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8/08/21 21

병원약사회, ‘2018 제2차 임상시험 종사자교육’

병원약사회, ‘2018 제2차 임상시험 종사자교육’ 8월 25일 서울대 치과병원 8층 강당서 한국병원약사회(회장 이은숙, 이하 병원약사회)는 오는 8월 25일(토)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8층 강당에서 임상시험 관리약사를 대상으로 ‘2018 제2차 임상시험 종사자교육’을 실시한다. 병원약학분과협의회 임상시험분과위원회(위원장 김성환)에서 주관하는 본 교육은 병원약사회가 2016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임상시험 교육실시기관으로 지정받은 후 연 4회 개최되어 오고 있다. 교육을 통해 임상시험 관리약사의 전문성 강화, 자질 함양을 통한 직무 능력 향상, 임상시험약 관리업무의 질 향상과 연구대상자의 안전과 권리 보호를 도모한다. 이번 교육은 지난 2월에 진행된 1차 교육에 이어 임상시험 관리약사 신규자 및 경력자를 ..

건보공단, 사용량-약가연동 협상 35개품목 완료

건보공단, 사용량-약가연동 협상 35개품목 완료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사용량-약가 연동(유형다) 협상 결과, 35개 품목에 대한 협상을 모두 완료 하였다고 밝혔다. 사용량-약가 연동(유형다) 협상은 2017년도 의약품의 청구금액이 2016년도 청구금액 대비 60%이상 증가한 경우와 10%이상 증가하면서 동시에 그 증가액이 50억원 이상인 경우에 재정위험을 분담하는 차원에서 제약사와 공단이 당사자 간 협상을 통해 약가를 인하 할 수 있도록 만든 제도로서 보험재정 절감에 기여하고 있다. 2018년도 유형다 협상에서 35개 품목 대상약제의 약가인하에 따른 건강보험 재정절감액은 연간 약 85억 원으로 예상된다. 공단은 보건복지부장관의 협상명령에 따라 각 약제마다 제약사와 60일 동안 협상을 진행하였..

◆의약정책 2018.08.21

특허법원, 천연물신약 '레일라' 조성물특허 무효심결

특허법원, 천연물신약 '레일라' 조성물특허 무효심결 200억원대 매출을 올리는 골관절염 천연물신약 '레일라(피엠지사)'의 조성물 특허가 특허법원에서 무효 심결을 받았다. 용도특허는 이미 소멸되었으며, 16년도에 등록한 조성물 특허(2029년 6월 24일 만료) 역시 작년 특허심판원 무효 판결 이후 반년 만에 특허법원(2심)으로부터 무효심결을 이끌어낸 것 이다. 특허소송은 험난했으며, 모든 소송을 100% 승소로 이끌었던 마더스제약 관계자는 “본 소송은 무효 쟁점과 관련한 사실심의 최종 판단이므로, 이번 판결로 현재 복지부와 오리지널사가 진행중인 레일라 약가인하 집행정지 소송의 심결에도 결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그간 인하되지 못한 레일라 약가는 조속히 인하되어야 하며, 향후 발매에 불안한 요소는..

종근당, 국립서울현충원서 봉사활동 펼쳐

종근당, 국립서울현충원서 봉사활동 펼쳐 신입사원 70여명, 나라사랑 정신 고취 종근당(대표 김영주)은 120기 신입사원 70여명이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순국선열과 호국영령들의 넋을 기리며 헌화와 묘역정화활동을 펼쳤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봉사활동은 신입사원들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이웃과 함께 하는 나눔의 정신을 먼저 배울 수 있도록 하자는 이장한 회장의 제안에 따라 마련됐다. 이날 신입사원 70여명은 현충탑에서 순국선열에게 참배한 뒤 묘역으로 이동하여 묘비를 닦고 묘비 주변의 잡초와 시든 꽃을 정리하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봉사활동에 참여한 이동희 씨는 “온갖 역경과 고난을 마다하지 않고 우리나라의 발전을 위해 앞장서신 분들이 있기에 오늘 날의 우리가 있는 것”이라며 “한 분 한 분의 묘비를 직접 닦으..

