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8/08/30 16

병원약학분과협의회, 제2차 영양약료 심화교육

병원약학분과협의회, 제2차 영양약료 심화교육 영양약료 실무약사 직무 능력 향상 재단법인 병원약학교육연구원(이사장 이은숙, 원장 김정미)은 오는 9월 1일(토) 삼성서울병원 암병원 중강의장에서 병원약학분과협의회(협의회장 이영희)주관으로 영양약료 심화교육(분과위원장 박효정)을 개최한다 이번 심화교육은 병원현장에 있는 실무약사를 대상으로 ‘정맥영양 공급 시작’을 주제로 한 오전 강의와 ‘환자 증례를 바탕으로 한 정맥영양 공급 실례’를 주제로 한 오후 강의로 나누어 오전 8시 30분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총 8시간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다. 영양불량환자의 정맥영양 공급에 관하여 심도있는 현장 교육과 토의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이번 현장교육을 이수한 약사는 집중영양치료팀(NST : Nutritional ..

2018년도 제2차 전국여약사대표자회의 개최

2018년도 제2차 전국여약사대표자회의 개최 대한약사회(회장 조찬휘) 여약사위원회(담당부회장 조덕원, 위원장 이경숙·김종희)는 28일 제2차 전국여약사대표자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서는 제39차 전국여약사대회 진행경과 및 결산 보고가 있었으며, 이후 대표자들의 질의 응답시간 및 평가의 시간을 가졌다. 조덕원 부회장(제39차 전국여약사대회 대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개회 직전까지 매우 힘든 상황이었지만 이번 대회가 성공적으로 치러진 것을 보며, 다시 한번 여약사들의 저력을 느꼈다”며 여약사 지도위원 및 16개 시도지부 여약사담당 부지부장을 비롯한 여약사 대표자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했다. 회의에 참석한 여약사 대표자들은 일부 지부(분회)장들의 반대로 인해 이번 대회는 회원들이 참가하기조차 어려움이 많았다고 전..

경기도약, 발달장애인 약물치료관리 부모 복약지도 세미나

경기도약, 발달장애인 약물치료관리 부모 복약지도 세미나 김성남 위원장 강사로 나서 약사 전문성 향상에 기여 경기도 약사회(회장 최광훈) 의약품안전사용교육위원회(위원장 김성남)는 지난 29일 수원 화성 박물관 다목적강당에서 에이블복지 재단 주최로 진행된‘발달장애인 약물치료관리를 위한 부모 복약지도 세미나’에 김성남 위원장이 강사로 나서‘올바른 의약품 복약지도(복용방법) 및 관리’를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세미나는 발달장애인의 올바른 복약지도를 통해 복약 순응도를 높여 효과적인 질병(환) 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인식 개선을 위해 마련됐다. (사)에이블복지법인 최일근 대표이사는“복약지도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공감하며 발달장애인 관련 기관에 복약지도의 중요성을 각인시키고 관심을 유도해 전문가를 통한 상담 및..

㈜일화, 日 LS 코퍼레이션과 MOU 체결

㈜일화, 日 LS 코퍼레이션과 MOU 체결 식음료 건강기업 ㈜일화는 8월 22일 일본 도쿄에서 정창주 대표와 일본 LS 코퍼레이션 스즈키 마코토 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일화 홍삼 농축액 및 홍삼 농축액 분말 등의 원료에 대한 일본 내 마케팅 및 영업에 관련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LS 코퍼레이션은 일본 내 건강기능식품 원료전문 유통회사로서 건강기능식품 기획/개발/OEM 유통과 화장품 유통 외에도 병원 및 건강클리닉센터 운영 등 굴지의 건강기능식품원료 및 건강관련 전문 유통기업이다. 일화는 MOU 체결에 따라, 오는 9월부터 본격적으로 LS 코퍼레이션에 원료를 수출할 예정이며, 연간 약 100억원 규모의 원료 제품을 공급할 계획이다. ㈜일화 정창주 대표이사는 “이번 LS 코퍼레이션과..

