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외자계제약

“겨울철 화상상처, 올바른 관리 방법은?”

jean pierre 2015. 1. 7. 14:02
반응형

겨울철 화상상처, 올바른 관리 방법은?”

 

화상시에는 습윤드레싱재가 효과적

 

올 겨울은 특히 더 추운 날씨가 예상된다는 기상청의 예보에 전기장판, 난로, 핫팩 등 겨울철 난방제품이 벌써부터 인기를 끌고 있다.

 

그러나 난방 제품을 잘못 사용할 경우 화상을 입을 수도 있기 때문에 특별히주의가 필요하다. 온열제품의 잘못된 사용으로 화상을 입은 경우상처 부위의 2차 감염을 막기 위해올바른 방법으로 상처를 관리해야 한다.

 

화상은 주로 열에 의해 피부에 생긴 손상을 의미하며, 화상의 약 90%는 뜨거운 액체, 물건 등에 의해 생긴다.

 

전기화상이나 화학 물질에 데였을 경우 심각한 후유증을 남길 수 있다. 특히 전기화상은 겉으로 괜찮아 보여도 내부조직이나 장기의 손상까지 일으킬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의사의 진찰을 필요로 한다.

 

1도 화상은 표피층만 손상된 상태로 약간의 통증과 부종이 있으나 대부분 흉터를 남기지 않고 치유되며, 2도 화상은 1도 화상보다 더 깊은 조직 손상을 입는 것으로 대부분 물집이 생기고 부종을 동반한다.

 

2도 화상은 감염이 되면 3도 화상으로 진행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며 이 경우 심한 흉터가 남을 수 있다.

 

따라서, 2도 화상이 2차 감염에 의해 3도 화상으로 진행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항균 성분이 포함된 드레싱재를 사용해 멸균 드레싱을 해야 한다.

 

화상부위는 항균성분이 포함된 습윤드레싱

 

화상을 입었다면, 먼저 물이나 자극성이 적은 비누로 먼저 깨끗이 씻어내고 잘 건조시켜야 한다. 이어 화상 부위에 항균제를 바른 뒤에 거즈를 덮어 두거나 습윤드레싱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삼출액이 많고 새어나올 수 있는 상처 부위라면드레싱을 자주 교환해 주고,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3~4일 사용 후 교체하면 된다. 최근에는 항균 기능이 있는 습윤드레싱재가 개발되어 보다 편하게 화상치료를 할 수 있다.

 

감염이 우려되는 상처 메디폼 실버

 

진물을 동반한 화상 상처에는 진물 흡수력이 높고 예민한 상처 부위에 잘 달라붙지 않는 폼 타입 메디폼 실버가 효과적이다. 메디폼 실버에는 항균성분인 실버설파디아진이 함유되어 있어 상처 부위의 세균 증식을 억제할 수 있다.

 

가벼운 화상에 폼 타입메디폼

 

폼밴드 타입의 메디폼 밴드는 가벼운 화상 상처 관리에 적절하다. 휴대가 용이하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 야외 활동시에도 응급 의약품으로 챙겨가기 좋다. 상처부위에 메디폼 밴드를 부착하면 습윤 환경이 유지되어 별도의 2차 드레싱을 하는 번거로움 없이 간편하게 상처보호를 기대할 수 있다.

 

한편 메디폼은 상처를 효과적으로 보호하는 창상피복재의 일종으로 국내 최초 자체개발한 습윤 드레싱재이다. 메디폼은 상처에 습윤 환경을 제공하여 상처보호를 빠르게 도와주며, 2002년 출시된 이후 국내 습윤 드레싱재 시장 1위를 달리고 있다.

 

메디폼은 병원에서 화상, 욕창, 궤양, 심한 상처에 사용될 뿐만 아니라, 일반적이고 가벼운 상처에도 사용가능하며 약국, 대형 할인 마트를 통해서 구매가 가능한 대중적인 제품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