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의약품유통/▷약사, 약사회,약대,약국,학회

2018년 부작용보고 우수약국 포상 진행

jean pierre 2019. 1. 8. 12:00
반응형

2018년 부작용보고 우수약국 포상 진행

약사회지역의약품안전센터 시상 

대한약사회(회장 조찬휘) 지역의약품안전센터(센터장 이모세)2018년도 부작용보고 우수 약국상 및 공로상을 수여했다.

최우수 약국상은 전국에서 최다 이상사례를 보고한 성기현 약사(이화약국)에게 수여되었으며, 공로상은 많은 약국 방문 및 다양한 활동을 통해 그동안 활성화되지 못했던 대구 지역의 부작용 보고 활성화를 달성하는 데 크게 기여한 양경숙 약사(연이약국)에게 수여되었다.

또한 시도지역별 우수보고자인 16명의 약사에게도 우수 약국상이 수여되었으며, 선정된 우수 보고약국에는 우수보고자상장과 함께 소정의 상금이 전달되었다.

대한약사회 지역의약품안전센터는 약국의 의약품 부작용보고 활성화를 위해 매달 부작용보고를 받은 후 접수현황에 대한 통계를 시·도지부에 제공하고 있다.

또한 부작용보고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참여약국에 대해 무작위 추첨을 통해 문화상품권을 전달하고, 월별 다빈도 보고자와 충실도가 높은 사례보고자에게도 문화상품권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대한약사회 지역의약품안전센터는 지난 2013년 식약처 산하기관인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으로부터 지역의약품안전센터로 지정된 이후, 전국 약국에서 보고한 이상사례 보고건수가 매년 증가해 2018년 한 해 동안 2013년 대비 5.6배 가량 증가한 23,500여 건의 의약품 이상사례를 보고하였으며, 6년간 약 93천건의 사례를 보고한 바 있다.(20134,139, 201411,352, 201514,729, 201618,197, 201721,077)

약국들의 부작용보고 참여와 이상사례 보고 건수가 늘어나고 있는 것에 대해 이모세 지역의약품안전센터장은 의약품 부작용보고 건수가 증가했다는 것은 전국 약사들이 국민을 대상으로 이보다 훨씬 많은 부작용상담을 한 결과 국민의 건강증진에 크게 이바지했을 것으로 본다.’라며, ‘향후 지역의약품안전센터는 약물문제가 발생하면 국민들이 제일 먼저 찾는 전문가가 약사가 될 수 있도록 약국의 의약품안전활동을 최대한 지원을 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한편 대한약사회 지역의약품안전센터는 2013년 이후부터 약국을 기반으로 하는 부작용 보고 활성화 활동 뿐만 아니라 의약품 부작용 인과성평가 약사 양성 교육, 약대생 심화실습, 안전성 이슈가 있는 의약품의 집중모니터링, 소식지 발간, 의약품 이상사례 공유, SNS를 통한 안전정보제공 등을 실시하고 있다.

2018년 부작용보고 우수약국 시상자 명단

시상 내용

지부

이름

약국이름

최우수 약국상

서울지부

성기현

이화약국

우수 약국상

서울지부

윤중식

대호약국

우수 약국상

대구지부

전경림

칠곡우리약국

우수 약국상

부산지부

임형준

엔젤팜약국

우수 약국상

인천지부

강근형

온누리현대약국

우수 약국상

광주지부

고은석

동광주약국

우수 약국상

대전지부

홍승엽

메디컬대동약국

우수 약국상

울산지부

배성진

언양온누리약국

우수 약국상

경기지부

권태혁

희망약국

우수 약국상

강원지부

최이범

양지약국

우수 약국상

충북지부

한헌철

경희약국

우수 약국상

충남지부

오경인

조은약국

우수 약국상

전북지부

설승호

건강제일약국

우수 약국상

전남지부

김성진

세명약국

우수 약국상

경북지부

류경랑

행복한약국

우수 약국상

경남지부

류길수

시장약국

우수 약국상

제주지부

한미영

건강일등약국

공로상

대구지부

양경숙

연이약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