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병원/바이오벤처/▷의료(의원,학회,논문. 신의술, 신간등)

결핵 및 호흡기학회, ‘제 19회 폐의 날’ 캠페인

jean pierre 2022. 9. 29. 09:46
반응형

결핵 및 호흡기학회, 제 19회 폐의 날 캠페인

10월 12일(수) 제19회 폐의 날 맞아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심재정 이사장(고대구로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은 오는 10월 12일(수) ‘제19회 폐의 날을 맞이해 전 연령대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대국민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학회는 지난 2003년부터 만성폐쇄성질환(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COPD)에 대한 인식 제고 뿐 아니라, 폐 건강의 중요성과 건강 정보를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 10월 둘째 주 수요일을 ‘폐의 날로 정하고, 19년 동안 지속적인 캠페인을 펼쳐오고 있다.

 

우리나라는 급속한 산업화로 인한 대기 오염 증가, 기후 변화로 인한 황사 및 미세먼지 유입과 흡연 등으로 호흡기 계통의 질환이 더욱 증가하고 악화되고 있다. 

 

만성폐쇄성폐질환은 질병부담이 큰 만성질환 중 하나로, 세계보건기구 (WHO)는 심혈관질환과 뇌졸중에 이은 사망 원인 3위 (2020년)로 보고하였다. 

 

질병관리청에서 발표된 우리나라 만성폐쇄성질환의 유병 및 관리 현황 자료에 따르면, COPD 국내 유병률은 2019년 10.8%를 기록했으며, 특히 나이가 들수록 더 증가하여, 70세 이상의 남성은 약40%까지 높게 보고되었다. 

 

하지만 실제 만성폐쇄성폐질환을 의사로부터 진단받은 경우는 2.5%에 불과하여 고혈압(71.4%), 당뇨병(65.2%), 고지혈증(61.7%)에 비해서 월등히 낮았다.

 

따라서, 적극적인 폐 기능 검사 등을 통해 만성폐쇄성폐질환이 초기에 진단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하지만 초기에 진단이 되더라도 적절한 치료가 따라 주어야만 만성폐쇄성폐질환 환자들이 치료 효과를 크게 누릴 수 있으며, 이를 위하여 질환에 대한 정확한 건강 정보 소개와 질환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활동이 필요하다.

 

질병관리청의 후원으로 진행되는 이번 ‘제19회 폐의 날 은 호흡기 질환에 대한 건강 정보를  온라인 매체를 전략적으로 활용한 영상 공모전, 온라인 걷기 챌린지, 폐 건강 팩트체크 유튜브 영상 오픈 등 비대면 대국민 캠페인으로 진행된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폐 질환 환자 및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9월30일(금)까지 진행되는 온라인 걷기 챌린지는 워크온 앱 설치 후 캠페인 기간 동안 걷기 미션을 달성하면 된다.

 

캠페인 기간 중 플로깅 걷기 챌린지도 같이 진행 될 예정이다.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유튜브에서는 '폐 건강 팩트체크' 라는 주제로 ‘당신의 폐를 위해 알아야 할 6가지 건강 정보 를 주제로 학회를 대표하는 폐 질환 명의, 이영석 교수(고대구로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조우현 교수(양산부산대병원 호흡기내과), 임성용 교수(강북삼성병원 호흡기내과), 오지연 교수(고대구로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가 출연해 폐 건강 정보를 일반인들이 유튜브로 손쉽게 만나볼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이번 유튜브 영상 시리즈에는 ‘폐의 날’ 홍보대사로 활동 중인 개그맨 김원효, 배우 임정은 씨가 출연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또한 10월 12(수)에 개최될 폐의 날 온라인 기념식에서는 '폐 건강, 이것이 궁금하다!'라는 Q&A 코너를 마련해 폐 건강에 대한 사전 질문을 다룰 예정이다.

 

학회 공식 채널 유튜브 구독자를 대상으로 평소 궁금했던 질문들을 올리는 이벤트를 통해 많은 이들의 성원과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심재정 이사장(고대구로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은 팬데믹의 긴 터널을 지나 일상으로의 복귀를 위해서는 폐 건강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며, 전 연령대가 호흡기 질환들에 대한 정보를 쉽고 편안하게 접할 수 있도록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유튜브 등 온라인 매체를 최대한 활용했다 라며, 학회 교수님들과 함께 COPD를 포함한 폐암, 결핵 등 다양한 호흡기 질환에 대한 쉽고 친절한 캠페인을 통해 국민들에게 적극적으로 건강 정보를 제공해 나갈 것이다” 라고 밝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