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8/08/06 12

무더운 여름철 영유아 수족구병 주의하세요!

무더운 여름철 영유아 수족구병 주의하세요! 8월까지 예상..손씻기 등 개인위생관리 중요 역대급 무더위가 끝을 모르고 이어지고 있다. 덥고 습한 여름날씨의 경우 전염병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 최근 질병관리본부는 여름철 대표적인 유행성 질환인 수족구병의 환자가 지난 7월 초부터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8월말까지 환자발생이 지속될 것으로 예측된다고 발표했다. 특히 수족구병은 성인에 비해 영유아에게 더욱 취약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여름철 대표적인 영유아 유행 질환인 수족구병에 대해 을지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유철우 교수의 도움말로 알아본다. 수족구병은 주로 손, 발, 입에 증상이 나타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주요증상은 수포이다. 손과 발에 수포성 발진과 입안에 물집, 궤양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생후..

‘플라빅스’ 국내 출시 20주년 조명 심포지엄 성료

‘플라빅스’ 국내 출시 20주년 조명 심포지엄 성료 죽상혈전증에 대한 진일보된 치료방안 모색 사노피(Sanofi)의 제약사업 부문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대표 배경은, 이하 사노피)는 항혈소판제 플라빅스(성분명 클로피도그렐)의 국내 출시 20주년을 맞아 죽상혈전증에 대한 최신 지견을 공유하기 위한 ‘Beyond 20th’심포지엄을 지난 7월 28일과 8월 4일 총 2회에 걸쳐 부산 롯데 호텔에서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번 ‘Beyond 20th’심포지엄은 플라빅스 국내 출시 후 20년 동안의 죽상혈전증 치료 변화를 조명하고, 축적된 플라빅스의 주요 연구 결과와 임상 데이터들을 되짚어보며 죽상혈전증에 대한 진일보된 치료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해당 행사는 신경과와 순환기내과를 대상으로 1·2차에 나눠 ..

심평원, 산․학․관 협력 민간 일자리 창출 앞장

심평원, 산․학․관 협력 민간 일자리 창출 앞장 첫 정규과정 빅데이터 현장실습 교육 통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승택, 이하 ‘심사평가원’)은 7월 18일(수)부터 8월 3일(금)까지 원주 본원 전산교육장에서 산․학․관 연계 빅데이터 현장실습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심사평가원, 연세대 원주LINC+사업단,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한국산업단지공단 강원지역본부가 협력하여 추진한 프로그램으로, 지난 2월에 실시한 “빅데이터 Pilot 과정” 운영 경험을 기반으로 실시한 첫 정규 과정이다. 동 현장실습은 산업계, 대학생에 빅데이터 분석기술을 이전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구성했다. 이에 따라 참여자들은 ▲빅데이터 기초이론, 데이터 탐색 및 처리 ▲보건의료 기초통계 산출 ▲조별 자율 프로젝트 실습을 수행했다..

◆의약정책 2018.08.06

LSK Global PS 교육센터 항암 교육과정 개설

LSK Global PS 교육센터 항암 교육과정 개설 임상시험 실무자를 위한 암 분야 임상시험 A to Z 국내 선도 임상시험수탁기관(Contract Research Organization, 이하 CRO)인 ㈜엘에스케이글로벌파마서비스(LSK Global Pharma Services Co., Ltd.; 이하 LSK Global PS)가 운영하고 있는 LSK 교육센터는 오는 8월 29일과 30일 양일간 서울대학교치과병원 강의장에서 제1회 항암 교육(Oncology Training)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암 치료의 패러다임이 기존 화학 항암제에서 표적 항암제, 최근 면역 항암제로 변화하면서, 암질환 정복을 위한 다양한 치료제 개발에 따라 항암관련 임상시험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다. 그러나 실제 현장에서..

