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의약품유통/▷약사, 약사회,약대,약국,학회

병원약사회, ‘2019 병원약제부서 관리자 연수교육’ 개최

jean pierre 2019. 5. 15. 07:56
반응형

병원약사회, ‘2019 병원약제부서 관리자 연수교육개최

환자안전을 위한 병원 약제업무의 표준화주제

한국병원약사회(회장 이은숙)515()부터 17()까지 그랜드 하얏트 인천호텔에서 ‘2019 병원약제부서 관리자 연수교육을 진행한다.

올해로 35회를 맞이하는 이번 연수교육은 전국 병원 약제부서장들이 변화하는 보건의료 환경 속에서 관리자로서 자질을 함양하고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매년 5월 중 23일의 일정으로 진행되고 있다.

올해는 환자안전을 위한 병원 약제업무의 표준화를 주제로 다양한 내용을 살펴보고 의견을 나누는 한편, 보건복지부와 대한약사회 측 연자를 초청하여 병원약제부서 관리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였다.

첫째 날인 15()에는 오후 2시 개강식을 시작으로 정지훈 음악평론가의 유럽 음악 페스티벌의 현장을 가다강연과 서울대학교 약학대학 이주연 교수의 항생제 적정사용을 위한 항생제 스튜어드십 프로그램강의가 진행된다.

작년 하반기에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용역 연구로 항생제 부작용 예방 및 관리 방안 연구를 수행한 바 있으며, 올해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항생제 적정사용을 위한 항생제 스튜어드십 프로그램 도입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므로, 이주연 교수의 강의는 더욱 관심을 모으고 있다.

둘째 날인 16()에는 숭실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과 박태준 교수의 'TeamSTEPPS'으로 강연이 시작된다.

최근 발생되고 있는 환자안전사고에 대비하여 여러 의료기관에서 ‘TeamSTEPPS’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있어 의미있는 강의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어 약 2시간 동안 2019년도 한국병원약사회 위원회 주요 사업계획이 발표된다.

올해 신설된 환자안전위원회의 ‘2019 종합계획을 시작으로, 작년에 제정된 주사제 무균조제 가이드라인에 이어 올해 추진 예정인 의약품 사용오류 예방을 위한 가이드라인제정과 병원약제업무 근거기반 자료구축-개봉 후 의약품 사용가능기한 수립의 건’, ‘중소병원 업무역량 강화 프로그램’, ‘약제수가 신설 및 조정 활동마지막으로 ‘()병원약학교육연구원 소개까지 각 소관 위원회에서 25대 집행부의 주요 사업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현안토의 시간에는 약제부서 환자안전활동 소개 및 영역확대 방안, 안전한 투약관리를 위한 주사제 지침 표준화 방안, 의료기관 감염관리를 위한 약제부서의 역할 모색,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향후 운영방안, 약제수가 개선 및 임상약제업무 확대를 위한 방안, 약제 질지표와 약사인력 확대방안 등을 주제로 분임토의가 진행될 예정이며, 토의 후 조별 발표를 통하여 토의결과를 공유하는 시간도 진행된다.

약제업무 발전을 위한 다양한 주제에 대하여 여러 병원의 상황을 파악하고 자유롭게 토론함으로써 합리적인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 실질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마지막 날인 17일에는 전문약사 법제화 관련 주제와 보건복지부의 환자안전 정책방향 특강이 예정되어 있다.

 지난 416환자안전을 위한 전문약사의 역할을 주제로 개최한 국회 정책토론회 후에 전문약사 법안 관련 대한약사회와 공동검토 및 의견 조율을 진행중이다.

당시 토론회 패널로 참여한 바 있는 대한약사회 박인춘 부회장이 전문약사의 역할 확대 및 법제화 제언을 주제로 발표하며, 본회 전문약사 법제화 추진 TF 팀장을 맡고 있는 이영희 부회장이 전문약사제도 법제화 방안을 주제로 발표할 예정이다.

마지막 강의는 보건복지부 오창현 의료기관정책과장이 준비한 ‘2019년 환자안전 정책방향으로 마무리 될 예정이다.

이은숙 회장은, “이번 연수교육은 의료기관에서 약사들이 환자안전관리 및 강화에 참여도를 높이고 많은 기여를 할 수 있도록 정책방향, 팀스텝스 등 관련 내용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이를 약제업무 표준화와 연계하여 고민할 수 있는 주제를 마련하였다.

또한, 올해 병원약사회 중점 추진 사업인 전문약사 법제화 관련 내용을 포함하여 한국병원약사회 위원회별 사업계획을 약제부서장님들과 공유함으로써, ‘함께 비상할 수 있는 병원약사회를 추구하고자 한다.

변화하는 의료 환경 속에서 병원약사들이 당면한 업무 수행과 현안뿐 아니라 병원약사 직능과 약제업무 발전을 위해 미래지향적으로 검토해야 할 사안을 병원 약제부서 관리자들이 다함께 머리를 맞대고 해결방안을 모색한다는데 더더욱 의미가 있는 시간이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수교육에는 전국 병원 약제부서 관리자 14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