동국제약-경제과학진흥원, 골다공증 치료용 신규복합액제 기술 이전

동국제약-경제과학진흥원, 골다공증 치료용 신규복합액제 기술 이전 1년여간 산·학·연 공동연구로 마시는 형태의 제형화 성공 동국제약(대표이사 오흥주)은 경기도 경제과학진흥원과 지난 29일 수원시 소재 바이오센터에서 ‘골다공증 치료용 신규 복합 액제’에 대한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 경기도 경제과학진흥원(이하 ‘경과원’) 바이오센터는 지난 2017년에 경기도의 지원을 받아 동국제약 중앙연구소와 함께 골다공증 치료용 복합액상제형화기술 개발에 착수하였고, 1년여 간의 산학연 공동연구를 통해 마시는 형태의 골다공증 치료제 제형화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오늘날 고령화에 따른 골다공증 유병 인구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체내 칼슘 및 골 대사를 조절하는 골다공증 치료제의 액상화 기술로서, 알약, 캡슐 등 고..

박씨그리프테트라주 생후 6개월 이상 적응증 확대

박씨그리프테트라주 생후 6개월 이상 적응증 확대 사노피파스퇴르, 국내 출시 1주년맞아 사노피 파스퇴르㈜(대표: 밥티스트 드 클라랑스, 이하 ‘사노피 파스퇴르’)가 29일 오늘 4가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박씨그리프테트라주’의 국내 출시 1주년을 기념하는 기자간담회에서 박씨그리프테트라주의 예방효과에 대한 생후 6개월 이상 35개월 이하 영유아 대상 대규모 글로벌 임상시험 결과를 발표했다. 박씨그리프테트라주는 생후 6개월 이상부터 전 연령 대상 접종이 가능한 4가 독감 백신이다. 2017년 6월 20일 생후 36개월 이상 전 연령 접종을 허가 받아 출시한 이후, 약 1년만인 지난 6월 15일 생후 6개월 이상 전 연령에서 접종할 수 있도록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적응증을 확대 허가 받았다. 영유아 5,400..

소화기내시경학회-장연구학회, 장(腸)주행 캠페인 전개

소화기내시경학회-장연구학회, 장(腸)주행 캠페인 전개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이사장 전훈재, 회장 이수택)는 대한장연구학회(회장 진윤태) 및 대한소화기암학회(이사장 정현용)와 협력해 29일 오후 더플라자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대장암 조기 발견 및 예방을 위한 ‘장(腸)주행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장(腸)주행 캠페인’은 국민들에게 날로 증가하는 대장암의 위험성을 알리고 대장암 검진 수검률을 높여, 궁극적으로 대장암 발생 및 관련 사망률을 낮추는 데 기여하고자 기획됐다. 지난 2017년 9월 발표된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16년 대장암 사망률(16.5명/10만명)이 통계 작성 이후 최초로 위암 사망률(16.2명/10만명)을 추월했을 정도로 국내 대장암 발생 위험이 증가하고 있는 만큼, 국내의 권..

머크, 제15회 머크 어워드 수상자 발표

머크, 제15회 머크 어워드 수상자 발표 최경철 KAIST교수. 임유승 세종대 교수 선도적인 과학 기술 기업 머크의 한국지사인 한국 머크(대표이사: 글렌 영)는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2018 국제정보디스플레이학회 (International Meeting of Information Display, IMID)에서 제15회 ‘머크 어워드’와 ‘머크 젊은 과학자상’을 수여했다. 머크 어워드는 디스플레이 기술 부분의 뛰어난 과학적 업적을 기리기 위해 머크의 액정 연구 100주년인 2004년에 한국정보디스플레이학회(Korean Information Display Society, KIDS)가 주관하는 IMID에서 제정된 기술논문상으로, 2006년에는 머크 젊은 과학자상으로 확대된 후, 액정발견 125주년이었던 201..

