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외자계제약

노바티스 코센틱스, 2018 EULAR에서 연구 초록 26건 발표

jean pierre 2018. 6. 19. 09:54
반응형

노바티스 코센틱스, 2018 EULAR에서 연구 초록 26건 발표

 

강직성척추염 및 건선성관절염 치료에서의 리더십 부각

 

노바티스가 613~16일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개최된 유럽류마티스학회 연례 학술대회(EULAR 2018)에서 자사의 IL-17A 억제제 코센틱스(성분명 세쿠키누맙)의 강직성척추염과 건선성관절염 치료 관련 연구 초록 26건을 발표했다.

 

연구 초록에는 환자의 만족도를 평가한 코센틱스® 리얼월드 데이터 및 치료 4년차 장기 효과와 안전성 데이터가 포함됐다.

 

코센틱스의 리얼월드 데이터(Real-world evidence, RWE)에 따르면, 3개월 이상 코센틱스로 치료를 받은 강직성척추염 환자의 90% 이상이 전반적인 증상 개선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전 치료제와 비교에서도 환자의 대부분인 74%가 전반적인 증상 개선 측면에서 코센틱스 치료를 더 높게 평가했다.

 

분석에 참여한 환자의 98.5%는 코센틱스 이전의 강직성척추염 치료 경험이 있었으며, 이전 치료를 중단한 주된 이유로 25.4%효능 부족을 꼽았다.

 

강직성척추염 치료에서의 4년차 장기 효과와 안전성 유지에 대한 최신 데이터도 발표됐다.

 

코센틱스MEASURE 2 연구를 통해, 강직성척추염 환자의 치료 4년차에도 85%의 치료 유지율을 보이는 것을 확인했다. 효과는 환자의 항-TNF 제제 치료 경험과 관계없이 유지됐으며, -TNF 제제 치료 경험이 없는 환자군에서 더 우수한 반응이 나타났다.

 

이번 EULAR에서는 코센틱스 주요 임상 연구에 대한 추가 분석 데이터도 발표됐다. MEASURE 1 연구는 코센틱스로 치료를 받은 강직성척추염 환자의 약 80%에서 4년째 척추 부위의 방사선학적 진행이 없음을 확인한 연구로, MRI 평가에서도 역시 지속적인 효능이 확인됐다.

 

건선성관절염 환자의 치료 24주차에서 방사선학적 진행 억제 효과를 확인한 FUTURE 5 연구에서는 이전 항-TNF 제제의 치료 경험과 MTX(메토트렉세이트) 투여 여부에 따른 분석 결과가 추가 됐다. 분석 결과, 코센틱스로 치료를 받은 건선성관절염 환자들은 이전의 항-TNF 제제 치료 경험 뿐만 아니라 MTX 투여 여부와 무관하게 방사선학적 진행이 낮게 나타났다.

 

한양대학교병원 류마티스내과 김태환 교수는 만성 질환인 건선성관절염과 강직성척추염 환자들에게는 질환의 진행 속도를 늦춰 신체 기동성을 유지하는 것 뿐만 아니라 장기간 효능과 안전성이 유지되는 치료법 선택이 중요하다이러한 측면에서 IL-17A 억제제에 대한 장기 연구 결과와 리얼월드 데이터가 지속적으로 발표되고 있다는 것은 환자와 의료진으로서 매우 환영할만한 일이다.” 고 말했다.

 

한국노바티스 의학부 이유진 상무는 강직성척추염과 건선성관절염 치료에서 코센틱스의 우수한 효과와 IL-17A와 질환의 상관관계를 입증하는 임상 연구들이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는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앞으로도 코센틱스®가 실제 임상 경험을 축적하고 궁극적으로는 환자의 치료 옵션을 넓히며 치료 성과를 높여나가도록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코센틱스는 지난해 EULAR에서 IL-17A 억제제 최초로 강직성척추염 치료 가이드라인에 포함됐으며, 출시 후 현재까지 전 세계 10만명 이상의 건선, 건선성관절염, 강직성척추염 환자들에게 처방됐다.

 

국내에서는 건선성관절염, 강직성척추염, 판상 건선 치료제에 모두 사용 가능한 유일한 IL-17A 억제제이며, 건강보험 급여가 적용된다.이 세 가지 질환은 모두 세부 요건 충족 여부에 따라 산정특례가 적용돼11 해당 환자는 절차에 따라 본인부담률이 10%로 경감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