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병원/바이오벤처/◁바이오벤처,의료기기

일리아스바이오로직스, ‘ILB-202’ 호주 임상 1상 승인

jean pierre 2022. 4. 10. 15:39
반응형

일리아스바이오로직스,  ‘ILB-202’ 호주 임상 1 승인

 

심장 수술 후 급성신손상(CSA-AKI) 엑소좀 치료제

 

㈜일리아스바이오로직스(대표 최철희, 함태진, 이하 일리아스) 4 7 심장 수술  급성신손상(CSA-AKI) 치료제 ‘ILB-202’ 임상 1 시험에 대한 호주 인체연구윤리위원회(HREC, Human Research Ethics Committee)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로써 일리아스는 국내 최초로 엑소좀 기반 치료제 글로벌 임상 시험 진입이 가능해졌다.

 

ILB-202 염증을 활성화하는 NF-κB 작용을 억제하는 항염증 물질 srlκB (super-repressor lκB) 단백질을 탑재한 엑소좀 치료제이다.

 

 

srIκB 단백질은 NF-κB단백질이 세포핵 내로 들어가 작동하는 것을 막음으로써 염증반응을 억제한다. 빛에 의해 결합하는 단백질 모듈을 이용해 엑소좀 내부에 고분자량의 약리 단백질을 능동적으로 탑재하는 일리아스의 플랫폼 기술 EXPLOR 활용해 개발됐다.

 

일리아스는 이번 호주 임상 1상에서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ILB-202 안전성과 내약성을 평가할 계획이다. 일리아스는 전임상 연구에서 자사 엑소좀 치료제의 급성신손상 치료 효과를 입증한  있다. 

 

일리아스의 엑소좀 치료제가 허혈-재관류 수술 전후의 동물 모델에서 신장기능지표와 급성신손상 진단  예후에 활용되는 바이오마커 수치를 개선시켰으며, 이와 관련된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Kidney International 게재된  있다.

 

급성신손상(AKI) 다양한 원인에 의해 신장기능이 급격히 저하되는 질병으로 의학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매년 전세계  1,320만명의 신규 환자가 급성신손상을 겪고 있다. 

 

 

특히 심장 수술을 받은 환자  30% 급성신손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아직까지 효능이 뚜렷한 치료제가 없어 의학적 미충족 요구가 높고 고가의 투석 요법을 대체할 약물 치료제 개발이 시급한 분야이다.

 

 

일리아스 최철희 공동대표는 “그동안 전임상 연구를 통해 가능성을 입증한 ILB-202 본격적인 임상 진입으로 엑소좀 치료제 개발에   다가설  있으리라 기대된다.

 

ILB-202 염증 기전의 핵심을 표적해 기존 치료제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염증반응을 제어할  아니라, 다양한 염증 질환에 적용이 가능해 급성신손상을 시작으로 적응증 영역을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 “임상 개발을 가속화해 그동안 마땅한 치료 옵션이 없어 고통받았던 염증성 질환 환자들에게 효과적인 치료제를 제공할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전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