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병원/바이오벤처/▷의료(의원,학회,논문. 신의술, 신간등)

대한폐고혈압학회 창립, 정욱진 교수 초대 회장

jean pierre 2022. 7. 29. 08:10
반응형

대한폐고혈압학회 창립, 정욱진 교수 초대 회장

폐고혈압연구회서 승격... 11월 창립학술대회 예정

 

대한폐고혈압학회(회장 정욱진)가 개인 맞춤형 정밀의료를 통해 국내 폐고혈압 관련 질환 극복을 위해 나섰다.

 

대한폐고혈압학회는 26일 송도 컨벤시아에서 창립총회를 개최해 가천대 길병원 심장내과 정욱진 교수를 초대 회장, 평의원회 의장 박용범 교수(한림의대 호흡기내과), 감사 은영민 교수(연세의대 소아심장과)를 선출하며 공식 출범을 알렸다.

 

폐고혈압은 폐를 지나는 혈관의 압력이 높아져 우심실부전과 심장 돌연사를 일으키는 난치성질환이다. 

 

국내 환자는 약 40만 명으로 추정되며 폐고혈압의 한 군인 폐동맥고혈압의 경우 숨겨진 환자를 포함하면 약 6,000명으로 추정된다. 폐고혈압은 일반적으로 예후가 나쁜 중증질환이며, 폐동맥고혈압의 경우 현재 완치 방법이 없다.

 

다만, 지난 20여 년간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표적치료제들이 개발되면서 치료분야에서도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08년부터 2011년까지 국내 최초로 등록사업을 시행하고, 2017년 폐고혈압연구회가 생겨 인식 개선과 조기 발견이 이뤄지며 표적치료제의 병용 투여 등에 힘입어 현재 5년생존율 71.5%, 평균 생존기간 13.1년까지 향상됐다. 

 

하지만 국내의 경우 관련 인식이 낮고 아직 가장 효과가 우수한 치료제들의 도입이 늦어지고 있어 조기 발견과 제대로 된 치료가 이뤄지지 않는 부분이 있다. 이웃나라 일본의 경우 5년생존율이 90%에 달한다.

 

정욱진 회장은 “환자들뿐 아니라 일차 의료진들이 질환이 의심되면 빠르고 정확하게   진단하고 이후 심층적이고 다학제적인 치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향후 조기 발견, 강력한 병합요법과 다학제치료 등 최선의 노력을 통해 폐고혈압을 조절해 생존율은 물론 삶의 질도 높이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학회는 전신인 폐고혈압연구회 시절부터 시작한 국내 폐고혈압 환자 특성 연구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폐고혈압연구회는 지난 2018년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원 심혈관질환과와 공동으로 폐고혈압 심층표현형 연구인 ‘PHOENIKS’를 진행하고 있다. 

 

이 연구는 현재 전국 26개 병원, 224명이 참여하며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폐고혈압연구회는 2017년 대한고혈압학회 산하 연구회로 최초 출범했다.

 

폐고혈압연구회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중국, 일본, 대만 등과 함께 국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2019 4월 동아시아폐고혈압학회(EASOPH)를 공식 발족시켰다. 

 

이에 매해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하며 전 세계 인구의 22%를 차지하는 동아시아인 특이 바이오마커와 표적물질 탐색을 통해 질병 정복에 도전하고 있다.

 

앞서 폐고혈압연구회는 약 5년 반에 걸쳐 총 6번의 연례학술심포지엄, 폐고혈압 미리 찾기(폐미리 for family) 캠페인을 비롯해 2019 7월에는 국회토론회를 개최해서 큰 반향을 일으킨 바 있다.

 

정 회장은 “다양한 연구, 학술활동 등을 토대로 환자마다 다른 특성 인자를 규명하고, 이에 맞는 정밀치료를 제공해 질환 극복에 다가설 것”이라며 “나아가 전 세계적으로 조기발견과 강력한 표적치료로 급변하는 폐고혈압 분야 진료지침 제정과 교과서를 제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한폐고혈압학회는 창립학술대회를 오는 11 19일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또 내년 7 14일부터 15일까지는 동아시아폐고혈압학회를 겸한 연례학술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