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8/08/09 8

일본 게이오대 간호대생, 을지대병원 견학

일본 게이오대 간호대생, 을지대병원 견학 을지대학교병원(원장 홍인표)이 8일 을지대학교 간호대학 학생과 일본 게이오대 간호대학 학생 및 관계자 40여명을 대상으로 견학 및 세미나를 실시했다 학생 및 관계자들은 암센터, 건강증진센터, 응급의료센터 및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 등 병원 곳곳을 둘러보며 한국의 의료환경 및 시스템을 견학했고, ‘한국 병원간호실무의 변화’를 주제로 한 세미나에 참석했다. 이번 방문은 을지대학교 간호대학이 추진한 ‘글로벌 간호역량 증진 프로그램(Global Nursing Competency Promoting Program for Undergraduates)’의 일환으로 이뤄졌다. 글로벌 간호역량 증진 프로그램은 다른 나라 학생들과 소통하고 협업하는 경험을 통해 간호 및 의료체계의 차이..

약바로쓰기운동본부, 안전상비의약품 판매업소 실태조사

약바로쓰기운동본부, 안전상비의약품 판매업소 실태조사 약대생 명예감시원 위촉 대한약사회(회장 조찬휘)는 7일 약바로쓰기운동본부(본부장 이애형) 의약품불법판매관리단에서 운영하는 ‘약학대학생 의약품 명예감시원’ 발대식을 개최했다. 약학대학생 의약품 명예감시원은 전국 35개 약대에서 자원한 학생들로 구성되어 전국 각 지역의 안전상비의약품 판매업소 실태조사 및 불법판매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여름방학을 이용하여 점검을 실시한다. 이날 발대식에서는 8.13~31일까지 전국에서 의약품 명예감시원으로 활동할 약학대학생들이 참석하여 활동 목표와 위촉 소감에 대해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발대식에 참석한 학생들에게는 위촉장이 수여되었다. 조찬휘 회장은 “약바로쓰기운동본부에서 중점적으로 진행 중인 의약품안전사용교육단 활동뿐..

발사르탄 약, 기존 처방 중 잔여기간 만 재처방 요청

발사르탄 약, 기존 처방 중 잔여기간 만 재처방 요청 경기도약분회장협, 일선 약국 본인부담금 산정시 환자와 갈등 발사르탄 함유 원료가 추가 발견됨에 따라 정부가 59개 의약품에 대해 2차 판매 중지가 이루어져 해당 의약품이 환자를 대상으로 교환 조치되고 있는 것과 관련, 일선 약사들이 대한약사회를 통해 협조를 건의하고 나섰다. 경기도약사회 분회장 협의회는 이와 관련 “당국 및 의사협회, 병원협회에 관련한 불편들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본인부담금이 면제되는 범위에 따라, 판매 금지된 의약품의 기존 처방 중 잔여기간에 해당하는 의약품만을 대상으로 처방범위를 제한하여 발행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할 것을 대한약사회에 건의했다. 이들은 “이번 조치에 따라 환자본인부담금이 면제되어 교환되는 의약품은 식약처 판매금..

상비약 제산제. 지사제 추가 "사실아니다"

상비약 제산제. 지사제 추가 "사실아니다" 약사회, 6차 심의위 이후 다시 한번 천명 대한약사회(회장 조찬휘)는 8월 8일(수) 제6차 편의점판매약 지정심의위원회에 참석해 품목조정 방안을 논의했다. 위원회 논의에서 일부 위원이 ▲제산제 효능군 ▲지사제 효능군 ▲항히스타민제 효능군 ▲화상연고 등에 대한 신규지정을 논의 안건에 포함시켜 표결에 붙이기를 요청했으나, 표결 결과 항히스타민제 효능군 및 화상연고는 논의 대상에서 제외키로 했다. 이에 안전상비의약품 안전성 검토기준(안)에 부합하는 제산제 및 지사제 효능군에 대해서만 다음 회의에서 논의하기로 하였으며, 필요시 안전성 검토 기준은 의약전문가의 검토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한편, 회의에 참석한 강봉윤 정책위원장은 “일부 언론을 통해 보도된 제산제·지사제..