전북대병원 전자의무기록시스템 인증제 시범기관 선정

전북대병원 전자의무기록시스템 인증제 시범기관 선정 2013년부터 통합의료정보시스템 구축 선진 운영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조남천)이 상급종합병원 중 지방권에서 유일하게 전자의무기록시스템 인증제 시범사업 기관에 선정됐다. 21일 전북대병원에 따르면 보건복지부가 환자의 안전성과 진료정보 보호 강화, 신뢰성 있는 데이터 생성 활용 등을 목표로 하는 전자의무기록시스템인증제 시범사업 추진기관에 상급종합병원 중 지방권에서는 전북대병원을 수도권에서는 서울대병원을 선정하는 등 총 2개 기관 5개 제품을 선정했다. 전자의무기록시스템(Electronic Medical Record, EMR)은 전자의무기록이 효율적이고 통일적으로 관리·활용될 수 있도록 기록의 작성과 관리 및 보존에 필요한 전산정보시스템이다. 즉 의료기관이 환..

현대약품, '미에로 화이바' 출시 30주년 맞아

현대약품, '미에로 화이바' 출시 30주년 맞아 누적 판매량 18억병..지구 5.5바퀴 분량 현대약품의 국내 대표적인 식이섬유 음료 ‘미에로화이바’가 출시 30주년을 맞았다. 국내 식이섬유음료 시장을 개척하고 이끌어 온 현대약품의 ‘미에로화이바’는 지난 1989년 출시된 이후, 30년이 흐른 현재까지도 몸매 관리에 관심 많은 여성들과 장시간 앉아 있는 수험생들, 외식이 잦고 육류 섭취가 많은 직장인들에게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이다. 현대약품에 따르면, 현재까지 미에로화이바 누적 판매량은 약 18억 병에 달하며, 100ml기준으로일렬로 나열하면 지구를 약 5.5바퀴 돌릴 수 있다. 현대약품은 미에로화이바가 이 같이 오랜 기간 동안 사랑을 받아 온 주된 이유로 당대 여성들의 워너비 스타들과 함께 ‘건..

렌비마, 간세포암 1차 치료제로 美 FDA 승인

렌비마, 간세포암 1차 치료제로 美 FDA 승인 에자이와 머크&컴퍼니는 키나아제 억제제 ‘렌비마(성분명: 렌바티닙메실산염)’가 수술적 절제가 불가능한 간세포암종(HCC)에 대한 1차 치료제로 FDA 승인됐다고 밝혔다. 이번 허가는 절제 불가능한 간세포암종에 대한 1차 치료제로서 소라페닙 대비 렌비마의 전체 생존기간(OS) 비열등성과, 무진행 생존기간(PFS) 및 객관적 반응률(ORR)의 유의한 개선이 확인된 REFLECT 임상시험 결과를 토대로 결정됐다. REFLECT 임상시험 결과, 렌비마는 소라페닙 대비 전체 생존기간에 대한 치료효과(1차 유효성 평가변수)에서 비열등성을 통계적으로 확인했다. 렌비마 치료 환자 그룹의 전체 생존기간 중간값은 13.6개월, 소라페닙 치료 환자 그룹은 12.3개월이었다(위..

동아제약, ISO37001 도입 선포식 가져

동아제약, ISO37001 도입 선포식 가져 CP강화및 부패방지 경영시스템 동아제약(대표이사 사장 최호진)은 21일 오전 서울 동대문구 용두동 본사 7층 대강당에서 준법경영(CP) 강화 및 부패방지경영시스템 ISO37001 도입 선포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ISO 37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조직 내 부패 발생 가능성을 시스템으로 방지하기 위해 기획, 운용, 평가, 개선의 방침과 절차를 규정한 것으로 국내에서는 지난해 도입된 인증제도이다. 이번 ISO 37001선포식은 임직원 모두가 ‘정도, 성실, 배려’의 동아쏘시오그룹 창업정신을 되새기고, 동아제약 부패방지경영 실천을 다짐하고자 마련됐다. 동아제약은 내년 상반기 인증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선포식은 임직원 선서를 시작으로 자율준수 서약서 서명, ..

