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 운영의 정석 위드팜 ‘약국매뉴얼’ 발간
14년간 회원약국에서 배포하던 운영 지침서 총정리
약국체인 위드팜은 10월 21일 약국 근무와 고객응대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실무지침을 제공하기 위한‘문 열기부터 문 닫기까지 필수 실천 약국매뉴얼’을 책으로 발간했다.
‘약국매뉴얼’은 위드팜이 지난 14년 간 회원약국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회원약사에게만 배포되어 오던 지침서를 최근 회원약사들과 함께 정리하여 집필한 것으로 개설약사는 물론 근무약사 및 약국 직원들에게도 반드시 필요한 실무지침서이다.
약국매뉴얼은 크게 ▲약국 문 열기부터 문 닫기까지 각 파트의 직원들이 해야 할 업무 중심의 '약국운영매뉴얼'과 ▲고객이 약국 문을 들어섰을 때부터 문을 닫고 나갈 때까지 접점별 고객응대 과정에 관한‘약국고객만족서비스매뉴얼’의 두 가지 부분으로 정리되어 있으며 <부록>으로 업무점검 1일 체크리스트, 직원 면접표, 약국 1일 결산양식 등 필요한 서식과 약국 업무 진행에 도움이 될 만한 다양한 참고자료가 담겨져 있다.
‘약국운영매뉴얼’에서는 약국 근무자 수칙 및 업무분장, 약국 오픈에서부터 폐문까지의 업무별 관리, 컴퓨터 및 조제기기 관리법, 상품진열, 결산 관리 등 약국 운영 관리에 대한 세부 실천사항들이 소개됐고, ‘약국고객만족서비스매뉴얼’에서는 약국서비스를 10가지 행동 수칙으로 실천하는 방법, 서비스 과정별 응대방법(직원용, 약사용), 상황별 응대 Q&A, 실제 성공사례가 사진 등으로 실려 있어 모든 약국 근무자들이 현장에서 바로 실천할 수 있도록 쉽고 재미있게 구성되어 있다.
위드팜 관계자는 개국 시 또는 약국 운영 중에 참고할 만한 서적이나, 무언가 고민거리를 해결을 해야 할 아이디어를 찾을 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또한 신입 직원교육이나 직원이 바뀌었을 때 마땅한 교육 자료가 없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약사들에게 보다 쉽고 편리하게 교육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내용을 제공함으로써 약국가에 디딤돌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위드팜 박정관 부회장은 “이번 약국매뉴얼 발간을 통해 미력하나마 모든 약사들의 약국 운영 안내서로 도움이 되기를 희망하며, 또한 우리 약국가도 고객들에게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 서구 선진국처럼 존경 받는 직업의 상위랭킹에‘약사’란 직업이 올라가고, 고객들이 약국이란 곳을 단순히 약을 사기 위해 찾는 곳이 아니라 내 건강과 우리 가족의 건강을 상담하고, 나아가 휴식과 행복을 나누는 공간으로 인식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4*6배판 250쪽, 정가 2만3000원.
구입 주문 (주)위드팜(☎ 02-6207-3300) / (주)비즈엠디 도서출판 정다와(☎ 02-3481-6801)로 하면 된다.
'◆약사/의약품유통 > ▷약사, 약사회,약대,약국,학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약정원-동물약국協, 반려동물 건강잡지 '애니팜' 발간 (0) | 2014.10.21 |
---|---|
서울시약, 의약품 안전사용 전문강사교육 실시 (0) | 2014.10.21 |
제 17회 경북약사회장배 골프대회 성료 (0) | 2014.10.21 |
고양시약사회, 미니학술제 열어 (0) | 2014.10.20 |
수원시약, 근무약사 연수교육 개최 (0) | 2014.10.18 |
경기도약 찾아가는 건강강좌 성료 (0) | 2014.10.17 |
성남시약 22회 자선다과회 성료 (0) | 2014.10.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