암 가이드를 구현하는 데 3년의 시간이 소요되었다.

 

애니메디솔루션의 신장암 가이드는 다른 분야 수술 가이드와 달리, 접어서 인체에 삽입한 후 수술 부위에 맞춰 펼쳐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복강경, 로봇 등을 활용한 최소 절개 수술에도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애니메디솔루션 김국배 대표는 “전 세계적으로도 점막 접촉이 가능하면서 완전히 접힐 만큼 유연한 소재의 수술 가이드는 개발된 바가 없으며, 동물 실험을 통해 전임상적 유효성을 검증한 바 있다”며 “고령화 시대에 환자들이 좀 더 자신의 신장을 보존함으로써 더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