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정책

식약처, 중국 '룬두사' 원료에서도 발사르탄 성분 검출

jean pierre 2018. 8. 6. 09:50
반응형

식약처, 중국 '룬두사' 원료에서도 발사르탄 성분 검출

N-니트로소디메틸아민(NDMA) 확인..59품목 추가 판매중단

또다른 고혈압치료제에서도 발사르탄 관련, 유해 물질이 검출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6일 오전 중국 제지앙화하이사 이외 중국 대붕엘에스가 제조한 발사르탄 제품에서도 N-니트로소디메틸아민(NDMA)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해당 원료로 만들어진 고혈압치료제 22개사 59품목을 추가로 판매중지 조치될 예정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오늘 오전 6시를 기점으로 판매중지 예정인 고혈압약 59품목에 처방·조제 중지에 대한 안전사용서비스(DUR) 품목리스트 업데이트를 마쳤다.

이번에 추가로 판매중지가 이뤄진 품목은 중국 룬두사가 제조한 원료의약품 발사르탄 성분이 사용된 가능성이 있는 고혈압치료제다. 해당 원료에서 발암가능물질 'N-니트로소디메틸아민(NDMA)'이 검출돼 완제의약품에 대한 판매중지 조치가 내려진 것이며, 국내에서 제지앙화하이 제조 이외 원료에서 NDMA가 검출돼 판매중지 조치가 내려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따라 품목이 공식 공개되는 1030분즘, 건강보험 약제급여 또한 6일 진료 분부터 잠정중지가 되는 만큼 요양기관들은 업데이트 된 약가파일을 확인해야 한다. 판매 및 급여중지 목록은 식약처 확인 결과 목록에 변경사항이 발생한 경우 추가로 공지될 예정이다.

이번 조치로 고혈압약 추가 판매중지로 발사르탄 성분 판매중지 의약품은 총 174품목으로 늘어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