JW메디칼, K-Hospital Fair 2018 참가

JW메디칼, K-Hospital Fair 2018 참가 JW메디칼이 최신 의료기기들을 대거 선보인다. JW홀딩스 자회사인 JW메디칼(대표 노용갑)은 제5회 국제 병원의료산업박람회(K-Hospital Fair 2018)에서 다양한 전략 제품을 공개한다고 8일 밝혔다. JW메디칼은 오는 10일까지 코엑스에서 열리는 'K-Hospital Fair 2018'에서 △프리미엄 초음파 영상진단장치 ‘알로카 아리에타 850(ALOKA ARIETTA 850)’ △내시경처치구 △디지털 엑스레이 VIDIX II 등 총 8개 품목의 의료기기를 선보일 계획이다. 이번 전시회에 최초로 공개될 ‘알로카 아리에타 850’은 새롭게 개발된 100% 반도체 소재 탐촉자를 적용해 여러 광대역 주파수로 다양한 신체 부위를 검사할 수 있는 ..

GC녹십자, 프랑스 분유 ‘노발락’ 휴가철 온라인 이벤트

GC녹십자, 프랑스 분유 ‘노발락’ 휴가철 온라인 이벤트 GC녹십자(대표 허은철)는 프랑스 직수입 분유 ‘노발락’의 공식 SNS를 통해 ‘우리 아기와의 첫 휴가, 물놀이 안전수칙 퀴즈’ 이벤트를 개최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아기와 함께하는 첫 휴가를 맞이한 초보 부모들에게 물놀이 안전수칙을 쉽게 안내한다는 취지로 기획됐다. 참여방법은 노발락 공식 SNS에 게재되어 있는 안전수칙 퀴즈의 정답을 댓글로 달면 된다. 이번 이벤트는 오는 12일까지 진행되며, 추첨을 통해 파우치, 화장품 등의 경품이 제공된다. 당첨자는 오는 17일 공식 SNS를 통해 발표된다. GC녹십자 관계자는 “육아맘이 원하는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매달 다양한 온∙오프라인 이벤트 진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공감할 수 ..

일동제약 신제품 ‘지큐랩 액티브 유산균’ 출시

일동제약 신제품 ‘지큐랩 액티브 유산균’ 출시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가 함유된 ‘신바이오틱스’ 일동제약(대표 윤웅섭)은 장 건강을 위한 프로바이오틱스 브랜드 지큐랩 시리즈의 신제품 ‘지큐랩 액티브 유산균’을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지큐랩 액티브 유산균은 장내 유산균의 증식 및 유해균 억제ㆍ배변활동 원활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바이오틱스와 함께 자일로올리고당, 비타민D, 셀렌, 아연 등의 성분을 더한 건강기능식품이다. 특히, 함유 성분 중 자일로올리고당은 우리 몸 속에 있는 프로바이오틱스의 먹이 역할을 하는 ‘프리바이오틱스’로서, 장내 유산균 증식 및 유해균 억제ㆍ배변 활동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뼈의 형성과 유지에 필요하며 골다공증 발생 위험 감소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D, ..

일련번호 추적 및 위해의약품 차단 방법 특허

심평원,일련번호 추적 및 위해의약품 차단 방법 특허 안전한 의약품 사용은 유통관리에서 시작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승택, 이하 ‘심사평가원’)은 특허청으로부터 의약품관리종합정보시스템(이하 ‘의약품정보시스템’)의「일련번호 추적 및 위해의약품 차단 방법」에 대한 국내 특허를 8월 8일 획득했다. 의약품관리종합정보센터(이하 ‘의약품정보센터’)는 2007년부터 의약품 생산에서 소비까지 연간 60조 원에 달하는 방대한 의약품 유통정보를 관리하고 있으며, ‘의약품정보시스템’을 통해 의약품 표준코드 부여, 유통정보 수집․관리, 정보 분석 및 제공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의약품정보센터가 가진 정보를 활용하여 국민이 안심하고 의약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최근 ..

◆의약정책 2018.08.0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