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병원/바이오벤처/◁바이오벤처,의료기기

듀켐바이오 ‘도파체크주사’, 파킨슨까지 진단 확대

jean pierre 2023. 2. 20. 18:59
반응형

듀켐바이오 ‘도파체크주사’, 파킨슨까지 진단 확대

지난 25일 신의료기술평가 고시, 보험급여 적용 추진 

 

도파체크주사는 신경말단부의 기능 소실을 측정해 이미지로 볼 수 있도록 해주는 진단제이다.

사진은 도파체크주사를 이용한 진단 이미지로, 정상부터 초기-중기-심각 단계 상태를 보여주는데 붉은색으로 보이는 도파민성 신경세포가 정상에 비해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방사성의약품 전문 기업 듀켐바이오(대표 김종우)의 뇌질환 진단제 ‘에프도파18F (제품명: 도파체크주사)’가 파킨슨 진단에도 쓰이게 되었다.

도파체크주사는 기존에 뇌종양, 신경내분비종양, 갈색세포종 진단을 위해 사용해온  방사성의약품이다. 지난달 25일 파킨슨 진단에 대한 신의료기술평가가 고시되면서 파킨슨증후군과 파킨슨병 진단에도 도파체크주사 사용이 가능해졌다.

도파체크주사는 PET-CT 촬영 시 함께 쓰이는 방사성의약품이다. 파킨슨 의심 환자에게 도파체크주사를 정맥 투여하면 약품의 체내 이동 및 분포를 활용해 뇌 선조체에 있는 도파민 신경말단부 기능 소실을 측정하여 파킨슨증을 감별해 진단할 수 있다.

 

실제 미국, 유럽 등에서는 파킨슨 진단에 도파체크주사가 널리 활용되고 있다.

 

듀켐바이오 김종우 대표는 “뇌질환은 부위 특성상 조직검사가 어려워 방사성의약품을 통한 진단 확대가 더욱 필요한 분야라 할 수 있다.”라며, “기존 생산 중인 파킨슨병 진단제 FP-CIT와 도파체크주사가 상호 보완적 역할을 하면서 파킨슨 질환의 조기 진단에 더욱 힘을 보탤 것이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뇌종양, 치매 등 뇌질환 진단제를 다수 보유한 듀켐바이오는 파킨슨병 진단에 특화된FP-CIT와 함께 도파체크주사를 공급하면서, 우선 비급여로 도입된 파킨슨 진단에 대한 도파체크주사의 급여 지정도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반응형