GC녹십자, '페라미플루' 소아 및 고용량 적응증 확대

GC녹십자, '페라미플루' 소아 및 고용량 적응증 확대 주사형 독감치료제…환자 선택권 넓혀 주사형 독감치료제 투여가 소아와 중증환자에게도 가능해진다. GC녹십자(대표 허은철)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A형과 B형 독감 바이러스 감염증을 모두 치료하는 뉴라미니다아제 억제제 ‘페라미플루’의 ‘소아 및 중증화가 우려되는 환자’ 투여에 대한 적응증을 승인받았다고 30일 밝혔다. ‘페라미플루’는 전 세계를 통틀어 유일하게 정맥주사용으로 개발된 뉴라미니다아제 억제제로, 지금까지는 국내에서 19세 이상의 성인 독감 환자에게만 사용됐다. 하지만 이번 제품 허가 변경으로 앞으로 2세 이상 소아의 독감 치료에도 쓰일 수 있게 됐고, 독감환자 증상의 경중에 따라 기존 용량의 두 배 투여가 가능하다. 회사 측은 지난 독감 유행..

척추신경외과학회, ‘제 2회 척추 건강 바로 알기’ 캠페인

척추신경외과학회, ‘제 2회 척추 건강 바로 알기’ 캠페인 대한척추신경외과학회(회장 송근성, 양산부산대병원 신경외과)는 오는 8월 30일부터 척추 건강의 중요성과 척추 질환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알리는 ‘제 2회 척추 건강 바로 알기’ 캠페인을 진행한다. ‘척추건강 바로 알기 캠페인’은 대한척추신경외과학회가 전 국민이 건강한 척추를 올바르게 유지하고 지켜나갈 수 있도록 지난해부터 시작한 캠페인이다. 올해에는 사회의 고령화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척추관 협착증의 예방과 치료’를 주제로 다양한 활동을 펼친다. 척추 질환은 매년 대한민국 국민 7명 중 1명 이상이 병원을 이용할 정도로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이다. 척추에 문제가 생기면 허리 및 하반신 통증으로 일상 생활에 제약이 생기는 것은 물론, 제 때 치료..

심사평가원, 2018년 제2차 교육기부 진료체험 우수기관

심사평가원, 2018년 제2차 교육기부 진료체험 우수기관 숨어있는 보건복지 직업 찾기로 관련 업무 체험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승택, 이하 ‘심사평가원’)은 7월 25일 교육부와 대한상공회의소가 선정한 2018년 제2차 교육기부 진로체험 인증기관중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2018년 제2차 교육기부 진로체험 인증기관은 총 152개 중앙부처‧공공 및 민간기관이 선정 되었으며,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8개 기관 중 강원·대구·경북 권역에서는 심사평가원이 유일하다. 교육기부 진로체험기관 인증제(교육부 주관)는 지역 사회에서 양질의 진로 체험처를 발굴하고, 진로 체험의 질 관리 체계 구축을 위해 2016년부터 시행되고 있다. 교육기부 진로체험 인증기관은 ▲체험처의 성격, ▲시설 안전성 및 쾌적성, ▲프로그램 우수..

◆의약정책 2018.08.30

규제개혁 입법 관련 독소조항 개선 노력 박차

규제개혁 입법 관련 독소조항 개선 노력 박차 약사회 조찬휘 회장, 이학재 의원실 내방 대한약사회(회장 조찬휘)가 규제프리존 특별법상 독소조항 개선을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했다. 조찬휘 회장은 29일 오전 이학재 의원(바른미래당, 국회 정보위원장)실을 방문하여, 규제프리존 특별법상 독소조항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에 대해 설명하고 약사사회의 심각한 우려를 전달했다. 지난 2016년 규제프리존법을 대표발의한 이학재 의원은 도입취지와 논의경과 등을 설명하는 한편 "해당 법안에 대한 약사회의 걱정과 우려를 잘 알고 있다"며, "관련 위원회 위원님들께 이 같은 우려를 잘 전달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이날 내방은 대한약사회 조찬휘 회장을 비롯하여 박상용 정책기획실장, 김영희 홍보위원장, 한봉길 대외협력위원..