베링거인겔하임, 2018년 상반기 완만한 성장세

베링거인겔하임, 2018년 상반기 완만한 성장세 순매출 86억 유로..혁신 신약 개발 기반 강화 베링거인겔하임은 2018년 상반기 연구개발 분야에서의 진전을 바탕으로 환자들을 위한 혁신적인 신약 개발을 위한 기반을 더욱 강화했다고 밝혔다. 현재 베링거인겔하임이 진행 중인 80 여 개의 개발 프로젝트 중 65%는 획기적인 치료제 또는 새로운 기전의 혁신 신약(first-in-class)이 될 잠재력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실제 제1형 당뇨병 치료에 대한 엠파글리플로진(제품명: 자디앙)과 인슐린 병용요법의 효과를 평가한 임상연구에서 긍정적인 결과가 확인되었고, 닌테다닙(제품명: 오페브)이 전신경화증 치료제로서 미FDA로부터 신속 심사 대상으로 지정되는 등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었다. 후베르투스..

코오롱생명과학, '인보사' 시술 1500건 돌파

코오롱생명과학, '인보사' 시술 1500건 돌파 금년 목표량 돌파시 100억 이상 블록버스트 가능 코오롱생명과학(대표이사 이우석)은 인보사가 2017년 7월 식약처의 허가, 11월 본격적 시판 이후부터 2018년 7월말까지(9개월) 1500건 이상의 시술건수를 돌파 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5월 1000건 달성 후 짧은 시간동안 추가적으로 500건을 돌파하는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인보사가 하반기부터 꾸준한 매출 안정세와 상승세를 바탕으로 올 한해 판매 목표량 돌파 및출시 1년만에 국내 신약으로서는 100억 이상의 블록버스트로서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회사측은 출시 이후 최초 6개월 동안에는 대학병원 및 종합병원의 랜딩율을 통해 인보사의 안전성에 대하여 인정 받았다면..

식약처, 중국 '룬두사' 원료에서도 발사르탄 성분 검출

식약처, 중국 '룬두사' 원료에서도 발사르탄 성분 검출 N-니트로소디메틸아민(NDMA) 확인..59품목 추가 판매중단 또다른 고혈압치료제에서도 발사르탄 관련, 유해 물질이 검출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6일 오전 중국 제지앙화하이사 이외 중국 대붕엘에스가 제조한 발사르탄 제품에서도 N-니트로소디메틸아민(NDMA)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해당 원료로 만들어진 고혈압치료제 22개사 59품목을 추가로 판매중지 조치될 예정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오늘 오전 6시를 기점으로 판매중지 예정인 고혈압약 59품목에 처방·조제 중지에 대한 안전사용서비스(DUR) 품목리스트 업데이트를 마쳤다. 이번에 추가로 판매중지가 이뤄진 품목은 중국 룬두사가 제조한 원료의약품 발사르탄 성분이 사용된 가능성이 있는 고혈압치료제다...

◆의약정책 2018.08.06

밸런스온, 골반·척추 바른 자세 돕는 기능성 제품 2종 출시

밸런스온, 골반·척추 바른 자세 돕는 기능성 제품 2종 출시 ‘밸런스온 골반 시트’와 ‘밸런스온 룸바 서포터 쿠션’ 헬스케어 전문 브랜드 밸런스온(https://balance-on.com)은 대학수학능력시험을 100일 가량 앞둔 수험생들을 위해 골반과 척추의 바른 자세 유지를 돕는 기능성 제품 2종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신제품 ‘밸런스온 골반 시트’와 ‘밸런스온 룸바 서포터 쿠션’은 현대인의 숙명인 ‘척추질환’과 ‘바른자세’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를 적극 반영해 한국표준과학연구원과의 협업을 통해 개발됐다. 정식 출시에 앞서 지난 5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와디즈’에서 펀딩을 진행한 결과 목표 금액을 900% 초과 달성하며 제품의 필요성과 혁신성을 소비자들로부터 인정받은 바 있다. ‘밸런스온 골반 시트..