KRPIA, 보건의료인에 일체의 기념품. 판촉물 제공 금지

KRPIA, 보건의료인에 일체의 기념품. 판촉물 제공 금지 내년부터 세계제약협회(IFPMA) 금지 결정에 따르기로 한국글로벌의약산업협회(이하 KRPIA, 회장 아비 벤쇼산)는 세계제약협회(IFPMA)가 보건의료전문가에게 기념품/판촉물 제공을 금지하도록 관련 윤리규정(Code of Practice, 이하 “IFPMA Code”)을 개정하고 2019년 1월 1일부터 시행하기로 함에 따라 동 개정 내용을 따르기로 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IFPMA Code 개정 내용에 따르면 2019년 1월 1일부터 제약사들이 보건의료전문가 개인에게 기념품 등 일체의 물품을 제공하는 것은 원칙적으로 금지되며, 전문의약품과 관련한 판촉물 제공도 전면적으로 금지된다. 다만, 학술/교육행사에서 참석자들이 필기하는데 필요한 펜이나 메..

한독, 알츠하이머환자용 특수 식품 출시

한독, 알츠하이머환자용 특수 식품 출시 '수버네이드'...바닐라맛으로 뇌에 영양소 공급 한독(회장 김영진)이 국내 최초 경도인지장애 및 경증 알츠하이머 환자용 특수의료용도식품 ‘수버네이드(Souvenaid®)’를 출시했다. 수버네이드는 바닐라맛 음료 형태로, 경도인지장애 및 경증 알츠하이머 환자들이 부족할 수 있는 영양소를 집중적으로 공급해 뇌에서 시냅스의 연결을 활성화한다. ‘수버네이드(Souvenaid®)’는 프랑스어로 ‘기억’, ‘추억’을 뜻하는 ‘souvenir’와 ‘지원’, ‘도움’을 뜻하는 ‘aid’가 결합된 단어로 세계적인 식품회사 다논의 특수영양식 전문회사 뉴트리시아가 개발했다. ‘수버네이드’는 DHA, EPA, UMP, 콜린(Choline) 등을 과학적인 임상결과를 바탕으로 조합한 포타신..

대전세종충남병원회, 메디컬 경영과정 개설

대전세종충남병원회, 메디컬 경영과정 개설 대전세종충남병원회(회장 건양대병원 최원준)가 지역에서는 처음으로 각 병원소속 직원들을 위해 메디컬 MBA 프로그램을 개설해 운영한다. 최근 의료계의 급격한 변화로 인하여 각급 병원마다 위기의식이 고조되고 있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병원경영 책임자의 리더십과 소속직원들의 업무능력이 갖추어져만 한다는 공통적인 의견이 있었다. 무엇보다 지역 병원들의 경우 최신 의료계 트렌드 변화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고 마땅히 업무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도 없었던차에 이번 메디컬 MBA 프로그램은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오는 9월6일부터 10월25일까지 매주 목요일 오후2시부터 5시까지 개설되며, 환자중심의 혁신, 경영진의 리더십과 근거기반 의사결정, 의료서비..

대원제약 지속적인 기부 누적액 5억원 돌파

대원제약 지속적인 기부 누적액 5억원 돌파 콜대원 ‘희망감기약’ 프로젝트 일환 대원제약(대표 백승열)은 2016년부터 진행해온 자사의 감기약 콜대원 ‘희망감기약’ 프로젝트의 누적 기부액이 5억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대원제약은 소외 이웃들의 질병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주고자 매년 ‘희망감기약’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제품 기부를 진행해 현재까지 총 13만개의 제품을 기부해왔다. ‘희망감기약’ 콜대원은 노숙인복지시설협회, 대한약사회, 가톨릭사회복지회, 열린의사회, 인천 남동구청 및 사단법인 위드 등을 통해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곳에 전달, 사회 각계각층에 희망과 응원의 메시지를 전해왔다. 현재까지 전달 된 콜대원 제품은 노인복지, 아동·청소년·저소득층 지원시설 등에서 환절기 및 겨울철 질병..

