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의약품유통/▷외신(의약품, 외국제약업계)

뇌로가는 니코틴 차단하는 백신 개발

jean pierre 2012. 6. 29. 08:52
반응형

뇌로가는 니코틴 차단하는 백신 개발
흡연자 쾌감 없애..쥐실험 결과 85% 차단
2012년 06월 29일 (금) 08:51:34 김종필 기자 jp11222@naver.com

흡연시 뇌로 가는 니코틴 효과를 차단해 금연할 수 있는 백신이 개발됐다.

이는 대부분의 흡연자가 담배의 백해무익을 알고 있음에도 흡연 시 잠깐 나타나는 쾌감의 유혹을 이기지 못해 흡연한다는 점에 착안 이 쾌감을 가져다 주는 경로를 차단하는 백신을 개발한 것이다.

이를 개발한 미국 웨일 코넬대 측은 담배연기의 주성분인 니코틴이 뇌의 보상중추로 진입하는 것을 막아 담배를 피워도 쾌감을 느낄 수 없게 하는 니코틴 백신이 쥐실험에서 효과를 밝혀냈다.

이 대학 유전의학과장 Ronald Crystal 박사는 새로 개발된 니코틴 백신이 투여된 쥐는 뇌로 들어가는 니코틴의 양이 85%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 니코틴 백신은 니코틴 항체를 유전자 조작으로 무해하게 만든 바이러스에 실은 것으로 이 바이러스는 간 세포를 감염시켜 그곳에서 니코틴 항체가 지속적으로 만들어지게 한다.

이 니코틴 항체는 체내로 들어온 니코틴이 혈류를 타고 뇌로 들어가기 전에 팩맨(pac-man)처럼 니코틴을 닥치는 대로 먹어치운다.

니코틴이 뇌의 보상중추로 들어가지 못하면 담배를 아무리 피워도 쾌감을 느낄 수 없게 돼 자연적으로 담배를 피우지 않게 된다는 것이 크리스털 박사의 설명이다.


이 백신은 앞으로 영장류를 대상으로 하는 동물실험을 거친 뒤 임상시험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