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의약품유통/▷의약품유통

의약품유통업 가치 제고,,공공성 강화에 합리적 대응 필요

jean pierre 2017. 5. 23. 08:48
반응형

의약품유통업 가치 제고,,공공성 강화에 합리적 대응 필요

아-태의약품유통포럼서, 추성욱 유통협회부회장 발표

한국의약품유통협회는 지난 16일 중국서 진행된 제 3차 아시아태평양 의약품유통포럼에 참가. 어떻게 하면 한국 의약품유통의 가치를 강화할 수 있을까라는 주제로 협회 부회장을 맡고 있는 삼원약품 추성욱 사장이 발표했다.

발표된 제목은 Enhancements in the value of the pharmaceutical distribution industry and exploration of its commercial functions(의약품유통산업 가치증대와 상업적 기능 탐구).

추성욱 부회장은 유통업계 가치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의약품 산업의 공공적인 측면이 강화되고 있는 현상에 대한, 상식적이고 주도적인 대응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공공적인 측면 강화 현상에 대한 근거로는, 정부의 일련번호 제도 시행 의지와 정도 유통영업에 대한 약사법 강화 등을 들었다.

그는 복지부는 의약품 유통산업에 있어, 투명성은 정부가 구축하고자 하는 의약품 사용의 안정성, 제약산업의 혁신성과 국민건강보험의 합리적 비용절감이라는 가시적인 과제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의견을 개진했다.

일련번호 제도 시행을 통한 추적성(traceability) 강화도 이러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평가하며, 그러한 의미에서 정부의 공공적인 측면의 강화 노력에 대한 합리적 대응은, 생존전략이자 가장 기본적인 의약품유통산업의 가치강화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한국의약품 유통산업의 가치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가장 기본적인 전략을 바탕으로, 세 가지 상업적 기능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첫째는 영업 및 마케팅 역량 강화 전략이다. 이는 전략제품 도입, 제약사와 공동 및 협력 마케팅 강화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이에 대한 필요성은 오랫동안 중요하게 인식되어 왔고, 여러 회사가 노력해 왔지만, 실질적으로는 제약사가 하고 있는 수준과 비교하면 많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추 부회장은 그 원인은 과도하고 불합리한 유통영업 경쟁으로, 의약품 유통회사의 자원이 충분히 바람직한 방향으로 배치될 수 없었기 때문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둘째는 사업다각화 전략을 들었다.

의약품유통산업은 의약품 산업의 한 축으로서 효과적인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면, 충분히 의료기기 시장 및 원내 물류를 개선하는 사업에 진출하여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끝으로 물류의 효율화를 들었다.

추 부회장은 물류는 의약품유통산업의 전통적인 사업영역으로서 지속적으로 추구해야 할 가치다. 당연히 제약사나 요양기관 혹은 환자들 입장에서 만족스럽고 흡족할 만하게 의약품을 유통하기 위해, 지속적인 투자를 하여야 하며, 이는 결국 고부가가치 유통을 창출할 수 있는 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의약품유통산업의 가치는 본연의 임무를 제대로 정확하게 수행 함으로써 높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패널토론 및 플로어 질의응답 시간에서는 의료보험제도가 유통사업 모델에 미치는 영향 의약품유통사업의 근본적인 역할미래 의약품유통산업의 형태 제약-유통, 코마케팅 활성화 정도 한국 유통업체가 많은 이유 등 많은 관심과 질문이 쏟아졌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