종근당건강,카자니아에 체험관 오픈

종근당건강,카자니아에 체험관 오픈 '락토핏 국가대표 훈련센터' 체험관 종근당건강(대표 김호곤)은 20일 어린이 직업 체험 테마파크 ‘키자니아’ 서울점과 부산점에 ‘락토핏 국가대표 훈련센터’ 체험관을 오픈했다. 종근당건강의 ‘락토핏 국가대표 훈련센터’는 어린이들이 양궁선수들의 훈련을 직접 경험하며 건강한 신체의 중요성을 인지하는 체험 시설이다. 센터를 방문한 어린이들은 훈련 체험에 앞서 교육 영상을 통해 건강의 필수조건인 장 건강에 대해 배우고, 장 속 미생물 환경과 함께 유익균 증식을 위해 유산균이 꼭 필요하다는 사실을 접하게 된다. 이후 국가대표 유니폼을 갖춰 입고 양궁선수가 되어 화살로 과녁을 맞히며 양궁 경기를 체험함으로써 국가대표 선수들의 자부심과 성취감을 느껴보는 시간을 갖는다. 종근당건강은 체..

멀츠코리아, 공식 모델에 야노시호 선정

멀츠코리아, 공식 모델에 야노시호 선정 멀츠 코리아(대표 유수연)가 야노시호를 공식 대표 모델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야노시호의 당당하고 자신감 있는 이미지가 자신만의 아름다움을 찾아가는 여성상을 지원하는 멀츠의 브랜드 이미지와 잘 부합한다는 설명이다. 최근 진행된 광고 촬영에서 야노시호는 멀츠가 추구하는 당당하고 자신감 있는 여성상을 다양하게 표현하기 위해, 기존 세련된 도회 여성 이미지뿐 아니라,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이미지들을 다채롭게 선보였다고 한다. 멀츠 코리아는 공식 모델 야노시호와 함께, 올해 10월 온에어되는 울쎄라 TV 광고를 중심으로 온 오프라인 캠페인 등 다각화된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멀츠의 프리미엄 HA 필러인 “벨로테로”와 함께 적극적인 소비자 대상 마케팅을 통해 자연스..

대웅제약, 상생펀드 조성 통해 ‘헬스케어 스타트업’ 집중 육성

대웅제약, 상생펀드 조성 통해 ‘헬스케어 스타트업’ 집중 육성 국내 헬스케어, 바이오 분야의 연구자와 스타트업 투자지원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이 상생펀드를 통해 상생 생태계 조성에 적극 나서고 있다. 대웅은 헬스케어 스타트업 육성 사업으로 상생펀드 ‘건강한삶기술창업벤처PEF(사모투자합자회사)’를 50억원 규모로 운영하고 있다. 지난 4월 대웅제약이 25억, 석천나눔재단이 25억원을 출자하여 출범한 대웅 상생펀드는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프라이머’와 함께 운영하며 스타트업을 지원한다. 국내 최초의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초기 창업자를 선발·투자, 전문 보육하는 창업전문기관) 프라이머는 개인 투자자들이 운영 파트너로 참여하고 있으며, 2010년부터 150개 이상의 초기 단계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투자와 멘토링을..

건보공단-원주세브란스, 업무협약 체결

건보공단-원주세브란스, 업무협약 체결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8월 20일(월) 오전 11시에 공단 본부에서 연세대학교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원장 이영희)과 지역사회 보건의료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본 협약을 통해 △적정보상 근거 마련을 위한 자료수집 지원, △건강보험 정책 수립을 위한 의료자문단 운영, △건강보험 빅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DB제공과 보건의료 공동연구를 수행하는 등 상호발전을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보험자와 공급자가 함께 상생의 길로 나아가기 위해 적극 협조 할 예정이다. 건보공단 김용익 이사장은 “공단이 지역사회 내 대표 요양기관과 업무협약을 맺는 것은 건강보험정책과 제도 개발에 있어 의미 있는 시작이며, 협약을 계기로 지역사회를 대표하는 양 기관..

