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병원/바이오벤처/◁바이오벤처,의료기기

애니메디솔루션, 혁신의료기술 선정

jean pierre 2022. 3. 21. 09:52
반응형

애니메디솔루션, 혁신의료기술 선정

 

‘안와골절 임플란트 가이드’ 

 

환자 맞춤형 수술 솔루션 전문기업 애니메디솔루션(대표 김국배)은 ‘안와골절 정복술 시 이식되는 인공 보형물(임플란트) 제작을 위한 환자 맞춤형 가이던스(이하 ‘안와골절 임플란트 가이드’)가 보건복지부 산하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의 혁신의료기술(제2022-63호)에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안와골절이란 쉽게 말해 안구를 둘러싸고 있는 사각형 모양의 뼈에 골절이 생기는 것을 뜻한다. 이렇게 안구와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공간을 안와(orbit)라고 하는데, 매우 얇은 뼈로 이루어져 있어 외상에 의한 골절이 잘 일어난다.

 

안와골절이 발생했을 때 대표적인 증상은 눈꺼풀이 붓고 멍이 드는것과 출혈로 인한 눈의 충혈이다.

 

또한 골절 부위를 통해 들어간 공기 때문에 눈이 돌출되어 보이다가 시간이 지나면 눈이 꺼지는 안구 함몰 증상도 있을 수 있다. 이 밖에도 안구의 운동 장애나 통증, 코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골절 정도가 경미하고 증상이 없다면 수술 없이 얼음 찜질 및 항생제 투여 등으로 경과를 관찰할 수 있으나, 안구가 함몰된다면 안와 조직을 복원하는 수술이 필요하다.

 

이처럼 안와 내 조직을 원래 위치로 복원시키면서 골절된 부위에 인공 보형물(임플란트)을 넣어 재건하는 수술을 ‘안와골절 정복술’이라고 부른다.

 

문제는 골절 부위의 굴곡과 형태가 개인마다 달라 평면의 임플란트를 환자 환부의 형태와 딱 맞게 재단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이다.

 

수술 후 예후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임플란트를 최대한 정확히 재단하고 구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애니메디솔루션의 ‘안와골절 임플란트 가이드’는 환자의 의료 영상 정보를 기반으로 3D프린팅 기술로 제작되어 개인별 환부의 굴곡과 형태를 정확히 구현 및 재단할 수 있도록 보조하는 가이드다.

 

'안와골절 임플란트 가이드'를 통해 맞춤형 수술 솔루션으로 수술 시간을 단축하고 수술 예후를 향상 시킬 수 있다.

 

한편, 애니메디솔루션은 ‘Accuracy of 3D printed guide for orbital implant(안와 임플란트용 3D프린팅 가이드의 정확도, 2020)’ 및 ‘Generation of customized orbital implant templates using 3-dimensional printing for orbital wall reconstruction(안와벽 재건을 위한 3D프린팅을 이용한 맞춤형 안와 임플란트 템플릿 생성, 2018) 등의 논문 및 임상연구를 통해 3D프린팅 기반의 안와골절 임플란트 가이드가 임플란트의 위치 및 모양을 기존의 육안으로 판단하는 방식보다 정확하게 재단할 수 있음을 입증하였다.

 

또한 이번 ‘안와골절 임플란트 가이드’의 혁신의료기술 선정은 ▲선천성 심장질환 시뮬레이터(혁신의료기술) ▲구강암 가이드(신의료기술) ▲견관절 치환술 가이드(신의료기술) ▲유방보존술 가이드(혁신의료기술)에 이어 다섯 번째 성과로, 환자 맞춤형 의료기기의 시장 진입 활성화를 이끌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