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타뱅크/▷건강(질환)정보

소아알레르기, 아나필락시스로 생명 위험할 수도

jean pierre 2017. 2. 28. 07:43
반응형

소아알레르기, 아나필락시스로 생명 위험할 수도

 

강남 차병원 소아청소년과 신윤호 교수

 

김진숙 씨는 올해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아들 병수가 친구들에게 따돌림 당하지는 않을까’, ‘공부는 잘 할까걱정이 태산이다. 특히 아토피피부염에 땅콩 알레르기가 있어, 학교 급식에 대한 걱정도 많다. 병수가 어릴 때 땅콩버터가 들어간 과자를 먹고 입술이 붓고 두드러기가 생기더니 숨쉬기 어려워해서 응급실을 찾은 적이 있다. 에피네프린 주사를 맞고 증상이 호전됐고, 원인을 찾기 위해 실시한 혈액검사에서 땅콩에 대한 알레르기가 확인됐다.

심할 경우 사망할 수 있는 아나필락시스

병수의 증상은 땅콩에 의한 아나필락시스 때문이었다. 아나필락시스는 급격히 진행되는 전신적인 알레르기 반응으로 적절히 치료하지 않으면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위험한 질환이다. 세계적으로는 평생 유병률이 0.05~2%로 알려져 있으며 최근 소아를 중심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아나필락시스를 일으키는 원인은 식품, 벌독 등의 곤충, 항생제나 해열진통제, 조영제 같은 약물 이다. 식품의 경우 영유아는 우유와 계란 등이, 그 외 연령대는 땅콩이나 잣, 호두 같은 견과류, 새우와 같은 해산물, 과일, 메밀, , , 번데기 등이 흔한 원인이다.

알레르기 전문의와 상의해 원인물질 찾아야

원인 알레르기에 대한 진단은 자세한 병력 청취와 혈액검사, 피부반응시험을 통해 가능하다. 가장 정확한 진단방법은 원인 물질을 이용한 유발시험인데, 아나필락시스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꼭 필요한 경우에만 알레르기 전문의 주도 하에 응급처치 준비를 한 후 시행해야 한다.

증상은 알레르기물질에 노출된 즉시 혹은 수 십 분에서 수 시간 이내에 입안 혹은 얼굴이 붓는다. 또 피부가 가렵고 붉게 변하거나 두드러기가 생긴다. 기침, 쌕쌕거림 같은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고, 삼키거나 말하기가 힘들어지고 호흡이 가쁘고 숨소리가 거칠어지거나 혈압이 떨어져 실신할 수 있다. 구역, 구토와 복통, 설사 같은 소화기 증상도 나타날 수 있고 불안감, 죽을 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한다. 그 외에도 여러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강남 차병원 소아청소년과 신윤호 교수는 요즘 아나필락시스 환자는 의외로 드물지 않게 발생하고 있다식품이나 약물을 먹었을 때 갑자기 두드러기, 기침, 쌕쌕거림, 호흡곤란, 어지러움이 있거나, 특히 어린이의 경우 특정 음식을 섭취한 후 운동 중이나 후에 두드러기와 같은 피부 증상이 있거나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있으면 반드시 원인을 찾는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원인 물질 피하고 응급대처법 숙지해야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물질을 피하면 아나필락시스를 예방할 수 있다. 아나필락시스를 경험한 사람은 원인물질과 응급대처법이 표기된 카드나 목걸이/팔찌를 착용해 주변 사람들이 즉시 알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외식을 할 때는 성분이 불분명한 음식물을 먹지 말아야 한다. 여행을 할 때는 에피네프린을 포함한 약물을 미리 준비하고, 비행기를 이용할 경우 항공사에 미리 알리는 것이 좋다. 병원이나 약국 방문 시 자신이 어떤 약제나 식품에 알레르기가 있는 환자임을 알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아나필락시스로 진단받은 환자는 병원에서 휴대용 에피네프린 주사(젝스트)를 처방받아 한국희귀의약품센터에서 구입할 수 있다. 이 주사를 집, 유치원 또는 학교에 비치하여 응급상황 시 허벅지에 주사를 해야 한다. 일시적으로 상태가 좋아져도 2차 반응이 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병원으로 가야 한다.

학생의 경우 학기 초에 담임선생님과 보건교사, 체육교사, 영양사에게 아나필락시스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미리 알린다. 가능하면 학교 보건실에 에피네프린을 비치하도록 하고, 가까운 병·의원을 미리 파악해 응급시 바로 후송할 수 있도록 대비한다.

아나필락시스 발병 시 알레르기 응급주사인 에피네프린을 가지고 있는 경우 신속하게 근육에 주사 한 후 119에 연락하거나 주변에 도움을 요청한다.

강남 차병원 소아청소년과 신윤호 교수는 식품에 대한 아나필락시스가 있는 환자들 중에서는 소량에 노출이 되어도 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식품 라벨을 꼼꼼히 살펴 아나필락시스를 유발할 수 있는 원인 알레르기 식품을 철저히 피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