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국내제약

식음료업계, 바쁜 현대인 겨냥 ‘스낵 컬처 마케팅’ 주목

jean pierre 2014. 4. 18. 07:10
반응형

식음료업계, 바쁜 현대인 겨냥 스낵 컬처 마케팅주목

 

스마트기기 활용 현대인들의 문화 소비 트렌드 겨냥

 

 

스마트기기의 이용이 대중화됨에 따라 스낵컬처가 새로운 문화 트렌드로 자리잡으면서 식음료업계도 이를 활용한 마케팅에 주목하고 있다.

 

스낵컬처(Snack Culture)란 과자를 먹듯 짧은 시간에 문화 콘텐츠를 소비한다는 의미의 신조어이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이용해 SNS 상의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하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는데, 자칫 의미 없이 소모될 수 있는 자투리 시간을 활용할 수 있어 바쁜 현대인의 새로운 문화 소비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본격적인 성수기를 앞둔 식음료업계는 최근 소비자의 감성과 공감을 유도하고, 볼거리를 제공하는 다양한 스낵컬쳐 콘텐츠를 활용한 마케팅에 적극 나서고 있다.

 

현대약품의 비타민 음료 브랜드 프링클은 최근 젊음은 직진이라는 브랜드 컨셉을 반영한 행군녀 영상을 선보여 주목 받았다.

 

333초 길이의 이 짧은 영상은 현재 군복무 중인 남자친구를 둔 여학생이 약 22km를 걸어 남자친구가 근무하는 부대까지 가는 여정을 담은 리얼 무비 컨셉으로 SNS 상에서 화제를 불러 모았다.

 

지난 달 12일에 공개된 이 영상은 빠르게 확산되어 총 38개의 페이스북 인기 페이지에서 소개되었고, 페이스북 유저들 사이에서 약 6천 건 이상의 공유와 10만 건의 좋아요를 기록하는 등 SNS를 통해 확산되어 인기를 끌었다.

 

롯데리아가 진행한 만우절 이벤트 현장을 담은 영상도 주목을 받았다.

 

이 이벤트는 만우절을 맞아 롯데리아 매장에서 불고기버거 멘트를 외치면 햄버거를 공짜로 주는 프로모션으로, 특히 해외 유명 영화 캐릭터 가면을 착용해 롯데리아의 만우절 이벤트에 참가한 한 참가자의 31초짜리 영상은 30만 건 이상의 영상 조회 수를 기록하며 화제가 되었다.

 

삼양식품의 불닭볶음면은 소비자들이 직접 불닭볶음면 시식 장면을 촬영한 영상 콘텐츠가 온라인 상에서 화제가 되었다.

 

특히 지난 2월 유튜브를 통해 한 영국인 남성이 친구들과 함께 '불닭볶음면'을 맛 본 영국인들의 반응을 촬영한 5분 분량의 영상인 영국남자 불닭볶음면 도전영상은 조회수 160만 뷰를 기록할 정도로 큰 관심을 받았다.

 

죠스떡볶이는 지난 해 SNS 시트콤 매콤한 인생을 선보여 주목 받았다. 죠스떡볶이 매장에서 일어날 법한 다양한 에피소드들을 5분 내외의 가벼운 시트콤으로 제작했는데, 시트콤 방영 이후 공식 페이스북 팬 수가 약 56% 상승하는 효과를 봤다.

 

현대약품 식품마케팅팀 김성훈 팀장은 빠르고 간편한 것을 추구하는 최근의 소비자 트렌드를 고려할 때, 짧은 시간에 재미와 감동을 줄 수 있는 스낵컬처형 콘텐츠로 브랜드 컨셉을 알리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판단했다앞으로도 소비자들이 공감할만한 재미있고 감동적인 콘텐츠 개발을 통해 주요 타겟인 젊은 세대와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