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병원/바이오벤처/▷외신(건강)

인체에 제 3의 지방 있다

jean pierre 2012. 7. 16. 09:10
반응형

인체에 제 3의 지방 있다
美, 베이지색 지방 존재 발견
2012년 07월 16일 (월) 08:58:24 김종필 기자 jp11222@naver.com

인체에 제 3의 지방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그동안 인체에는 백색지방(white fat)과 갈색지방(brown fat) 만이 존재한다고 알려져 왔다.

그러나 최근 갈색지방과 같은 기능을 가진 제3의 지방인 베이지색 지방(beige fat)이 존재한다는 새로운 사실이 밝혀진 것.

미국 다나-파버 암연구소의 Bruce Spiegelman 박사는 갈색지방과 기능은 비슷하면서 유전적 특성은 완전히 다른 베이지색 지방이 성인의 쇄골 부근 피부 밑과 척추를 따라 존재하며 운동할 때 근육세포가 만드는 '이리신(irisin)' 이라는 호르몬이 이 베이지색 지방세포를 자극해 활성화시킨다고 강조했다.

이 베이지색 지방세포의 특징은 차가운 기온이나 이리신 같은 특정 호르몬에 반응해 UCP-1을 대량으로 만들어 낸다는 점과 백색지방 세포층 안에서 베이지색 지방 전구세포로부터 만들어진다는 것이다.

한편 사람의 경우 갈색지방은 태아와 신생아 때만 존재하고 성인이 되면 거의 없어져 대부분 백색지방만이 분포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동면을 취하는 동물엔 갈색지방이 많은데 이는 갈색지방이 저장된 에너지를 연소시켜 체온을 유지해 주기 때문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