현대약품, '라니아 피임약 라이징스타 3' 공개

현대약품, '라니아 피임약 라이징스타 3' 공개 올바른 피임약 복용법 정보 제공 컨텐츠 현대약품이 피임약 구매가 늘어나는 여름시즌에 맞아 올바른 피임약 복용법을 알려주는 콘텐츠, ‘라니아 피임약 라이징스타 3’를 공개했다. 현대약품의 ‘라니아피임약 라이징스타’는 피임약을 처음 복용하거나 평소 복용 방법에 대해 잘 알지 못해 궁금증을 갖고 있던 이들에게 좀 더 쉽고 재미있게 알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로 제작,전달하기 위해 기획된 것이다. 현대약품은 이번 ‘라니아 라이징스타 3’로 선정된 배우 지망생 은아와 함께 피임약 복용 수칙, 복용 시간을 놓쳤을 시의 복용법 등의 내용을 카드뉴스로 제작했으며, 여름 휴가 시즌인 만큼 꼭 챙겨야 할 여름 휴가 준비물과 휴가 관련 인터뷰 등을 진행했다. 또한 '대한약사회..

약사회, 국가에 심야약국 관련 450만원 요구한적 없다

약사회, 국가에 심야약국 관련 450만원 요구한 적 없다 일부 일간지 편의점 약 판매관련 보도에 반박 약사회는 편의점 상비약 판매 논란과 관련, 일부 일간지에 보도 된, 심야약국 운영 관련 정부에 비용을 요구했다는 기사와 관련, 반박자료를 내고 이를 부인했다. 이와관련 조선비즈 8월 4일자 보도(약사회 "월 450만원씩 주면 심야약국 운영, 편의점서 상비약 팔지 말라")와 관련해, 대한약사회는 공공심야약국 운영비용 요청과 관련해 어떠한 입장도 발표한 바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 약사회는 "동 기사에 악의적으로 ‘450만원’을 제목에 언급함으로써 공공심야약국 필요성에 대한 본질을 흐리려는 시도에 대해 엄중하게 그 의도와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또 "더구나 편의점판매약 논란에 대한 본질보다는..

DUR시스템 기준DB,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필요

DUR시스템 기준DB,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필요 심평원, 발사르탄 고혈압약 141건 처방·조제’ 재발방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승택, 이하 ‘심사평가원’)은 7월 26일 국회 임시회 업무보고 시 김광수 의원(전북 전주시갑, 민주평화당)이 지적한 ‘판매중지 조치 후 발사르탄 고혈압약의 처방․조제 사례’를 분석하여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했다. 심사평가원은 지난 7월 7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발암물질 함유 발사르탄 고혈압약 115품목의 안전성 서한을 전달받아 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Drug Utilization Review, 이하 ‘DUR') 시스템에 품목리스트를 지체 없이 등록하고 처방․조제 중지 팝업창을 제공한 바 있다. 그러나, 이러한 사전차단 조치에도 불구하고 처방․조제된 사례*가 확인되어 ‘사용중..

◆의약정책 2018.08.06

대웅제약 나보타, FDA 허가 보완자료 제출 완료

대웅제약 나보타, FDA 허가 보완자료 제출 완료 허가 심사 재개로 내년 상반기 허가 예상 대웅제약의 보툴리눔톡신 ‘나보타’가 미국 시장 진출 막바지 단계에 돌입했다.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은 지난 2일(미국 현지시간 기준), 나보타의 미국 시판허가를 위한 보완자료를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제출하고 심사 재개를 신청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5월 FDA로부터 수령한 최종 보완요구 공문(Complete Response Letter, CRL)에 따른 후속 조치로, FDA는 CRL을 통해 나보타의 생물학적제제 허가신청(Biologics License Application) 서류에 대한 보완을 요구한 바 있다. 박성수 대웅제약 나보타 사업본부장은 "CRL에서 지적 받은 사항에 대해 철저히 보완하여 예상보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