◆의약정책 2018.08.21

약사회, 2018년도 상반기 감사 수감

약사회, 2018년도 상반기 감사 수감 16일 회계 감사, 17일 회무 감사 중점 진행 대한약사회가 2018년도 상반기 감사를 수감했다. 대한약사회 감사단(권태정·박호현·옥순주·이형철)은 8월 16일부터 17일까지 상반기 대한약사회 주요 회계와 회무에 대한 감사를 진행했다. 이번 감사는 첫날인 16일에는 회계 부문, 17일에는 회무 부문에 대한 감사로 진행됐다. 감사단은 감사 총평을 통해 지도사항으로 △법률자문이 필요할 경우 법제위원회 소정의 절차에 따라 진행할 것 △한약사가 일반의약품을 판매할 수 없도록 법령을 정비할 것 △상임위원회 중 활동이 저조한 위원회는 활성화할 것 △퇴직금 중간 정산 시 혼선이 없도록 조치할 것 등을 지도의견으로 정리했다.

약사회, '서발법. 규제프리존법 폐기해야 마땅할 법안'

약사회, '서발법. 규제프리존법 폐기해야 마땅 할 법안' 여야 통과 합의에 .."긴 안목으로 신중히 결정해야" 대한약사회는 더불어민주당을 포함한 여야 3당이 의료법인의 부대사업 확대와 영리 자회사를 허용하는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과 ‘규제프리존법’을 통과시키기로 합의했다는 소식에 경악하지 않을 수 없으며, 국민생명이 영리 판단에 의해 좌우되지 않도록 해당 법안의 폐기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약사회는 20일 입장을 내고 “서민을 위한 정부, 국민을 위한 정부라던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자신들이 야당 시절 그토록 반대해 왔던 이러한 정책들에 대해 초심으로 돌아가 진정으로 국민건강을 위하는 길이 무엇인지 깊이 반성하고 보건의료 영리화 저지에 동참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어 “의료법인의 영리 부대사업 ..

건보공단, 가나 지역가입자 확대시범사업 모니터링

건보공단, 가나 지역가입자 확대시범사업 모니터링 볼타지역서... 의료보험 성공적 정착 위한 협력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2018년 8월 15일부터 3일간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KOFIH), 가나 건강보험청(National Health Insurance Authority)과 공동으로 가나 볼타지역에서 시행되고 있는 지역가입자 확대 시범사업에 대한 현지 모니터링을 실시하였다. 이번 시범사업은 지난해 실시된 지역가입자 확대 1단계 시범사업(2016.10월~2017.7월) 결과를 분석·보완하여 2단계 시범사업(2018.4월~2019.1월)에 적용한 것으로, 공단은 1단계 시범사업 실시 기간에도 모니터링을 실시한 바가 있다. 이번 2단계 시범사업 공동 모니터링에서는 가나 시범사업 현장 및 본사 관계자와의..

◆의약정책 2018.08.21

건보공단, 건강정보 사이트 '건강iN' 모바일 경품 이벤트

건보공단, 건강정보 사이트 '건강iN' 모바일 경품 이벤트 만족도 조사...9월 5일까지 진행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믿을 수 있는 다양한 건강정보를 제공하는 건강정보 전문사이트 건강iN(http://hi.nhis.or.kr)에 대한 ‘2018년도 건강iN 사이트 및 모바일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건강iN 만족도 조사는 8월 20일부터 9월 5일까지 16일간 실시하며 설문 내용은 ▲건강iN 이용 행태 ▲건강iN 이용에 따른 만족도 ▲건강iN 컨텐츠별(국민건강알람서비스 및 건강예측 서비스) 만족도 ▲개선의견 등 총 5개 분야, 27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만족도 조사를 통해 건강iN 사이트와 모바일 이용 및 만족도 수준을 평가하고 건강서비스 컨텐츠에 대한 이용자의 요구사항 ..

◆의약정책 2018.08.2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