대웅제약 나보타, FDA 허가 심사 본격 재개

대웅제약 나보타, FDA 허가 심사 본격 재개 내년 2월초 美 FDA 최종 심사결과 발표 대웅제약의 보툴리눔톡신 ‘나보타’의 미국 시장진출이 내년 2월 결정될 전망이다.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은 미국 식품의약국(FDA)로부터 보툴리눔톡신 제제 ‘나보타’의 생물학적 의약품 품목허가(Biologic License Application)에 대한 재신청(Resubmission)을 접수했다는 공문(Acceptance letter)을 받았다고 30일 밝혔다. 대웅제약은 지난5월 FDA로부터 수령한 최종 보완요구 공문(Complete Response Letter, 이하CRL)에 따른 후속 조치로, 이번달 2일 FDA에 허가 보완자료를 제출한 바 있다. 처방의약품 신청자 수수료 법 (Prescription Drug U..

보령제약 – 쿄와하코기린,네스프 . 레그파라 코프로모션

보령제약 – 쿄와하코기린,네스프 . 레그파라 코프로모션 ‘보령제약(사장 최태홍)’과 ‘한국쿄와하코기린 (사장 나종천)’은 9월 1일부터 만성신장병(CKD)환자에서 나타나는 빈혈에 대한 조혈제 ‘네스프’와 만성신장병환자 이차성 부갑상선 기능 항진증 치료제 ‘레그파라’의 코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양사는 지난 8월 8일 보령제약 본사에서 코프로모션 계약체결식을 진행한 바 있다. ‘네스프 프리필드시린지주(성분명: 다베포에틴알파 Darbepoetin alfa)` 는 일본 쿄와하코기린과 미국 암젠이 개발한 만성신장병환자의 빈혈치료에 사용되는 지속형 조혈제로 현재 혈액투석 및 복막투석(Hemodialysis 및 Peritoneal dialysis)환자뿐 아니라, 투석전 만성신장병(Non dialysis)환자 그리고 고..

경기도약, 서비스법․프리존법 저지 위해 이틀간 국회 상주

경기도약, 서비스법․프리존법 저지 위해 이틀간 국회 상주 경기지부 최광훈 회장을 비롯한 임원진과 분회장 등이 서비스산업발전법과 규제프리존법 입법저지를 위해 지난 24일과 28일 국회에 상주하다시피 하며 경기도에 지역구를 둔 기재위, 산자위 소속 국회의원들과 연이은 면담을 가졌다. 면담을 통해 최광훈 회장은 서비스법과, 규제프리존법은 지난 2000년 어렵사리 시행된 의약분업 원칙에 반하는 것으로 약사사회는 절대 수용할 수 없음을 강력히 개진하였고, 경제가 어려울 때 일수록 원칙은 확고히 지켜져야 하며 특례, 특례법 등을 양산하는 미봉책은 오히려 사태를 악화시킬 뿐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해당 국회의원들도 약사회의 입장과 우려를 충분히 이해하고 관련된 부분에 대해 다시 한 번 면밀히 확인하겠다는 답변이 있었다..

‘렌비마’, 간세포암 1차 치료제로 국내 허가 승인

‘렌비마’, 간세포암 1차 치료제로 국내 허가 승인 간세포암 환자 치료에 새로운 희망 생겨 한국에자이(대표 고홍병)는 키나아제 억제제 ‘렌비마(성분명 렌바티닙메실산염)’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절제 불가능한 간세포성암에 대한 1차 치료제로 8월 29일 허가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간세포암에서는 지난 10년간 다양한 약제들이 3상 임상시험을 진행해왔으나 모두 실패해, 1차 치료로 소라페닙만 사용할 수 있었다. 이러한 가운데 렌비마가 10년만에 소라페닙 대비 동등한 수준의 전체 생존기간을 보이며 임상시험에 성공, 국내 허가를 승인을 받아 국내 간암 환자들에게 새로운 희망이 되고 있다. 렌비마는 올해 8월 미국 및 유럽에서도 간세포암에 대한 1차 치료제로 승인됐다. 렌비마는 혈관내피세포증식인자수용체(VEGF..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