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병원/바이오벤처/◁바이오벤처,의료기기

어센드바이오, 호중구감소증 치료제 계약 체결

jean pierre 2020. 4. 20. 10:54
반응형

어센드바이오, 호중구감소증 치료제 계약 체결

 

독일 LPT사와 ...동물대상 약효평가 관련

 

화일약품(061250)과 슈펙스비앤피(058530)의 합작법인인 어센드바이오(Ascend Bio Co., Ltd)는 글로벌 GLP(비임상시험 기준) 인증 비임상시험 기관인 독일 LPT(Laboratory of Pharmacology and Toxicology)사와 호중구감소증 치료제인 G-CSF 바이오베터의 동물 대상 약효평가 계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어센드바이오는 최근 G-CSF 바이오베터의 대량생산에 필요한 최적화된 고발현 세포주 개발 성공을 발표한 이후 곧바로 약물 효능 평가 계약까지 체결하는 등 개발 일정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이번 약효시험은 상업적 대량생산이 가능한 세포주를 이용하여 G-CSF 바이오베터를 발현 정제시킨 약물로서 시험쥐(Rat)를 대상으로 약물동태(PK)와 약물동력(PD)을 시험하게 된다.

 

단백질공학기술을 활용하여 발굴된 연구단계의 G-CSF 바이오베터는 현재 시판중인 페길레이트된 G-CSF(상품명 : 뉴라스타, 2019년 약 5조원 매출)보다 약물동태와 약물동력이 뛰어난 것으로 확인되었고, 기존 연구용 세포주 대신 대량생산이 가능한 고발현 세포주를 이용하여 개발된 G-CSF 바이오베터 역시 경쟁사인 암젠의뉴라스타보다 우수한 수준의 시험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어센드바이오의 G-CSF 바이오베터는 지난해 미국, 유럽특허를 취득하였고 세계적인 바이오 개발국가인 독일, 영국, 프랑스, 스페인, 스위스 등 7개국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현재 시판중인 블럭버스터 제품 대비 제조공정을 단순화하여 향후 대량생산 시 제조원가를 크게 절감할 수 있어 국내외 경쟁사들이 개발 중인 약물에 비해 뛰어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상업적 성공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